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는, 원래는1996년2달에 닌텐도의 휴대 게임기 게임보이 전용으로 발매된 게임 소프트로, “포켓몬”으로서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몬스터를 기르면서 여행을 한다RPG그렇지만, 게임기끼리를 케이블로 연결해 몬스터를 교환할 수 있는 등, 친구와 함께 놀 수 있도록(듯이) 궁리되어 있고, 몬스터는 최종적으로151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 게임 소프트에는 통상 판매의“빨강”“초록”“돈”“은”이 있어, 그 밖에도 대굴대굴 코믹 지상이나 편의점의 로손만으로 한정 예약판매된“파랑”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는2000년10월26일 현재에 누계1740만개를 판매해, 게임기로서의 수명이 와있던 게임보이가 부활하는 계기로도 되었습니다. 1997년4달부터는 텔레비전 도쿄계로 애니메이션의 방송이 시작되어 고시청률을 기록, 관련 상품도 대히트 해 전세계에서 즐겨지고 있습니다.
포켓몬 소동이란,1997년12월16일 화요일18시30분부터 방송된 「포켓 몬스터」38이야기“나오지 않아가 없어지지 않아 해 다각형▼”의 일부의 씬이 일으킨 소동입니다. 38이야기는 주인공들이 컴퓨터 네트워크안에 비집고 들어가 버린다고 하는 스토리로, 특수한 공간과 전기적인 질감을 내기 위해서 빨강과 파랑의 점멸 효과가 다용되어 시신경에게 주는 임펙트도 통상의 회이상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도 후반에 접어든 그 때, 그것까지 이상의 빨강과 파랑의 점멸이 화면 가득하게 퍼져4.5초 정도 계속 되어, 그것을 보고 있던 아이들을 중심으로685사람이 광감수성 발작, 및 거기에 비슷하는 증상으로 병원에 옮겨진다고 하는 텔레비전 사상 드물게 보는 참사가 되었습니다.
이 포켓몬 소동의 원인은,18시51분35초부터의4.5초간으로, 빨강과 파랑의 팽이의 되받아 치기가106컷 계속 되었다(1초간에12회의 점멸이4.5초간 계속 된) 일이 원인이었습니다. 이 점멸 씬에 의해서 시신경에 광자극을 받은 광감수성 발작의 소인을 가지는 시청자의 일부가,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발작을 일으키거나 했습니다. 이러한 연출 방법은 일반적으로“바보”로 불리는 것으로,1팽이~2팽이 정도로 화면을 바꾸는 것에 의해서 스피드감을 내, 상 한편 셀화의 매수를 절약할 수 있는 연출 방법입니다. 제작비나 제작 날짜의 여유가 어려운 일본의 애니메이션 업계 독자적인 연출 방법으로서 할 수 있던 것으로, 쇼와50연대 이전부터 극히 보통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은 광감수성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빨강과 더욱 정반대에 위치하는 파랑의 점멸인 것, 그 빨강과 파랑이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점멸이4.5초도 계속 된 것, 이 날의 순간 최고 시청률18.5%를 기록한 시간대와 문제의 씬이 겹친 것, 시청자의 대부분이 광감수성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젊은층이었던 일등이 겹쳐, 포켓몬 소동으로 발전해 버린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일부 보도로 전해진“잠재의식 효과”와는 전혀 관계 없습니다.
※광감수성 발작 화면후들 다해 도형의 변화, 점멸등의 자극으로 일으켜지는 발작으로,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심할 때에는 전신의 경련등을 따른다. 자극을 받고 나서 단시간에 발작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으로, 발작의 빈도는4000사람에게1사람으로 여겨진다. 특히 과민한 연령층은5~15세에, 연령이 진행되면 과민한 것은 없어지는 것이 많다. 여성이 발생 빈도가 높고, 전체의2/3(을)를 차지한다.
포켓몬 소동의 경위
○1996년2월28일
닌텐도의 휴대 게임기 게임보이 전용으로, 게임 소프트 「포켓몬스터-」가 발매된다.게임을 제작한 것은, 닌텐도와 게임 Phreak.
닌텐도는, 초등학교 고학년이라고 하는 구매층이 겹치는 쇼우갓칸의 어린이용 월간 만화잡지 대굴대굴 코믹에 「포켓몬스터-」의 만화 게재를 타진하고 있어, 「포켓몬스터-」의 만화가 게재된 대굴대굴 코믹 별책의 발매에 맞추는 형태로, 게임 소프트가 발매되었다.
○1996년9월
순식간에 인기가 비등한 「포켓몬스터-」는 대굴대굴 코믹 별책으로부터 본지로 이동해,120만부였던 발행 부수를200만부에까지 밀어 올린다.현재는, 쇼우갓칸이 발행하는 학년별의 학습 잡지에도 「포켓몬스터-」가 등장하고 있다.
○1996년10월 무렵
「포켓몬스터-」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화의 이야기가 나온다.
광고 대리점의 JR 히가시니혼 기획과 제작 회사의 쇼갓칸 프로덕션이, 화요일18:30~19:00테두리로1997년3달에 종료 예정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기동 전함 나네시코」)의 뒤프로그램으로서 「포켓몬스터-」의 기획을 시작한다(당초는 월요일19:00~19:30테두리로 「모쟈공」의 뒤프로그램으로서 검토되고 있던 것 같습니다만, 시청률 침체로 애니메이션범위가 소멸했기 때문에 화요일18:30~19:00테두리로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동시에 완구 메이커나 식품 회사 등 상품 전개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업에 얘기하지만, 반응은 좀 더로, 결국 토미·나가타니엔·메이지 제과가 주요 스폰서로 결정한다.
○1997년4월1일
텔레비전 도쿄계6국 넷에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방송을 개시.
계열외의 국에서도, 텔레비전 도쿄로부터의 프로그램 판매라고 하는 형태로, 텔레비전 도쿄에서 수주간부터 수개월 늦어 방송을 개시.
○1997년10월7일
텔레비전 도쿄에서18:30~19:55의1시간30분 범위로 방송한 「포켓몬스터-가을의 스페셜」과 「포켓몬스터-」28이야기가, 시청률17.4%를 기록.텔레비전 도쿄로서는2년만의 골든 타임 시청률1정도를 획득이라고 하는 것으로, 주간지등에서도 화제가 된다.
○1997년11월11일
텔레비전 도쿄에서 방송한 「포켓몬스터-」33이야기가, 프로그램으로서의 최고 시청률18.6%를 기록.
○1997년12월9평소
「포켓몬스터-」의 텔레비전 도쿄의 담당 프로듀서가 혼자서38이야기의 최종 체크를 실시하지만, 문제는 없다고 판단한다.
○1997년12월16일
텔레비전 도쿄계6국에서, 「포켓몬스터-」38이야기를 방송(시청률16.5%).
NHK하지만,20시대의 뉴스 프로그램에서 포켓몬 소동의 제일보를 전한다.
민방에서는, 텔레비 아사히의 「뉴스 스테이션」이 포켓몬 소동의 제일보를 전한다.텔레비전 도쿄의 「월드 비즈니스 새틀라이트」에서도 포켓몬 소동에 대해 보도(그 외의 국은 불명).
