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24년 5월 11일(토) ~ 12일(일), 09:00 ~ 18:00시 - 신청 링크 : https://forms.gle/GFSqcDd7yG2vH3M36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 선생님들과 별총총달휘영청 소뿔농장이 매년 해왔던 "생명역동농업 연례강좌"를 2024년 올해도 엽니다. 발도르프 교육과 생명역동농업에 관심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생명역동농업은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의 인지학에 바탕을 둔 농사철학입니다. 생명역동농업에서 활용하는 파종달력과 증폭제 제조과정을 처음 접했을 때 다소 낯설고 여러가지 의구심이 생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생명역동농업의 농사철학을 받아들이기까지는 몇 번의 고비를 넘어야 할 지도 모를 일입니다.
올해는 포천 "평화나무농장" 김준권 선생님을 특별히 모시고 생명역동농업 강좌를 열려고 합니다. 김준권 선생님은 지난 50년동안 유기농업을 해오셨고 그 중 20년은 생명역동농업을 실천하면서 생명역동농업 대중화에 힘써오신 농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생명역동농업을 시작한 농부이기도 합니다. 김준권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생명역동농업의 농사철학이 미래의 대안농업으로 거론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생명역동농업의 실천활동인 파종달력과 증폭제의 활용이 농사와 구체적으로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후위기 극복이 절박한 과제로 다가온 시대에 대안농업을 고민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