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가대교는 부산 서구 가덕도와 경남 거제도를 연결하는 교량과 침매터널로서 지난 2004년 12월 대역사에 들어간 지 꼭 6년 만에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장·최대 규모의 침매터널(3.7㎞)과 3주탑 연속 사장교 2개(1.6㎞), 접속교량 4개(1.9㎞), 육상구간(1.0㎞) 등을 갖춘 총 8.2㎞의 ‘남해안 랜드마크’로서의 위용을 드러낸다.

▽ 침매터널은 강이나 바다 밑에 트렌치(trench)<도랑>를 굴착해 놓고, 작업장에서 침매함(沈埋函:터널 구조체)을 만들어 해저 터널이 설치될 장소로 운반한 다음, 미리 조성된 트렌치에 침매함을 설치한 뒤 다시 묻어서 터널을 완성시키는 공법이다.

▽ 가덕도~대죽도 구간의 해저침매터널은 육상에서 제작된 터널구조물인 침매함을 바닷속에 가라앉힌 후 각 침매함을 연결하는 침매공법(沈埋工法)을 통해 만들었다.

▽ 침매함은 모두 18개로, 각각의 침매함은 길이 180m, 폭 26.5m, 높이 9.75m, 무게 4만 5,000t에 이르는 구조물이다.

▽ 한국에서는 최초로 설치된 해저침매터널로, 세계 최초로 내해(內海)가 아니라 파도·바람·조류가 심한 외해(外海)에 건설되었다. 수심 48m의 깊은 바다 속 연약지반에 건설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곳에 건설된 해저침매터널이라고 한다.

▽ 이 사업은 본선 구간인 8.2㎞에 2조1395억원(보상비 950억원 별도), 양 시·도 접속도로 34㎞에 8838억원 등 총 경상사업비 3조1183억원이 투입된 초대형 공사로 패스트 트랙(Fast Track: 공사와 설계를 동시 진행) 공법을 채택, 건설기간을 단축하는 개가를 올렸다.
▽ 거가대교 개통으로 거제~부산 통행거리는 140㎞에서 60㎞로 단축되고, 이동시간도 2시간10분에서 50분으로 크게 단축돼 연간 4000억원 이상의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효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 거가대교는 이제 명실공히 우리나라 교량 중 유명세를 타는 교량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
인천대교(21.38km)에 이어 두번째로 긴 다리로서 한국인의 토목공사 수준이 어디까지 왔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 일본이 선진국이라고 자랑을 하지만 교량이나 터널은 우리와 비교하면 유치하기 짝이 없노라는 얘기이다.
불과 반세기 전 헐벗고 굶주렸던 나라 대한민국!
지금 그 나라가 세계의 중심부를 향하여 힘차게 내달리고 있지 아니한가?

▽ 1973년 우리나라는 소양강을 가로질러 양구대교라는 교량을 건설한다.
길이 393미터 왕복 2차선 교각의 높이 53미터 그 당시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교각이라며
우리의 토목공사 실력을 자랑하기도 했다.
잠시 양구대교를 한번 보고 지나가자.

▽그럼 다시 거가대교를 지나면서 잠시 구경이나 하자.





▽ 차창 너머로 섬들이 시야에 들어온다.


▽ 다시 터널을 빠져나가

▽ 제2 사장교와의 만남



▽ 세계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도약하고 있는 우리의 저력을 우리는 교량 하나만으로도 증명하고도 남는다.

▽ 누군가 거가대교 야경을 촬영한게 너무 멋져서 공유하고자 퍼 올렸다.
이해 바란다.









▽ 바다 밑 26m지점 통과 표시가 보인다.최저 지점은 바다 밑 48m이다.

첫댓글 김복만 골프부회장님의 요청이 있어 거가대교에 대한 설명을 사진과 함께 올렸습니다.
지난 해 12월 14일 개통하여 12월 31일 까지 통행료 면제 기간이라 산악회에서 함 다녀왔습니다.
거가대교의 위용과 해저침매터널체험으로 우리나라의 토목공사수준과 기술에 감탄하면서...
와 대단하군요. 자랑스럽기도하고.. 손형 그리도 빨리 응신해 주어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마니 바드시길...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새해에도 좋은 소식 마니마니 주세여~...
며칠 안 남았군요.건강히 지내시고 잘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