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여덟 번째 봄을 맞는
<2016 교향악축제>
예술의전당 대표 기획 프로그램 <교향악축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그 화려한 막을 올립니다. 매년 4월의 싱그러운 봄에 찾아오는 <교향악축제>는 1989년 음악당 개관 1주년 기념으로
첫 선을 보였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매년 <교향악축제>를 후원하고 있는 한화그룹의 지원 속에서 <2016
교향악축제>가 더욱 풍성하고 화려한 스물여덟 번째 봄을 맞이합니다.
대한민국 최고, 최대의 클래식 음악 축제, 2016 교향악
축제!
4월 1일(금) 요엘 레비가 이끄는 KBS교향악단(피아노 협연 백혜선)의 개막연주를 시작으로 4월
22일(금) 최수열 지휘(오보에 협연 함경)의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폐막 연주까지 22일간(월요일 공연 없음, 토.일요일 오후5시) 전국의 총
19개 오케스트라가 참여하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클래식 음악의 대향연을 펼칩니다.
[프로그램]
무소르그스키 /
교향시 “민둥산에서의 하룻밤”
M. Mussorgsky / Symphonic Poem “Night on Bald
Mountain”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제2번 c단조 Op.18
S.
Rachmaninov / Piano Concerto No.2 in c minor, Op.18
무소르그스키 /
전람회의 그림 (라벨 버전)
M. Mussorgsky / Pictures at an Exhibition
(Orchestration by M. Ravel)
지휘
| 요엘 레비 피아노 | 백혜선
* 프로그램 및 출연자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The programs and artists are subject to
change.
[프로필]
지휘
ㅣ 요엘 레비 Yoel Levi, Conductor
KBS교향악단의 음악감독이자 상임지휘자 요엘 레비는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를 이끈 무대와 교향곡, 오페라 작품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레퍼토리 및 음반 목록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1978년 브장송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대상을 수상한 후, 6년간 로린 마젤의 보조 겸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부지휘자로서
경험을 쌓았다. 이 후 1988년부터 2000년까지 애틀랜타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서 경력을 다졌다. 애틀랜타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동안, 영국의 그라모폰지는 그가 오케스트라의 예술적 수준에 끼친 영향을 언급하면서 “요엘 레비는 자신과 자신이 이끄는 오케스트라의 명성을
쌓았고, 뉴욕,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보스턴, 그리고 시카고에 흩어져있는 미국의 5대 오케스트라 경쟁자들에게는 점차 더 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평하였다. 이러한 세간의 평가는 1991/92년 제1회 국제 클래식 음악 시상식에서 애틀랜타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올해의
오케스트라>로 지명되면서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마찬가지로, 유럽 내 오케스트라들을 지휘하며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브뤼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지휘자 자리를 역임하면서 (2001~2007), 2005년에는 일 드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의 수석 지휘자로 임명되었다.
2012년까지 자리를 지키는 동안 파리와 프랑스 일 지역에서 정기 공연을 지휘하였고, 점차 프랑스를 넘어 스페인, 런던, 그리고 동유럽 등지까지
투어를 진행하면서 언론으로부터 유럽에서 가장 고무적이고 활발히 활동하는 오케스트라 중 하나라는 찬사를 받았다.
요엘 레비는 또한 전
세계에서 객원지휘자로도 활동하면서 런던, 파리, 베를린, 프라하, 부다페스트, 로마, 프랑크푸르트, 뮌헨, 코펜하겐, 스톡홀름, 이스라엘,
한국, 일본 등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북미 지역에서는 뉴욕 필하모니를 시작으로 보스턴,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피츠버그,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미네소타, 토론토, 몬트리올 외 다수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이스라엘인으로는 최초로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 지휘자가 되어 오케스트라와 함께 미국, 멕시코 투어를 다녀왔고 2008년 이스라엘 건국 60주년 기념
특별연주회의 지휘봉을 잡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최근 다녀온 해외 연주로는 뉴질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전국 투어, 일 드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를 이끈 스페인 투어 등이 있다. 한편 노벨상 시상식과 같은 특별한 무대에도 초청돼 노르웨이 스톡홀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기도
했다.
