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행 하셨습니까? ♤
묵은 노트에서
“추행”이라니? 이 무슨 해괴망측(駭怪罔測)한 망발인가? 하지만 잠시 진정하시고 우선 우리나라 서민들의 인사말을 살펴보자. “밥 먹었느냐?”는 가난하고 배고팠던 시절이 남긴 상흔이고. “밤새 안녕?”은 일제강점기 혹은 해방 전후와 6. 25를 거치면서 혼탁한 이념과 사상의 틈바구니 속에 민초들의 수난이나, 호환(虎患) 등등의 산짐승들의 피해가 모두 어두운 밤사이에 일어난 결과 생긴 인사말이다. 봄철에는 “이앙(移秧=모내기)했느냐”를 묻고, 물론 가을에는 “가을걷이 했느냐?”가 농사짓는 사람들이 주된 인사이다. 늦가을이나 초겨울이면 반 농사라는“짐장(김장) 담궜느냐?”가, 한 발로 밟아 U자 모양의 굵은 철사가 무수히 거꾸로 박힌 둥근 원통을 톱니바퀴로 돌려 여기에다 볏단의 이삭을 대어 이삭을 터는 기계, 소위 족답탈곡기(足踏脫穀機)로 타작을 한 볏짚으로 솜씨 좋게 이엉이며 용마름을 엮어 지붕에 새 옷을 입히는 지붕가리 즉 “개초(蓋草. 改草)했느냐?”도 개절에 따르는 인사말이다. 그 아름다운 곡선, 황금색 초가지붕은 70년대 새마을 물결에 밀려 자취 감춘지 오래전이나 지금 몇몇 국가지정 민속마을에서만 이벤트로 지붕갈기 행사를 하고 있다. 새 볏짚으로 지붕을 두툼하게 덮어야 추운 겨울을 따스하게 나고 다음해 장마철에도 빗물이 새지 않게 또는 서늘하게 나게 된다. 물론 새해 인사는 “과세 편히 하셨습니까.” 이다. 그리고 이런 인사말 중에는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분명 “추행 하셨습니까?” 도 있었다.
추행이란 무엇일까? 세상이 어지럽고 법은 비례하여 그물코를 더 좁혀가는 시대이다. ‘추행’, 바로 국어사전에도 명시된 더러울 추(醜)자로 시작되는 지저분한 행동, 앞에 성(性)자가 따라붙는 말을 연상할 수도 있다. 지금 내가 이 글 머리에 묻는 추행은 가래나무 추(楸)자에 갈 행(行)으로 표기하는 그런 추행(楸行)이다.
우리는 옛날부터 조상님들 무덤가에 소나무. 잣나무 등의 상록침엽수들은 물론 몇몇 낙엽 활엽수도 함께 심었다는 기록이 나온다.(정조 실록-정조22년.4. 25 조) 즉 조상 산소 언저리에 도래송이라는 소나무만 심은 게 아니라 키 쭉쭉 건강하게 잘 자라는 가래나무도 심어서 돌아가신 조상의 덕을 추모했던 것이다. 그래서 자연 조상 산소 자리에는 가래나무가 많았다. 실제로 수원화성 융건릉 주위에서 확인 할 수가 있다. 그래서 조상의 선산을 가래나무 아래 즉 추하(楸下) 하고 그 선산을 찾는 일, 찾아 돌보는 일을 추행(楸行) 한다고 했다. 이 추행하는 시기와 목적은 이른 봄 한식 청명 때 성묘 가토하는 일 이며, 가을 추석 전후하여 여름 장마와 홍수에 산소의 훼손을 점검하고 그사이 무성히 자란 잔디를 깎고 잡초와 덩굴이 자란 것을 제거 하는 소위 벌초 하는 것도 넓은 뜻에서 추행이다. 음력 7월, 지금이 바야흐로 벌초 추행 하는 달이다. “추행 하셨습니까?” 지금은 사전에도 겨우 남았을 어휘이지만 아주 절묘한 표현이다.