22시 넘어로부터 텔레비전 도쿄에 보도진이 몰려들었기 때문에, 텔레비전 도쿄는22시40분부터 기자 회견을 열어, 홍보 부장이 방송 내용의 확인을 서두르고 있는 취지를 발표한다.
○1997년12월17일
텔레비전 도쿄의 시청자 센터에, 아침부터 문의가 쇄도.
텔레비전 도쿄가10시간으로부터 포켓몬 소동에 관한 긴급 회의를 열어, 원인 구명과 향후의 대응책등에 대해서 협의한다.
텔레비전 도쿄가 긴급 조사위원회를 설치해,16시간으로부터 편성 전임 국장이 기자 회견을 해 사죄.
텔레비전 도쿄는, 「포켓몬스터-」를 방송하고 있는 계열외의31국에 대해서,38이야기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결정.
텔레비전 도쿄는, 비디오로 녹화한 「포켓몬스터-」38이야기를 보지 않게, 이 날의 뉴스 프로그램이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중(안)에서 호소했다.
[1~7]포켓몬 소동의 다음날에 방송된 「소녀 혁명 우테나」로, 고지 슈퍼를 흘리고 있었습니다(텔레비전 도쿄 방영판)
[8~11]텔레비전 도쿄가 넷 회선에 고지 슈퍼를 싣지 않았던 것일까, 이 고지 슈퍼는 계열 각 국으로 차이가 난 것 같습니다(텔레비 아이치 방영판)
◇시골의 G씨로부터, 텔레비 아이치의 정보 및 화상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포켓몬스터-」를 늦어 방송하고 있는 계열외의16국이, 문제가 되었다38이야기 이외의 회도 방송을 중지하는 것을 결정.
텔레비전 도쿄 이외의 각 국도, 조·주·석의 뉴스나 와이드쇼로 특집을 짜 포켓몬 소동을 보도. 포켓몬 소동의 뉴스 화상(각 국의 뉴스 화상에 대해서는, 이쪽을 참고로 해 주세요)
우정성이, 텔레비전 도쿄의 관계자를 부르고 사정을 (듣)묻는다.
「포켓몬스터-」의 게임보이를 위한 소프트를 발매하고 있는 닌텐도가, 애니메이션의 포켓몬 소동과 게임의 내용은 무관계한 것을 발표.
전국에940가게의 렌탈 비디오점을 전개하고 있다TSUTAYA(은)는, 「포켓몬스터-」의 비디오에 대해서, 작품의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렌탈하지 않는 것을 결정했다.다른 렌탈 비디오점에서도 추종하는 곳(중)이 나타난다.
NHK교육 TV로1997년3월29일에 방송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YAT안심!우주여행」25이야기를 본 아이 몇사람이, 포켓몬 소동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NHK(은)는 패밀리 프로그램부를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문제등 검토 프로젝트를12월18일에 발족시켜 대책을 가다듬기로 해, 「YAT안심!우주여행」25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는 비디오의 판매를 금지하고 매장에 줄지어 있는 것은 철거하도록(듯이) 요청했다.
치바현 나가레야마시의 남성(42)(와)과 오이타현 벳푸시의 남성(15)하지만, 「포켓몬스터-」38이야기의 녹화 비디오를 보고 있는 동안에 의식을 잃어 병원에 옮겨진다.
포켓몬 소동과 간질의 관련성을 지적하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 일본이라고 나 협회가, 간질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에의 조장이 되지 않게, 로 하는 요망을 발표.
○1997년12월18일
텔레비전 도쿄가 조사 팀을 발족시킨다.
텔레비전 도쿄는,12월23일로 예정하고 있던 「포켓몬스터-」39이야기의 방송을 중지한다고 발표.
텔레비전 도쿄가, 「포켓몬스터-」의 연내 및 연말 연시의 특별프로의 방송을 중지하는 것을 결정(다만 이것은 신문보도에 의하는 것으로, 텔레비전 도쿄의 정식 발표는 아니다).
텔레비전 도쿄를 시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는 각 텔레비전국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체크 태세를 강화.
텔레비전 도쿄에서 이 날에 방송된 「개여 가끔 돼지」로,OP전편의 휘도(밝기)를 내려 방송.포켓몬 소동 다음날의17일에 방송된 「소녀 혁명 우테나」에서는 점멸 씬이 무수정으로 방송되고 있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 체크가 들어가게 된 것은18일 이후부터라는 것이 되는 것 같습니다.
NHK하지만 애니메이션 문제등 검토 프로젝트를 발족시킨다.
일본 민간방송 연맹은, 방송 기준 심의회에서 원인 구명·재발 방지책을 검토하는 것을 결정했다.
후생성은12월말까지 연구반을 발족시켜, 추적 조사 하는 것을 결정했다.
대기업 렌탈 비디오점의TSUTAYA등의 렌탈 자숙을 받고, 비디오 판매원의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가, 정식으로 「포켓몬스터-」의 비디오 렌탈 자숙을 요청한다.
NHK(은)는 「클로즈 업 현대」로, 포켓몬 소동에 대한 긴급 특별프로를 방송.
[12~14]
○1997년12월19일
텔레비전 도쿄의 조사 팀이 첫 회담을 열어, 피해가 집중한 후반의4.5초간의 점멸 씬을 중심으로 조사·연구할 것을 결정해 애니메이션 제작 에 해당하는 가이드 라인의 책정을 검토할 예정인 것이나,1998년1월15일까지 미국과 영국에 멤버를 파견하는 것을 발표했다.
「포켓몬스터-」를 늦어 방송하고 있는 계열외의31국 모두가, 문제가 되었다38이야기 이외의 회도 방송을 중지하는 것을 결정했다.
[15~22]지방국에서는, 방송 휴지를 알리는 플립등을 독자적으로 내고 있었습니다(왼쪽에서 츄우고쿠 방송×2, TV 야마구치×2, 남해 방송, TV 와카야마×2, 기후 방송)
중참 양의원의 체신 위원회가 이사 간담회를 열어, 텔레비전 도쿄·NHK·일본 민간방송 연맹의 담당 책임자를 참고인으로서 위원회에 유치 할 것을 결정했다.중의원은12월24일 오전, 참의원은12월25일 오후의 예정으로, 의사나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문가에게도 출석을 요구하도록(듯이) 했다.
우정성이“방송과 시청각 기능에 관한 검토회”를 설치.
NHK(와)과 일본 민간방송 연맹이“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 관한 일본 방송협회·일본 민간 방송 연맹의 검토회”를 설치해1번째의 회합을 열어, 영상에 관한 가이드 라인의 책정을 검토하는 것을 결정했다.
일본 민간방송 연맹은, 애니메이션의 연출 효과에 대해 충분히 주의하도록(듯이) 각 텔레비전국에 요청할 것을 결정했다.
○1997년12월20일
텔레비전 도쿄와 쇼갓칸 프로덕션이, 각각의 지역의 텔레비전 도쿄 계열국과 연명으로, 전국지·블럭신문이 합해 약10종이에 사죄광고를 낸다.
