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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하시는분들께는 실무 예제 위주로 되어 있어서 쓸만한것 같기에 올려 봅니다.
구입처는 저도 잘 모르니 출판사 전화 해 보시는거나 서점에서 찾아보세요~~
◑ 도서명 : AutoCAD 2006 실무 도면 제작 아하! 그렇구나
◑ 저 자 : 오지은, 조하나
◑ 출판사 : 사이버출판사
◑ 분 량 : 824쪽
◑ 가 격 : 29,000원
◑ 색 도 : 4도/2도
◑ 판 형 : 국배변형판(215×265)
◑ 분 야 : 컴퓨터와 인터넷>그래픽>CAD
◑ 부 록 : CD-ROM
본문에 사용된 섹션별, 부별 따라하기 소스 파일 및 완성 예제
연습용 도면 예제
◑ ISBN : 89-5598-191-0
◑ 발행일 : 2005년 9월 1일(초판 1쇄 발행)
▣ 책 소개
★ 당신도 이제는 AutoCAD 전문가
아무리 어려운 도면이라도 이 책과 함께 하면 정말 쉽고 재밌게 도면을 그릴 수 있습니다. AutoCAD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부터 건축, 금형, 기계 분야의 실무 도면을 직접 그려보고 3차원 모델링까지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 AutoCAD 초중급자를 위한 자세한 그림과 설명
각 파트별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각 단계마다 설명을 건너 띄지 않고 상세하게 풀어 설명하여 초보자들도 복잡한 도면을 쉽게 그려나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각 버전별로 업그레이드 된 내용과 도면을 그리는 과정을 별도로 설명하여 버전이 틀려도 막힘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누구든지 실무 도면을 제작에 꼭 필요한 AutoCAD의 필수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 다양한 분야의 실무 도면을 통한 AutoCAD의 활용
AutoCAD가 범용 CAD 프로그램인 만큼 각 설계분야에서 사용되는 건축, 금형, 기계 분야의 실무도면을 직접 그리면서 다양한 고급 명령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복잡한 형상을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도록 각 명령의 유용한 옵션들을 설명하였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적인 용어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어떠한 분야에서 AutoCAD를 사용하더라도 이 책에서 공부한 내용으로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특징 및 출판사 서평
단순한 명령 설명은 이제 그만!! 제대로된 실무 도면을 그려보세요!!!
수많은 AutoCAD 책이 있지만 단순히 명령에 대한 설명만을 하고 있어 실무에서 실제 도면을 그릴 때 어떠한 명령을 어떻게 써야할지 응용하지 못하는 때가 많고, 자신이 알고 있는 명령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도면 작업 시간이 늦어진 경험을 해본적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AutoCAD 2006 실무 도면 제작」으로 공부하면 도면을 그릴 때 내가 알고 있는 명령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디에 적용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각 파트가 끝나면 어렵다고 느껴진 예제가 쉽게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섹션별 예제를 별도로 제공하여 학습자가 처음부터 따라하지 않고 원하는 섹션에서 예제를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에는 건축, 금형, 기계 분야의 실무도면을 다루고 있어서, 단순히 AutoCAD의 기능만을 설명하는 책과는 달리 AutoCAD를 이용한 설계에 관한 공부를 직접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AutoCAD 활용서입니다.
▣ 저자 소개
- 오지은
유한대학 기계설계과 졸업
(주)KoMiCo 부품설계팀 근무 중
영진.COM [도면 제작을 위한 AutoCAD 2002 쉽게 배우기] 공저
문운당 [내가찾던 AutoCAD 2002 제대로 알기] 공저
영진.COM [따라하세요 Solid Edge] 공저
- 조하나
유한대학 기계설계과 졸업
전 조은캐드캠 기술부(UG Engineer) 근무
영진.COM [따라하세요 Solid Edge] 참여
영진.COM [따라하세요 Unigraphics] 참여
영진.COM [건축 캐드를 위한 따라하세요 AutoCAD 2000i] 참여
▣ 부별 요약
AutoCAD 2006의 설치 방법과 업그레이드된 내용을 설명하여 보다 전문적으로 새로워진 AutoCAD2006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 책을 공부하기에 앞서 AutoCAD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실무서 많이 작업하는 예제를 통하여 도면 제작의 기초를 배웁니다.
