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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518년), 명(277년) · 청(276년) 왕조의 계보와 멸망
한나라가 멸명한후 위촉오 삼국시대가 열렸다. 그 후 위진남북조시대를 거쳐 수문제, 수양제에 의해 중국이 통일되었으나, 수나라 100만대군은 을지문덕장군에 의해 대패했다. 우리나라의 역사가 지금 반도 권역에 한정되었더라면 수나라 100만대군이 무슨 필요가 있었으랴! 그 만큼 고구려의 강역과 문화는 수나라와 필적할만큼 강성했기 때문이리라. 수문제에 의해 중국이 통일되었다고 하더라도 고구려가 존재하는 한 반쪽짜리 통일이었다. 고구려를 침범했던 수나라는 멸망했고 당나라 당태종 마저 고구려를 멸할 수 없었다. 그때 고구려를 수호했던 고구려민족이 현제 우리민족 뿐이었으랴? 여진, 말갈 등과 연합해서 전투에 참전했다.
* 현재 중국 91% 한족, 55개 소수민족 구성(1억1천)
▣ 화하족의 화는 화산 / 하는 하나라(하수) 섬서성 화산일대
실제로 중국 한족의 역사는 중국 한족왕조(996년)
※ 삼황 : 테호복희, 염제신농, 황제헌훤
오제: 소호금천, 전욱고양, 제곡고신, 요임금, 순임금
▶ 하나라 : BC 2070~ BC 1600) / 상(은)나라/ BC 1600~BC1046 / 주나라 : BC 1046~BC256)
* 사마천 사기 : 은나라 동이족 / 주나라 화하족
동쪽에 동이가 있고 서쪽에 화하가 있다.
▶ 상(은)나라/ BC 1600~BC1046 / 시조 설 , 상나라 새토템(동이족 토템), 난생설화
- 양관<고사변> 현조는(검은새) 은나라 사람과 동이의 조상신이다.
- 태호복희, 제준, 제곡고신, 순임금, 소호금천, 설은 동이족이다.
- 역과 도를 익히며 군자가 죽지 않는 사람들이다.
『황명수문비사(皇明修文備史)』에는 동이(東夷)의 국가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東夷郎九夷之地 所謂 献夷, 于夷, 方夷, 黃夷, 白夷, 赤夷, 玄夷, 風夷, 陽夷 是也 동이는 곧 구이의 땅이다. 일컬기를 헌이, 우이, 방이, 황이, 백이, 적이, 현이, 풍이, 양이 이다. 後爲 朝鮮, 高句麗, 女眞, 挹婁, 新羅, 百濟, 伏餘, 東胡, 烏桓, 鮮卑, 渤海, 沃沮, 三韓, 濊貊 후에 조선, 고구려, 여진, 읍루, 신라, 백제, 부여, 동호, 오환, 선비, 말갈, 옥저, 삼한, 예맥, 日霫, 安定, 樂浪, 玄菟, 眞番, 臨屯, 帶方, 肅慎, 靺鞨, 勿吉, 高麗, 北貉, 契丹, 孤竹, 等國 일습, 안정, 낙랑, 현도, 진번, 임둔, 대방, 숙신, 말갈, 물길, 고려, 북맥, 거란, 고죽 등의 나라이다. 『황명수문비사(皇明修文備史)』 (명나라 시기 편찬 - 북경대 도서관 소장) |
▶ 주나라/ BC 1046~BC256)/ 시조 설 , 문왕(文王)은 서강(西羌)
-"태공망(太公望) 여상 강태공은 동이의 선비(東夷之士)이다." <여씨춘추(呂氏春秋)>
인재가 어찌 정해진 곳에서만 나온답니까?
蔡洪赴洛(채홍부락) 洛中人問曰(낙중인문왈)
채홍(蔡洪)이 낙양(洛陽)으로 오자, 어떤 사람이 그에게 물었다.
幕府初開(막부초개)
"지금 막부(幕府)가 처음 개설되어,
群公辟命(군공벽명)
여러 공경들이 서로 다투어 자신들의 막료를 뽑고 있습니다.
