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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F, F, Zero 놀이체험 편식 예방을 위한 음식 예술놀이
한국심리학회지(2013)는
채소 섭취량이 직접적, 간접적, 시간적 반복적 노출이 섭취 행동을 증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F, F, Z 프로젝트 한결어린이집은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에서 자라는 신선하고
다양한 음식재료들로, 아이들이 채소를 직접 수확하고 탐색하며 싹둑싹둑 잘라보는 '채소 얼굴 꾸미기' 활동 만들어
먹기 등을 통하여, 아이들의 채소 섭취량이 늘어가고 있으며 편식을 예방하고, 소근육 발달과 표현력의 향상,
자기 조절력, 인내심, 음식에 대한 고마움 등 다양한 통합적 사고 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하늘타리반(만 5세) 친구들의 요리 활동 전 선생님들이 준비를 하고 계세요.
*편식
아이를 위해 정성스럽게 상을 차렸는데 모두 맛없다고 하는 반찬 투정과 편식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계속되었다면 원인은 이유식에 있을 것입니다. 이유기에 어머니가 귀찮아서 혹은 다른 이유로 한쪽에 치우친 몇 가지 식품밖에 주지 않았다면 아이는 그것밖에 먹지 못하는 아이 되어 버립니다. 또 처음으로 먹을 때 너무 뜨거워서 먹지 못했다거나, 지금까지의 유제품과 너무 동떨어진 향이나 냄새가 났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 체한 기억이 있거나, 흘려서 야단맞은 경험이 있으면 편식하게 됩니다. 주목을 끌기 위해 편식하기도합니다. 대처방안
1) 음식은 먹음직스럽게 제공한다. "오늘은 참 잘 먹는구나, 네가 그렇게 먹는 것을 보니 기쁘구나." 라고 말해 줍니다. 또한 미소를 띄우며 어깨를 두드려 주거나, 가볍게 안아 주는 행동으로 강화해 줍니다. 말아야 한다.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어떤 음식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대신 다음 식사시간에 주겠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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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재료를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고 계신 선생님들이세요^^
당근 수제비 만들기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8월 17일에 당근을 수확하여 보았어요.
전날에 비가 내려 주어 힘을 주지 않아도 잘 뽑혀요^^
내가 수확한 당근은 쌍둥이 당근이야~~
준비물 : 당근, 밀가루, 소금, 믹서등
하늘타리반(만 5세) 친구들이 수확한 당근을 이용하여 당근 수제미 만들기 활동을 하였어요.
당근을 썰어 믹서기에 넣도록 합니다...과학적 탐구하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당근을 넣은 후 믹서기로 갈도록 합니다.
믹서기로 갈 때 물을 넣도록 합니다.
과학적 탐구하기-물체와 물질의 변화 알아보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믹서기의 소리에 뜨~~뜨~소리가 난다고 하네요...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과정 즐기기
당근이 갈아 진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 당근 냄새가 나요^^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소금을 넣고 다시 갈도록 합니다...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과정즐기기
밀가루에 당근을 갈은 것을 넣고 섞도록 합니다...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탐구과정 즐기기
밀가루의 변화와 색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말하기- 생각, 느낌, 경험 말하기
반죽하면서 밀가루 반죽의 색과 만졌을 때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하여 보도록 합니다.
반죽한 것을 냄새 맡아보도록 합니다... 말하기- 생각, 느낌, 경험말하기
반죽한 밀가루를 나눠 갖고 더 찰지게 반죽하여 수제비를 뜨기로 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반죽이 더 찰지게 될까?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더 많이 주물러 주어야 해요^^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탐구 기술 활용하기
점점 색이 더 진해 지는 것 같아요. 부드러워요^^ 찰흙 같아요^^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반죽이 잘 되었으면 납작하게 눌러 수제비를 뜨기로 했습니다...신체운동건강-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감각 능력 기르기
※수제비 반죽 쉽게 하는 방법
보다 쉬운 밀가루 반죽을 하려면 먼저 밀가루에 물을 알맞게 붓고 덩어리로 적당하게 만든 다음,
비닐 봉지에 넣어 20분 가량 둔다. 그런 다음 반죽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멸치 가루와 콩가루를 조금 섞어 반죽에 넣으면 단백질과 칼슘이 첨가되어 영양가도 높아지고 맛도 좋다.
칼국수 할 때도 이렇게 한다. (밀가루에 소금 1작은술을 넣어 찰지게 반죽하고, 냉장고에 한시간 이상 두면 더욱 쫄깃...)
하늘타리반(만 5세) 친구들이 만든 수제비입니다.
※김치 수제비 만드는 방법
1.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 다시마를 넣어 끓기 시작하면 한소끔 끓인 후 다시마는 건져내고 20분정도 멸치 물을 우려낸다.
2.김치는 속을 털어낸 후 물기를 제거한 후 한 입 크기로 썰어논다.
3.감자,양파,풋고추,대파는 적당히 먹기 좋게 썰어놓는다.
4. 밀가루에 달걀,식용유,소금,물을 넣고 수제비 반죽을 한다.
5.1번 장국에 김치를 넣고 끓인 후 야채를 넣고 다시 끓어오르면 수제비를 떠서 넣는다.
