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요약
기존 인종차별 영화는 약하고 힘없고 불쌍한 흑인들이 차별당하고
이를 가슴아프게 지켜보던 '착한 백인' 에게 구해지는 영화들
(그린북, 헬프-이건여혐백래시도오짐- 같은 영화들이 상받을 때 흑인 유명인들이 비판했던 이유들이 이때문)
겟아웃은 쉽게 말해서 '스릴러' 형식이나소재를 가지고 있지만 이건 말그대로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그저 소재일 뿐이고
찐 말하고자 하는 건
흑인은 약하고 불쌍해서 백인에게 착취 당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흑인이 더 우월하고 신체적으로 넘사벽이라
흑인이 두려운 열등감 쩌는 백인들에게 차별 당한 것
이라고 그동안 모든 흑인, 인종차별 받아본 이들이 하고 싶던 말 던 진 거
+여기에 찐 흑인들만 아는 제스쳐, 대사들 많이 나온 찐 흑인영화
여기에 수많은 흑인들이 진심으로 박수치면서 개사이다 먹음
아시아권에서, 특히 한국에서도 흥행한 이유가 이거야
사람들이 단순히 머리가르고 그런 스릴러 요소가 새롭고 재밌어서? 그래서 박수친게 아니라
저 메세지에 한국인들도 개소름돋아서 조던필 알아보고 천재소리 한 거
(+물론 워스까지 다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조던필 스릴러 요소도 진짜 신박하고 소름돋는 포인트 있음)
+
여기에
내가 조던필 좋아하는 이유
피드백 개쩔음
겟아웃에서 백인여자가 흑인남주 끌어들인 장면은 인종차별 주제더라도 여자대 남자 이런 문제도 있는데 현실 약자인 여성을 소위 말해 꽃뱀 이런 느낌으로 보여주는 건 좀 문제있다
여성문제 지적받으니까 오케이 죄송 쏘리 이러면서 다음 작 워스로 피드백 다함
작성자는 특유의 오프닝 음악, 던지는 주제, '유일히 말할 수 있는 리더' 가 목소리 냈을 때 전율 돋을 정도로 스릴러로서도 만족했으나 이부분은 개인취향이니 본문에서 논하는 것은 패스
'여자' 흑인이 주인공
단순히 여주 내세울 뿐이거나 고전적 여성역, 모성애 강조 이딴 구조가 절대 아닌
진짜 걍 흑인, 걍 사람인 '여자' 주인공
즉 일반적인 영화 디폴트값이 백인 남성이라면
이건 그냥 디폴트값이 흑인 (백인이웃이 조연) 여성 주인공임
주인공, 남편, 딸, 아들
이 네가족에서 리더가 주인공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보통 여주내세운척 하는 그남이 허락한 페미영화들은 남편역을 개찌질로 만들고 여주는 남성향 대상화 시켜놓아서 무늬만 여주인거 존나 많은데 이건 진짜 그냥 '이상적인 자상하고 돈 있고 덩치큰 남편' 이 존재함에도 자연스럽게 서열 2위처럼 보이는 ㅋㅋㅋㅋㅋㅋ
주인공의 딸과 아들 역할도
아들이 울고 겁많고 순종적인 역이라면
딸은 달리기도 존나 잘하고 ㅋㅋㅋㅋㅋ첨엔 겁먹지만 행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싸워가는 걍 대장부 ㅋㅋㅋㅋㅋ
보다보면 이 가정에서 리더가 엄마 오른팔이 딸 ㅋㅋㅋㅋㅋ (하지만 말했듯 아빠가 그남들 이입용 찌질이 하향평준화가 아니라 남편으로서 조신히 제역할 하는^^ -별개로 적지만 기억하자 진정한 성별 반전영화에선 남자는 병풍이고 보조이되 하향평준화 되선 안됨)
나 극장에서 볼 떄는 다들 이 부분에서 웃음ㅋㅋㅋㅋ 근데 다들 왜 웃었게?
저거 그냥 초반에 남편이 침대에 누워서 부인 부르는 장면인데
다들 묘하게 뭔가 느꼈을거야 그래서 민망해서? 혹은 그냥 웃겨서 웃음 나온거
관객들이 이장면에서 웃은 거 기억함
나는 좀 묘하게 살짝 민망한(엄마랑 같이 봄ㅋㅋㅋ) 기분 느낌
이거 뭐냐면 진짜 별거 아니고 아주 잠깐 그냥 부인 부르면서 나오는 장면인데
구도보면 알겠지?
침대에서 여자가 성적대상호된 포즈, 혹은 그런 카메라 구도 잡혀서 남편 부르는 장면 헐리웃 영화에 밥먹듯 나왔는데
진심 남편이 저런 구도로 잡혀서 부르는거 내가 그동안 정통적으로 본 영화에선 거의 없었단 말야
그냥 스쳐지나가는 그 짧 장면에 관객들 웃거나 내가 묘한 기분 느낀 건
절대 우연히 아니고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누가봐도 불필요한+남자배우로 저러니 되게 생소하게 느낀
미러링 장면이면서
영화가 확실히 여주가 디폴트값, 그러니까 여자가 성적대상화될 수 없는 주인공!! 사람!! 관객들의 이입용 역할!!인 주체임을 확실히 각인시키는
남편이 대상화된 장면이거든?