미국의 백악관 보도관이 기자 회견에 대하고, 포켓몬 문제는 미국에서도 클린턴 대통령이 맞붙는 문제이며, 업계도 회피에 노력해야 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나타낸다.
○1997년12월22일
텔레비전 도쿄는, 일본 민간방송 연맹의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포켓몬스터-」의 방송을 중지하는 것을 발표.동시에, 「포켓몬스터-」관련의 연말 연시의 특별프로(12월30일의 게임 프로그램 「64마리오 스타디움·스페셜」,12월31일의 「포켓몬스터-·앵콜」,1998년1월1일과1월3일에 프로그램의 사이로 방송 예정이었다6분 범위의 「포켓몬 퀴즈」) 및1998년1월6일의 레귤러 방송의 방송 중지를 결정했다고 발표.
텔레비전 도쿄는, 영국의 영국 독립 TV 위원회(ITC)의 가이드 라인을 참고로 한 잠정 기준을 정해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에 협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을 밝혔다.
○1997년12월23일
「포켓몬스터-」39이야기“르쥬라의 크리스마스▼”의 방송이 중지되어(이 이야기는, 후에 예외편으로서 방송된), 「안녕 스튜디오」범위내에서 방송되고 있던 「학급왕야마자키」의30분 특별판에 갈아넣어 방송.프로그램 첫머리에서 플립을 표시하고, 시청자에게 이해를 요구한다.
[23~24]
○1997년12월24일
텔레비전 도쿄는, 일본 민간방송 연맹의 가이드 라인이 생긴다1998년3달까지 「포켓몬스터-」의 방송을 중지하는 것을 발표했다.
중의원의 체신 위원회에 의한 집중 심의에서, 텔레비전 도쿄 관계자등의 참고인의 질의를 해 프로그램 후반에4.5초 계속 된 빨강과 파랑의 점멸 씬이 포켓몬 소동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일등이 밝혀졌다.
일본 민간방송 연맹의 방송 기준 심의회가, 프로그램 제작이나 방송면에서의 주의를 호소하는“합의 해”를 정리해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에 송부하고 협력을 요구한 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영상 표현에 관한 특별 부회”라고“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영상 표현에 관한 고문 회의”를 설치.
손해 보험 각사는, 「포켓몬스터-」38이야기를 보고 있어 몸의 이상을 호소한 사람을, 상해보험의 보상 대상으로 할 것을 결정했다.
○1997년12월25일
텔레비전 도쿄는, 이른 아침의 어린이용 프로그램 「안녕 스튜디오」에서, 당분간은 「포켓몬스터-」관련의 정보를 취급하지 않는 것을 결정했다(자숙 자체는, 이미 행해지고 있던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의원의 체신 위원회에 의한 집중 심의에서, 참고인의 질의등이 행해진다.
○1997년12월26일
텔레비전 도쿄가 「살립니다!시청자의 소리」의 프로그램내에서, 국으로서 정식으로 사죄.
텔레비전 도쿄가, 조사 팀의 영국·미국에의 멤버 파견 스케줄을 발표.
NHK하지만1995년6달에 방송한 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하고, 프로그램 오프닝의CG하지만“빛의 자극이 강하고 위험”이라고 전문의로 지적되어 사용을 중지하고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
우정성이 설치한 자문기관“방송과 시청각 기능에 관한 검토회”가 첫 회담을 열어,1998년3달까지 재발 방지책을 포함시킨 중간 보고를 정리할 방침을 결정했다.
후생성의 연구반이 첫 회담을 열어, 추적 조사의 실시를 결정.
요코하마시 아사히구의 초등학교의 여성 교사(37)하지만,12월19일에 아동가 졸라 「포켓몬스터-」38이야기의 녹화 비디오를 교실에서 함께 보고 있던 것을 알아, 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는 교사와 교장의2사람에게 엄중 주의를 실시했다.아동의 몸에 이상은 없었다.
○1997년12월30일
발표되어 있었던 대로, 「포켓몬스터-」관련의 프로그램은 교환.텔레비전 도쿄에 있어서의 프로그램의 교환은 이하와 같다. 17:00~17:30「정보!소스가 결정적 수단“아버지를 위한 포켓몬 강좌”」→「정보!소스가 결정적 수단“연간 총집편”」 18:00~19:00「64마리오 스타디움·스페셜」→「즐거운 무민 일가“25·26이야기”」
○1997년12월31일
텔레비전 도쿄에 있어서의 프로그램의 교환은 이하와 같다. 09:00~09:54「섣달 그믐날 포켓몬스터-!앵콜」→「모쟈공[ 재]」
○1998년1월1일
텔레비전 도쿄에 있어서의 프로그램의 교환은 이하와 같다. 미니 프로그램범위 「포켓몬 퀴즈」→「세배돈 신춘 추천과 구번」
○1998년1월2일
포켓몬 소동의 영향을 받고,NHK하1월2일과3일에NHK위성 제2텔레비전의 「겨울 방학 애니메이션 특선」(10:00~11:55)범위내에서 예정하고 있던 「전설거신이대 온 극장판」의 방송을 중지해 「명탐정 홈스」에 교환.
○1998년1월3일
텔레비전 도쿄에 있어서의 프로그램의 교환은 이하와 같다. 미니 프로그램범위 「포켓몬 퀴즈」→「세배돈 신춘 추천과 구번」
○1998년1월5일
텔레비전 도쿄가, 「포켓몬스터-」의 향후의 방송 예정에 대해 발표.
○1998년1월6일
텔레비전 도쿄의 조사 팀이 영국에 출발.약10일간 체재해ITC(영국 독립 TV 위원회)(이)나BBC등을 방문해, 방송·제작의 가이드 라인이나 규제등에 대해서 조사할 예정.
우정성의 조사단이 영국에 출발.ITC(영국 독립 TV 위원회) 등을 방문해, 방송·제작의 가이드 라인이나 규제등에 대해서 조사할 예정.
○1998년1월8일
텔레비전 도쿄는 「64마리오 스타디움」을 통상 대로 방송해, 게임의 「포켓몬스터-」의 화제도 취급한다(실질적인 자주규제 해제).
○1998년1월11일
NHK의 조사단이 영국에 출발.ITC(영국 독립 TV 위원회)(이)나BBC등을 방문해, 방송·제작의 가이드 라인이나 규제등에 대해서 조사할 예정.
○1998년1월12일
텔레비전 도쿄의 조사 팀이 미국에 출발.약10일간 체재해FCC(미국 연방 통신 위원회)(이)나3대네트워크등을 방문할 예정.
○1998년1월13일
우정성이, 영국에 있어서의 영상 표현 가이드 라인(ITC코드)에 관한 조사 결과를 발표.
○1998년1월 중순
텔레비전 도쿄는,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나 광고 대리점등의 관계자80사람에게 모이게 해, 텔레비전 도쿄가 독자적으로 정한 잠정 기준을 설명했다.이 설명속에서, 빛나지 않은 화면에서도1초간에3회를 넘어 바뀌는 것이 없게 요구하는 등 상상할 수 있는 한계 최대한이 대책을 세운다고 하는 과잉 규제를 나타냈기 때문에, 출석자측이 곤혹한다.
