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디렉터입니다.
아직 실감이 잘 안 나지만 벌써 2018년이 끝나갑니다.
테일즈위버 입장에서는 많은 일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한동안 멈춰있던 에피소드3를 마무리 지으며 신규 캐릭터 리체도 선보일 수 있었고
오랜만에 가진 쇼케이스를 통해 전민희 작가님의 룬의아이들 3부 소식도 최초로 전할 수 있었습니다.
멈춰 있었던 시간이 많았기에 움직일 때 계속 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쇼케이스 이후 반년이 지난 지금, 곧 다가올 다음 단계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몇 가지 알려드릴 것이 있습니다.
테일즈위버의 스토리 컨텐츠를 기다리고 아껴주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제작상의 한계로 에피스드3 챕터 5 이후 한동안 멈춰있었지요.
제작 구조의 한계를 넘고 지속적으로 스토리를 선사하고자 작년부터 시도했었던 포맷이 바로 시크릿챕터였습니다.
그 시크릿챕터의 네 번째 이야기가 곧 시작됩니다.
이번 주인공은 아껴주시는 분들이 참 많은 인물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며 처음 골랐었던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네 번째 시크릿챕터의 제목은 Fortuna Eclipse,
누가 주인공인지는 곧 공개될 티징 영상을 보시면 바로 알아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티징 영상 전까지는 공식적으로 누구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대신 시크릿챕터와 관련된 단서들은 지금 바로 공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file.nexon.com%2FNxFile%2FNotice%2FDownload%2FImageViewer.aspx%3FoidFile%3D6940049224801227615)
잘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네 번째 시크릿챕터라는 좋은 소식과 함께, 이번에는 반대로 사과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올해 쇼케이스에서 여러분께 말씀드렸던 약속 중 하나를 지키지 못하게 됐습니다.
에피소드4의 첫 챕터를 이번 겨울부터 시작하고 싶었으나 제작 일정상 무리가 있어 2019년 여름으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약속드린바 지키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디렉터인 제가 무리하게 일정을 계산한 잘못입니다.
다음 여름에는 반드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에피소드4를 기다려주신 많은 분께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대신 좋은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은,
쇼케이스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던 매크로에 대한 것입니다.
매크로와 운영팀과의 싸움은 창과 방패처럼 끝이 없는 치킨게임에 가깝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어서 여러분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수준으로 개선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술적 대응을 통해 매크로를 잡겠다고 쇼케이스에서 말씀드렸었지요.
아직 작업 중이라 이에 대해 언급할만한 시기가 오면 또 알려드리겠다고 했습니다..
조만간 매크로로 의심되는 캐릭터들에 대한 자동 조치가 시범 적용될 예정입니다.
자동 '제재'가 아닌 '조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일단 기존의 운영적 제재와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악인을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과정에서 선량한 피해자가 생기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100명의 매크로를 잡는데 그 중 억울한 사람이 한 명이라도 포함되어 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도입되는 매크로 자동 제재 시스템 또한 바로 운영적 제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인게임 내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선량한 피해자가 갑자기 게임을 못 하는 상황을 최대한 방지하려 합니다.
일반 유저의 피해를 막으면서도 그 조치가 가해진 매크로들은 무용지물이 될 조치를 취할 겁니다.
또한 첫 도입단계에서는 극단적인 케이스에서부터 매크로 판단 기준을 잡아갈 예정입니다.
당장 도입될 시 조치 대상이 되는 캐릭터는 약 100여명 정도입니다.
극단적인 케이스부터 시작하여 많은 분들이 실효성을 느껴갈 수 있는 단계까지 점차 확대하며 정확도를 높여갈 예정입니다.
제재의 실효성을 위해 더 자세한 내용을 공지할 순 없지만, 적어도 첫 도입 시 일반 유저분들이 걸릴 일은 절대 없다는 점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매크로에 대한 자동 대응이 도입될 것이라는 점을 알려드리며,
차후 이 부분에 대해선 또 다음 단계마다 여러분들께 상황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 때문에 많은 유저분들이 힘들어하신다는 것 압니다. 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크로들이 실질적으로 근절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일단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네 번째 시크릿챕터의 시작과 에피소드4일정의 변경, 그리고 매크로 자동 제재 시스템의 도입까지.
에피소드4 겨울 업데이트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현재 테일즈위버는 에피소드4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 초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로드맵들에 대해선 다음 주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여러분들이 정말 많이 언급해주시는 내용이 여기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 폭을 상당히 크게 잡고 있습니다.
2018년을 마무리 짓는 공지는 이제 여기에서 마치려 합니다.
테일즈위버 입장에서 정말 많은 것들이 진전된 한 해였습니다.
룬의아이들 팬분들께도, 테일즈위버 유저분들께도 좋은 선물을 드리려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것이 많은데 이렇게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죄송하고 고마울 따름입니다.
2019년 상반기 로드맵에 대해선 2019년이 된 이후, 1월 3일 공지를 통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올 한해도 저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tales.nexon.com/News/Notice/125129?pageSize=10
첫댓글 새 시크릿챕터
내년초부터 애피소드4 출시
매크로 자동 제재 시스템 준비
밸패는 어케 퍼뎀만 수정한걸 1년을 냅두는지 알려주시지
로아미니 살려주세요
유저와의 약속은 ㅎㅎ 개나 줘버렸네
벨패하려나..
시크릿챕터 주인공은 티치엘인가요? 저거 일러가 티치 엄마삘인데..
