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년간 연평균 3% 성장 지속-
- 미국 도어락업계, IoT 분야로 시장 확대 중-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도어락
ㅇ HS Code: 83014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미국 도어락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도어락시장은 2012~2017년 연평균 3%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7년 시장규모가 39억6310만 달러를 기록함.
-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도어락시장이 성장을 보인 요인은 미국 건설경기 호황에 따른 수요 증가인 것으로 분석됨.
ㅇ 미국의 도어락 제품 종류별 시장점유율은 락셋(Locksets)이 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데드볼트락(Deadbolts locks)이 35%, 키리스락(Keyless locks)이 10%를 점유함.
- 락셋(Locksets)은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문고리와 같이 주로 문에 부착되는 도어락을 의미하는데 미국 건설경기 개선에 따라 수요가 증가함.
- 데드볼트락(Deadbolts locks)은 주로 대문과 대문 프레임에 부착해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잠금 장치를 의미
- 키리스락(Keyless locks)은 열쇠가 없는 도어락으로 배터리와 같은 외부 전원 공급장치를 필요로 하며 편리함으로 인해 최근 5년간 안정적 성장을 보임.
미국 도어락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ㅇ 자동차 제조산업과 건설업(contractors)이 도어락에 대한 수요를 각각 30%와 25%를 담당하며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사무용 가구 제조업(23%)과 집수리 장비 매장(17%)도 상당 부분의 수요를 담당
미국 도어락 산업별 수요 비율
자료원: IBIS World
ㅇ IBIS World에 따르면, 2017~2022년 도어락시장은 연평균 0.1%로 다소 둔화된 성장을 보여 2022년 시장규모가 39억5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비교적 저렴한 해외 수입품과의 경쟁에 대응하고자 미국 도어락 제조업체들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상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 해외 저가 제품과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 품목을 전환하지 못한 미국의 소규모 도어락 제조업체들이 시장에서 생존하지 못하게 되면서 향후 미국 도어락시장의 매출 성장이 제한될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도어락업계는 최근에 들어 첨단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도어락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이며 이윤 폭을 높여가는 추세임.
미국 도어락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963.1 | 4,006.3 | 4,014.3 | 4,001.1 | 4,004.1 | 3,952.0 |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도어락 수입액은 2017년 기준 7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3% 성장
ㅇ 미국 도어락 수입 시장점유율 1위는 멕시코로 전체 시장의 49.7%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27.9%), 대만(11.6%), 캐나다(3.9%), 필리핀(3.6%)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필리핀(83.6%), 일본(27.1%), 한국(24.7%)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반면, 홍콩(-17.9%), 대만(-5.0%)으로부터 수입액은 감소함.
미국 도어락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301.40.60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전체 | 744 | 697 | 754 | 100.0 | 100.0 | 100.0 |
1 | 멕시코 | 389 | 350 | 375 | 52.3 | 50.2 | 49.7 |
2 | 중국 | 203 | 189 | 211 | 27.2 | 27.1 | 27.9 |
3 | 대만 | 82 | 92 | 87 | 11.1 | 13.2 | 11.6 |
4 | 캐나다 | 22 | 27 | 30 | 3.0 | 3.9 | 3.9 |
5 | 필리핀 | 23 | 15 | 27 | 3.2 | 2.1 | 3.6 |
6 | 한국 | 14 | 12 | 15 | 1.8 | 1.8 | 2.1 |
7 | 일본 | 1 | 1 | 2 | 0.1 | 0.2 | 0.2 |
8 | 독일 | 1 | 1 | 1 | 0.2 | 0.2 | 0.2 |
9 | 영국 | 0 | 1 | 1 | 0.1 | 0.1 | 0.1 |
10 | 홍콩 | 1 | 1 | 1 | 0.1 | 0.2 | 0.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도어락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7%의 큰 성장
ㅇ 수입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1.8%에서 2017년 2.1%로 0.3% 포인트 상승했으며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동일
ㅇ 대한국 수입액은 2012년 이후 지속적 성장을 보이던 중 2016년에 전년 대비 8.8% 하락이 있었으나 2017년 다시 반등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도어락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나 시장점유율 상위 4개 기업이 63.6%의 시장 점유
- 미국 도어락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Assa Abloy AB로 전체 시장의 22.8%를 점유하고 있으며 Stanley Black & Decker Inc.(21.7%), 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12.9%), Alleglon plc(6.2%) 등이 뒤를 잇고 있음.
ㅇ Assa Abloy AB는 1994년 개설된 스웨덴 회사임. 식별 기술, 자동문, 호텔 보안 등의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기업으로 유럽, 북남미, 호주에 진출해 있음.
- 미주 지역 매출이 기업 총 매출의 20.9%를 차지하며, 미국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에 위치
- 현재 Corbin Russwin, Curries, Emtek, Medeco, Philips and Sargent 등의 브랜드를 보유
ㅇ Stanley Black & Decker Inc.는 2010년에 Stanley Works와 Black & Decker사의 합병으로 생긴 회사.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뉴 브리튼에 위치
- 스마트코드 레버(SmartCode Lever)의 도입으로 열쇠가 필요 없는 터치 패드 및 전자 잠금제품 분야로 제품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ㅇ 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과 Alleglon plc는 각각 Master Lock과 Schlage의 브랜드를 보유
미국 도어락 주요 기업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유통구조
ㅇ 미국 도어락 매출의 30%가 자동차 제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자동차 부품 벤더를 통하거나 직접 자동차 제조기업과의 구매계약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로 납품이 이루어짐.
ㅇ 미국 도어락시장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는 건축업체를 통해 주거 및 상업용 건축을 위한 대량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함.
ㅇ 도어락의 소매는 Home Depot, Lowes 등 집수리 장비 소매 체인 또는 Amazon과 같은 온라인 판매를 통해 주로 유통되고 있음.
- 스마트도어락과 같은 고가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기존 도어락을 고급 제품으로 교체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향이 있어 건축업체에 대한 납품보다 소매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며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에서 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8301.40.6030 기준: 일반관세율은 5.7%, 한미 FTA 특혜관세율은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필수 인증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UL 인증과 미국 표준협회(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인증을 받은 제품이 유통됨.
□ 시사점
ㅇ 락셋(locksets)과 같은 기본형의 저가 제품의 경우 다른 수입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함.
ㅇ 미국 도어락 제조기업들이 미국 시장 내 치열한 가격 경쟁에 대한 돌파구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채택하는 경향을 주목할 필요성 존재
- 낮은 노동비용으로 생산돼 미국에 수출된 제품과의 가격 경쟁은 한계가 있어 저가 제품보다 디지털 보안 기술과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도어락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통해 미국 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도어락 소매업체 A사 인터뷰 결과 "설치가 간단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는 150~200달러 정도 가격대의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ㅇ IoT 제품에 해당하는 스마트 도어락의 경우 심플한 디자인의 전자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해 심미적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함.
미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스마트도어락 'August Smart Lock'
자료원: pcmag.com
자료원: IBIS World, pcmag.com,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