「포켓몬스터-」의 애니메이션 제작원의OLM하지만, 텔레비전 시리즈와 극장판의 제작을 재개(투과광 씬은 제외하다).이 시점에서는 텔레비전 도쿄의 대응이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쇼갓칸 프로덕션이 전책임을 지는 형태를 취한다.
○1998년1월23일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는, 영상의 일부를 수정한 렌탈 전용 비디오 「포켓몬스터-」1~2권(1~6이야기)를2월1일에 재릴리스 해, 같은 날부터 렌탈을 재개하는 것을 결정했다.
○1998년2월1일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가, 이미 렌탈되고 있던 「포켓몬스터-」1~2권(1~6이야기)의 영상의 일부를 수정해 재릴리스.이에 따라, 비디오 「포켓몬스터-」의 렌탈을 자숙하고 있던 일부의 렌탈 비디오점이 렌탈을 재개.
※수정판의 비디오에 대해 영국의ITC코드를 참고로 하고,1초간으로3회이상 점멸하고 있는 씬을 수정되어 있는 것 외, 투과광 씬의 밝기의 레벨을 지금까지의60%이하에 억제하는 수정이 되고 있습니다. 1997년12월18일에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로부터 렌탈 자숙의 요청이 나온 후도, 일부의 렌탈 비디오점 이외는 통상 대로 「포켓몬스터-」의 비디오의 렌탈을 실시하고 있던 적도 있어, 수정판이 릴리스 된 후도 수정전의 오리지날판을 철거하고 있지 않는 렌탈 비디오점이 대부분으로,1~2권에 관해서는 수정전의 오리지날판과 수정판이 혼재하고 있습니다(수정판(분)편에는, 패키지의 뒤에 비디오를 시청 할 때의 주의가 쓰여져 있습니다).
○1998년3월13일
텔레비전 도쿄는,4월 중순에 특별 검증 프로그램을 방송한 다음 「포켓몬스터-」의 방송을 재개할 방침을 굳혔다.
○1998년3월30일
텔레비전 도쿄는,4월8일에 일본 민간방송 연맹이 가이드 라인을 발표하는 것을 받고, 「포켓몬스터-」의 방송을4월16일부터 재개할 의향을 분명히 했다.
○1998년4월2일
우정성의“방송과 시청각 기능에 관한 검토회”가 중간 보고를 정리한다.
○1998년4월3일
후생성의“광감수성 발작에 관한 임상 연구반”이 중간 보고서를 정리한다.
○1998년4월6일
우정성의“방송과 시청각 기능에 관한 검토회”가 중간 보고를 발표.
○1998년4월8일
일본 민간방송 연맹과NHK하지만, “애니메이션등의 영상 연출 수법에 관한 가이드 라인”을 발표한다.이 가이드 라인은, 애니메이션 이외의 프로그램이나CM에도 적용되게 되었다.
영상 표현 가이드 라인의 발표를 받고, 각 텔레비전국은 자주적인 내규를 작성.
일본 민간방송 연맹과NHK의 영상 표현 가이드 라인의 발표와 후생성과 우정성의 보고를 받고, 텔레비전 도쿄가4월9일에 독자적인 영상 표현 가이드 라인을 발표할 것을 밝혔다.
NHK(은)는,NHK방송 기술 연구소가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던, 점멸 영상을 검출하는 참고 계측기가 완성한 것을 발표.
○1998년4월9일
텔레비전 도쿄가, 일본 민간방송 연맹과NHK하지만 책정한 영상 표현 가이드 라인보다 어려운, 독자적인“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영상 효과에 관한 제작 가이드 라인”을 발표(2월3일의 시점에서 이미 완성하고 있었다).
텔레비전 도쿄가, 아드반테스트사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던, 점멸 영상을 검출하는 애니메이션 checker(영상 플릭커 해석 장치) 가 완성된 것을 발표.
○일본 민간방송 연맹과NHK하지만 책정
애니메이션등의 영상 연출 수법에 관한 가이드 라인
영상이나 빛의 점멸은, 원칙으로서1초간에3회를 넘기는 사용을 피한다.
선명한 적색의 점멸은 특히 신중하게 취급한다.
상기의 조건(선명한 적색의 점멸은 특히 신중하게 취급한다)을 채운 다음1초간에3회를 넘는 점멸이 필요한 때는,5회를 한도로 해, 한편 화면의 휘도 변화를20%이하에 억제한다.거기에 더하고, 연속해2초를 넘기는 사용은 실시하지 않는다.
콘트라스트의 강한 화면의 반전이나, 화면의 휘도 변화가20%를 넘는 급격한 장면 전환은, 원칙으로서1초간에3회를 넘겨서는 안 된다.
규칙적인 패턴 모양(줄무늬·소용돌이 모양·동심원 모양등)이,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도 피한다.
○텔레비전 도쿄가 독자적으로 책정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영상 효과에 관한 제작 가이드 라인
1/3초(필름에서는8팽이·텔레비전 프레임에서는10프레임) 이내에서1회를 넘는 빛의 점멸은 피해야 하는 것이다. ※공통 가이드 라인에서는1초간에3회까지이지만, 더욱 세세하게 시간을 단락지었다.
적색을 단색으로 사용한 점멸이나 컷 체인지는 위험하다.다만, 단색의 적색을 제외한 색 편성으로, 그것이 같은 휘도이면 문제는 없다. ※공통 가이드 라인에서는 적색의 사용이 인정되고 있지만, 원칙으로서 선명한 빨강 뿐만이 아니라 빨강계의 색은 점멸시키지 않게 한 외, 적색 이외에도, 점멸시키는 경우는 밝기를 바꾸지 않게 제한했다.
급격한 컷 체인지나 급속히 변화하는 영상도 빛의 점멸과 같은 영향을 주므로,1/3초에1회를 넘는 사용은 피해야 하는 것이다. ※공통 가이드 라인에서는1초간에3회까지이지만, 더욱 세세하게 시간을 단락지었다.
휘도차이가 있는 규칙적인 패턴(줄무늬?奴逾뮌?모양등)은, 원칙으로서 피해야 하는 것이다.
○1998년4월11일
텔레비전 도쿄계6국에서,13:00~13:55에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문제 검증 보고」라고 제목을 붙인 포켓몬 소동의 검증 프로그램을 방송.
[25~27]
○1998년4월15일
텔레비전 도쿄는, 포켓몬 소동으로 입원한 사람 중 접촉할 수 있었다269사람을 문병해,245사람에게 입원·치료비를 지불한 것을 밝혔다.
○1998년4월16일
텔레비전 도쿄계6국에서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문제 검증 보고」를 재방송.
텔레비전 도쿄계6국이, 프로그램 모두에 포켓몬 소동의 경위와 텔레비전을 시청 할 때의 주의를 호소한 다음 「포켓몬스터-」의 방송을 재개.방송 시간을 화요일18:00~19:00(으)로부터 목요일19:00~19:30(으)로 변경한 외, 이 날은2이야기 연속의1시간 스페셜.
