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원기둥 활용법
1.대상연령 : 2.5세 이상
2.선행학습 : 꼭지원기둥
3.교구 : 색원기둥, 매트 ①번 상자 - 빨간색 뚜껑의 나무상자 안에 빨간색 원기둥이 10개 들어있다. 꼭지원기둥의 1번과 같은 크기이며 1-10까지 높이는 일정하고 직경이 작아진다. ②번 상자 - 노란색 뚜껑의 나무상자 안에 노란색 원기둥이 10개 들어있다. 꼭지원기둥의 2번과 같은 크기이며 1-10까지 높이와 직경의 길이가 같이 감소한다. ③번 상자 - 초록색 뚜껑의 나무상자 안에 초록색 원기둥이 10개 들어있다. 꼭지원기둥의 3번과 같은 크기이며 1-10까지 높이는 높아지고 직경은 감소한다. ④번 상자 - 파란색 뚜껑의 나무상자 안에 파란색 원기둥이 10개 들어있다 꼭지원기둥의 4번고 같은 크기이며 1-10까지의 직경은 일정하고 높이는 감소한다.
4.제시방법<<수평적 배열>> 1)아동에게 활동명과 교구의 위치를 알려준다. 2)매트를 가져가 책상 위에 편다. 3)교구장에서 노란색 상자를 선택하여 교구 옮기는 방법으로 책상 위로 가져간다. 4)의자에 앉는 방법으로 앉는다. 5)교구의 뚜껑을 열어 책상 위에 놓은 다음 상자를 뚜껑 위에 올려 놓는다. 6)세 손가락을 사용하여 상자 안의 원기둥을 하나씩 꺼내어 아동 앞에 무순서로 나열한다 7)상자 안이 비어 있는 것을 아동에게 보여준다. 8)상자의 뚜껑을 닫아서 책상 오른쪽 위 코너에 놓아둔다. 9)10개의 원기둥 가운데 가장 큰 것을 골라 아동 앞에 놓는다. 10)그 다음 큰 것을 골라 가장 큰 원기둥 옆에 놓는다. 11)이와 같은 방법으로 원기둥을 크기의 순서대로 수평적으로 나열한다. 12)다 배열한 원기둥을 큰 것부터 작은 것으로 쓸어내린다. 13)아동에게 관찰할 시간을 준다. 14)무순서대로 흐트러 놓는다. 15)아동이 해 보게 한다 16)상자를 가져와 뚜껑을 열어 상자 밑에 둔다. 17)원기둥을 큰 것부터 차례대로 넣되 상자의 모서리에 시작하여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돌려가며 넣는다. (가장작은 것이 중심) 18)상자의 뚜껑을 닫는다. 19)교구장에 갖다 놓는다.
<<수직적 배열>> - 탑 만들기 1)1~8까지는 수평적 배열과 순서가 같다. 2)가장 큰 원기둥을 아동 앞에 놓는다 3)그 다음 큰 것을 골라 가장 큰 원기둥 위에 중심을 맞춰 올려 놓는다 4)이와 같은 방법으로 순서대로 쌓아간다. 5)모두 쌓은 후 아동에게 잠시 관찰할 시간을 준다. 6)다시 모두 흐트러 놓는다. 7)아동이 해 보게 한다. 8)아동이 활동을 마친 후 상자 안에 원기둥을 정리하여 넣는다. 9)교구를 제 위치에 갖다 놓는다.
5.흥미점 -원기둥들이 수평으로 나열되어 점점 작아지거나 커져가는 것을 보는 것 (크기의 변화) -원기둥의 탑을 만드는 것 -원기둥의 색깔
6.실수정정 ①시각적인 부조화를 느낄 때 ②탑이 쓰러질 경우
7.목표 -크기에 대한 시각적인 변별 능력을 기른다. -O.C.C.I -수 교육을 위한 간접적 준비
8.변형 : 2-3개의 상자를 동시에 사용한다. -노란색 원기둥을 수평으로 나열한 다음 직경이 같은 초록색 원기둥을 위에 올려 높이를 갖게 한다. 그리고 직경의 크기를 맞춰 빨간색 원기둥을 올려 놓는다. -2가지를 섞어 수직 배열 -색원기둥을 모두 꺼내 섞어 놓은 다음 높이나 직경이 같은 것 끼리 짝짓기. -각각의 원기둥을 배열한 다음 아동의 눈을 가리게 한 뒤 하나를 빼서 빠진 부분 찾기나 뺀 것을 넣기 -비교급, 최상급 어휘
9.응용 -꼭지 원기둥과 같이 사용 ①크기가 같은 것끼리 찾아 빨간 원기둥 밑에 꼭지원기둥 올려놓기 ②꼭지원기둥 틀구멍에 원기둥의 크기 맞춰 넣기 -카드 사용하여 패턴 만들기 ①하나씩 사용할 수도 있고 섞어 사용할 수도 있다. ②원기둥의 크기대로 그리고 오려 큰 종이에 그것을 붙여 코팅한다. 패턴은 무순서대로 하거나 모양을 만들기도 한다. ③만들어진 패턴 위에 원기둥 올려 놓기
10.언어 : 비교급, 최상급언어, 원기둥 색깔명, 배열한다, 쌓다, 쓸어내린다.
11.비고 -교구 사용법을 제시할 때 책상이나 바닥이 평평한 것이 좋다. -상자 4개 중에 하나만 선택하여 제시하고 나머지는 아동 스스로 탐구하게 한다. -빨간색 원기둥은 다른 것에 비해 좀 크기 때문에 아동이 책상에서 하기 어려워할 수도 있으므로 이 때에는 일어나서 하는 것을 허용하거나 매트 위 또는 앉은뱅이 책상에서 하게한다. - 수직 배열시 활동에 의자가 방해될 경우 한쪽에 치우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