1997년 플로렌스 시립극장에서 <서부의 아가씨>를 지휘하면서 데뷔한 그는 이후 시카고 리릭오페라에서
<카르멘>, 프라하에서 자넥의 <마크로풀로스의 비밀>, 그리고 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와 함께 푸치니의
<에드가르>를 지휘하는 등 자신의 지휘 활동 중 상당부분을 오페라 레퍼토리를 넓히는 데에 노력해 왔다. 그는 아메리칸 교향악단에서
모차르트의 <마술피리>와 <오페라 후궁에서의 도주>를, 그리고 버르토크의 <푸른 수염 영주의 성>을 지휘하였다.
또한 브뤼셀 필하모닉과 함께 푸치니의 <토스카>, <라 트라비아타> 그리고 <나비부인>을 공연했으며, 최근에는
이탈리아 토레 델 라고 푸치니 페스티벌에서 <토스카>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프랑스의 스타드 드 프랑스 무대에서는 60,000명의
관객과 유럽 전역의 생방송 카메라 앞에서 풀랑크의 <카르멜회 수녀들의 대화>와 <나부코>를 공연하였다. 그 외에도
<아이다>, <사랑의 묘약>, <헨젤과 그레텔> 그리고 <라 보엠> 등 많은 작품들을 통해 오페라
팬들을 만나 왔다.
또한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런던 필하모닉,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브뤼셀 필하모닉, 이스라엘 필하모닉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40장 이상의 음반을 발매하였으며, 그 중 30장의 음반은 애틀랜타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췄다. 레퍼토리 역시
바버, 베토벤, 브람스뿐만 아니라, 드보르자크, 하이든, 힌데미트, 코다이, 말러, 멘델스존, 무소륵스키, 닐슨, 프로코피예프, 푸치니, 라벨,
로시니, 생상스, 쇤베르크, 쇼스타코비치, 시벨리우스, 스트라빈스키 그리고 차이콥스키까지 시대를 아우르는 작곡가들의 다양한 음악들을 음반에
담았다.
1997년, 요엘 레비는 애틀랜타의 오글소프 대학교에서 순수예술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졸업식 연설을 맡기도 하였다.
2011년 6월에는 프랑스 정부로부터 <문화예술공로훈장>을 수여받았다.
루마니아 태생 요엘 레비는 이스라엘에서
유년기를 보냈으며, 텔아비브 아카데미 오브 뮤직에서 뛰어난 성적으로 석사 과정을 졸업했으며, 예루살렘 음악원에서 지휘자이자 작곡가이며
바이올리니스트로도 활동한 이스라엘 음악가 멘디 로단을 사사한다. 이어 이태리로 건너가 시에나와 로마에서 이태리의 거장 프랑코 페라라의
마스터클래스를, 네덜란드에서는 키릴 콘드라신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 후 영국 런던의 세계적인 길드홀 음악연극학교에서 수학하였다.
1997년부터 KBS교향악단과 수차례 호흡을 맞추어 왔던 요엘 레비는 2014년 KBS교향악단 제8대 음악감독으로 취임하였다.
그의 임기는 2017년까지 연장되었다. 깊어진 음악적 교감과 호흡을 바탕으로 이어지는 임기에 국내 정상급 오케스트라라는 위상과 더불어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것이다.
피아노
ㅣ 백혜선 HaeSun Paik, Piano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백혜선은 화려한 스케일,
호쾌한 타건과 기교를 뛰어넘어 심오함과 섬세한 서정을 두루 표출하며 매 연주회를 통해 청중들의 가슴을 파고드는 감동을 주는 연주자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임용 당시 20년 만의 최연소 교수 임용이라는 화제를 만들면서 10년간 재직했던 서울대 교수 자리를 2005년, 홀연히
박차고 드넓은 세계로 나아갔던 백혜선은 매년 여름 뉴욕의 한복판에서 열리는 세계 피아니스트들의 축제인 IKIF(lnternational
Keyboard Institute & Festival)에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2007년부터 2012년까지 해마다 연속 초청되어 독주회를
열었다. 백혜선은 IKIF에서, 메나행 프레슬러, 마크 앙드레-아물렝, 필립 앙트레몽, 올 가 케른 등과 어깨를 겨누며 독주회를 열어오고 있는데
특히 매년 이 음악제의 모든 연주를 참석한 뉴욕의 평론가 도널드 아이슬러에 의해 `백혜선은 열정과 섬세함을 동시에 갖춘 피아니스로서 악보상의
가장 중요한 것에서부터 가장 최소한의 하찮은 음에 이르기 까지 결코 자신을 음악 앞에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음악 속 드라마의 감춰진 모든 것을
드러낸다. 오늘 백혜선은 리스트와 슈만이 한국인으로 착각될 만큼 마치 모국어로 표현 하듯 탁월한 해석으로 자연스럽게 낭만음악을 들려주었다.