[28]텔레비전 도쿄의 화살과 탄알 미유키 아나운서가, 프로그램 모두에 고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텔레비전 도쿄계에서는1시간 스페셜이었지만, 늦어 방송하고 있는 지방국에서는30분씩에 분할한 방영이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포맷의 사정으로 모두의 고지 내용이 약간 차이가 났습니다. 본방송용에서는3분이었던 고지 영상이, 지방국용에서는1분50초에 단축되고 있습니다. 다만, 화살과 탄알 아나운서의 말투나 행동이 쌍방에서 미묘하게 차이가 나기 위해, 단지 단순하게 편집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제대로 각각 찍어 수선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텔레비전 도쿄계(본방송):3분
지방국(주지연 방영):1분50초
텔레비전의 전의 모두,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방송이 또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전에, 조금 언니(누나)의 중요한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텔레비전의 전의 모두. 오늘부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가 또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조금 그 전에, 언니(누나)의 중요한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어른도 함께 부탁합니다. 좋은 아이의 모두는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작년의12월16일, 포켓몬스터-를 보고 많은 친구가 갑자기 상태가 좋지 않아져 버렸습니다. 병원에 옮겨진 (분)편도 있었습니다. 우선 그 쪽들과 관계자의 여러분에, 재차 사과를 말씀드립니다. 텔레비전을 보고 있고, 이 정도가 일어난 것은 세계에서도 처음이었습니다.
기대하고 있는 모두에게는 조금 실망시켜버렸습니다만, 우리는 어째서 이런 일을 일어났는지 알 때까지, 당분간 프로그램을 쉬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어째서 이런 일을 일어났는지 알 때까지, 프로그램을 당분간 쉬기로 했습니다.
곧바로 조사의 팀을 만들어 전문가의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들으면서, 원인이나 안심하고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텔레비전국은 물론 나라나 의사의 사이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조사로 밝혀진 것은, 빨강과 파랑의 화면이1초간에24회의 것 굉장한 속도로 바뀌어 가는 부분이 있고, 그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빨강과 파랑이 이런 식으로 것 굉장한 속도로 바뀌어서 손상되어 무릎. 처음은 특별히 강한 빛이 나와 있어서는이라든지, 무엇인가 위험한 그림이 들어가 있어서는, 등이라고 말해졌습니다만 , 그렇게 말한 것이 아닙니다. 또 줄무늬들이나 소용돌이등의 모양이나, 붉은 색 사용법에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부터 방송하는 포켓몬스터-는 물론, 다른 애니메이션도 충분히 조심해 만들고 있습니다.
또 줄무늬나 붉은 색 사용법에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알았으므로, 지금은 충분히 조심해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까지 포켓몬이 한번 더 시작되도록(듯이)와 많은 응원을 받았습니다. 몇개인가 소개합니다. 우선 이쪽은, 사이타마의 이마즈씨기침 불평 훈사가와씨입니다. 포켓몬 그만두지 말고 하~실 크게 써 주었어요. 그리고 이쪽은, 삿포로의 이트우나트나씨입니다. 귀여운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시는 것처럼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분 , 정말로 감사합니다.
---
마지막에 하나 더, 여러분에게 부탁이 있습니다. 텔레비전을 볼 때는 반드시 밝은 곳에서, 가능한 한 떨어져 보도록 합시다. 그럼,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드디어 시작됩니다.
계열외의31국도, 차례차례 방송을 재개(다만 휴지하고 있던 화수로부터가 아니고, 모든 국에서39이야기로부터 방송).
[29~30]TV 야마구치에서는, 방송 재개를 알리는 플립을 독자적으로 보내고 있었습니다
이 날까지 텔레비전 도쿄에 전해진 문의는1만건을 넘었다.
○1998년5월23일
나고야시의 초등학교의 남성 교사가,5월19일에 「포켓몬스터-」38이야기의 녹화 비디오를 교실에서 아동과 함께 보고 있던 참, 여자 아동(7)하지만 기분을 나쁘게 하고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
○1998년6월25일
후생성의“광감수성 발작에 관한 임상 연구반”이 최종보고서를 정리해 공표했다.이 보고서로, 프로그램 종료후의CM(을)를 보고 있고 발작을 일으킨 케이스가1건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
○1998년7월
쇼우갓칸으로부터 애니메이션판 코믹스 「포켓몬스터-」10권(36~37·39~40이야기)가 발매되지만,38이야기에 대해서는“ 제38이야기 「나오지 않아가 없어지지 않아 해 다각형」은 편집부의 판단에 의해 게재를 보류했습니다.양해해 주십시오.”(으)로서 미수록이 되었다.
○1998년8월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로부터, 렌탈 전용 비디오 「포켓몬스터-」13권(37·39~40이야기)가 릴리스 되지만, 포켓몬 소동의 원인이 되었다38이야기는 미수록이 되었다.
○1999년3월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로부터, 셀 전용 비디오 「포켓몬스터-」19권(37·39이야기)가 릴리스 되지만, 포켓몬 소동의 원인이 되었다38이야기는 미수록이 되었다.
○2000년8월
영어 더빙 음성을 더했다2개국어 방송으로서1이야기로부터 재방송 하고 있는 「포켓몬스터-앵콜」(화요일19:00~19:28)에 두고, 이하와 같은 방영 순서가 되었기 때문에,38이야기는 방송되지 않았다.39이야기는, 이전에 방송되고 있습니다.
