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진
-41병동에서 이루어집니다.
-저희땐 3학년 앞조가 월화 나기량교수님, 뒷조가 월화 이강욱 교수님
이렇게 하고 수목을 서로 바꾸었구요, 4학년은 신영태 교수님만 돌았습니다.
근데 담주부턴 4학년이 없으니 회진 순서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네요.
이 전의 글들에서 언급된것처럼 신영태 교수님의 회진은 좀 빡세게 보입니다.
2.케이스 발표시 주의점 (토픽 포함!!!)
-저희땐 4학년 개인당 케이스 하나씩, 3학년은 조당 하나씩 (3학년 두 조중 한조는 토픽)
했습니다.
-금욜 오후 4시 6층 의국에서 토픽이 이뤄지며 토픽 끝나고 1층 신장투석실에서 케이스발표 합니다.
-이 전의 글에서 언급된 것 처럼 케이스 발표시 환자에게 존칭은 금물입니다.
ex).환자분 개인의원에서 type2DM 진단받으시고 metformin과 sulfonylurea 투약중이셨습니다.(x)
환자는 개인의원에서 type2DM 진단받고 metformin과 sulfonylurea 투약중이었습니다(o)
-Physical exam에 제일 처음으로 (vital sign 쓰기 전에) 내원당시의 키와 몸무게를 적고 BMI를 적읍시다. 내원 전의 몸무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신장환자의 경우 hypervolemia가 많기 때문이죠)
ex). Ht/Wt 170cm/78kg(내원 전 75kg) BMI 27
-hospital day 적을때 SOAP로 적는데 특히 O에는 환자의 수분 intake와 output을 꼭 추가합니다.
V/S와 I/O는 차트의 앞쪽에 임상경과기록지(?맞는지는 잘..)에 그래프와 함께 적혀있어요.
-토픽시 주의
말은 되도록 간결히 합시다. 버벅대면 교수님들이 짜증낸다 하십니다.
토픽 시작할때의 맨트도 중요합니다.
ex) 2006년 6월 9일 네프롤로지 토픽 발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발표를 맡게된 3학년 34조 박명린입
니다.
환자의 BUN/Cr , Urinary output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그리면 좋습니다.
저흰 BUN/Cr , U.output 둘다 꺾은선 그래프로 그렸는데 발표할때 신영태 교수님이 U.output은 막대그래프로 그렸으면 좋았겠다 하셨습니다.
토픽은 주치의 선생님이나 치프선생님께 미리 검사 받아서 수정할껀 수정하고 해야합니다.
토픽은 신장내과의 거의 전 직원(병동 간호사선생님들 포함)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지기땜에 그만큼
준비 빡세게 하는게 좋습니다.
3.숙제 제출
-금욜오후에 숙제를 걷었습니다.
-이학적 검사 하는법, 예진환자 차트 작성한것, admission note작성한것, 케이스 발표한것
이렇게 내야 하지만 저희땐 예진환자가 없었고 어드미션 노트는 4학년만 작성해서 이학적검사법과
케이스 발표한것만 프린트해서 제출했습니다. (이학적 검사법은 손으로 써야합니다.)
참고- 이학적 검사 하는법에 대해서는 '임상의학총론' 강의록에 있습니다.
4.당직
-당직은 저녁에 아무때나 가서 어드미션 노트만 작성하면 됩니다.
낮에 시간날때 작성해놨다면 굳이 안가도 된다는게 정설입니다. ㅋㅋㅋ
마치며- 신장은 월,화 널널하고 수, 목 케이스 준비로 바빴습니다.
- 케이스 미리미리 치프선생님 (저희땐 장동석 선생님)한테 받아서 해놓는게 나중에 덜 고생합니다.
첫댓글 토픽에 비해 케이스는 준비할 때 레지던트 선생님들이 신경도 안 쓰시고 완전 방치입니다 ㅋ 알아서 해야 하는데, 토픽에서는 Assessment&plan이나 Hospital day,graph등도 신경써야하니까 준비할 때 힘든 것 같지만..케이스에서는 그런 지식적인 것보다는 History taking,Present illness,P/Ex,Ros같은 것들의 형식을 중요시하십니다. Hospital day같은 거는 우리가 할 수 있는게 아니고 나중에 많이 할 꺼라고 하셨어여 환자 만나서 History할 때 자세히 하시고 Present illness에서는 현병력만 간단히 쓰세요 관계없는 거 쓰면 싫어하십니다. ROS는 챠트에 있는 대로 간략히 쓰면 싫어하십니다 .책 찾아서 system별로 다 써야합니다.
가계도 조사할때 환자분 부모님도 중요하지만 형제 자매의 병력을 꼭 조사하세요, 토픽에 비해 케이스는 널널한 편입니다. 내용을 중요시하지 않으시기 때문에,학생들이 할 수 있는 P/Ex같은 걸 열씨미 하세여
아 그리고 전조까지는 간호사한테 전화 연락이 오면,외래에서 환자 예진을 봤다고 하더군요. 저희는 현충일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서인지 환자 예진은 보지 않았는뎅 토픽과 케이스는 수욜쯤 정해지기 때문에 예진콜만 없으면 월요일 화요일은 거의 회진과 수업빼고는 스케줄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저희조는 월화수 모두 오전중에 모든 스케줄이 끝났어여ㅋ 그리구 41병동,1층 신실에 포스트잍에 조원 이름이랑 전화번호랑 써서 붙여놔야 합니다. 특히 토픽발표하는 사람에게는 전화가 자주 올 텐데요. 레지던트 선생님 콜입니다. 저희조가 써놓은게 있을테니 그대로 하세요 토픽발표자지정은 레지던트 선생님이 하십니당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