하여튼 제목과 별개로 이 부분도 적어보는데 던필씨 이런 부분 때문에 영화 편안- 하게 봄
* 동양인관련
참고로 겟아웃 영화사인
블럼하우스 프로덕션스 도 피드백쩜
흔히 그나마 흑인이랑 동양인이랑 연대한다 묶기도 하는데 흑인감독의 겟아웃보면 그게아니거든
겟아웃보면 흑인경매 참여자중에 아시아인 보임
이게 일본이 실제ㅋㅋㅋ 서양따라서 흑인노예 거래했던거 겟아웃감독이 앙심ㅇㅇ품고 넣은건데ㅡ일본 미화질에 안속는건 사이다ㅡ
대신 다른 무고한 우리같은 동양인들이 억울하잔하
이뿐만아니라 같은 영화사의 영화 해피버스데이투유 에서도 동양 여남들 다 금발에 찌질하게나옴
이것도 백인선망 일본인 패는거
근데 영화사 영화가 죄다 한국에서 대박침
한국인들 이런부분 입 많이텀
영화사가 이에대해 한국에게 감사하고 그다음 영화들에서 아시아인 어떻게 만들었는지봐봐
해피버스데이 투에서는 찌질소모성 동양인 나름 분량있게나오고
다른 영화인 트루스올데어에서는 등장인물중 가장 정상인이고 키크고 덩치큰호남형으로 동양남자 등장시킴
동양 타자화 줄이거나 없애거나해서 긍정적 캐릭터로 등장시킨거
ㅡ
글과별개의 얘기지만 사실 찐 동양타자화 없애고 고전적 여성역할지우고 여성타자화 없앤 영화는 몇년전부더 새로 시작했던 스타워즈 시리즈임 견자단 나온편도 우리엔탈리즘이다 하는던 그거빼곤 동양인 역할들 존멋으로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수잇읒 유머도있고 호탕하고 덩치도있고 그냥 중요캐릭터들로
그다다음편에서 여성동양인들 아예 타자화자체가없음
수십년전 주연들 등장시켜서 기존팬들 추억감동 쩌는 설정 유지하면서 광선검 잡는 여주로 새스토리 이렇게 잘 이어나감 별개로 스타워즈개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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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수년전 나랑 비슷한 글 적었던 분 글에 달렸던 댓글들
알고 보고 모르고 보고의 차이가 분명함
흥미로워서 허락 맡고 가져와봐
이 원댓은 본문 해석 공감x 라는게 아니라
당연히 백인이든 남성이든 거세공포증 때문에 차별했다고 느꼈는데
그걸 이제서야 이렇게 돌려라도 말할 수 있는 영화가 나온 것에 대해
좀 늦어졌다고 말하는거
(댓쓴이는 당연하다 느낀 그 찌질함에 대해
이 영화가 거의 최로로 17년도나 되어서 나왔다는 것에 대해
세상에 아직 멀었구나 싶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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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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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한 클리쉐 같다는 댓글에)
그 인종차별 클리쉐 넣었다는 건 흑인들이 현 세대 공감하는 단어 언 어같은 것들의 사소한 거고 이건 사실 중요하지 않은 장치라고 하잖아 그걸 보여줌으로서 그냥 인종차별 풍자하고 말하는 것 같지만 이 영화의 주제는 지배당한 존재가 진짜로 열등한 것이 아니라 피지배자들의 우수함 때문에 거세공포증을 느낀 누간가가 지배하고 폭력하고 차별하는 구조가 생긴다는 거고 그래서 여성이든, 흑인이든 사실 기득권층보다 우수하다를 말하고 있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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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봉한 '놉' 에서도 남매가 주인공인데 정말 여자 캐릭터를 그냥 사람답게만 그리더라
남캐 여캐 어느 역이 중요했고 어느 역이 더 진취적이었단 구분 없이
남매 둘 다 중요한 역인데 여동생 역이 그냥 마지막까지 격정적이게 큰 일 직접 해내고
모든 행동이나 포즈에서 기존 남성캐릭터와 구분 아예 없고
똑같이 술담배 하면서 그냥 정말 '오빠' 역과 '여자 동생' 역으로 구분 된 것 뿐이지
모든 캐릭터들과 아주 동일하고 동등한 그냥 사람역
와
첫댓글 심지어 백인남이 흑인남 질투 그게 사실임 피부고 근육이고 흑인이 백인보다 훨낫고 이미 흑인사귀는 백인여자 비난하고 곶추에서 밀리니까 백인남들 맘깊숙히에서 질투오지고하잖움
이거 내가 옛날부터 진지하게 말하던건데;
백인남들이 흑인들 첨봤을때 넘사벽 피지컬+넘사 고추크기 때문에 더 가혹하게 탄압한거 아니냐고 했는데 ㅅㅂ....
맞아 겟아웃에서 주연급 여캐 활용이 아쉽긴 했는데 또 그에반해 여캐엄마 캐릭터는 비중있고 분위기있게 잘 썼음
어스에서 여캐활용은 진짜 기립박수.. 정말로 걍 인종이 흑인이고 성별이 여성인 사람으로만 그렸고, 그와중에 또 주인공(여) 비중 크고 극 전체를 이끌어가면서도 강박증이 있나 싶을정도로 흔히 쓰이는 대상화 장치의 티끌만큼도 안씀. 하다못해 여-남 직접적인 힘싸움 장면도 최소화해서 더 좋았음
마자..아쉬운 부분들은 차기작으로 다 피드백 해주더라 ㅋㅋㅋㅋ놉에도 스티븐연이 관리급으로 나오던데 타인종 배우 신경쓰는거 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