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 치과 산업 -
- 치과기공장비 시장은 의료기기 시장 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치과기공장비(901849)
□ 시장규모 및 전망
ㅇ 시장규모 및 전망
- 치과기공장비 시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5.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이는 의료기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 될 것이며 2021년까지 137억 달러 규모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됨.
미국 치과기공장비 판매액 및 연간 증가율
주: 2018~2021년 예측치 포함
자료원: BMI Research
연도별 미국 치과기공장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자본 설비 | 2,541 | 2,728 | 2,926 | 3,213 | 3,418 | 3,602 | 3,792 | 3,981 | 4,174 |
- 치과 드릴 | 1,915 | 2,100 | 2,269 | 2,503 | 2,660 | 2,804 | 2,953 | 3,099 | 3,247 |
- 치과 의자 | 180 | 190 | 200 | 209 | 220 | 229 | 239 | 250 | 261 |
- 치과 X-ray | 446 | 438 | 456 | 501 | 537 | 568 | 600 | 632 | 665 |
치과 기구 및 물품 | 5,710 | 6,145 | 6,607 | 7,135 | 7,614 | 8,077 | 8,552 | 9,012 | 9,479 |
- 치과용 시멘트 | 2,434 | 2,595 | 2,807 | 3,102 | 3,318 | 3,516 | 3,722 | 3,924 | 4,130 |
- 치과 기구 | 1,815 | 1,964 | 2,140 | 2,282 | 2,438 | 2,584 | 2,735 | 2,883 | 3,034 |
- 치아, 기타 부속품 | 1,461 | 1,586 | 1,660 | 1,751 | 1,858 | 1,976 | 2,094 | 2,205 | 2,314 |
전체 | 8,251 | 8,873 | 9,532 | 10,348 | 11,032 | 11,678 | 12,344 | 12,994 | 13,652 |
자료원: BMI Research
ㅇ 시장현황
- 치과기공장비 산업은 치과 의료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65세 이상 미국인 인구 증가로 인해 꾸준히 성장
- 진단 및 영상장비가 산업 수익의 약 24.8%를 차지. 이 제품에는 치과 X-ray, 구강 내 영상 시스템, 미러 등 기타 장비가 포함. 이 장비들은 거의 모든 유형의 치과 치료에 사용되기 때문에 산업 수익의 대부분을 지속 차지 가능
- 치과 임플란트는 2017년 산업 매출의 17.6%를 차지함. 일반적으로 티타늄으로 만들어지며 임플란트 분야의 다른 항목에는 치과용 크라운 및 브릿지가 포함됨. 치과 보험 가입이 증가하면서 지난 5년간 이 부문 산업의 수입 비중 증가
- 치과 교정 기구는 주로 건강상의 이점보다는 외관상의 이유로 이루어짐. 치과 교정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지난 5년간 매출 점유율이 증가. 2017년 산업 매출의 15.4%를 차지함.
- 보관 및 청소 시스템은 매출의 약 5.3%를 차지함. 이 시스템은 모든 치과 진료에 필요하지만 다른 제품 부문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임. 산업 매출에 따라 지속적으로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임.
미국 치과기공장비 부문별 매출 점유율
자료원: Ibisworld
□ 경쟁동향
ㅇ 다나허(Danaher)
-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과학기술회사로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제조 및 판매. 50개 넘는 국가에 지사를 두고 있음. 치과 장비 매출은 회사 수익의 6.1%를 담당하며 그중 46%의 이익이 미국 지역에서 발생
- 치과 의사 혹은 치과 실험에서 사용되는 모든 장비를 제공. 관련 제품으로는 공기 및 전기 핸드피스, 내시경, 본딩 및 복원 자재, 치과 교정 시스템 등의 제품이 해당
- 다나허는 주로 독립적인 유통업체를 통해 매출을 창출함. 2004년 KaVo와 Gendex 인수를 통해 치과 시장에 진출. 지난 5년간 인수 합병 활동을 활발히 벌임.
- 최근 5년간 다나허의 매출은 연평균 7.2%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규모는 13억 달러로 늘어남. 이익률은 13.8% 정도로 집계됨.치과 관련 R&D 사업에 매년 7500만 달러에서 8000만 달러를 투자함.
ㅇ덴츠플라이 인터내셔널
- 펜실베니아 요크 지역에 본사를 두고 100개 이상의 브랜드로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음. 120개 이상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에 3400여 명의 직원을 둠.
- 치과 소비재, 실험용품, 전문용품을 취급함. 이 회사에서 치과 관련 제품의 소득의 비중은 84.4%를 차지하며 2017년 매출의35%가 미국 지역에서 발생함. 생산하는 제품의 반 정도를 유통사나 수입업자를 통해 공급
- 지난 5년 동안 10.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12억 달러의 매출규모를 기록함. 2015년 Sirona 덴탈 시스템, 2016년 MIS 임플란트와 인수합병 진행
□ 주요 유통채널
ㅇ 의료기관
- 의료기관은 도매업체나 수입업체를 통해서 주로 물품을 구입하며 의료기기의 최종 소비자가 됨.