피아니스트 백혜선의 이름은 더욱 커질 것이라 확신하며 백혜선의 연주회라면 꼭 가봐야 할 음악회` 라는 극찬이 뉴욕타임즈 및
온라인매체<클래시컬뮤직 가이드 포름>에 게재되었다. 또한 피아노의 거장 블라드미르 펠츠만은 자신이 음악감독으로 있는
PianoSummer in New Paltz 에서 페 스티벌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피아니스트를 독주자로 초청하는 이변을 낳으며 백혜선의 초청
독주회를 열어 호평을 받았다.
특히 2012년 12월, 뉴욕 링컨센터 알리스털리 홀(Alice Tully) 에서의 독주회는 전석
매진과 함께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2013년 클리브랜드 음악원 교수로 초빙되며 그 기념으로 동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클리브랜드의 음악 역사를
자랑하는 명소, 세브란스홀에서 연주 하여 클리브란드에서 화려한 데뷔를 하였고, 2014년엔 보스톤 필하모닉 정기연주회 시리즈에서 3일간
브람스2번 협주곡을 협연하고, 뉴욕에서는 링컨센터 및 매네스 음악원 주최의 베토벤 인스티튜트에 초청되어 독주와 강연을 하였다. 2015년에는
이태리의 dino ciani festival, 미국 PYPA 주최 커티스음악원 콘서트홀, 브라질의 상파올로 FMLOA Concert 시리즈등에
초청되어 독주회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미하일 플레트네프가 지휘하는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와 (서울/대구), 대전시향과 (서울/대전) 협연이
있다.
주요 연주 경력은, 보스톤 심포니, 보스톤 필하모닉, 워싱톤 내셔널 심포니, 뮌헨 필하모 닉, 런던 심포니, 프랑스 국립
라디오 필하모닉,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 버밍행 심포니, 벨지움 심포니, 바르샤뱌 필하모닉, 모스코바 필하모닉 , 뉴저팬 필하모닉,
NHK심포니, 도쿄 필하모닉, 오사카 센쥬리 심포니, 아르헨티나 국립교향악단, KBS심포니 등과 협연했고 미국을 비롯한 독일, 프랑스, 이태리,
벨기에, 룩셈부르크, 루마니아 등 유럽지역과 아르헨티나, 칠레, 베네주엘라, 브라질 등 남미지역, 러시아, 일본, 중국 등지에서 초청 연주회를
통해 평론가들과 청중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백혜선은 전문 피아니스트로서의 활동과 함께 서울동아국제콩쿠르(2014), 클리블랜드
국제 피아노 콩쿠르(2011, 2013), 캐나다의 호넨스 국제 피아노 콩쿠르(2012), USASU 국제피아 노콩쿠르(2008)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며 국제적인 위상을 쌓아가고 있다.
세계 유수의 음악제에서도 그의 연주를 볼 수 있는데 미국의
IKIF(인터내셔널 키보드 페 스티벌&인스티튜트), 베토벤 인스티튜트, 피아노 썸머 인 뉴팔츠, 이태리의 디노 치아니 페스티발, 베토벤
페스티벌 인 뮌헨, 라디오프랑스페스티벌 인 몽펠리에, 베이징 인터내 셔널 뮤직페스티 벌&아카데 미, 캐나다의 아가시즈 페스티 벌,
부산국제음악제 등을 통해 독주회 및 실내악 연주와 전세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스터 클래스를 해오고 있다.