求英奇於仄陋(구영기어측루)
그래서 비루한 집안 출신일지라도
영재(英才)나 기재(奇才)라고 하면 구하려 들고,
采賢儁於巖穴(채현준어암혈)
현인(賢人)이나 준사(儁士)라고 하면
시골의 암혈(巖穴) 출신일지라도 채용하고 있습니다.
君吳楚之士(군오초지사) 亡國之餘(망국지여)
그대는 저 먼 오(吳)·초(楚)의 선비요, 망해 버린 나라의 여민(餘民)인데,
有何異才(유하이재) 而應斯擧(이응사거)
어떤 특이한 재주가 있어서, 이러한 모집에 응하는 것입니까?"
蔡答曰(채답왈)
채홍(蔡洪)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夜光之珠(야광지주) 不必出於孟津之河(불필출어맹진지하)
야광주(夜光珠)가, 반드시 맹진지하(孟津之河)에서만 나오는 법이 없고,
盈握之璧(영악지벽)
손안 가득할 정도의 큰 벽옥(璧玉)이라고 해서,
不必采於崑崙之山(불필채어곤륜지산)
반드시 곤륜산(崑崙山)에서만 채집된다는 법은 없소이다.
大禹生於東夷(대우생어동이) 文王生於西羌(문왕생어서강)
우(禹)임금은 동이(東夷)에서 나섰고, 문왕(文王)은 서강(西羌)에서 나셨소.
聖賢所出(성현소출) 何必常處(하필상처)
성현이 나오는 곳은, 어찌 꼭 정해진 곳에서만 나온단 말이오?
昔武王伐紂(석무왕벌주)
옛날 무왕(武王)이 주(紂)를 벌한 다음에,
遷頑民於洛邑(천완민어락읍)
그 은(殷)나라의 완고한 유민들을 모두 이 낙읍(洛邑)으로 이주시켰다던데,
得無諸君是其苗裔乎(득무제군시기묘예호)
지금 그대들도 역시 그 옛날 그들 유민의 후예가 아닙니까?"
▶ 서융 진나라 진시황 / BC 221~BC256)/ 진왕 , 영정 嬴政 (전국시대 통일)
秦本紀는 중국의 서쪽 일개 부락에서 발전하여 周나라 때 제후국의 하나였다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秦라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다.
秦나라의 선조는 顓頊의 후대 손녀인 女修이며, 후손인 柏翳가 舜임금으로부터 嬴氏 성을 하사받았다. 또한 造父가 주 목왕의 총애를 받아 趙城을 봉읍받아 조씨 성을 가지게 되었다.
춘추시대에는 목공이 동쪽으로 진출하여 五覇의 하나가 되었으며, 전국시대에는 효공이 부국강병책을 실시하였고, 동쪽으로 진출을 강화하여 秦王 政이 6국을 멸하고 기원전 221년 중국의 통일을 달성하였다. 진시황제의 사후에 반란이 일어나 기원전 207년 진나라는 멸망하고 한나라가 건국되었다.
司馬遷은 太史公自序에서 “진나라의 선조 伯翳는 禹임금을 보좌했다. 秦穆公은 뉘우칠 줄 알아 殽山에서 전사한 병사들을 애도했다. 목공이 죽자 산 사람을 함께 묻었고, 시경의 ‘黃鳥’에서 이것을 노래하였다. 秦 昭襄王은 제왕의 업적을 위한 터를 닦았다. 이에 제5편인 ‘秦本紀’를 지었다.”라고 하였다.
秦之先,帝顓頊之苗裔孫曰女修。 秦나라의 선조는 顓頊帝의 후대 손녀인 女修이다. 女修織,玄鳥隕卵,女修吞之,生子大業。 여수가 베를 짜고 있는데 제비가 알을 떨어뜨려서 여수가 이 알을 삼키고 아들 大業을 낳았다. 大業取少典之子,曰女華。 대업은 少典의 딸을 아내로 맞았는데, 女華라 하였다. 女華生大費,與禹平水土。 여화는 大費를 낳았고, 대비는 禹와 함께 물과 땅을 다스렸다. 已成,帝錫玄圭。 치수에 성공하자 舜임금이 玄圭를 하사하였다. |
▶ 顓頊帝 : 顓頊 高陽. 황제의 손자이며 昌意의 아들로서, 아들은 鯀, 손자는 禹王이다. 姓 姬, 号는 高陽氏이다. 천하를 잘 다스려 明君으로서 이름이 높았다. 후일의 夏나라와 楚나라는 그를 자기들의 遠祖로 섬겼다.