4번째는 티치엘이라고 나오긴 했어요
응원합니다 끝까지 포기마시고 힘내주세요 ! 안접고 열겜하며 캐시팍팍지를게요
222 저도 골수유저라 연어짓 맨날하는데 제발 시크릿챕터도 계속 내주고 룩덕도 가능한 이벤트도 내주길... 아바타상자 업댓 빨리 해주길..
거울에서 여름은 기간 차이가 크지않나...
이전보다 피드백 잘해주는건 좋은데
제발 선택적 피드백만 하지말고 코어 유저들이 원하는 계수 밸런스 패치랑 카타콤 드랍률 완화
시드 회수에 대한 패치 예정은 잡혀나 있는지나 말해줬으면 좋겠네요
컨텐츠 늘려서 잠깐 유저 끌어모으는식으로 매년 운영하니까 이젠 새컨텐츠 나온다고해도 기대도 안돼요 ㅋㅋ
왜? 어차피 컨텐 나온 이후로 피드백 1도 안받아서 새 패치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유저만 계~속 빠지거든요~
진짜 밸패만 잘 되도 흥할텐데, 매크로 잡는거 하고
강화 조슈아도 잊지 말아주세요…!
앗 이 말 정말 하고싶었는데 ㅋㅋ
@[제르나]디스망고 데헷~★
구케릭 개선/밸런스 패치/강화, 인크립트 확률 공개
컨텐츠 추가
등등............ 기존 유저들도 잡고 복귀유저, 유입 유저도 한꺼번에 잡는 뭔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냥 매크로 말고도 시오칸 보잡매크로, 네냐플 자동 수업 매크로, 제자 자동생성 매크로 이런것도 잡을거지?
무능하다 ㅇㅈ
3일 기대되네요
ㄹㅇㅈ망겜^^
늘 연말 연초마다 해왔던 인사말이라 기대가 전혀 안되네요
참 오래해온 게임인데..안타까운점이 많네요 ㅠㅠ 신년에도 더욱 힘내서 수고해주셔요 ㅜ.ㅜ 화이팅!
오랜기간 준비해오신 패치.. 한번 더 속는다치고 기대해보겠습니다..!
영정 안되면 조치대상은 영구 극디버프 걸어줘야됩니다.
극디버프 방안은
스텟+장비 포함한 기준공격력 99%감소[10만 데미지->1천 데미지], 받는데미지 5배로 증가, 어질은 1 이동속도 5로 고정, 엠소모 10배증가.
편지에서 느낀점은 운영진은 무능했거나 게을렀거나 말만 앞세웠거나 앞으로도 될지 안될지 모르겠다거나 계약 끝날때까지 대충 하면서 캐쉬나 뽑아먹고 싶다거나 이런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밸런스 패치가 시급합니다....
티치엘 시크릿챕터인것인가~!
수고가 많으십니다. 즐겜할수있게 도와주세요.
진짜 테일즈를 어찌해야하나 중요한걸 하나도 모르네 지금 스토리 매크로가 중요한가 아니 중요는 하지 근데 지금당장 불 꺼야지 하루하루 가치라고는 아무것도 없어지고 있는 시드 고질적인 밸런스부터 고쳐야지
지금 공개랍시고 이거 올려놓으면 여름때까지 밸런스 시세는 나몰라라 하겠다는거야? 키트에 최종템 풀셋이라도 넣을생각인가 경제가 다무너지는데 딴소리는 오지게 싸재끼네
밀라는 시크릿챕터는 없나보네요.. 스토리상 부모님도 없고.. 해적질이나 하던 캐릭터가 그렇죠.. 뭐..
밀라 엔피씨에서 탈출 시켜주세요.
제일 중요한걸 말했는데 딴소리한다고 하네
시크릿챕터... 이거 원래 2주에 캐릭터 한개씩 내기로했던거아닌가요? 처음에 이스핀이랑 그 다음캐릭 아나이스였나? 걔까지만 약속한대로 나오고 그다음캐릭부터인 막시민인가 한참뒤에 나오더니 그다음부터는 깜깜무소식이더니만... 에휴... 지키지못할약속 말이나 하지말던가... 지금 당장 유저들이 바라는게 뭔지 알면서도 쌩까는거같은데 뭔배짱인지모르겠다... 하긴 그렇게 운영좉같이해도 캐쉬질러주는 유저들이 있으니 배짱운영하는거곘지
텔즈 프로그래머랑 기획자가 몇명이나 되는지 궁금하네요
몇 안 될 걸요, 인게임 접속하는 운영자는 타게임 수두룩하게 같이 돌리는 직원인지 알바 시켜서 들어오는 빈도 더 낮은거고, 기존 pc텔즈팀에서 모바일 텔즈 개발까지 하느라 개바쁘다고 들은 것 같아요
기놈의 기솔적대응은 여전하네..
지난 시간동안 보안패치나 기술적대응 운운하며 매크로잡는게 일주일간적은 있는지요?.
어짜피 길어야 한달이면 또 다른 매크로프로그램으로 활개칠텐데 지겹지도않으신가
걍 아날로그틱하게 모니터직원한명뽑으시죠..
매크로도 중요하긴 한데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지금 더 중요한걸 잊으신거 아니시죠..??
오베때부터 우려먹는 스킬좀 개선해라
진짜 너무 지겹다 ㅠ 진짜 똑같은스킬하나로 이렇게 장수하는것도 신기함
글은 참 길고 거창한데 게임은 왜캐 초라한지
사실상 당분간 뭐 없다는걸 글로 잘 포장하고있는 느낌이 강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