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철대학교수, 평론가
출생1976년소속서울대학교부교수학력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
졸업데뷔2005년 계간 문학동네 '봄호' 등단경력2022.09.~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부교수
정보제공 2022.11.28.정보
신형철 비평가 강의중에서 발췌한 내용
제목: 비평, 어떻게 읽을 것인가
비평가는 읽는 직업이다
비평가의 자질과 취미의 기준에 대하(데이비드 흄)
취미는 취향의 다른 말이다
stong sense 자질 강력한 센스 감각적인 감지
제인오스틴 이성과 감성
추론과 판단
문학 비평가는 평가할 자격을 얻기 위해 공들여 노력 하는 사람이다
감각적 데이터는 섬세한 발달- 쓰는 연습이 필요
비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읽어라
비교 해야 객관적인 측정을 한다
편견(스스로 고치는 것, )깨지는 것
이러한 비평가들이 발견 되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이들의 공통된 취미와 아름다움의 기준이 된다.
예술작품은 상대적인 것이 아니다 , 갈고 닦아야 한다
내 취향과 반대 될 수도 있다.그렇다 해서 무조건 배척하면 안된다.
뼈가 있는 충고
공들여 읽고 공부 하는 것
비평가는 해석이 중요- 비평가는 해석 하는 사람
해석의 공정- 재서술
질문과 대답을 통해서 재구성
인식의 생산 산파로서의 해석자 _보이싱 재해석
복수의 해석 가능성(해석 경쟁)
비평이란 재서술ㅡ줄거리ㅡ어떻게 열거 했는지
질문과 대답ㅡ 재구성
재서술은 독자에게 어떤 상태를 만드는것
질문과 대답 재구성, 즉 진정한 사랑에 대한 질문과 대답에 대한 재구성 작품으로 부터 분리
가치 있는 것을 이끌어 내는 것은 작품이 가지고 있는 잉태하고
있는 것을 끄집어 내도록 하는게, 비평가의 역할
정답은 없다 그러나 오답은 있다
다른 말로 기준은 있다
경쟁의 기준 생산된 인식의 깊이
깊이 있는 작품이 매력 (해석의 문제)
합리적인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고 또 그의 노력이 결실을 맺으리라는
합당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행복하다.
(존롤스 정의론)
목적지 도달 하기전이 행복
계획을 가질 권리와 그것의 박탈
행복 추구권 행복하기 위한 계획
한번의 기회 _원샷 자존감을 가져라 주제에 대한 해석
성공이든 실패든 자존감을 가져라
주제에 대한 해석의도 읽기 창작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
징후 읽기 의학적.정신적. 무의식의 메시지 작품에 삽입 작품의 무의식을 찾아내는 것
각색읽기
비평가가 각색 하는 기분으로 자유롭게, 새로운 창작의 계기
각색하는 과정 새로운 과정을 창조 지문읽기 징후 읽기 학문하는 사람들, 논문쓰기 위해서
의심의 세대가 의심의 해석학
작품이 하고 있는 것을 믿지 않고
무의식에 있는 것을 읽는것
니체 현상의 배후에 있는 것
도덕적으로 어떤 힘의 역학 관계
질투의 시선 = 불꽃처럼 타오르는 것
서양 기독교
강과 약의 구도를 바꿔치기 하는 것
기독교는 힘없이 내세를 생각 하는 것을 최고로 선한것
프로이트 무의식
마르크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는 대로 생각하는 사람
제대로 비판 하려면 제대로 판단 하여야 함 =의심하기 징후 읽기
비평이론의 모든것
경제(계급 이데올로기 신자유주의)
무의식(트라우마, 에드, 섹슈얼리스트
젠더 (재생산 교차성 재현)
비평 텍스트에 비판을 읽어 내는것 뒤집는것
작품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 비판이 비평이 아니다
해석에 반대 하는 것
비평의 기능을 예술작품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예술작품이 어떻게 예술작품이 되는지
비판의 한계, 작품이 주는 긍정적인
문학작품에 거리를 두는것, 객관적인 장.단점을 보는것
날조, 인용, 자기검열
논문 줄거리 설명 인용을 충분히 해야 한다
깊이 있는 생각, 떠오를때까지 기다린다
마지막 문장, 마지막 문단
정형화 되어 있는 개념을 통해서 설명
인문학과 함께 이념을 공부 하는 것
각주 달고 인용문
적재적소에 칭찬을 해주라
예술가는 개성이 있어야
비판적인 글이 어렵다
욕망 매두사
정확한 비평은 상처가 아니다
욕망의 정체, 나를 드러내는 것
문장에서 느껴지는 것 에너지 문장의 기세
문장의 끄는 힘이 중요함 김초엽 괴물 특이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