대구 태생인 백혜선은
예원학교 2년 재학 중에 도미하여 변화경, 러셸 셔먼을 사사하며 뉴 잉글랜드 콘서바토리 예비학교를 거쳐 뉴잉글랜드 콘서바토리에서 학사, 석사
학위를 받고, 동교에서 아티스트 디플롬 학위를 받았다.
유수의 국제콩쿠르 입상 후 이태리의 레이 코모에 있는 인터내셔널 피아노
파운데이션의 초청을 받아 알렉시스 봐이젠버그, 알리시아 데라로차, 로잘린 튜랙, 머레이 프라이어, 레온 플레이셔, 디미트리 바쉬키레프, 후쫑 등
세계최고의 대가들과 함께 공부하며 수많은 연주회를 가졌다.
세계 굴지의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국제콩쿠르,
미국 메릴랜드 월리암 카펠 국제콩쿠르에서의 우승 및 리즈 국제콩쿠르에 입상하여 세계 음악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뉴욕에 살고 있는 그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과 세계를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고 현재 클리블랜드 음악원 교수, 대구 가톨릭대학 석좌교수로 후진양성을 하며
부산국제음악제의 예술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KBS교향악단
KBS Symphony Orchestra
KBS교향악단은 1956년 창단된 이래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계의 성장과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임원식 초대 상임지휘자 이후 홍연택, 원경수, 오트마 마가, 정명훈, 드미트리 키타옌코, 함신익 지휘자를 거치며
국내 오케스트라 음악계에 기여하고 있다. 2012년 9월, KBS교향악단은 재단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하며 전문성과 예술성이 강화된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다양한 공연과 문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KBS교향악단은 대표 브랜드이자 정통 클래식 음악회로서 매년 20회 이상 개최되는
정기연주회를 포함하여 특별 기획연주회, 어린이 · 청소년 음악회, 초청연주회, 문화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음악회 등 연간 100여 회의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다. 백건우, 조수미, 연광철, 임선혜, 김선욱 등 세계 음악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빛내는 연주자들을 비롯하여 아이작 스턴, 슐로모
민츠, 길 샤함, 미샤 마이스키, 요요마 등 세계 정상급 연주자와의 협연으로 청중의 큰 호응을 받았다.
KBS교향악단은 해외
연주활동을 통해 문화외교사절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58년 동남아 순방예술사절단 공연을 시작으로 미국 21개 도시 순회 연주(1979),
동남아 5개국 순방 연주(1984), 일본 6개 도시 순회 연주(1985), NHK 초청 일본 4개 도시 순회 연주(1991), UN 창설
50주년 및 광복 50주년 기념 UN 총회장 연주회(1995)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00년대에는 일본 NHK와 중국 RTPRC 방송사와 소속
방송교향악단 교환 연주(2002), 독일 3개 도시 순회연주회(2005), 상하이 필하모닉 일부 단원이 참여한 중국 3개 도시
순회연주회(2009), 2010년에는 UN 창설 65주년 기념 UN 총회장, 연주회와 카네기홀, 케네디 센터에서 연주회를 열었다. 또한 남북한
교류 일환으로 2000년 8월 서울에서 북한 조선국립교향악단과 역사적인 남북한 교향악단 합동연주회를 가졌고 2002년 평양에서 다시 한 번
합동연주회를 개최하며 남북 관계 회복과 상호 협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시의성 높은 대형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와 협업을 시도하며 클래식 음악의 지평을 넓히고 대중에게 다가가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오케스트라-작곡가 교류 활성화
지원 사업인 ‘오작교 프로젝트’(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에 참여하여 작곡가 임준희, 조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신작을 발굴하고
정기, 기획연주회를 통해 작품을 선보이는 장(場)을 마련하여 창작음악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014년, 긴 공백을 깨고
KBS교향악단의 여덟 번 째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으로 세계적인 지휘자 요엘 레비를 임명하여 2014-15 시즌 정교하고 역동적인 화음으로
교향악단의 기량을 한층 발전시켰다. 앞으로도 폭넓은 연주를 선사하며 안정적이고 깊이 있는 앙상블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자랑스러운 국향(國響),
세계가 주목하는 오케스트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