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칙 세존염화(世尊拈花) / 부처님, 꽃을 들다
世尊 昔在靈山會上, 拈花示衆.
세존 석재영산회상 염화시중
是時 衆皆默然, 惟迦葉尊者 破顔微笑.
시시 중개묵연 유가섭존자 파안미소
世尊云, 吾有正法眼藏, 涅槃妙心, 實相無相,
세존운, 오유정법안장 열반묘심 실상무상
微妙法門, 不立文字, 敎外別傳, 付囑摩訶迦葉.
미묘법문 불립문자 교외별전 부촉마하가섭
세존께서 옛날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대중에게 보이니,
이 때 대중이 모두 그 뜻을 몰라 묵묵했는데,
오직 가섭존자만이 미소를 지었다.
세존께서 말하시기를,
"나에게 정법안장, 열반묘심, 실상무상, 미묘법문,
불립문자, 교외별전이 있으니,
마하가섭에게 부촉하노라."고 하셨다.
[평창(評唱)]
無門曰, 黃面 瞿曇, 傍若無人, 壓良爲賤, 懸羊頭 賣狗肉.
무문왈, 황면 구담 방약무인 압량위천 현야두 매구육
將謂多少奇特. 只如當時 大衆都笑, 正法眼藏 作麼生傳.
장위다소기특 지여당시 대중도소 정법안장 작마생전
設使迦葉不笑, 正法眼藏 又作麼生傳.
설사가엽불소 정법안장 우작마생전
若道正法眼藏 有傳授, 黃面老子, 誑謼閭閻.
약도정법안장 유전수 황면노자 광호려염
若道無傳授, 爲甚麼獨許迦葉.
약도무전수 위심마독허가섭
황면의 구담(부처님) 방약무인하여
양을 누르고 천을 삼고, 양두를 걸어 놓고 구육을 파는 격이로다.
더욱 어떤 뾰족한 수나 있는 줄 알았는데.....
다만 당시 대중이 모두 웃었다면 정법안장을 어떻게 전했을까?
만약 가섭이 웃지 않았다면 정법안장을 또 어떻게 전했을까?
그리고 정법안장에 전수할 것이 있다고 하면
황면의 노자 사람들을 속였다고 할 것이고
만약 전수할 것이 없다고 하면
무엇 때문에 홀로 가섭에게 허락하였는가.
[송(頌)]
頌曰. 拈起花來, 尾巴已露, 迦葉破顔, 人天罔措.
송왈, 염기화래 미파이로 가섭파안 인천망조
꽃을 들어 올렸을 때
불법의 정체 환히 드러났다.
가섭은 그것을 보고 빙그레 웃었지만
인간이나 천인은 아무 대꾸도 못했네.
[사족(蛇足)]
이 공안은
선종의 기원이자 동시에 선의 생명이다.
선에서는 흔히 이심전심을 말한다.
이는 삼처전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삼처전심이란
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사라쌍수곽시쌍부(沙羅雙樹槨示雙趺)다.
이와 같이 이 공안은
삼처전심 가운데 2번째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세존께서 가섭의 미소가 자기의 뜻에 계합된다고 하시고,
또 나에게 정법안장 열반묘심 실상무상
미묘법문 교외별전이 있으니,
이를 부촉한다고 했다.
그러면 정법안장이란 꽃가지를 든 내용이고
열반묘심도 역시 같은 의미인데,
그 내용이 또한 실상무상이다.
실상은 현상계(차별이나 有)이고
무상은 본체(평등이나 無)를 말한 것으로
실상이면서 무상이고 무상이면서 실상,
이를 바꾸어 말하면 "색즉시공 공즉시색"을 말한 것이다.
색과 공이 다르지 않고
공과 색이 다르지 않다는 점이
우리 일반에서는 잘 이해되지 않는 일이다.
이해되지 않으니 미묘법문인 것이다.
그래서 이 법문은
글자로 표현할 수 없고
말로 이치를 캘 수도 없기 때문에
따로 전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
즉 이심전심일 뿐인데,
가섭만이 미소 지은 것은
세존이 꽃가지를 든 이유를 알아차렸으므로
가섭에게만 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위의 공안에서 보듯이,
우리들은 깨달음이나 진리를 대단히 어려워서
좀처럼 알아낼 수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단지 꽃가지를 들어 보이는 것처럼
쉬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너무 가깝고 쉽기 때문에
도리어 찾아내기 어려운 것이다.
'등잔 밑이 어둡다' 라는 말이 있다.
밝아야 할 터인데 도리어 어두우니
이를 밝혀내는 것이 바로 수행이요,
선(禪)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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