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과학, 시사, 교양 등 20여종 발행, 사고·문장력 향상, 학습에 흥미 일으켜
복잡하고 다양한 입시전형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비결은 다름 아닌 사고력, 문장력,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하루아침에 얻을 수 없는 것. 그렇다면 사고력, 문장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지름길은 뭘까? 단연 독서다. 그렇다면 어떤 책부터 어떻게 읽어야 할까?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몰라 고민이거나, 독서를 어렵게 느끼고 흥미가 없다면 우선 잡지를 선택해보자.
다양한 지식 습득, 학습흥미 유발할 수 있어
현재 발행되는 초등 잡지는 20여종에 이르고 내용도 논술, 과학, 시사, 교양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각 잡지들은 공통적으로 융합적 사고, 서술형 시험 대비, 사고력 및 상상력 향상, 깊이 있는 지식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대표적인 논술잡지로는 (주)지학사에서 발행하고 있는 ‘초등독서평설’과 천재교육의 ‘우등생논술’을 꼽을 수 있다. 또 과학잡지는 동아사이언스의 ‘어린이과학동아’와 ‘BBC 사이언스’가 있고 시사는 ‘시사원정대’와 ‘위즈키즈’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이 갖춰야할 인성과 사회성을 강조하는 ‘고래가 그랬어’와 ‘개똥이네 놀이터’는 대표적인 초등 교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충북중앙도서관 어종윤 사서는 “초등학생들이 잡지를 읽으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일반도서보다 쉽게 설명되어 있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나아가 사고력과 문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초등독서평설’, ‘어린이과학동아’, ‘BBC사이언스’
(주)지학사에서 발행하고 있는 ‘초등독서평설’, ‘중학독서평설’, ‘고교독서평설’은 ‘상위1% 똑똑한 학생을 위한 월간지’임을 표방하고 비교적 독서량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7세~초등 6학년 수준에 맞춰져 있는 초등독서평설은 독서토론, 진로창의, 통합사회, 통합과학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올바른 독서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중학독서평설과 고교독서평설은 현장체험, 문학고전, 교과내신, 토론논술로 이루어져 있고 진로, 지식, 입시, 문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평설 관계자는 “국어실력의 밑바탕이 되는 독서교육은 아무리 빨리 시작해도, 또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매일 독서평설 30분 독서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02-3142-2002.
초등 과학잡지 ‘어린이과학동아’는 만화 70%와 기사 30%로 구성돼 있어 어린이들도 쉽게 과학에 접근, 다양하고 깊이 있는 과학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매월 두 번 발행된다. 효과적인 활용방법은 △명예기자 활동 △지구사랑탐험대(곤충관찰·탐사활동) △섭섭박사실험(실험기구와 주제 제공) 활동 등이 있다. 02-6749-2002.
‘BBC사이언스’는 영국 BBC에서 직접 출판하고 있는 과학전문 잡지 ‘BBC 포커스’의 한국어 판으로 과학전문기자들의 노하우가 집약된 잡지라고 할 수 있다. 공룡멸종의 이유를 다루는 등 정통과학 기사가 많고 무인택시, 들혼, 고층빌딩의 도시농장 등 미래도시의 모습을 소개하는 기사도 있다. 070-7864-8927
‘시사원정대’, ‘위즈키즈’
‘동아이지에듀’에서 발행하는 시사논술잡지 ‘시사원정대’는 시사상식과 통합교과 지식을 동시에 익힐 수 있는 잡지이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직접 참여해 신문기사와 교과목의 접점을 찾아 문제를 출제하고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풀고 글을 쓰는 등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 02-362-5110
2000년 10월 창간된 ‘위즈키즈’는 시사이슈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다룬 시사잡지로 △호기심시사 △꼬치꼬치역사 △달콤한 독서 △융합놀이터 △진로섹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엎치락뒤치락 시사논술 △삼총사 시사극단 코너를 통해 세계와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잘못된 제도나 관습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 직업소개를 통한 진로탐색과 멘토에게 배우는 삶의 지침, 다양한 체험과 봉사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1577-6688
‘어린이 경제신문’
경제 주제에 집중하고 있는 ‘어린이 경제신문’은 16페이지의 주간지이다. 경제정책에서부터 경제관련 법률, 경제 역사, 생활경제 등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경제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는데 학년에 맞는 경제 서적 소개를 비롯해 경제와 관련된 체험학습 등을 기사화하고 있다. 02-714-7988
‘개똥이네 놀이터’, ‘고래가 그랬어’
보리출판사에서 발행하는 ‘개똥이네 놀이터’는 방정환, 이오덕 선생의 뜻을 이어받는 어린이잡지로 경쟁위주의 교육환경을 지양하고 어린이들의 놀이문화를 알리고 아이들을 ‘자연과 놀이와 이야기의 세계’로 이끄는 매체임을 표방하고 있다.
△자연이랑 놀자 △이야기는 이야기 △놀고 먹고 만들고 △부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교육정보지 ‘개똥이네 집’과 변산 공동체 소식지 ‘구름산마을이야기’도 함께 받아볼 수 있다. 031-955-3673
‘고래가 그랬어’는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마음껏 꿈을 펼치며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안과 사례를 소개하는 매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2003년 10월 창간된 이래 현재 155호를 발간했으며 △문학 △철학 △음악 △미술 △과학 △게임 △사회 △역사 △인권 △세계 △놀이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주요 독자층인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토론거리, 인권과 역사, 세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02-333-3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