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s://www.fmkorea.com/7311433182
올림픽 기간이고 해서 올림픽 주제로 첫 글 씁니다
“원래 우리나라의 국명은 corea였으나 일제가 자기들 국명인 japan보다 앞에 오는 것이 싫어서 j보다 뒤인 korea로 바꾸었다”
나도 어릴적 친구들한테서 들어본 적 있는 말이다.
이게 음모론이라는 것은 ㅋ 발음 표시에 게르만어군(k)/로망스어군(c) 차이를 보아도, 일본이 대외적으로 Japan보다 Nippon 표기를 선호한다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지만, 글이 길어지니 생략하고 저 음모론의 파생 중 하나에 대해 반박하고 올림픽 상식을 얘기해보려 한다.
1. 올림픽 개회식 입장 순서 때문에 바꾸었다?
저 음모론은 더 발전해서 “일본이 올림픽 개회식 입장 순서가 한국이 일본보다 빠른 것이 싫어서 corea에서 korea로 바꾸었다”까지 간 적이 있는데, 이것도 어릴적 올림픽 시즌이면 돈 적 있는 것 같은 루머다.
일본이 우리나라 대외적 표기법을 바꿀 정도의 간섭이 가능하려면 일제 강점기여야 할 것 같은데, 식민지 국가는 올림픽에서 일본 소속으로 참여하니 바꿀 필요 없는 것 아닌가?(손기정 선생님 보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일제 강점기 이후 약 60년대, 70년대쯤에 일본이 국제사회에 로비를 해서 바꾸었다고 해보자. 아직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의 잘 알려지지도 않은 나라이고 일본은 그 때부터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했으니까. 로비를 열심히 한 결과 이제 한국은 영원히 올림픽에서 일본 다음으로 입장하게 될까?
중요한건, 그러면 일본의 로비는 모두 헛짓거리라는 것이다. 올림픽 개회식 입장 순서는 그때그때 다르다.
2. 올림픽 개회식 입장 순서
얼핏 보면 japan이 korea보다 알파벳 상 앞서니까 올림픽에서 항상 일본이 한국보다 먼저 입장할 것 같다. 그러나 입장 순서는 매 대회마다 다르다.
1번 : 그리스
올림픽 개회식 입장은 항상 그리스가 1번이다. 올림픽이라는 경기가 그리스에서 기원한만큼 그 예우 차원에서 항상 그리스가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다.
그 이후 : 개최국의 언어, 문자 체계에 따라
그리스가 입장하고 나면 그 이후 순서는 개최국의 언어와 문제 체계에 따른 순서로 입장한다. 언어와 문자 체계에 따른 순서가 무엇이냐고? 한국어와 한글의 가나다 순을 떠올리면 된다.
방금 가나다 순을 떠올렸는가?
그렇다 88 서울 올림픽 때는 실제로 가나다 순으로 입장해서 그리스 이후 가나 - 가봉 - 가이아나 - 감비아 순으로 입장했고, 헝가리 홍콩(중국 반환 전)으로 끝났다.
최근인 도쿄 올림픽에서 일본어와 가나문자는 아 이 우 에 오 순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그리스와 난민 대표팀(특별히 순서 부여) 이후 ‘아이슬란드’가 입장했다. (이후 아일랜드, 아제르바이잔)
우리나라는 ‘한국’으로 표기되었다면 ‘칸코쿠’라서 꽤 앞일 수 있었으나 정식 국호인 ‘대한민국’으로 표기되어 ‘다이칸민코쿠’라서 103번째로 입장했다.
지금 파리 올림픽에서도 프랑스어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1번 그리스 – 2번 난민 특별팀 – 3번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이후 4번 남아프리카 공화국 순으로 입장하였는데 영어 표기로는 South Africa지만 프랑스어 표기로는 Afrique du Sud기 때문에 4번으로 입장했다.
