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와 헌물
히브리인의 제도에서 백성들의 수입의 10분의 1은 하나님께 대한 공중 예배를 유지하기 위하여 구별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모세는 다음과 같이 선포하였다. “땅의 십분의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소나 양의 십분 일은 … 열째마다 여호와의 거룩한 것이 되리”(레 27:30, 32)라.
그러나 십일조를 헌납하는 제도는 히브리인으로부터 시작된 것은 아니었다. 여호와께서는 오랜 옛날부터 십일조를 당신의 것이라고 요구하셨고 이 요구는 인정을 받고 존중히 여김을 받았다.
아브라함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쳤다. 야곱도 방랑자로 벧엘에서 방황할 때에 여호와께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창 14:20, 28:22)라고 약속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한 나라로서 세워지려고 할 때에 십일조가 하나님이 주신 제도 중 하나로서 그것을 순종하면 번영하게 될 것임이 재확인되었다.
십일조와 헌물 제도는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님은 당신의 피조물들에게 모든 축복의 근원이 되시며, 하나님의 아름다운 선물에 대하여 인간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는 사실을 감명시키고자 계획된 것이었다.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여호와께서는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의 생축이 다 내 것이며”,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행 17:25; 시 50:10; 학 2:8; 신 2:8)고 선언하신다.
사람들에게 재물을 얻을 능력을 주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모든 만물이 당신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표시로써 여호와께서는 당신이 내려 주시는 것 중의 한 부분을 당신께 대한 예배를 유지하기 위하여 십일조와 헌물로
“십일조는 … 여호와의 것이다”라는 말에는 안식일 계명에 사용된 것과 같은 동일한 표현 방법이 사용되어 있다.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이”(출 20:10)다.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지니라"( 눅11:42)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마12:8)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시간과 재물 중에서 특별한 부분 <안식일과 십분의 일 >을 자신을 위하여 남겨두셨으므로 그중 하나라도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취하는 사람은 무죄하다고 할 수 없다.
바쳐진 십일조는 오로지 성소 봉사를 위하여 구별된 레위 지파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종교적 목적을 위하여 드리는 헌물의 한계가 십일조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성전의 전신인 성막은 전적으로 자원하는 헌물로 세워졌다.
그리고 모세는 필요되는 수리와 다른 비용을 준비하기 위하여 백성을 계수할 때마다 각 사람이 “회막의 봉사”를 위하여 반 세겔을 바치도록 명령하였다. 느헤미야 시대에는 이 목적을 위하여 매년 헌물을 바쳤다(출 30:12-16; 왕하 12:4; 대하 24:4-13; 느 10:32, 33).
때때로 속죄 제물과 감사의 헌물을 하나님께 드렸으며, 이러한 헌물들은 연중 축제 때에는 매우 많이 드려졌다.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후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었다.
이스라엘 시대에 십일조와 자원하여 드리는 헌물은 성소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의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였다. 이 시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은 더 적게 드려도 되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원칙은 하나님께 드리는 우리의 헌물이 우리가 받은 빛과 특권에 비례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눅 12:48).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내보내실 때에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마 10:8)고 말씀하셨다.
우리의 축복과 특권이 증가할 때, 무엇보다도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아들의 비할 데 없는 희생을 바라볼 때에 우리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감사를 다른 사람들에게 구원의 기별을 전달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헌물과 시간을 드림으로 표시하지 않겠는가?
확장되어 가는 복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옛날보다 더 큰 돈이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십일조와 헌물을 드리는 법칙은 히브리인의 제도 하에서보다 지금 더 긴급히 필요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신의 청지기로 삼으셨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에 맡기신 재산은 복음 전파를 위하여 위탁하신 재물이다. 하나님께서는 충성스러운 청지기임이 밝혀지는 자들에게 더 큰 것을 맡기실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삼상 2:30)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고후 9:7)며 당신의 백성이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아니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들의 헌물과 헌금을 가져올 때에 약속하신 당신의 축복을 그들에게 부어 주실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부조, 529)
첫댓글 히브리인의 제도에서 백성들의 수입의 10분의 1은 하나님께 대한 공중 예배를 유지하기 위하여 구별되어 있었다.
공중 예배????
히브리인의 제도??
십일조는 모세때 율법으로 재정했기 때문에. 조항으로 십일조라고 해.. 법으로 정한 조항. 그래서 조.
십일조는 율법
아브라함이 멜기세댁의 받친 것은 복을 빌기 위해서 10분의 일을 바친 것이고
수입이 있어서 준 것이 아니고. 복을 빌라고
4 이 사람의 어떻게 높은 것을 생각하라 조상 아브라함이 노략물 중 좋은 것으로 십분의 일을 저에게 주었느니라
5 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제사장의 직분을 받는 자들이 율법을 좇아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난 자라도 자기 형제인 백성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라는 명령을 가졌으나
6 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그 약속 얻은 자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니
그래서 이것은 십일조가 아니고 십분의 일이라고 해.
법에 따라 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멜기세댁은 십분의 일을 받고 복을 빌어주었어 ㅋㅋㅋ
히7:9또한 십분의 일을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십분의 일을 바쳤다고 할 수 있나니
레위도 십분의 일을 받았지요
아브라함은 수입이 있어서 십분의 일을 준 것이 아니라고요
히7:4이 사람이 얼마나 높은가를 생각해 보라 조상 아브라함도 노략물 중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느니라
창14: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노략물 중에서(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
이사람 저사람이 올린글 찾아가 말 장난하는 것이 님의 취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