00.01.01 39화 겨우 버무리는군!피카츄우의 숲▼ ······ 00.07.25 37화 메타몬과 흉내 (*딸)아가씨▼ 00.08.01 예외편르쥬라의 크리스마스▼ 00.08.08 18화 아오프르코의 휴일▼ 00.08.15 예외편이워크로 야영▼ --.--.-- 38화 나오지 않아가 없어지지 않아 해 다각형▼ 00.08.22 40화 이브이4경대▼
포켓몬 소동 직후의 각 국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의 대응
내가 파악하고 있는 범위내에서, 각 국의 대응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NHK
97.12.18이후:「이상한 바다의 나디아」멈춤그림 처리와 감광 처리
97.12.20이후:「YAT안심!우주여행」멈춤그림 처리
97.12.후반 이후:「인란타로」멈춤그림 처리
97.12.후반 이후:「구명 전사 나노 세이버」멈춤그림 처리
98.02.이후:어린이용 프로그램 「천재훈」CG(을)를 사용했다OP영상을, 기준에 맞추어 수정
98.04.이후:「인란타로」OP(을)를 수정
○TBS 특별히 이루어
○일본 TV
97.12.23이후:「검풍전기 베르세르크」OP(을)를 수정
97.12.후반 이후:「그것 가라!호빵맨」OP(을)를 수정
○후지텔레비
97.12.20이후:「열화의 불길」OP(을)를 수정
97.12.21이후:「중화 제일!」OP(을)를 수정
98.01.06이후:「게검심」OP(와)과ED(을)를 수정
○텔레비 아사히
97.12.27이후:「용사왕가오가이가」감광 처리
98.01.이후:「도라에몽」멈춤그림 처리
○텔레비전 도쿄
97.12.18이후:「개여 가끔 돼지」감광 처리·OP(을)를 수정
97.12.24이후:「초특급 히카리안」OP(을)를 수정
98.01.07이후:「만능 문화묘낭」멈춤그림 처리
98.01.27이후:「마스타모스키톤'99」OP(을)를 수정
98.04.16이후:「포켓 몬스터」OP(을)를 수정
계열외의 지방국은 「포켓 몬스터」를 몇화까지 방송하고 있었는가
텔레비전 도쿄 계열외의 지방국에서는, 「포켓 몬스터」를 텔레비전 도쿄보다 수주간부터 수개월 늦어 방송하고 있기 때문에, 포켓몬 소동이 일어난 시점에서는 대부분의 국이30이야기 전후까지 밖에 방송하고 있지 않았습니다만, 거기서 일단 방송이 휴지되었습니다. 그리고, 텔레비전 도쿄계로의 방송 재개에 맞추어 계열외의 국에서도 방송이 재개되었습니다만, 재개된 것은 텔레비전 도쿄계와 같다39이야기로부터였기 때문에, 지방국에서는 방송되지 않는 화수가 나와 버렸습니다. 여기에서는, 계열외의 각 국이, 포켓몬 소동 이전에 「포켓 몬스터」를 몇화까지 방송하고 있었는지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과나씨로부터, 튤립 TV의 정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Hikari씨로부터, 사가 TV·나가사키 국제 TV의 정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K.H.씨·tomohiko씨로부터,KBS쿄토의 정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아오모리 아사히 방송:37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이와테 딱지치기 있어 텔레비전:37이야기까지 방송 →불명
동일본 방송:36or37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아키타 TV:36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테레비유 야마가타:36이야기까지 방송 →「만화 일본옛날없음[ 재]」에 교환
후쿠시마TV:33이야기까지 방송 →「키테레트대백과[ 재]」에 교환
TV 니가타:34이야기까지 방송 →「폭주 형제 렛트&고!![ 재]」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나가노 방송:37이야기까지 방송 →불명
TV 야마나시:10이야기 전후까지 방송 →「만화 일본옛날없음[ 재]」에 갈아넣어(방송범위 이동)
튤립 TV:36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호쿠리쿠 아사히 방송:34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후쿠이 TV:10이야기 전후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시즈오카 방송:23이야기까지 방송 →「만화 일본옛날없음[ 재]」에 교환
기후 방송:37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삼중 TV:34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원 호수 방송:36이야기까지 방송 →불명
KBS쿄토:33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나라 TV:37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TV 와카야마:36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산인 방송:36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츄우고쿠 방송:34이야기까지 방송 →실사 프로그램에 교환
TV 야마구치:2이야기까지 방송 →「소년 아시베[ 재]」에 교환
시코쿠방송:1이야기까지 방송 →「치비마루코짱」에 교환
남해 방송:36이야기까지 방송 →「명탐정 코난[ 재]」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코치 방송:34or35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사가 TV:?이야기까지 방송 →불명
나가사키 국제 TV:35이야기까지 방송 →「그것 가라!호빵맨[ 재]」 「명탐정 코난[ 재]」에 교환
TV 쿠마모토:37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TV 오이타:32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TV 미야자키:12이야기까지 방송 →「애니메이션 세계의 동화[ 재]」에 교환
카고시마 방송:34or35이야기까지 방송 →「짱구는 못말려[ 재]」에 교환
류큐 아사히 방송:20이야기까지 방송 →「학급왕야마자키」에 교환
포켓몬 소동에 의한 피해의 총계
포켓몬 소동에 의해서,30도도부현에서 합계685사람이 병원에 옮겨져 의식 불명등의 중증자3사람을 포함한 합계208사람이 입원했습니다(1997년12월17일17때 현재·자치성 소방청 조사해). 병원에 옮겨진 사람의 내역은 이하와 같습니다.
0세:1인
1~5세:7사람(5사람이 입원)
6~10세:165사람(43사람이 입원)
11~15세:418사람(134사람이 입원)
16~20세:74사람(21사람이 입원)
21나이 이상:20사람(5사람이 입원) 전체의9비율 근처를 초등중학생이 차지하고 있어 최고령은 카나가와현의58세. 남성은310사람, 여성은375사람이었습니다. 의식을 잃는 등 피해의 심각한 중증자는3사람, 중증자217사람, 경증자462사람, 불명3사람으로, 병원에 가지 않았던 경증자도 포함하면, 약1만명이 몸에 이상을 호소했다고 보여집니다.
「포켓몬스터-」38이야기의 시청률은16.5%(칸토 지구·비디오 리서치 조사해)로, 전국6국의 방송에 의해 약460만세대(추정)로 시청 되고 있었습니다. 당일, 일세대 근처 평균 몇 사람의 시청자가 있었는가는 분명하지는 않습니다만, 약460만세대로 각 한 명이 시청 하고 있었다고 가정하면, 구급차로 반송된 것은, 시청자 전체의 약0.015%가 됩니다.
덧붙여서, 도도부현별의 병원 반송자수는 이하와 같습니다. 텔레비전 도쿄 계열국의 서비스 구역외에서도 피해가 나와 있습니다만, 린현의 텔레비전 도쿄 계열국을 원거리 수신하고 있거나CATV에 의한 재발송신을 하고 있는 실태가 밝혀지고, 이것은 이것대로 흥미로운 곳입니다.
