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체육공원 메타세쿼이아길 풍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창녕은 자연 속을 탐험할 수 있는 힐링 여행지입니다. 4월 중순에 들어서면서 녹음이 짙어진 이곳은 자연휴양림을 떠나고 싶을 때 방문하면 좋습니다.
봄여름마다 다양한 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어 산책하면서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고 천혜의 경관 속에서 도심과 단절된 듯 평온함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알려주기에도 좋은 친환경 생태도시 속으로 빠져들어 봅시다.
1. 용선대
용선대 석조여래좌상 / 사진=bluebird_bc__ 인스타그램
◆ 경남 창녕군 창녕읍 옥천리 산318
◆ 사찰 관룡사에 위치한 통일신라시대 불상
◆ 보물 제 295호 지정
◆ 절벽 끝에서 세상을 내려다보는 석조여래좌상
용선대는 천년의 시간을 간직한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이 있는 곳입니다. 화왕산은 억새로 유명한 창녕 명소인데, 안에는 소규모 사찰 관룡사가 있고 좀 더 걸으면 절벽 위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보물 295호 석조여래좌상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단아한 얼굴 위로 자비로운 불심이 피어오른 부드러운 미소를 간직한 이 불상은 현재 광배가 없어진 상태지만 무시할 수 없는 위용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신라 후기 9세기에 만들어진 인상적인 불상을 만나 그가 보고들은 이야기들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2. 화왕산
화왕산 억새 풍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경남 창녕군 창녕읍
◆ 경남 창녕군 창녕읍
◆ 낙동강·밀양강에 둘러싸인 창녕 진산
◆ 옛날 화산활동이 활발, 불뫼·큰불뫼라 불려
화왕산은 선사시대 때 형성된 화산으로 분화구가 있는 3개의 못이 있습니다. 정상에 위치한 둘레는 사적 64호인 화왕산성이 있고 5만 6천여 평의 억새 초원이 드넓게 펼쳐져 이 아름다운 풍광을 보기 위한 관광객들이 매년 찾아오는 곳입니다.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피고, 여름에는 억새초원, 가을에는 억새 파도가 황금빛으로 물결치고, 겨울에는 눈부시게 하얀 설경으로 유명합니다. 사계절 다채로운 풍경을 자랑하는 이곳은 시기별로 방문해도 다양한 감성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3. 창녕영산만년교
만년교 봄 풍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경남 창녕군 영산면 동리
◆ 1972년 보물로 지정
◆ 1780년 정조 때 건설된 다리
◆ 조선 후기 남부지방 홍예교 구축 기술 예
창녕영산만년교는 대한민국 보물 제564호로 지정된 역사 유적지입니다. 마치 무지개 모양으로 만들어진 이 돌다리는 아래로 유유히 흐르는 물이 남산에서 흘러내려 <남천교(南川橋)>라고도 불립니다.
자연 암반과 화강암 석재를 사용해 만들어진 만년교는 정조 때 처음 쌓기 시작해 고종 때 재중축했으며 현재도 수많은 관광객이 오가도 한점 부서짐 없이 튼튼해 홍수 때도 피해 없이 거뜬합니다.
4. 남지체육공원
남지체육공원 튤립 풍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경남 창녕군 남지읍 남지리 835-25
◆ 다양한 체육시설 완비
◆ 강뷰 산책로 조성
◆ 유채꽃 군락지
남지체육공원은 사계절 알록달록한 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공원으로 낙동강과 꽃이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봄에는 붉은 튤립과 노란빛 유채꽃이 바람에 살랑이고,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백일홍이 만발해 수려한 풍취를 자랑합니다.
곳곳에는 조형물과 풍차 등 다양한 포토존이 세워져 있어 훌륭한 인생 사진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수변에는 메타세쿼이아길이 늘어서 있어 주변 경관을 둘러보며 자전거를 대여해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우포늪
우포늪 나룻배와 석양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경남 창녕군 유어면 대대리
◆ 원시 저층 늪 그대로 간직
우포늪은 역동적인 생명으로 가득한 생태계 공원입니다. 생이가래, 개구리밥, 마름 같은 수생식물을 관찰하고 한국화에서 볼법한 우아한 백로가 물가를 유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보랏빛 가시연꽃이 흐드러지게 피어나 수려한 경치를 자랑합니다. 해가 뜨기 전 새벽에 방문하면 일대에 물안개가 피어올라 신비로운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우포늪은 국내 가장 오래된 자연 내륙 습지로 무려 1억 4,000만 년 전 해수면이 급격히 상승하며 형성되었습니다. 늪에는 1,000종이 넘는 생명체가 살아가 1998년 람사르협약 보존 습지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자연과 힐링하는 도시 창녕에서 꼭 가봐야 할 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연 애호가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선사할 이 웰빙 지역은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생태계 보고입니다.
도심에서 벗어나 원시 자연, 아득한 역사의 흔적을 되짚어보며 모험해 보세요. 그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역사의 흔적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