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 외에 다른 일을 추가로 하는 ‘N잡러’(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가 올 2분기(4∼6월) 67만 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로 늘었다. 고물가·고금리에 실질소득이 뒷걸음질치자 본업만으로 생계가 빠듯한 직장인들이 대거 부업에 뛰어든 것이다. 얼어붙은 내수에 하반기(7∼12월) 고용 성장세가 둔화할 가능성도 커서 생계 목적의 N잡러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7일 본보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4∼6월 부업을 한 적이 있는 취업자는 월평균 67만6000명으로 집계됐다. 마이크로데이터 분석 시스템에서 관련 통계 집계가 가능한 2014년 이후 모든 분기를 통틀어 가장 많은 규모다. 직전 최고치였던 지난해 2분기(62만5000명)보다도 8.2% 늘었다. 특히 청년층(15∼29세)과 40대에서 N잡러의 증가세가 가팔랐다.
김유빈 한국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부업을 하거나 단시간 일하면서 더 일하길 희망하는 취업자가 늘고 있다. 소득이 충분하지 않아 부업으로 추가 수입을 벌어들이려는 것”이라며 “물가가 올라 실질소득이 줄어든 영향에 더해, 2분기 들어 고용지표가 안 좋아진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월급만으론 생활 불가” 청년층 N잡러 1년새 18% 증가 고물가-고금리에 실질소득 하락 20대-40대 고용의 질 악화도 영향 “역량 강화 위해 부업” 36% 차지 일손 부족 日, 공무원 부업 허용 늘어
콘텐츠 제작 회사에서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김모 씨(29)는 따로 외주를 받아 평일 퇴근 이후나 주말에 잡지 등에 들어갈 그래픽을 그려주고 있다. 허리띠를 졸라매도 회사에서 받는 월급 300만 원 정도로는 살림살이가 빠듯하기 때문이다. 그는 “연봉은 그대로인데 물건 값은 눈뜨면 오르니 본업만으론 도저히 생계를 이어갈 수가 없다”며 “부업으로 월급의 5분의 1 정도를 더 벌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한숨을 쉬었다.
김 씨와 같은 ‘N잡러’(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가 역대 최대로 늘어난 건 고물가와 고금리가 길어지면서 직장인들의 지갑이 더욱 얇아졌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한 것도 근본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최근 들어선 창업이나 본업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부업에 나서는 이들도 늘고 있다. ● 시간당 소득, N잡러가 더 적어
7일 본보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 2분기(4∼6월) 15∼29세 N잡러는 6만 명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17.6% 늘어난 규모로, 전 연령대에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40대가 전년보다 16.2% 늘며 두 번째로 많이 늘었고, 60대 이상(12.2%)이 뒤를 이었다. 30대와 50대 N잡러는 오히려 전년보다 감소했다.
청년층과 40대에서 부업에 뛰어든 직장인이 늘어난 건 이들 연령대에서 고용의 질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족한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투잡, 스리잡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중략
● 10명 중 4명 정도는 비경제적 이유로 부업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한 부업뿐만 아니라 창업 준비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부업을 병행하는 경우들도 있다. 올 4월 신한은행이 내놓은 ‘2024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부업을 하는 이유는 생활비, 노후 대비 등 경제적인 이유(61.9%)가 가장 컸다. 하지만 ‘창업·이직 준비’ ‘본업 역량 강화’ 등을 이유로 부업을 하고 있는 이들도 36.4%나 됐다.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경우 창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려고 부업을 하고 있다는 이들이 34.2%로,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24.0%)보다 약 10% 많았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최근에는 본인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 N잡러로 나서는 직장인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했다.
첫댓글 그게 나요…. 티끌+티끌 로 연명중…
무슨 부업해요… 같이 좀허자…
아니 다들 뭘루 부업해여...... 같이해...
뭐하는데여… 나도 알려조 같이햐
솔직히 요즘처럼 돈벌기 쉬운 시대가 없는거같으..
(눈물)
그래...? ㅠ
그럼 나 5만원만!
그럼 나 1억만!
나도 같이 하자... 뭘 해야할까
나도같아하자..뭐해 다들..?
나도 좀 알려줘.. 같이하자...
난 체력이 없는데..
부업할래도 안시켜주던데 다들 어케해
뭐하면되는데....
멋있다 난 뭐 할줄아는게없어서 ㅋㅋ 몸으로떼우몀 병원다닐듯
체력이 대단하다...
나도 할줄 몰라서 나이트만 꾸역꾸역하고 있는데ㅋㅋ
주말은 테마파크에서 알바중 ㅠ 투잡 1년 2개월째인데 쉬는 날이 거의 없긴함 ㅠㅋㅋㅋㅋㅋ
뭐해야하는데요...뭐...
제발 같이 해요
부업 나도 알려조,,,8ㅅ8
다들 부지런 하다 나도 알려조요..
같이 해요 제발...
저 67만명 중 나도 이따...
주간 메인잡+주간 간헐적 나이트+주말알바 쓰리잡
나도알려주라....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규정에 없는 곳도 있고 내부 승인 받으면 되는 곳도 있거
나도알려줘요..
주5일제도 힘든데 투잡을..존경스럽다
투잡도 넘어서 쓰리잡이야ㅋㅋ본업 두고 카페알바 두탕뜀 평일 하루 꼭 쉬고
나이트가 뭐야..? 밤일한다는 건가? 댓글에 종종 보이는데
간호사선생님들 아닐까?!..추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