우리나라는 Corée로 표기되어 48번째로 입장했고, 북한은 République Populaire Démocratique de Corée로 표기되어 153번째로 입장했다. (이래놓고 프랑스는 우리나라 국명을 북한으로 읊는 실수를 했다.)
그 외에도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한자 획순으로 입장하기도 했다.
마지막 : 개최국
이 순서대로 입장이 되고 나면 이제 개최국이 마지막으로 입장한다.
그래서 2004년 그리스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그리스가 발상지로서 1번 입장 원칙도 적용되고, 개최국으로서 마지막 입장 원칙도 적용되는데
그냥 첫번째와 마지막 모두 나오는 것으로 해결봤다.
3. 결론
일제가 우리나라 표기를 corea에서 korea로 바꾸었다는 말 자체도 신빙성 없는 음모론이다.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38556
무려 2006년에 다른 곳도 아닌 오마이뉴스에서 반박당하기도 했다.
딱 2000년대에 저 주제로 불탔는지 2007년에는 관련 논문이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그 자체도 음모론에 불과한데, 올림픽 입장 순서 때문에 바꿨다는 말은 그냥 틀린 말이다
국호를 corea에서 korea로 바꾸든말든 올림픽 입장 순서는 개최국에 따라 바뀌기 때문!
댓펌
본문에도 약간 있는데 corea를 korea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었으면 nippon으로 이미 바꿨음.
참고로 우리나라가 corea로 바꾼다고 해봐야 국제사회에서는 안바꿔줌 뭐 터키 정도는 바꿔 줄듯.
나라 이름 바꾸는게 돌아다니면서 바꿔달라고 한다고 되는게 아닌데 자국도 아닌 타국 이름을 어떻게 로비해서 바꿈ㅋㅋ당장 튀르키에도 아무도 안 불러주고 다 터키라고 부르는데
우리나라는 튀르키예라고 많이 불러주더라
첫댓글 오 나도저거들어봣는데 일본이 k로바껏다
근데 c-food 이렇게 corea엿으면
중국이랑 난리였을듯
ㅇㅈ
후쿠시마 방사능 선동이나 쇠말뚝 선동,아베 골판지 선동,기모노 성행위관련 선동 ...?
이걸 선동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이 있다니
아 나는 저게 방사능선동 = 몸에 그리안나쁜데?! 이런느낌....의 선동으로 봤는데 그리 읽히기도 하겠다ㅜㅜ 저거는 적어놨듯이 글쓴이 말고 댓펌임.
긁읽을대에 불편감을 주는거같아서 저부분은 삭제할게 . !
2 출처 에펨 코리아에, 우리나라에 유독 일본 관련된 부정적인 선동이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글이라면 기저에 깔린 사상을 대충 알겠는데? 댓글이라고 해서 나도 댓글 수정함~ 정기 파괴론 > 이것도 일본이 우리나라에 말뚝 박아서 정기 없애려고 했다(최근 파묘에 나온 소재) 이거 말하는 거 아님?
c-팔 민족이라고 드립 가능했는데 아깝게 됐네. 세계로 수출된 우리 욕인데...
그리고 올림픽이 아니어도 알파벳상 어쨌든 더 앞에 위치하긴 하잖아? 하던짓 꼬라지 생각해보면 영 없을 일도 아닌데ㅎㅎㅎㅎ
방사능이랑 쇠말뚝 아베 골판지..선동아니잖아…글 내용은 이해가는데 사족이 좀..
근데 딴말로 그리스 완전 간지네 어디에서 개최되든 1등으로 입장한다니
오 나도 어렸을때 들어봤던 말이다
corea였으면 c-pop됐을건데... 중국붙을 생각하니까 K가 나음..... K가 본새임
그럼 corea였던적이 없는건가? 본문에 일본 때문에 억지로 바뀐거다 학교쌤이 해줬었는데 카더라~ 하면서
우와 완전 .. 흥미로운 글이다!!!!
저거 나 중딩때 때 유행하던 말인데… 출처가 어디지ㅋㅋㅋㅋ 휴..
헐 나 이거 지금까지 진실인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