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세가지 질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나와 대하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내곁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평생 동안 3가지 질문을 가슴에 품고 살았습니다.
1. "그대에게 가장 값진 시간은 언제인가?"
2. "그대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
3. "그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 '톨스토이'는 정답까지도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지금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고 필요한 사람은 지금 마주한 사람이다.
지금 내가 마주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어느 누구도 앞으로 어떤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함께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이 세상에 온 유일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날마다 그때 그때 그 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사랑과 선행을 다해야 한다.
'세가지 질문'은 한 나라의 왕이 던진 질문입니다.
옛날에 어떤 왕이 있었다.
그는 무슨 일이든 시작할 때를 언제나 정확히 알 수 있다면,
귀를 기울여야 할 사람과 피해야 할 사람을 분명히 알 수 있다면,
무엇보다도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그가 책임지고 있는 어떤 일도 절대로 실패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에 깊이 꽂혀 있던 왕은,
각각의 행동을 시작할 정확한 때가 언제인지,
가장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가르쳐주는 사람에게는 큰 상을 내리겠다고 온 나라에 선포했다.
많은 사람들이 왕에게 큰 상을 얻으려고 다양한 의견을 내었지만, 왕은 명확하게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왕은 이 세상의 재물에 별 관심없는 한 현자에게 찾아가서 세가지 질문을 합니다.
그러나 현자는 왕에게 대답해 주지 않습니다.
왕은 현자의 일을 도우며, 또 피를 흘리며 달려오는 사람을 도우며 하루를 보냅니다.
그리고 왕은 현자를 떠나기 전에 다시 세가지 질문을 묻습니다.
그 때 현자는 왕이 이미 세가지 질문에 답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깨닫지 못하는 왕에게 현자는 왕이 하루동안 경험한 것을 복기 하면서 세가지 질문에 답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니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것을 기억해요!
지금이 가장 중요한 순간인 이유는 지금 이 순간만이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이라오.
또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과 함께 있는 사람이에요.
그 누구도 앞으로 다른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 이라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함께 있는 그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에요.
그것이 바로 인간이 이 세상에 온 단 하나의 목적이기 때문이지요.
왕은 이 말을 통해 세가지 질문에 확실한 답변을 얻었을까요?
나는 왕 자신이 경험한 하루 동안의 일을 되새겨 보며 잊지 못할 답변, 평생 왕의 인생을 좌우할 세가지 답변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말이나 글로는 답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삶으로 답을 얻는 경우는 많습니다.
삶은 경험이며, 그속에서 느낌이며, 자신의 실존이기 때문입니다. 담배는 물론 술도 절제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먹는 음식도 항상 기름진 고기등은 삼가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즐겨먹으며 건강을 관리 한 덕분인지 칠십 중반을 이르기까지 십여년 동안 감기 한번 없이 살아왔지만 늙음은 어쩔수 없나 봅니다. 건강에 탈이 나니 예전 소소하게 보낸 모든 일상들이 너무나 소중했음을 깊이 느끼는 요즘입니다.
오늘 하루, 지금 이순간이 어쩌면 우리가 누릴수 있는 가장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일지 모릅니다. 지금 옆에 누가 있습니까? 지금 이순간이 사랑하고 좋은 말을 건네고 할수만 있다면 선을 베풀때 입니다. 미루지 마십시오.
'톨스토이'가 여행 중 한 주막집에 머물게 되었는데, 그 주막집에는 몸이 아픈 딸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톨스토이가 가지고 있던 빨간 가방이 좋아 보였는지 그 가방을 달라고 졸라댔습니다.
'톨스토이'는 그 빨간 가방에는 짐이 있고 지금은 여행 중이라 줄 수 없으니,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다시 들러서 주겠다고 아이에게 약속했습니다.
얼마 후 여행을 마치고 약속대로 그 아이에게 가방을 주려고 주막집에 들렀을 때, '톨스토이'는 그가 떠난 뒤 그 아이가 곧바로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톨스토이'는 그 아이의 무덤을 찾아가 '비석'에 한 글귀를 새겼습니다.
바로 "사랑을 미루지 마라!"는 말이었습니다.
"인간이 알몸으로 태어나는 이유는 이 세상에 충만한 사랑으로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고,
알몸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이 세상에서 체험하고 쌓은 사랑을 모두 이 세상에 그대로 놓아두고 가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일은 사랑하고 싶어도 사랑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시간은 나의 '게으름'을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이 바로 '사랑할 때'입니다.
"가장 값진 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