♣2022년 12월11일(주일) 주일예배 설교♣
(대림절 셋째 주일/성서주일)
성경:디모데후서3:15-17(신345P)
제목:오직 성경
서론
할렐루야!금년 마지막 달 12월이 되었습니다.
대림절 절기입니다.셋째 주일입니다.
성서주일입니다
**{제목}**“오직 성경”
본문은 사도 바울이 사랑하는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가운데 한 부분입니다.
본문은 성경의 영감과 권위를 밝히 드러내주는 매우 중요한 말씀입니다.
바울이 디모데후서를 기록할 당시, 로마의 감옥에 갇혀있었으며 디모데는 에베소 교회를 섬기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절실한 마음으로 디모데에게 당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강한 어조로 디모데에게 유언적 당부를 하였습니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딤후4:2)
여기서의 말씀은 성경을 가리킵니다.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어느 때라도 항상 성경을 힘써 전하라고 엄히 명한 것입니다.
바울 당시에 사람들의 가려운 귀를 긁어주기 위해 말씀을 혼잡하게 만드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어디를 가든지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만을 그대로 전했습니다.
바울은 성경의 능력을 분명히 알았기 때문에, 성경만을 고집스럽게 가르치며 전했습니다.
그래서 디모데에게도 성경에 충실할 것을 간곡하게 당부하였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주십니다(15절).
성경에 구원받는 길과 방법과 목적이 들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성경을 읽기 원하십니다. 구원에 이르는 지혜서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15절입니다.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15절).
디모데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은 것은 어려서부터 배운 성경을 통해서였습니다.
성경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합니다.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구원을 얻게 합니다.
구원의 능력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거듭나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생명을 줍니다.
왜 성경을 순전하게 전해야 합니까? 구원의 능력에 이르는 지혜를 얻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구원의 능력인 성경을 전하는 것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고 구원하는 유일한 책이 바로 성경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인생을 거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성경을 영의 양식으로 삼고, 묵상하고, 성경 말씀대로 살려고 힘쓰시기 바랍니다.
그리할 때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매일 말씀을 읽으시기를 바랍니다(잠언31장 하루1장씩)
2.교육에 이르는 유익을 줍니다(16절).
본문 16절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16절).
구원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성경은 능히 우리로 하여금 성화의 길을 걷게 합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유대인들의 역사책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경을 그대로 믿고 순종해야 합니다.
성경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우리를 교훈합니다.
만일 우리가 교훈을 따르지 않으면, 성경은 우리를 책망합니다.
그러면서 성경은 우리를 바르게 세웁니다.
그런 후에 성경은 우리가 의의 길을 가도록 교육합니다.
성경은 의로 양육해서, 우리로 하여금 점차 의로운 생각, 의로운 말, 의로운 행동,
의로운 삶을 통해 하나님이 바라시는 거룩한 길로 걸어가게 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통하여 가르치고 교육할 때 거룩하게 변화됩니다. 성경이야말로 교육을 위한 최고의 교과서입니다.아멘
3. 온전에 이르는 능력을 주십니다(17절).
본문 17절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17절).
하나님의 사람으로 완전히 적합하게 만드는 것은 오직 성경뿐입니다.
“이는”이라는 단어는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사로서 성경으로 구원을 받고, 성경으로 교육받은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온전해지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 것은 세상의 학문이 아닙니다. 신비한 체험도 아닙니다. 특별하게 받은 은사도 아닙니다.
오직 성경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열심을 내더라도, 성경을 떠나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되지 못합니다.
그러기에 무엇으로 다른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겠습니까?
무엇으로 그들을 교훈하며, 책망하며, 바르게 하며, 의로 교육하겠습니까?
오로지 성경만이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 능력은 성경뿐입니다.
성경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인류가 누리는 축복의 원천입니다.
이 땅에 살면서 우리 손에 가지고 있는 최고의 보물이 있다면 성경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인류가 소장하고 있는 자산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자산은 성경입니다.
성경이야말로 인류가 자손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할 최대의 보화입니다.
***{결론}***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성경에 충실할 것을 간곡하게 당부하였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주십니다(15절).
2.교육에 이르는 유익을 줍니다(16절).
3. 온전에 이르는 능력을 주십니다(17절).
여러분! 성경을 가까이 하시기 바랍니다.
1.성경이야말로 능히 우리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2.성경만이 교육에 이르는 유익을 얻게 합니다.
3.그리고 성경을 통하여 온전에 이르는 능력을 얻는 여러분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십자가와 부활 신앙으로 승리하세요!
한마음기도/
1.2022년에 말씀과 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2.대면으로 드리는 주일예배 목숨걸고 드리게 하소서!
3.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4.**부대 지켜 주소서!
5.군대에서 예수님을 만난 전역병들이 계속헤서 신앙생활 잘하게 하시고 장차 한국교회의 리더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