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하게 운동을 하거나 투사가 될 마음은 없습니다.
그럴 여유도 없구요^^;
다만 평소에 억울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3.1절 집회로 인해 배운바가 있어
작은 부분부터 노력하보려고 합니다.
작은 부분부터 점차 바뀐다면 언젠가는 전용도로도 맘 편히 달릴 날이 오겠지요^^
전부터 한남2고가의 이륜차 금지가 부당하다고 판단하고 한남2고가의 이륜차통행금지
폐지를 위해 용산경찰서에 질의 한 내용입니다.
저보다 먼저 질의한 분이 계셨는데 질의 내용도 단순히 통행하게 해달라는 짧은 내용이였고
용산서의 답변도 한숨나오는 내용이였습니다.
그래서 전 좀 귀찮게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질의한 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전 이륜차를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는 사람입니다.
주된 출퇴근 경로에 한남2고가차도가 있는데 이륜차통행금지여서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용산서에서 한남2고가차도의 이륜차통행금지한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답변되었더군요.
-------------------------------------------------------------------
한남2고가차도는 다른 고가차도와 달리 고가차도 양측의 가로변 높이가 오토바이 안장높이와 비슷하고 연속 교통류가 통과하여 추돌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시 고가차도 위에 있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중상 또는 사망에 이르는 사고가 과거 3∼4차례 발생한 전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남2고가차도에서 교통의 안전을 확보하고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불가피한 교통규제이니 이점 깊은 이해를 당부드립니다.
-------------------------------------------------------------------
용산서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발생을 막기위해 처한 조치라고 하지만
저와 같은 이륜차운전자들에게는 전혀 와닿지 않는 답변입니다.
용산서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첫번째로 연속 교통류에 의한 추돌사고로 3~4차례 중상또는 사망에 이른
전례가 있으니 사고예방차원에서 금지했다고 하셨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3~4차례라고 하셨는데 과연 언제부터 언제까지 집계된 자료입니까?
최근 몇달인가요?
아니면 몇년인가요?
그 기간을 정확히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질문입니다.
용산서에서는 한남고가에 추락방지구조물를 설치할 수 없다고 밝히셨습니다.
도로구조상 불가하다는 이유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은 무었입니까?
어떤 설계기준으로 설치할 수 없다고 하셨는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알고 있는 수준이라면 한남2고차차도와 비슷한 조건의 고가차도에
추락을 방지 할 수 있는 시설물이 된 차도가 여럿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남2고가차도 아래 교차로에 대해 질문입니다.
전 여러 자동차및 이륜차 동호회에 가입되어 교통문화 및 참고자료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 중에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비율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알았고
한남2고가차도와 같은 시설물이 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사고예방에 기여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용산서에서는 교차로가 한남2고가차도보다 안전한 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교차로와 한남2고가차도의 사고 건수와 기간을 공개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보고 다시 문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질의 내용이였습니다.
그리고 몇일 후 답변을 받았습니다.
평소 용산경찰서 교통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민원인께서 우리서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에 제기하신 '한남2고가차도의 이륜차 통행제한 해제를 요청합니다.' 라는 제목으로 질의하신 민원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민원인께서 제기하신 통행규제에 대한 근거는 이렇습니다.
1997.03.21.자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규제사항에 ' 하위차로로 진행하던 2륜차량이 고가차도 통행을 위하여 급차로 변경으로 교통사고 빈발장소' 라고 적시되어 , 이후 현재까지 같은구간에서 통행금지 교통규제가 행하여지고 있으며,
2005년도에 한남2고가 상에서 이륜차에 대한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한남 2고가 추락방지시설에 관하여는 현재 한남2고가차도를 관장하는 서부도로사업소에서 시설물 설치및 유지관리를 행하는 곳으로 한남2고가 구조물 안전진단으로 인한 개소부가 행하여진 사실이 있었던바, 이후 도로안전등급에 관한 개선변경사항이 있어서 사업소에 구조물 설치 가능여부를 조회중에
있어 차후 답변드리겠으니 깊은 이해를 당부드립니다.
민원인께서 말씀하신 교통규제에 관하여 내부적으로 심도있게 검토중에 있으며,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교통과 시설반으로 전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용산경찰서 교통과 시설반 이홍찬
전화번호 02-717-4971 . 끝.
이렇게 답변을 받았습니다.
