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중 환경오염을 더 많이 일으키는 차를 비교할 때,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각 요소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 과정**: - **내연기관차**: 철강, 알루미늄 등의 금속과 플라스틱 부품을 만들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리튬, 코발트 등의 채굴과 정제 과정에서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기 생산 시점에서는 전기차가 더 많은 탄소 배출을 할 수 있습니다.
2. **운행 과정**: - **내연기관차**: 휘발유나 디젤을 연소시켜 움직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CO₂), 질소산화물(NOₓ), 미세먼지 등의 오염 물질을 배출합니다. - **전기차**: 운행 중 직접적인 배출가스는 없지만,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력 생산이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지역에서는 이로 인한 환경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명 종료 후 처리**: - **내연기관차**: 금속, 플라스틱 등 비교적 재활용이 용이한 부품이 많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및 폐기 문제가 중요합니다. 배터리의 성분 중 일부는 유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재활용을 위한 기술 및 인프라가 아직 발전 중입니다.
4. **전체 수명 주기 평가**: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는 초기 생산 과정에서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할 수 있지만, 운행 과정에서의 낮은 배출량으로 인해 전체 수명 주기 동안 내연기관차보다 환경에 덜 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충전되는 경우 전기차의 환경적 이점이 더 큽니다.
따라서 전기차가 장기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전력 생산 방법 및 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합니다.
첫댓글 친환경은개뿔
헐 충격..
아 어쩐지...ㅜ
야...진짜 뭐하나 쉬운게 없다...
그래서 전기차용 타이어가 따로나오는거였구나...뭐 언제나그랬듯이 해결하긋지...
배터리 생산 자체부터 친환경 아니라는데...
쳇 지피티 한테 물어봤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중 환경오염을 더 많이 일으키는 차를 비교할 때,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각 요소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 과정**:
- **내연기관차**: 철강, 알루미늄 등의 금속과 플라스틱 부품을 만들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리튬, 코발트 등의 채굴과 정제 과정에서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기 생산 시점에서는 전기차가 더 많은 탄소 배출을 할 수 있습니다.
2. **운행 과정**:
- **내연기관차**: 휘발유나 디젤을 연소시켜 움직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CO₂), 질소산화물(NOₓ), 미세먼지 등의 오염 물질을 배출합니다.
- **전기차**: 운행 중 직접적인 배출가스는 없지만,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력 생산이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지역에서는 이로 인한 환경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명 종료 후 처리**:
- **내연기관차**: 금속, 플라스틱 등 비교적 재활용이 용이한 부품이 많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및 폐기 문제가 중요합니다. 배터리의 성분 중 일부는 유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재활용을 위한 기술 및 인프라가 아직 발전 중입니다.
4. **전체 수명 주기 평가**: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는 초기 생산 과정에서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할 수 있지만, 운행 과정에서의 낮은 배출량으로 인해 전체 수명 주기 동안 내연기관차보다 환경에 덜 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충전되는 경우 전기차의 환경적 이점이 더 큽니다.
따라서 전기차가 장기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전력 생산 방법 및 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합니다.
@bazzi 전기차는 장기전이거만..ㅠㅠ 와 근데 전기차 친환경적이라해서 그냥 그런줄 알았는데 아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