홋카이도:38인
아오모리현:1인
이와테현:0인
미야기현:0인
아키타현:0인
야마가타현:0인
후쿠시마현:2인
이바라키현:26인
토치기현:18인
군마현:18인
사이타마현:70인
치바현:45인
도쿄도:74인
카나가와현:76인
니가타현:0인
나가노현:7인
야마나시현:6인
토야마현:0인
이시카와현:0인
후쿠이현:0인
시즈오카현:12인
아이치현:60인
기후현:10인
미에현:7인
오사카부:76인
시가현:0인
효고현:29인
쿄토부:5인
나라현:2인
와카야마현:0인
톳토리현:0인
시마네현:1인
히로시마현:0인
야마구치현:11인
오카야마현:18인
카가와현:10인
토쿠시마현:1인
에히메현:1인
코치현:0인
후쿠오카현:45인
사가현:10인
나가사키현:5인
쿠마모토현:0인
오이타현:1인
미야자키현:0인
카고시마현:0인
오키나와현:0인
포켓몬 소동에 대해 개인적으로 생각한 것
○포켓몬 소동의 보도에 대해 포켓몬 소동에 대해서는 매스컴이 크게 채택해 뉴스나 와이드쇼등에서 보도했습니다. 여기서 확인하고 싶은 것은, 포켓몬 소동으로 문제인 것은 점멸을 사용한“연출의 방법”에서 만나며, “포켓몬스터-”는 아무 문제도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일이군요, 보통으로 생각하면 아는 것입니다. 단지 일부의 매스컴은, 아무래도 그 당연한 것이 밝혀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째서 그런 방향으로 가 버렸는지 모릅니다만, 왜일까“포켓몬 배싱”을 실시하고 있어 「포켓몬스터-」가 나쁜놈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마는 세상 일반적으로 말해지고 있는 어리석은 애니메이션·게임 나쁜놈론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강한 영향력을 가지는 매스컴이, 문제를 잘못 생각해도 괜찮은 것일까요? 결과적으로, 많은 매스컴은 이번 문제를 「포켓몬스터-」를 시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게임 특유의 문제로서 파악하고 있는 느낌으로, “텔레비전등의 영상 전반에 건너는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이 일으킨 사건으로서 실로 단락적으로, 기호적으로 처리되어 버렸습니다. 그 때문에(위해), 포켓몬 소동의 본질인“에스컬레이트해 가는 연출 표현”이라고 하는 가장 소중한 부분이 보여 오지 않는다. 특히 모신문이, 기자에 의한 「포켓몬스터-」38이야기의 시청 체험 되는 것을 싣고 있는데는 기가 막혔습니다. 포켓몬 소동을 통하고, 점멸을 수반하는 연출 방법을 TV프로 전체의 문제로서 파악하는 절호의 기회를 놓쳐 버리고 있는데, 그것에 전혀 깨닫지 않았다. 「포켓몬스터-」가 나쁘다는 등은 말해도, 그야말로 점멸 영상은 애니메이션에 한정하지 않고CM(이)나 가요 프로그램등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낼 수 있고, 오히려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이상으로 점멸 영상을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텔레비전으로 방송된 프로그램의, 어느 프로그램에서 포켓몬 소동과 같은 일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것이 우연히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포켓몬스터-」에서 일어나 버린 것만으로, 이번 소동이 일어나지 않아도, 머지않아 다른 프로그램에서 비슷한 (일)것은 일어나고 있었지요. 혹시, 문제를 일으킨 것은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 아니라,CM(이었)였을 지도 모릅니다. 아니, 가요 프로그램이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었을 지도 모른다. 그런 만큼, 매스컴 자신이 이번 문제를“텔레비전등의 영상 전반에 건너는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무렵이 이상하고 참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민방 간부중에는, 스폰서가 관련된다CM에 규제가 미치지 않게, 문제를 애니메이션 이외에 넓히고 싶지 않다고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서, 소니의CM의 아이캐치(현재는 버젼이 변합니다)와 같은 일을 하면, 틀림없이 규제의 대상이 되겠지요.
또 일부 매스컴이, “하이테크를 구사한 인기 프로그램”“컴퓨터 세대의 아이들도 견딜 수 없었던 영상 기술의 파괴력”이라고 한다, 그야말로 연배의 컴퓨터 알레르기의 사람이 쓴 것 같은 잘 알지 없는 보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젊은 사람을 좋아하는 것=최신 기술을 구사한 것”이라고 하는 묘하게 치우친 생각이 든 것 같습니다만,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기본적으로 수작업으로, 최근 수십년, 특별히 눈에 띈 진보는 없습니다. 물론CG하지만 도입되거나 디지털 채색이라고 하는 수법이 받아들여지거나 하고 있습니다만, 「포켓몬스터-」자체는 셀 애니메이션이고,CG도 전혀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정도, 조금 조사하면 곧바로 아는 것입니다만.
그리고, 매스컴의 과잉인 보도 덕분에, “ 「포켓몬스터-」38이야기를 보면 속이 메스꺼워진다”가, 어느새인가“ 「포켓몬스터-」를 보면 속이 메스꺼워진다”로 변해있고, 아이치현의 여성(24)(와)과 같이, 포켓몬 소동의 보도를 보고 있는 동안에 속이 메스꺼워지고 병원에 간다고 하는 사례가 발생하거나 포켓몬 소동이 크게 보도되고 나서, 갑자기 병원에 가는 사람이 증가하거나 했습니다. 매스컴은“최종적으로는 이번 소동의 피해자는1만명 가깝게에 이를 것이다”라고 하는 보도를 하고 있고, 실제로 병원에 가지 않았던 경증자도 합하면 약1만명이 피해를 받은 것이 되어 있습니다만, 이것은 매스컴의 보도에 의해서“듣고 보면 속이 메스꺼운 듯한 생각도 들지 말아라···웬지 모르게 속이 메스꺼워졌어···”(이)라고 하는 느낌으로, 이른바 자기암시나 집단히스테리에 의한“듣고 보면 웬지 모르게···”의 사람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빗나간 화살로 판단착오인 보도를 한 프로그램에 대해 포켓몬 소동에 관해서, 당연할지도 모릅니다만 과연NHK(은)는 정확한 보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민방이라고, 후지텔레비의 뉴스 프로그램이나 와이드쇼에서는, 캐스터나 게스트가“아이들은 포켓몬을 볼 수 없게 되는 것은 슬프다고 한다 ”라고 하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등, 타국과 같이 이상한 방향에는 달리지 않고, 비교적 양심적인 보도를 하고 있었습니다(조금 이상한 곳도 있었습니다만). 다음은 텔레비 아사히의 「뉴스 스테이션」이, 과연이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보도 내용으로, 민방 중(안)에서는 제일 견실하고 정확한 보도를 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쿠메 히로시씨의 코멘트는 훌륭한 것이었습니다.
단지 그 한편, 이봐 이봐 괜찮은가?이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심한 내용의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1997년12월20일(토)에TBS계로 방송된 「브로드 캐스터」는, 포켓몬 소동에 관한 보도를 한 프로그램 중(안)에서, 가장 사실과 동떨어진 보도를 한 프로그램이지요. 어쨌든 모두에 대해 이상하다. 우선 근본적인 곳부터 이상하고, 포켓몬 소동의 문제점은 연출의 방법인데도 관련되지 않고, 왜일까 「포켓몬스터-」를 비판하고 있어, 분명하게 논점이 어긋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출의 방법등 꼭 자주(잘), 피카츄우의 전격이 나쁘다고 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웃어 버린 것이, “아이가 의미 불명의 주문을 주창하고 있다(거실 나라?하지만 노래하는 포켓몬 말할 수 있을까?)”“살인 사건의 발단은 텔레비젼 게임이었다”등의 보도 내용. 어떻게 하면 그렇게 이상한 방향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입니까? 더욱 비정상인 보도를 가속시킨 것은, 캐스터나 게스트등의 출연자 전원이 「포켓몬스터-」를 완전히 몰랐던 것입니다. 요컨데 최근의 놀이를 이해할 수 없어서, 판단착오의 코멘트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게스트등)가 옛날에 하고 있던 밖의 놀이가 재미있다”“포켓몬은 하지 말고, 밖에서 노는 것이 좋다”와 같은 허술하고 상투적인 코멘트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한심하게 되어요, 정말로. 자신이 논 적이 없는 것과 논 것이 있는 것을 비교하면, 자신이 놀고 있었지만 분이 재미있다고 하는 결론이 되는 것은 당연한데. 결국, 끝까지 논점이 어긋난 채로 했다.