6.5번이 어느정도 끓기 시작하면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7. 간장에 고춧가루,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한결 조리사님께서 맛난 수제비를 위해 많은 양념을 준비하고 계세요^^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직접 심고 수확하여, 재래식 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키는 김장김치...
주방 선생님께서 끓여주신~ 수제비를 점심식사로 맛잇게 먹었어요^^
※수제비 기원
밀가루로 만드는 수제비와 국수는 고려 시대부터 먹기 시작했으나, 수제비라는 단어 자체는 조선 중기에 만들어졌다.
손을 뜻하는 한자 수(手)와 접는다는 의미의 '접'이 합쳐져 '수접이'라 부른데서 나왔다.
조선 시대 이래 한국인은 다양한 목적에서 다양한 형태의 수제비를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현재는 평범하고 서민적인 음식으로 간주되나, 과거에는 그리 흔히 먹을 수 없어 돌잔치와 같은 잔치 때 먹는 특별한 음식으로
취급되기도 했다. 북조선에서는 수제비 대신 밀가루뜨더국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는 '밀가루를 뜯어 만든 국'이라는데서 나온 말이다.
대한민국에서도 수제비를 가리키는 이름은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1]
지역 또는 도시 이름 | 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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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밀가루뜨더국 [2] |
경기도와 강원도 | 뜨데기 또는 뜨덕국 |
전라남도 | 떠넌죽 또는 띠연죽 |
경상남도 | 수지비, 밀제비, 또는 밀까리장국 |
전라남도 여수시와 경상북도 봉화군 | 다부렁죽 또는 벙으래기 |
* 출처: 위키백과
점심은 당근 수제비국으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 바른 식생활 하기
애기나리반·송이풀반(만 2세) 친구들의 당근 파프리카로 또띠아 만들어 먹기!!
재료 : 또띠아, 당근, 파프리카(빨강, 노랑, 초록), 치즈스틱, 맛살, 딸기쨈, 머스타드소스
예술적요소 탐색하기- "파프리카" 를 탐색해 보아요^^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파츠리카를 먹어보고...맛에 대해 이야기해요^^
감각능력기르기- 파프리카를 썰어 보아요^^
신체조절하기- 또띠아위에 재료들을 차례로 놓아 보아요^^
신체조절하기- 딸기잼을 재료위에 발라 주어요^^
신체조절하기- 또띠아를 돌돌~ 말아 주어요^^
간단한 문장 말하기- "선생님! 드셔 보세요"
바른식생활하기- 깨끗한 손으로 또띠아를 먹어 보아요^^
만 2세 친구들이 처음 맛 보는 오전 간식이라 맛있게 먹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띠아의 유래
'빵'은 포르투갈어인 팡(Pao)이 어원이며 나라마다 부르는 이름이 조금씩 다른데, 레스토랑에 가면 많은 '또띠아'를
볼수 있습니다. '또띠아' (Tortilla)의 정확한 발음은 또르띠야입니다.
Tortilla 스페인어로서 뜻은 "작은 케이크, 구운 떡" 인데 스페인 정복인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푸드 네오포비아(food neophobia): ‘새 식품 혐오증’. 익숙하지 않은 식품을 무조건 회피하는 것.
푸드 네오포비아는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picky eater)와는 다르다.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는 엄마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요리해 주는 등 비위를 잘 맞춰 주면 먹는 데 반해, 푸드 네오포비아
아이들은 달래서 먹이기 힘들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푸드 네오포비아를 갖게 된 것은 건강에 해롭거나 치명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기 위한 잡식동물의 ‘자구책’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에겐 네오포비아가 불필요하다.
특히 채소·과일 등 웰빙식품에 대해 네오포비아를 보이는 것은 어린이 건강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네오포비아는 대물림하기 쉽다.
핀란드의 가족 28가구와 영국의 쌍둥이 468쌍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각각 66~69%와 37~66%에서 유전성이
관찰됐다.
*푸드 브리지(food bridge): 푸드 브리지는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다리(bridge)’를 놓아 주는 것이다.
고열량·고지방인 패스트푸드를 선호하고 채소를 기피하는 아이들의 식성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들다는 전제하에 단계적으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한 교량이다.
푸드 브리지는 대개
①채소와 친해지기→②채소의 간접 노출→③채소의 소극적 노출→④채소의 적극적 노출 순서로 이뤄진다.
편식이 심한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려면 최소 15번 이상 노출시켜야 한다.
인내를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단순히 보여 주거나 냄새를 맡게 하기보다 맛보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이들은 대개 채소의 쓴맛과 물컹거리는 식감을 싫어한다.
채소튀김 등을 만들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배추김치와 깍두기도 사이즈를 작게 하고 간을 싱겁게 해 줘 보자.
채소를 감추는 것도 효과적인 푸드 브리지 수단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햄버거 등에 채소를 살짝 끼워 넣으면 의식하지 않고 잘 먹는다.
양파를 옥수수 수프에 넣거나 당근으로 주스를 만들거나 시금치를 볶음밥·햄버거 등에 넣는 것이 좋은 예다.
아이들과 함께 채소를 가지고 흥미로운 놀이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에게 ‘나는 당근이에요.’라는 역할을 맡겨 보라.
아이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채소에 대한 역할극을 스스로 구성해 가면서 해당 채소와 친해진다.
주말농장 등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 보게 하고 마트에서 함께 채소를 쇼핑하며 조리에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것도 아이들의
채소 기피증을 완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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