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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파나마 치과용디지털엑스레이장비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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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0 | 국가 | 파나마 | 작성자 | 최윤정(파나마무역관) | |||||||||||||||||||||||||||||||||||||||||||||||||||||||||||||||||||||||||||||||||||||||||||||||||||||||||||||||||||||||||||||||||||||||||||||||||||||||||||||
품목 | 기타(치과용의 것에 한한다) | |||||||||||||||||||||||||||||||||||||||||||||||||||||||||||||||||||||||||||||||||||||||||||||||||||||||||||||||||||||||||||||||||||||||||||||||||||||||||||||||||
품목코드 | 902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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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파나마의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장비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43만 달러로 전년 대비 525.35% 성장함.
(단위: US$ 천, %)
자료원: 파나마 관세청 통계자료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파나마 치과 시장은 치과의사 및 전문가 2000명의 매우 협소한 시장이며 아직 디지털 장비보다는 아날로그 장비가 주를 이루고 있는 현황임. - 전반적으로 아직까지는 디지털 치과 장비를 차세대의 것으로 보는 의사가 많으며 환자 수요가 뒷받침해주는 규모 있는 클리닉에서만 구매 가능한 시장임. - 때론 아날로그 장비를 보유중인 치과 클리닉에서 장비 교체 수요가 발생은 하나, 아직까지는 대부분이 투자를 최소화하려고 하며 신규 디지털 장비를 구매하기보다는 디지타이저(디지털 변화) 솔루션을 선호하는 편임. - 반면 공공 의료시장의 경우 매우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에서 추진중인 각종 의료인프라 개선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디지털 의료장비 수요가 전반적으로 증가됨. - 특히 공공 의료시설이 보유중인 기존 아날로그 장비가 많은 편이며 향후 현대적인 트렌드를 따라 자연스럽게 디지털 장비로 교체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로 인한 치과영상 장치 수요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치과 의사, 치과 전문 클리닉 및 치과 영상·진단 센터
○ 소비자 구매 동기 - 환자 증가에 따른 신규장비 수요 및 교체 수요 등
□ 수입동향
○ 개관 - 파나마의 치과용 엑스레이 장비수입은 2013년 기준 약 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70% 성장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파나마 치과용 엑스레이 장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22.13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방사선 장비 수입 및 취급,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보건부(MINSA)에서 발급하는 방사선 라이선스(Licencia de Radiacion Ionizante)가 요구되고 있으나 통제가 소홀한 편임.
○ 필수 인증 - 민간 시장에는 장비 인증이 의무적으로 요구되지는 않은 편이지만, 국제 인증을 보유하지 않을 경우 제품 신뢰도가 떨어짐. - 반면 공공 시장에 납품(입찰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보건부나 사회보장청에서 발급하는 기술표준인증('Certificado de Criterio Tecnico') 획득이 요구됨. - 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아래 서류가 필요됨.
□ 관세율
○ 관세율 - 15%(HS Code 9022.13.00 기준 )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자에게 방사선 라이선스(Licencia de Radiacion Ionizante)가 요구될 수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대리점이 수입해, 최종 소비자인 치과 전문클리닉 및 치과 영상·진단 센터에 납품해 설치 및 A/S 등을 제공 (수출자 → 수입자(대리점) → 최종소비자)
○ 소수의 경우이지만 치과의사 또는 클리닉이 최종소비자로서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치과 의사의 경우, 해외 덴탈쇼에 참가를 해 전시품을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수출자 → 최종소비자)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자료원: 관세청 통계자료 및 바이어 인터뷰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작년 파나마 대학에 납품된 장비를 비롯해서 현지에 국산 CT 장비 2대가 설치돼 있음.
○ 선호 브랜드 - GENDEX 와 Schick by Sirona와 같은 유럽계 장비가 선호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거래 초기 단계 시 시장 침투를 위해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매우 중요시하는 편임. - 시장 침투에 성공한 이후에는, 소비자 대상으로 A/S가 매우 중요한 관계로 부품 납기 능력 등, 공급처의 서비스 능력을 중요시하는 편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제품 가격, A/S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시장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규모가 작더라도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기술적인 면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갖춘 대리점을 발굴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파나마와 같은 작은 시장에 이미 세계적인 브랜드가 많이 진출돼 있는 관계로, 가격적인 경쟁력을 감안해야 함.
○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덴탈 Congress 등에 참여를 해 제품 전시․홍보하는 것도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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