이 가래나무를 나타내는 한자말에는 추(楸) 외에 재(梓) 등이 더 있다. 이 가래나무 재(梓)자는 우리와도 인연이 있다. 중국에서 죽은 황제 무덤을 만들 때 쓰는 관을 바로 재궁(梓宮)이라 하는데 바로 가래나무로 만든 관이란 뜻이다. 물론 세자의 관은 재실(梓室)이라 한다. 우리나라는 왕의 주검에 관으로 쓸 만한 가래나무가 흔하지 않은 터라 지름이 큰 소나무, 그 중에서도 나무을 켜면 속살이 누렇게 보이는 소위 황장목(黃腸木)이란 소나무 관을 임금님 관으로 썼으나 이름만은 여전히 재궁이라 했다. 목재로서 가래나무는 지금도 양의 동서를 막론하고 월너트(Walnut)라고 하여 티크(Teak), 마호가니(Mahogany), 자단(Rose wood) 등과 함께 최고급 가구제로 친다.
가래나무를 말할 때 그 형제쯤으로 가까운 호두나무를 뺄 수가 없다. 호두나무는 원산지가 중국 티베트 지방이란 설도 있고 혹은 2 천 여 년 전 한 무제 때 지금 이란 이라크 등지 중앙아시아 파견 갔던 장건(張騫) 이란 사람이 가져와 중국에 전파했다는 설도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부터 약 700여 년 전 고려 말 충숙왕 때 을사오적같이 나라를 원나라에게 넘기려 시도 했던 역신 유청신(柳淸臣)이란 자가 천안 부근 광덕사와 자기 집에 심은 것이 그 시초이란 기록이 있다. 열매가 오량캐 나라 (胡)에서 온 복숭아(桃) 닮았기에 호도(胡桃), 호두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가래 열매는 추자(楸子)라고 한다. 이 호도나무와 가래나무는 잘 구분이 된다. 우선 서식 분포지가 가래나무는 중부이북 지방이고 호두나무는 중부이남 지방이다. 잎은 모두 깃털(우상기수복엽)모양이나 호두는 작은 잎이 7개 이내이나 가래나무는 7개가 넘는다. 열매의 모양도 차이가 있다. 호도는 탁구공 크기의 둥근 모양이나 가래 열매는 그보다 좀 작고 갸름하고 양끝이 뾰족하다. 또 호도는 열매가 두 세 개가 한자리에 달리나 가래는 포도송이처럼 여러 개가 한꺼번에 달린다. 옛날 어른들은 익은 가래 열매 두 개를 손에 잡고 따각따각 소리를 내어 손아귀 힘을 기르고 혈액순환을 도와 중풍 등, 성인병을 치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얻기도 했다. 불가(佛家)에서는 작은 가래 열매를 둥글게 갈아 염주를 만들거나 큰 것은 단주를 만들어 손목에 걸고 다니기도 했다. 가래 모양이 마치 복숭아 씨 모양을 닮았기에 잡귀(雜鬼)를 쫓는다는 주술적 의미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지금 호두나 가래는 천적 없는 청설 때문에 피해가 극심하다. 가래나무는 목재로서 우수성은 이미 앞에서 말했지만 이 때문에 일본과 미국 싸움 소위 태평양전쟁 통에 우리나라 민초들뿐만 아니라 소나무와 함께 대 수난을 당한 나무기기도 하다. 개인 소지 병기 인 소총, 예를 들자면 3. 8식, 9. 9식, A. K며 6. 25 때 맹위를 떨친 M1등 소총의 넓적다리 모양인 소위 개머리판은 모두 이 가래나무로 만든 것이라 한다. 그 이유는 들이나 산에서 전투 할 때 눈비 맞기 일수 이고 이때 개머리판 나무가 물을 먹어 불어 터지거나 마를 때 삐뚤어지고 갈라져 “생명처럼 소중히 하라”는 병기를 망치게 된다. 이 총 개머리판을 가래나무로 하면 습기도 덜먹고 갈라지거나 뒤틀림이 없어 안성맞춤 이다. 이 때문에 우리산하의 가래나무도 전쟁 피해를 많이 입었단다. 가래나무에서 우리가 또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근년에 들어와서 숲을 사랑하는 사람, 웰 빙을 외치는 사람 치고 “피톤치드”를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이 피톤치드의 정체를 최초로 밝힌 사람은 러시아 레닌그라드 대학에 토긴 박사이다. 그는 가래나무 주위에 다른 풀이 못자라는 것을 단서로 이 물질의 효능을 밝혀내어 지금 오리가 산림욕 등에 활용한 것이란다.
