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아모스 7:1-17
2024.10.29(화)
▶ 요약과 요지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과 그 왕 여로보암과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에 대한 예언 말씀이다.
2. 첫 단락(1-9절)은 하나님께서 결국에는 이스라엘과 여로보암의 집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① 하나님께서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 돋기 시작하자 주께서 메뚜기로 그것을 다 먹게 하시는 것을 내게 보이셨다. 내가 하나님께 청하건대 사해 달라 하자 하나님께서 그 뜻을 돌이키셨다. ② 하나님께서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는 것을 내게 보이셨다. 내가 하나님께 청하건대 멈춰 달라고 하자 하나님께서 그 뜻을 돌이키셨다. ③ 또 하나님께서 내게 보이신 것은 이것이다. 곧 그 손에 다림줄을 잡고 담 곁에 서 계신 하나님께서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고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칠 것이라 하셨다. 둘째 단락(10-17절)은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행태와 그에 대해 하나님께서 아모스를 통해 주신 예언 내용이다: 그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날 것이라 모반한다고 하였다. 또 아마샤가 아모스에게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다시는 왕의 성소인 벧엘에서 하지 말라 하였다.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하나님께서 내게 예언하라 하셨고 또 하나님께서 네게 대해 말씀하시길 네 아내는 창녀가 될 것이고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날 것이라 하셨다고 하였다.
⇒ 하나님께서 결국에는 이스라엘과 여로보암의 집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행태와 그에 대해 하나님께서 아모스를 통해 주신 예언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하나님께서 결국에는 이스라엘과 여로보암의 집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라 하셨음을 말씀한다.
⇒ ① 하나님께서 메뚜기로 다시 움 돋기 시작한 풀을 다 먹게 하시는 것을 보이셨기에 사해 달라고 청했을 때 ② 또 하나님께서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는 것을 보이셨기에 멈춰 달라고 청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 뜻을 돌이키셨다고 말씀한다. ③ 그러나 다림줄을 잡으신 하나님께서 내 백성 이스라엘과 여로보암을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라 하셨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두 번의 간청에 그 뜻을 돌이키셨지만 결국엔 이스라엘과 여로보암의 집을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할 것이라 하셨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2.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행태와 그에 대해 하나님께서 아모스를 통해 주신 예언을 말씀한다.
⇒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모반하였다고 보고하였고 또 아마샤가 아모스에게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다시는 벧엘에서 하지 말라 하였다고 말씀한다.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하나님께서 네게 대해 말씀하시길 네 가족이 비참하게 될 것이고 너도 더러운 땅에서 죽고 이스라엘도 반드시 사로잡혀 갈 것이라 하셨다고 하였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아모스에 대해 악의로 흠잡고 예언하지 말라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의 결국이 비참하게 되고 이스라엘도 반드시 사로잡혀 갈 것이라 하셨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용서하시고 긍휼을 베푸시되 부끄러움과 회개가 없는 이스라엘과 여로보암과 아마샤에 내린 주님의 말씀에서 교훈을 얻게 하소서. 주님을 두려워하되 회개하고 부끄러워할 줄 아는 믿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