- 제조사에서 직접 의료기관으로 납품하는 경우는 전체의 71.7%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임. 작은 기관부터 어느정도 규모 있는 기관까지 다양한 기관을 포함함.
ㅇ 중간 유통업체
- 제조업체 혹은 해외에서 수입한 후 판매하는 딜러를 말함. 제조사가 직접 의료기관에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보다는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납품하는 경우도 많음.
- 소규모 현지 유통업체는 광범위한 제품군에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도매업체를 통해 판매를 노림. 전문화된 유통업체에 대한 매출은 치과 장비 매출의 약 16.1%를 차지함.
미국 치과기구 주요 유통채널
자료원: Ibisworld
□ 수입동향 및 규제
ㅇ 한국 제품 수입액 안정적 유지
- 전반적으로 독일, 이스라엘, 스위스의 치과기공장비 수입액이 가장 높음. 가장 두드러진 수입액 상승을 보인 국가는 폴란드로 최근 치과 시장 성장에 힘입은 결과임. 대한국 수입은 최근 3년간 평균 2.5% 정도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음.
최근 3년간 미국 치과기공장비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1849 기준)
(단위: USD,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독일 | 269,286,785 | 259,862,752 | 233,013,041 | 35.52 | 30.93 | 27.32 | -10.33 |
2 | 이스라엘 | 50,115,724 | 104,995,469 | 108,924,063 | 6.61 | 12.5 | 12.77 | 3.74 |
3 | 스위스 | 106,222,800 | 99,389,283 | 107,152,159 | 14.01 | 11.83 | 12.56 | 7.81 |
4 | 중국 | 55,619,281 | 63,776,812 | 65,828,054 | 7.34 | 7.59 | 7.72 | 3.22 |
5 | 폴란드 | 19,759,409 | 32,295,873 | 59,251,078 | 2.61 | 3.84 | 6.95 | 83.46 |
6 | 일본 | 41,717,997 | 43,900,592 | 48,122,209 | 5.5 | 5.22 | 5.64 | 9.62 |
7 | 캐나다 | 32,348,517 | 33,684,969 | 28,289,890 | 4.27 | 4.01 | 3.32 | -16.02 |
8 | 대한민국 | 20,259,813 | 21,033,273 | 20,725,984 | 2.67 | 2.5 | 2.43 | -1.46 |
9 | 멕시코 | 21,680,493 | 17,368,542 | 20,382,713 | 2.86 | 2.07 | 2.39 | 17.35 |
10 | 뉴질랜드 | 10,245,038 | 22,580,034 | 19,778,045 | 1.35 | 2.69 | 2.32 | -12.41 |
전체 | 758,128,992 | 840,296,951 | 852,810,436 | 100 | 100 | 100 | 1.49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통관 시 유의사항
- FDA는 이해관계 상충을 피하기 위해 민간 시험소의 기능은 수행하지 않으며 견본 분석을 위한 민간 시험소를 추천하지 않음.
- FDA 인허가를 취득하지 않은 의료기기는 미국 내 유통 및 판매가 불가하며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라도 의료기기 규정을 만족하지 않으면 FDA 사후 관리에 의해 시정조치, 리콜, 제품 압류나 폐기 처분, 형사처분 소송 등이 이루어질 수 있음.
- 미국 연방 식품, 의약품, 화장품법에 따르면 미국에서 의료기기는 기계, 기구, 도구, 장치, 삽입물, 체외 시약 또는 기타 유사하거나 관련된 물품임. 부속품 또는 액세서리도 경우에 따라 의료기기로 포함하며 위험수준에 따라 Class I, II, III로 분류함. 시설 등록, 시판 전 신고, 허가 및 등록 등의 요구사항이 Class별로 다르게 적용
ㅇ 관세율
- 품목별 상이하나 대부분 일반관세 0%
- 물품세(Sales Tax)는 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10%의 분포를 보임.
□ 시사점
ㅇ 성장세 유지하는 미국 치과 시장
- 치과 산업은 지난 5년간 인구 증가, 기술 진보, 구강 위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음. 의료 개혁으로 보험 혜택도 늘어나면서 더 많은 환자들이 치과를 방문함에 따라 병원의 수익성이 개선되기도 함.
- 향후 5년간 치과 산업은 연평균 3.3% 성장이 예상됨. 이는 늘어나는 노령 인구로 인한 수요 증가와 치과 진료 관리 회사(DPMC)의 확산으로 치과 전문의가 한 곳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데에 기인
ㅇ 현지 판매 법인 설립의 중요성 - 해외 제조 제품의 경우 미국 현지에 판매 법인이 없을 경우 바이어 구매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을 고려해야 함.
자료원: BMI Research, World Trade Atlas, 관세청, FDA, 코트라 인증정보,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