○텔레비전 도쿄의 대응에 대해 포켓몬 소동을 받고, 텔레비전 도쿄는 「포켓몬스터-」의 방송을 중지했습니다. 확실히 인체에 영향이 있는 문제였고, 그것은 어느 의미 어쩔 수 없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포켓몬스터-」관련의 프로그램까지 중지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다를거야?그렇다고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64마리오 스타디움」의 특별프로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었는지요? 어차피“우선 「포켓몬스터-」의 화제는 멈추어 두자”라고 하는 것 무엇이지요지만···. 문제인 것은“애니메이션의 연출 방법”인 것이고, 「포켓몬스터-」자체에는 아무 문제도 없는 것은 알고 있는 것입니다만. 「포켓몬스터-」만 중지로 해 다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은 당당히 방송을 계속하고 있는 것도, 무엇인가 모순되고 있습니다. 같을“애니메이션의 연출 방법”이라고 하는 문제를 떠안고 있으면서 , 다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은 규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켓몬스터-」래 규제를 클리어 하면, 방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방송하지 않는다. 즉 무사안일주의라고 하는지, 당분간 방치하고 세상이 식는 것을 기다리자고 하는 겁장이인 대응 밖에 할 수 없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1부의 렌탈 비디오점의 렌탈 자숙의 움직임에 대해 포켓몬 소동 직후,TSUTAYA(을)를 시작으로 하는 일부의 렌탈 비디오점이, 렌탈을 개시했던 바로 직후였다 「포켓몬스터-」의 비디오의 렌탈을 중지한다고 하는 어리석은 짓에 나왔습니다. 나에게는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 「포켓몬스터-」의 애니메이션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렌탈은 할 수 없다”라고 하겠지만, 이것은 분명하게 이상합니다. 포켓몬 소동이 일어난 시점에서, 「포켓몬스터-」는38이야기까지 방송되고 있었습니다. 38이야기는 확실히 문제가 있었습니다만, 지금까지의1~37이야기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이것은, 「포켓몬스터-」가 전국 각지의 텔레비전국에서 방송되고 있어 많은 사람이 보고 고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었음에도 관련되지 않고 어떤 문제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하는 것으로, 실증되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미1997년11달부터 렌탈이 개시되고 있던 비디오의 「포켓몬스터-」1~2권(1~6이야기)는 회전율(얼마나 렌탈되고 있는가 하는 비율)이 굉장히라고, 상당수의 사람이 렌탈해 보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어떤 문제도 일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무엇이 렌탈 자숙이라고 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는가 하면, 역시 텔레비전 도쿄와 같고, 단순하게“지금은 우선 「포켓몬스터-」는 멈추어 두자”라고 하는 무사안일주의의 과잉 반응입니다. 게다가 일부의 렌탈 비디오점에서의 렌탈 자숙의 움직임을 받고, 마침내 판매원의 쇼우갓칸과 미디어 팩토리까지가, 렌탈의 자숙을 요청해 출하를 정지한다고 하는, 기가 막힌 행동을 취했습니다. 정말로 한심한 것입니다.
○NHK의 불합리한 대응에 대해 애니메이션 잡지나 텔레비전 정보지등에서도 고지되고 있었습니다만,NHK하1월2일과3일에NHK위성 제2텔레비전의 「겨울 방학 애니메이션 특선」(10:00~11:55)안에서 「전설거신이대 온 극장판」의 방송을 예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 실제의 방송에서는 「명탐정 홈스」에 교체되어 버렸습니다. 이것에 대해 실제로NHK에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있었습니다만, 방송 중지가 된 것은 포켓몬 소동이기 때문에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설거신이대 온 극장판」은, 당연히 극장에서 공개된 작품입니다. 더욱 당연합니다만, 극장가운데는 깜깜합니다. 방을 밝게 하고 화면으로부터 떨어져 보지 않으면 안 되는 텔레비전보다, 시청 환경은 나쁜 것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도 넘어지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비디오는10해 가깝게도 렌탈 비디오점에 놓여져 있고, 상당한 사람이 렌탈하고 있습니다. 즉, 수만인으로부터 수십만인의 단위로 안전을 실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도 관련되지 않고, 포켓몬 소동 후에 같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었던 것이 밝혀진 「YAT안심!우주여행」은 재방송을 계속하고, 안전이 실증 끝난 작품을 방송 중지로 한다고는···.
○웃기는 신문 기사에 대해 뭐라고 하는지, 더이상 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1997년12월17일자의 요미우리 신문 석간“요미우리 촌평”. 이른바 한마디 칼럼입니다. 그 내용은“젊은이 말을 빌리면, 「포켓몬에 대단히 빠지고, 막스에게 파니쿡」상태.부모님은 반드시 「위축되고, 서두른 것임에」틀림없다”“포켓몬과는 이름은 귀엽지만, 포켓 멍키는 아니다.괴물은 괴물이다”. 마지막은 끝의 작정입니까? 다음날의12월18일자의 동란은 착실한 문장이 되어 있었으므로,12월17일의 시점에서는 정보가 적어, 이런 이상한 문장이 되었는지요. 그렇지만 그렇다면, 최초부터 이런 일은 쓰지 않으면 좋습니다만, 반드시, 「포켓몬스터-」를 그다지 지도 하지 않는데 기세에 맡겨 이런 건 써 보았습니다, 라고 하는 느낌이겠지요. “포켓몬=포켓 멍키”라고 하는 발상이, 쓰고 있는 분의 연령을 나타내고 있어 흥미롭네요.
이 페이지의 화상에 대해
○이 페이지로 사용하고 있는 화상의 저작권은, 이하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1~11]「소녀 혁명 우테나」:비파파스·차이와/쇼우갓칸·소혁위원회·텔레비전 도쿄 ◇[12~14]「클로즈 업 현대」:불명 ◇[15~18/20~24/28~30]:불명 ◇[19]「명탐정 코난」:아오야마 츠요시창/쇼우갓칸·요미우리 TV·TMS 1996 ◇[25~27]「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문제 검증 보고」:불명
○이 페이지로 사용하고 있는 화상의 캡쳐 원래는, 이하와 같습니다.
◇[1~7]「소녀 혁명 우테나」:텔레비전 도쿄 ◇[8~11]「소녀 혁명 우테나」:텔레비 아이치 ◇[12~14]「클로즈 업 현대」:NHK종합 TV ◇[15~16]:츄우고쿠 방송 ◇[17~18/29~30]:TV 야마구치 ◇[19]「명탐정 코난」:남해 방송 ◇[20~21]:TV 와카야마 ◇[22]:기후 방송 ◇[23~24]:텔레비 오사카 ◇[25~27]「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문제 검증 보고」:텔레비 오사카 ◇[28]:텔레비전 도쿄
첫댓글 저것때문에 번쩍이는 장면에서는 명도를 약간 낮추어서 내보냈죠. 그런데 번역기 돌리셨나요? 문법적으로 안 맞는 부분이 좀 있네요...
네 그레요. 번역기로 좀 들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수정 한거고요/
포켓몬스터 방송사고라는 얘기가 그렇게 된 거였군요. 빨간색이랑 파란색 배경을 보니까 어쩐지 머리가 어지럽고 섬뜩한 기분까지 든다는....
이런 일도 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