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backlog: 10월 중국 조선업계 수주량 반토막, 한국은
선방! [Nov 2014] 일본이 조선 왕국을 한국에 넘겨준 10년이 지난 2014년 현재 제2의 조선 강국의
부활을 꿈꾸고 있는 일본 조선업계의 수주 행보를 눈여겨볼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세계 조선업체 순위에서 일본 Imabari
Shipbuilding은 8개의 야드 4,794,000 CGT로 수주잔량 랭킹 4위까지 올라왔다는 점이다. 한국 조선업체가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랜트 중심을 지향할 때 중국은 저가 공세로 그 동안 공략한 Bulker Carrier 시장에 일본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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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rders: 2014년 10월 한국의 조선업 수주 종합 [Nov 2014] 2014년 10월 한달 기준 재화중량 톤수로 보면 한국은 총 38척 수주로 Gas Carrier
2,284,000 CBM(m³), Tank Carrier 1,346,000 DWT, Container Ships 54,000 TEU를
수주하였으며 중국은 Gas Carrier 2,200 CBM(m³), Tanker Carrier 640,000 DWT, Bulker Carrier
2,260,000 DWT, Container Ships 15,200 TEU를 수주하여 한국보다 수주 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경우 Gas Carrier 646 CBM(m³), Tanker Carrier 279,950 DWT, Bulker Carrier 123,500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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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rders: 2014년 10월 세계 주요 조선소의 선박 수주현황 [Nov 2014] 국가별 선종 수주 량을 보면 Gas Carrier는 한국이 146 ship 15,872,590
CBM(m³), 중국이 40 ship 2,202,903 CBM(m³), 일본이 25 ship 2,051,700 CBM(m³), 기타국가 7
ship 11,597 CBM(m³)으로 한국이 부동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Tanker Carrier는 한국이 195 Ship
22,124,620 DWT, 중국이 89 Ship 6,650,400 DWT, 일본이 46 Ship 1,864,400 DWT, 기타국가 51
Ship 2,635,500 DWT로 한국이 중국에 비해 절대적인 강세를 보이고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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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g Orders: 2014년 10월 세계 주요 조선소의 Offshore Rig 수주현황
[Nov 2014] 2014년 10월 말일 기준 수주 물량을 보면 총 119기로서 1월 15기, 2월 26기, 3월
8기, 4월 14기, 5월 10기, 6월 3기, 7월 21기, 8월 6기, 9월 7기, 10월 9기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중 한국이 12 rig,
중국이 55 rig, Singapore이 25 rig, 기타국가 27 rig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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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V Orders: 2014년 10월 세계 조선소의 해양지원선박(OSV) 수주현황 [Nov 2014] 해양지원선박(OSV) 수주현황을 월별로 살펴보면 1월 15척, 2월 82척, 3월 81척, 4월
48척, 5월 26척, 6월 27척, 7월 62척, 8월 42척, 9월 11척, 10월 19척으로 2014년 9월말 기준 총 413척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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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동정: 2015년 조선업 실적은 개선될 전망, 업황은 여전히 오리무중 [Nov 2014] 2014년 4분기 이후 셰일가스용 LNG선 발주가 증가하면서, 2015년으로 갈수록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대형3사 수주는 338억불에서 385억불이 될 것으로 2014년 대비 약 16%의 증가를 예상하며, 조선사 이익은 상승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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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중소조선산업 2014년 3분기 동향 - 양종서 책임연구원 [Nov 2014] 해양플랜트와 상선 시장이 모두 위축된 양상을 보이고 있고 하반기의 수주현황은 더욱 좋잊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전세계 3분기 신조선 누적 수주액은 전년 동기대비 14.7% 감소한 751.7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한국은 이중 약 30%인
223억달러를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