역시 귀찮게 하니 좀 성의있어 보이는 답변을 받았내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좀 더 귀찮게 해볼 생각입니다.
용산서는 제가 요청한 기간별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1997.03.21.자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규제사항에 ' 하위차로로 진행하던 2륜차량이 고가차도 통행을 위하여 급차로 변경으로 교통사고 빈발장소' 라고 적시되어 , 이후 현재까지 같은구간에서 통행금지 교통규제가 행하여지고 있으며,
위와 같이 질문과 벗어난 답변을 주었습니다.
이 답변에 대해서도 반박할 예정입니다.
교통사고빈발장소라서 이륜차만 통행금지라.......????? 장애인 차별이 아주 깊히 이해되내요...-_-;
또 시설물 설치에 대해 도로사업소에 조회하겠다니 이 부분도 계속 주시할 것입니다.
용산서는 제가 질의한 고가대비 교차로의 사고 발생율도 알려주지 않았기에
이분도 물고 늘어지겠습니다^^
아주 당연히 고가가 더 안전하기 때문에 밝히기가 꺼려지겠지요.
용산서의 답변중에 마지막글에 또 문의사항이 있다면 용산서에 전화를 해달라고 밝혔내요.
공개된 곳에 질의와 답변이 부담스러운 것일까요?
아님 좀 찔리는게 있는 걸까요....
개인적으로 한남2고가에서의 단속실적이 좋아서 놓기가 싫은건 아닌지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첫댓글 한남고가에 단체로 들어가야 되겠네요.거기 정체되면 엄청 날텐데~~
짝짝짝! 잘하셨습니다.. 하위 차선으로 진행하다가 급차로 변경한다는 것도 우습고, 추락이나 사망사고 땜시 어렵다는 것도 무측 우슨운 발상이라고 봐야쪄..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고관들이 퀵써비스(한남2고가는 음식배달 이륜차가 통행 할 일이 99.99% 없음)를 싫어하자 이에 대한 조치로 보여 집니다.. 특히 단속하기도 딱상이구요.. 용산경차서 역시 부품에 지나지 않으니 가급적 경찰청이나 서울비방청에 다수가 동참했으면 합니다.. 단결!
현재를 기준으로 고가차로에서 사고발생률과 지상차로 발생률중 머가 더 높은거죠? ㅡㅡ;; 단순히 사고가 났다고 제한하는거라면 아에 집밖에 나가지 말아야겠넹..
판에박은 답변을, 질문사항에 미리 적용하니, 답변의 차원이 조금은 올라갔네요. 벼룩도 낮짝이 있나보네요.
만약 그자리서 4륜차가 급차선변경으로 사고가 났다면 4륜차 통행금지가 과연 됐을까? 이건 사고의 문제가 아니라, 2륜차를 아예 차로 안본다는거지요. 못다니게 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급차선 변경이 그지점에 이루어 지지 않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것입니다.답답할 뿐....
구구절절이 맞는 이야기네요.......작은 것부터 해결해갑시다. 충성!
글 쓰신분...만세...차분히, 조리있게...아주 원더풀입니다...어느정도의 정확한 통계로 통행을 금지한 건지 2편이 기대됩니다만, 좋은말할때..푸는게 좋을텐데...왜냐면...어느도로든지 사고는 있게 마련이고, 그 아래의 교차로 보다는 훨씬 안전하기 때문이지요..(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려면.....국민을 죽이려면 놔두고....)
좋은 생각입니다 귀찮게하면서 우리 요구를 말하면 언젠가 풀리겠지요
브라보 !!! 답변하는 거보이, 요즘 논술보면 빵점 감이구만요. 저렇게 궁색한 답변을...것도 완전 동문서답이군요. 잘하셨고 아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나마 그 양반들 저거 몇 줄 쓰는데도 땀 삐질삐질, 여러시간 애썼겠군요. 한심한 작자들 같으니....
화이팅 입니다 '안전.필승"
투사가될 마음은 없다고하신 keyman님 이미 게릴라대장 같으신데요 뭘~
아이구~제가 아니고 이세환님입니다...'솔기'특전대장님..ㅎㅎ
문제의 한남고가는 승합차(노선버스 포함)도 출입 금지입니다..하지만 버스나 승합차 들 다닐때 단속하는것은 한건도 못봤고,, 이륜차만 붙들고 늘어지는데..참..이거..
하위차선에 급차선변경... 그럼 좌회전도... 단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