▶ 女修 : 顓頊帝의 후손인 여자.
▶ 玄鳥 : 제비. 殷本紀의 상나라의 선조의 전설과 유사하다. “殷나라의 시조 契의 어머니는 簡狄이라 하였으며, 有娀氏 부족의 딸로 帝嚳의 두 번째 부인이다. 세 사람이 목욕을 갔다가 제비가 알을 떨어뜨리는 것을 보고, 간적이 이를 주어 삼켰는데 잉태하여 설을 낳았다.(殷契,母曰簡狄,有娀氏之女,為帝嚳次妃。三人行浴,見玄鳥墮其卵,簡狄取吞之,因孕生契.) <[史記本紀] 권03. 殷本紀 - 湯王>
▶ 取 : 娶와 같다. 아내를 맞다.
▶ 少典之子 : 여기서는 소전의 딸을 말한다. 少典은 고대 부족명이다. 黃帝 軒轅氏는 少典 부족의 자손이다.
▶ 錫 : 하사하다.
▶ 禹 : 禹의 아버지는 鯀이라 했고, 곤의 아버지가 전욱제이다. 전욱의 아버지는 昌意이고, 창의의 아버지가 黃帝이다. 우는 황제의 현손이자 전욱의 손자이다.
▶ 玄圭 : 검은색의 玉圭. 규는 笏로 제후를 봉할 때 사용하던 信印. 순임금은 禹에게 검은색의 옥홀을 하사하였다.<史記 本紀 권02. 夏本紀 (4/6) - 帝禹>
禹受曰: 「非予能成,亦大費為輔。」 禹가 이를 받으면서 말하였다. “저 혼자 이룰 수 있던 것이 아니라 大費도 도왔습니다.” 帝舜曰: 「咨爾費,贊禹功,其賜爾皁游。 爾後嗣將大出。」 순임금이 말하였다. “아, 費야! 禹를 도와서 공을 이루었으니 그대에게 깃발의 띠인 皁游를 하사한다. 그대의 후손이 크게 번창할 터이다.” 乃妻之姚姓之玉女。 이에 姚氏 성의 미녀를 아내로 삼게 하였다. 大費拜受,佐舜調馴鳥獸,鳥獸多馴服,是為柏翳。 大費는 공손하게 받고 舜임금을 도와 새와 짐승을 길들이니, 새와 짐승들을 대부분 잘 길들였으니 이 사람이 곧 柏翳이다. 舜賜姓嬴氏。 舜임금은 그에게 嬴氏 성을 하사하였다. |
▶ 咨 : 감탄사. 아.
▶ 贊 : 돕다.
▶ 皁游 : 깃발을 장식하는 흑색 띠. 游는 旒(유:깃발)와 같다.
▶ 後嗣 : 후대.
▶ 出 : 번창하다.
▶ 柏翳 : 伯益을 말한다. 백익은 고대 전설상의 인물로 백예(伯翳, 柏翳, 伯鷖), 大費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大業의 아들이며 姓은 嬴이다. 새들과 이야기한다고 하여 百蟲將軍, 우물 파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해서 井神으로도 불린다.
▶한나라400년 {(漢, BC202 ~220년)}
▶송나라319년 18명왕 {(宋, 960 ~ 1279)}
▶명나라277년 16명왕 {(明 1368 ~ 1644년)} 에 불과하다.
송나라가 멸하고 그 후 원나라에 의해 중국이 지배당했고, 원나라 이후 함경도 출신 주원장에 의해 명나라가 건국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주원장과 이성계는 같은 함경도 춣신이다.
277년 명나라 치세 이후 1636년 청나라가 개국되었다.