아직 가래나무 이름의 기원에 대해서는 읽은 바가 없다. 지금 중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나무노래 중에 “ -- 가지 말고 구기자나무. 오자마자 가래나무. 처녀총각 쪽나무. 너캉나캉 살구나무 --” 등등이 있으나 이는 발음의 비슷한 면만 딴것이고, 어떤 이는 익은 가래 열매를 돌멩이로 살짝 치면 두 쪽으로 갈라지는데 그 모양이 옛 농기구 가래, 힘든 일, 땅 팔 때 쓰는 바로 그 가래 닮은 데서 생긴 이름이라고 하는 이도 있다. 가래열매 속에 든 속살은 생식을 하거나 기름을 짜서 신선로에 쓰기도 하고 나무그릇(木器)을 길들이는 데 한몫을 하기도 했다. 어린잎과 꽃대는 봄나물로도 먹었으며 민간약으로 광견병. 고기 먹고 체한 데. 복통. 해소, 종기, 무좀을 치료하는 데 쓰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를 그립게 하는 것은 “가래탕”이다. 가래탕이라 하니 떡가래를 넣은 갈비탕이나 고소한 가래를 넣은 얼큰한 매운탕쯤으로 생각하면 오해이다. 한여름 마을 아이들이 더위도 식힐 겸 마을 앞개울로 모인다. 얕은 물 한쪽. 물고기가 많이 숨을 만한 곳을 모래나 물풀 돌등으로 한편으로 돌려 막고 미리 준비 한 산에서 훑어온 한 소쿠리 덜 익은 가래 풋 열매를 돌로 짓찧어서 가두어둔 물속에 한꺼번에 푼다. 잠시 후 가래열매에서 나오는 독성이 물에 풀어지면 돌 틈 풀숲에 숨어 있던 작은 피라미 붕어 모래무지 등이 일시 중독이 되어 하얀 비늘 배를 위로 하고 둥둥 뜬다. 이렇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래탕”이라 한다. 아이엄마들은 잡은 물고기를 양은솥에 애호박 풋고추를 숭숭 썰어 넣고 매운 고추가루 흠뿍 풀어 푸짐하게 어탕을 끌린다. 말할 것 없이 별미이다. 이때 사람들은 오래간만에 “남의 살(고기) 맛 봤다”고 한다. 별양식이다.
이제 한가위가 코앞이 다가온다. 아무리 삶이 바쁘고 고되더라도 이날을 전후 하여 추행한번 하자. 무단결근은 못하더라도 월차 내어 조상님 산소 한번 들르고 고향사람들도 만나자. 가서 산골짝 진동하는 예초기로 벌초는 못하더라도 맨손으로라도 봉분위에 웃자란 개똥쑥이며 억새, 칡덩굴이라도 걷어내며 저세상 안부도 묻고, 힘들게 살아가는 자신의 무력을 하소연하기도 하며 새로운 희망의 다짐도 하자. 기왕에 어렵게 시간 얻어 가서 밟은 고향땅이니 고향 지키는 죽마고우라도 만나 가래탕은 아니더라도 면소 앞 구멍가게, 아니 슈퍼라는 낮선 이름의 점빵집, 때낀 쪽마루에 앉아 쓴 소주라도 한잔 나누고 오자. 우리 아직도 미처 추행하지 못한 친구여. 아름다운 귀향, 추행(楸行) 합시다. <끝>
첫댓글 혹시 박상인 양재 회장님 ?
아닙니다. 동명이인 저는 남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