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03학년도 여수좌수영초등학교 4학년 3반 제자들과 함께 만든 까치둥지라는 학급 문집에 실린 글이다.〈까치둥지 학급 문집에 실린 우리들의 작품 소개, 일기문〉
166. 일기문12 (김다영1)
2003년 8월 13일 수요일 해
제목 : 종이접기
나는 오늘이 되어서야 종이접기가 어린이 두뇌, 창의력 개발에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침 할 일도 없었는데 종이접기를 하기로 하였다. 그렇게 해서 나는 종이접기를 하게 되었다. 내가 종이접기를 한 큰 이유는 바로 머리가 좋아진다고 해서이다. 사실 나는 종이접기부에서 매일 못해서 주애랑 자안이가 접어주었기 때문에 오늘이야말로 종이접기를 많이 배워야겠다. 오늘도 물론 동생이랑 같이 했다. 막내 동생은 아직 너무 어리기 때문에 오늘은 지켜보기만 하고 다음 또 할 때 시켜주기로 했다. 일단 종이접기를 할 때의 준비물은 사야했다. 이번 종이접기의 준비물을 사는 사람은 동생과 내가 가위바위보를 하여서 결정하기로 하였다. 이번 규칙은 정반대로 이간 사람이 준비물을 사기로 했다. 나는 가위바위보를 잘 못하기 때문에 내가 일부러 정한 규칙이기 때문이다. '가위바위보' 그런데 내가 그만 이기고 말았다. 그래서 동생에게 계속 빌어서 처음부터 다시 하기로 했다. 이번은 가위바위보를 5판 해서 결정을 하기로 했다. 1판만 하면 시시하고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내가 2번이나 졌지만 동생도 나를 따라잡아서 2판을 졌다. 이제 한 판만 남았는데 누가 이길까? 잔뜩 긴장이 되었다. 동생도 나처럼 많이 긴장된 것 같았다. 그런데 동생이 이겼다. 나는 기뻐서 계속 뛰었지만 동생은 자꾸 한숨을 쉬었다. 내가 동생이라고 그랬을 것이다. 그래도 동생이 안쓰러워서 나도 모르게 동생에게 천원을 보탰다. 그런데 주고 나니까 굉장이 아까워서 다시 뺏으려고 하는 데 동생은 벌써 문구점으로 들어가고 없었다. 장미 접기 1개도 사고 색종이도 4묶음도 샀다. 풀과 가위는 집에 있으니까 사지 않아도 된다. 나는 종이접기를 하려면 색종이와 가위, 풀, 종이접기 책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다. 또 무엇을 사야 되는 것 같은데 그게 무엇인지 생각이 안 났다. 아무리 생각해도 없는 것 같아서 그냥 집으로 돌아왔다. 책꽃이를 뒤져서 종이접기 책도 찾아냈다. 동생과 나는 동물과 식물을 접어서 재미있는 놀이를 하기로 하였다. 태양과 무지개도 접어서 같이 꾸미기로 하였다 이렇게 계획을 세우기만 해도 재미있었다. 동물은 토끼, 비둘기, 다람쥐를 접기로 하였고, 식물은 해바라기, 사과, 앵두를 접기로 하였다. 이 종이 접기 책으로는 못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빌렸는데 자동으로 나오니까 참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