1592년 만력제 이후 누루하치가 청을 개국했을때 청이 우리 조선을 대한 태도를 보면 당시 우리 권력자들의 태도가 엉망하다. 청이 명을 멸하려 할 때 조선이 청의 편을 들었거나 가만이 있기라도 했더라면 병인양요가 일어날 리 없다.
도르곤이 명의 도성을 칠때 소현세자와 함께 들어가고 융숭하게 대접했던 것만 봐도 아쉽기 짝이 없다. 소현세자가 인조에 의해서 처단되지만 않았더라도 조선이 청과 함께 세계사에 주된 역할을 햇을 것이다.
1. 조선왕조는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18년간 집권했던 왕조
이며 창건자 이성계 1대 태조를 시작으로 마지막 군주인 순종까지 총 27명의 왕이 승계했다. 조선왕조 계보의 국성은 전주 이씨이며 1897년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면서 군주의 직함도 황제로 바뀌었고 1910년까지 통치가 계속되었다.
◈조선왕조(27명 왕 518년)는 명나라(16명왕 277년) + 청나라(12명왕 276년)
2. 명나라 명(明) 은 1368년부터 1644년까지 277년간 존속한 중국의 통일왕조로 한족계 반란군 주원장이 원나라를 중국에서 몰아내고 세운 마지막 한족 왕조이다.
모두 16명의 황제가 있었고 277년간 존속했다. 홍무제와 영락제의 재위 시기에 거대한 운하와 수로가 건설되어 농업 생산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군사력도 증대되어 주변 국가들을 정벌하는 등 전성기를 맞았으나, 이후 정덕제, 가정제, 만력제 천계제와 같은 암군들이 나오며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결국 후금의 거듭되는 침략과 이자성의 난으로 멸망하였고 그 뒤에는 청나라가 산해관을 지키고 있었던 오삼계가 청나라 편에 서고 청나라가 이자성의반군들을 멸하고 남명(南明)의 주원장 일족들을 정복하여 중국을 지배하였다.
정덕제, 가정제, 만력제, 천계제로 이어지는 명의 암군들에 의해 멸망해 가는 명의 흥망성쇠를 바라볼 때 대한민국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명나라 홍치제는 아들을 낳지 못하자 목욕재계를 하고 천지신명께 기도했다. 마침내 1491년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정덕제 주후조다. 총명했던 그가 명나라를 태평성대로 이끌어 주리라고 기대했는데 성장할 수록 삐뚤어지기 시작했다. 환관 유근은 주후조의 방탕끼를 눈치채고 주후조가 노는 일에만 신경쓰도록 했다. 자금성 서쪽에 별궁을 짓고 표방이라 하였다. 200여채의 전각들 모두 호화스럽게 꾸몄다.
3. 청나라 청(靑)(1636. 4월~ 1912. 2. 12) 276년까지 존속한 통일왕조
모두 12명의 황제가 있었고 276년간 존속되었다.
◈ 중국 한족왕조(996년)
▶한나라400년 {(漢, BC202 ~AD220년)}
▶송나라319년 18명왕 {(宋, 960 ~ 1279)}
▶명나라277년 16명왕 {(明 1368 ~ 1644년)}
① 제왕(태호 복희)이 진(震)에서 나왔고 만물(萬物)이 진(震)에서 나왔고 진(震)은 동방(東方)이다."
<주역(周易)>
②"진(辰)은 진(震)이다."
辰震也
<설문해자>
③"진역(震域)의 고방(古邦)은 다 태양(日)을 하늘(天)로 제사(祭祀)하고 또 태양(日)으로 시조(始祖)를 삼았다."
<삼국사기>
④"고구려...는...태양(日)을 섬긴다."
<삼국사기>
⑤"동방을 이(夷)라고 한다. 이(夷)란 근본이다."
<후한서(後漢書)>
⑥"맹자가 말하길, 순(舜)임금은 동이(東夷)사람이고
주나라의 문왕(文王)은 서이(西夷)사람이다,라 하였다."
<이루하>
⑦"대우(大禹)가 동이(東夷)에서 태어났다."
<유림(喩林)>
⑧"태공망(太公望) 여상 강태공은 동이의 선비(東夷之士)이다."
<여씨춘추(呂氏春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