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유달리 다른 해에 비해서 풍도 많이 발생하고 여러가지 질병이 많은 년도입니다. 모두 건강하게 잘 보내시기 기원드립니다.
백혈병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약간의 자료를 올렸습니다. 참고로 하시구요 용어가 조금 어려운 것들이 많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한약재의 명칭은 모르시더라도 한약방에 가서 구입을 하시면 싼 가격으로 구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자료는 제가 배웠던 교수님의 글에서 따온 것입니다.
절대로 참고로 하시고 정확한 것은 진단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예전에 대학교 졸업식때 가족과의 식사를 중단하고 혈소판헌혈하러 간 적이 있어 약간의 관심은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욕은 먹었지만.....
백혈병은 골수에서 생산되는 림프구가 통제없이 증식되어 혈액 중으로 유출되는 악성종양성 질환으로 일종의 '혈액암'이다. 이 병은 혈액속에 백혈구가 증가하기 떄문에 정상인보다 희게 보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백혈병은 대개 악성 백혈구의 증가가 많은 골수성 백혈병과 림프구가 증가가 많은 림프서 백혈병 두가지로 구분되며 질병의 경과에 따라 급성,만성으로 나뉜다.
혈구는 골수와 림프절에서 생성되어 신경과 호르몬에 의해 일정한 혈구수가 조절되는데 백혈병이 생기면 정상적인 백혈구 대신 암세포화한 백혈구가 무한적으로 증식하게 된다. 따라서 골수내에 암세포인 백혈병 세포가 증가하고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생산이 감소되므로 감염이 쉬워 각종 증상들이 나타난다.
백혈병의 주요 증상은 처음에는 빈혈, 코피, 잇몸에서 피가 나는 치은출혈, 가벼운 상처에도 지혈이 되지 않거나 피부에 멍이 드는 등 출혈성징후들이 자주 나타난다. 또한 가벼운 발열감, 오한, 안면창백, 피로, 비장과 간장의 비대화, 전신에 림프절 종창, 복부팽창 등이 나타난다.
백혈병은 다른 암과는 달리 소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나타난다. 발병 원인은 바이러스설, 유전자 감염설, X-Ray나 방사선 물질 등 화학물질로 인해 유발된다는 등의 많은 견해가 있으나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
백혈병은 다른 암과는 달리 수술이 불가능하다. 또한 방사선치료도 효과가 없기 때문에 화학요법과 골수이식을 위주로 치료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한, 양방 병용에 의한 종합치료법이 효과를 상승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많아 백혈병의 주요한 치료방법으로 인정되고 있다.
한양방 병용치료는 화학요법 과정에서 흔히 수반되는 골수억제, 발열, 출혈, 구강염, 급성간염 등의 합병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한방치료를 살펴보면 한방의 승혈원조탕이라는 것이 있는데 황기 10g, 맥아 10g, 당삼 5g, 여정자 5g, 계혈등 15g, 골쇄보 30g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처방은 화학요법으로 인한 백혈구 감소에 효과적이며 총유효율이 81%에 달한다. 백혈구가 감소할 때는 황기, 오수유, 태자삼, 여정자, 구기자, 산수유, 계혈등, 보골지, 자하거, 사삼을 달여 복용한다. 혈소판이 감소할 때는 황정, 여정자, 옥죽, 토대황, 권백, 석위, 대추, 호장근, 삼칠근, 철수엽, 승마, 천초근 등을 달여 복용한다. 적혈구가 감소할 떄는 자하거, 녹용, 백혈구가 이상 증가할 때면 용담초, 관중, 웅황, 인동등, 마편초, 청대, 한수석, 패장초, 서장경 등을 달여 복용한다.
@ 백혈병 전반에 통용되는 한방치료
① 소화기 부작용의 예방과 치료
위령선 50g에 300ml 의 물을 붓고 절반이 되도록 달여 찌꺼기는 버리고 즙만 마신다. 3-6번 정도 복용하면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없어진다.
소화기 부작용을 치료하는 약물로는 당삼30g, 백출 15g, 백복령 15g, 진피 15g, 오수유 12g, 반하 15g, 공사인10g, 정향 10g, 감초 10g, 생강 20g을 달여 화학요법을 시행하기 전날에 아침, 점심, 저녁 세 번 복용한다.
② 골수 억제의 예방과 치료
백혈구, 적혈구, 헤모글로빈이 감소하고 골수가 억제될 때는 당삼 15g, 황기 15g, 당귀 15g, 숙지황 15g, 여정자 15g, 계혈등 15g, 토복령 15g, 볶은 백출 10g, 볶은 산사 9g, 보골지 10g, 구운 천산갑 6g, 감초 6g, 볶은 맥아 9g을 복용한다. 이 약물은 특히 화학요법으로 인한 백혈구 감소에 효과적이다. 하루 한첩, 아침 저녁으로 2회 복용한다.
증상에 따라 약물을 가감하는데 진액이 부족할 경우는 생지황 15g, 구판 15g을 가한다. 추위를 느끼는 경우는 파극천 12g, 선모 12g을 가하고 불안할 때는 산조인 12g, 야교등 12g을가한다. 열감이 있을 때는 황백 10g, 택사 10g을 가한다.
또한 다른 약물로는 황기 10g, 하수오 10g, 맥아10g, 당삼 5g, 여정자 5g, 계혈등 15g, 골쇄보 30g을 달여 하루 한첩,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 급성백혈병
당삼 15g, 백출 10g, 백복령 10g, 진피 10g, 반하 10g, 공사인 10g, 선복화(천에 싸서 넣는다)10g, 대자석(먼저 달인다)15g, 볶은 산사육 10g, 맥아 15g, 한련초 15g, 선학초 20g , 생강 10g, 대추 15g, 감초 5g을 달여 하루 한첩,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설사가 날때는 신곡 15g을 가한다. 기운이 없고 땀이 많이 나면 황기 15g, 구운 모려분 15g을 가한다. 입이 마르고 쓰며 혀에 누런 태가 낄 때는 황련 5g, 맥문동 15g, 석곡 15g을 가한다. 어지럽고 기운이 없을 때는 토사자 15g, 하수오 20g, 구기자 15g, 선령비 15g, 황기 15g을 가한다. 잇몸에 출혈이 있을 때는 아교주 12g, 삼칠근 분말(타서 복용) 1.5g을 가한다.
그 외 백혈병에 효과가 있는 한방 약물은 청대, 우황, 천문동, 양제근, 자초근, 산두근, 웅황, 감초, 용담초, 생용골, 황정, 당귀, 노회환, 백화사설초, 하고초, 등리근, 산자고 등이다.
그리고 피가 부족하면 한방에서는 보통 사물탕이라고 하여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전에 이 사물탕을 복용하고 나서 어지러움증이 많이 좋아지고 오래 복용하면 빈혈이 낫는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대로 기가 부족하면 사군자탕이라 하여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의 4가지 약물을 달려서 복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