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아이가 생활하고 일상을 보내는 환경적 요인, 직업적 요인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때 환경적 요인 중 부모와 관련된 요인이 특히 아동의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입니다. 부모의 성취압력이나 양육 태도, 교육적 기대, 부모의 직업 및 직업관, 애착 상태 등은 아이의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실 압력이라는 것이 자칫 압박이나 과도한 억압과 같이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이는 가치중립적인 용어로써 아이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 혹은 부모의 가치관, 의도 등에 따라 학업 성취의 원동력이 되어 긍정적으로 해석되기도, 혹은 부담스럽고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는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Rohner&Pettengill(1985)에 따르면 부모의 성취압력은 자녀가 처한 심리적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이 학구열이 높고, 자녀를 위한 교육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경우 자녀는 부모 성취압력을 자신을 통제하는 수단이라고 인식하기도 하지만, 애정 어린 양육 행동으로 지각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부모의 성취압력
부모의 성취압력은 부모의 양육태도의 한 개념으로서 부모가 자녀에 대해서 갖는 교육적인 관심,성취기대 및 역할기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하는 내용이 실제로 자녀가 수행하는 내용과 부합되지 않아 상호 간에 긴장과 욕구 불만이 쌓이게 되면 자녀의 과업 수행에 차질이 오게 됩니다.또한 자녀가 부모로부터 무리한 요구를 받게 되면 역할 갈등에 빠지게 됩니다. 즉,기대는 타인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동시에 그 결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됩니다(이재현,1995재인용).
성취압력 관련 연구들
성취압력에는 자녀의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모범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압력,업무 수행에 있어서 과업 달성을 요구하는 압력,학업성취와 관련된 압력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교육학 용어사전(1998)에는 학업성취압력을 학습자에게 학업성취를 목적으로 기대수준을 책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한 활동을 기대하며 능력을 평가하거나 정의적 보상을 가함으로서 학습자가 지각한 압력이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성취압력이 아동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는데, 특히 지적 발달이나,스트레스,문제대처 행동, 자아존중감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Murray(1938)은 성취압력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행동,동기,태도 가치관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은 성취압력이 스트레스나 부적응적 행동,자아존중감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면이 많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성취압력이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인 조붕환ㆍ임경희(1998)는 학교 아동의 진로 인식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부모의 성취압력과 교육적 기대,양육태도,아동의 자아효능감,성취 동기로 보았으며,각 변인과 진로인식태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나 부모의 교육적 기대는 아동의 진로인식태도와 종합적으로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아이 진로지도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유롭게 꿈꾸게 하기
아이가 자유롭게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꿈을 가지게 된다면 어떤 역경을 딛고서라도 그것을 향애 나아갈 힘이 생깁니다. 부모가 보기에 그 길이 고통스러워 보이더라도 아이가 그것을 원한다면 무조건 꺾으려 하기보다는 진정한 지지자가 되어주세요. 진로지도에서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일과 직업세계를 알게되며, 스스로 올바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역경을 또다른 기회로
어떤 상황일지라도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은 있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꿈에 대해 포기하거나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극복한다면 새로운 영역에서라도 선구자로 설 수 있는 법입니다. 아이가 꿈을 향해 가는 길에 절망을 겪는다면 아이를 위로해주고 또다른 길이 있음을 함께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화적 다양성 접하기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의 경우 자칫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안에 갇혀있기보다 밖으로 향하는 것이 보다 폭넓게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거부하기보다 올바른 가치관 속에서 직,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여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호적인 네트워크의 중요성 알기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모든 길을 개척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우호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주변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조급함 내려놓기
진로계획이 미리부터 준비되어있으면 물론 좋지만, 그렇다고해서 일찍부터 아이의 진로가 반드시 결정되어야한다는 편견은 내려놓아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는 직업에 대한 환상과 막연한 기대를 가지는 시기입니다. TV를 보고 멋있어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직업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간접 경험을 하고, 다양한 직업 영역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진로지도는 특정 시기에 국한되거나 일회성으로 선택되는 것이 아닌 연속적으로 전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것임을 이해하시고, 충분한 탐색과 시행착오를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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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이향숙 소장, 2012.12.12. 해법수학 ‘자녀의 진로지도 이렇게 시작해라!’
최보윤, 공윤정. (2009).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초등상담연구 , 8(1), 67-78.
사진출처: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아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