식품매장 평면도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해나가면서 건축 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에서 전문적인 설계 방법을 소개합니다. 식품매장 평면도에 포함되는 계단, 에스컬레이터, 기둥 및 내부 공간 배치를 직접 그리면서 다양한 AutoCAD의 명령과 옵션을 현장감 있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도면의 표제란 작성, 리비전 관리 등의 도면 관리 방법과 도면을 이용한 건축 관련 문서 작성 방법을 소개하여 건축 도면의 작성과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art 3. 공기청정기 금형도 완성하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수많은 제품들을 다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금형이라는 틀을 사용하는데 이때 제품에 대한 금형도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공기청정기의 금형도를 생성해 보면서 금형의 크기를 정하는 방법, 수축률 적용, 언더컷 처리를 위한 유압 실린더 삽입 등 금형도에 필요한 기초적인 부품들을 삽입하면서 AutoCAD의 편리한 기능들을 활용하게 됩니다.
Send Pump 조립도의 작업 과정을 통해 여러 개의 단품으로 이루어진 조립 형상을 표현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조립도를 처음부터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생성해 놓은 부품들을 블록 개념으로 정의하여 사용합니다. 이처럼, 각 부품에 품번을 삽입하고 Parts List를 작성하여 실전에서 조립도를 생성하는 과정에 대해 배워봅니다.
어렵기만 한 AutoCAD 3차원 모델링을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여 화면의 전환, 좌표계의 활용 등을 알기 쉽게 하였고, 에스컬레이터를 3차원으로 그려보면서 솔리드 모델링의 기본 개념과 재질, 렌더링을 통한 시각적인 화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목차
Part 01 AutoCAD 2006 입문하기
Section 01 AutoCAD 2006 설치
01 AutoCAD 2006 설치하기
아하! 그렇구나 AutoCAD의 몇 가지 설치 방법
아하! 그렇구나 AutoCAD 추가 설치 옵션
02 권한코드 부여받기
Section 02 AutoCAD 2006 개요 및 업그레이드
01 Autocad란
02 AutoCAD 2006의 특징
03 AutoCAD 2006 화면 구성
04 도구막대 이동 및 플라이아웃
아하! 그렇구나 도면 자동 저장
05 새 도면 생성하기
06 기존에 저장된 도면 열기
아하! 그렇구나 디지털 서명
아하! 그렇구나 대화상자 표시하기
07 작업한 도면 저장하기
아하! 그렇구나 Save, QSave, Save As의 차이점
08 읽기 전용인 파일 저장하기
아하! 그렇구나 도면 생성 및 저장하기
아하! 그렇구나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명령 Quit
Section 03 엘리베이터 그리기
01 도면의 한계 값(Drawing Limits) 설정하고 엘리베이터의 외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자주 사용하는 객체스냅
아하! 그렇구나 절대좌표와 상대좌표
아하! 그렇구나 객체스냅의 종류
02 연속선을 사용하여 엘리베이터의 바깥문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선을 그리다가 취소하는 방법
03 엘리베이터의 안쪽문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대상물 선택 방법
04 연장과 자르기를 활용하여 출입문과 연결통로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Offset 명령의 Through 옵션
05 엘리베이터의 탑승 공간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대상물의 선택 순서
06 탑승 공간의 내부 편집하기
07 탑승 공간과 출입문의 연결 부분 완성하기
08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Trim과 Lengthen의 차이점
09 Mirror 명령 사용하여 오른쪽 엘리베이터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도구막대의 아이콘 바꾸기
Section 04 테이블 및 주방기기 그리기
01 4인용 테이블과 의자 그리기
02 테이블의 보조선 삭제하기
03 싱크대의 윤곽 그리기
04 조리공간의 가스레인지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Point 연속적으로 생성하기
05 버너의 실드탑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Snap to Quadrant
아하! 그렇구나 Fillet 명령의 Multiple 옵션
06 원형 배열로 실드탑 완성하기
아하! 그렇구나 Zoom Realtime(실시간 줌)
07 버너의 내부 편집한 후 3구 레인지 완성하기
아하! 그렇구나 Copy 명령의 연속 복사
08 싱크대의 배수공간 그리기
09 싱크대의 배수구 표현하기
아하! 그렇구나 Grip 모드
Section 05 여러 가지 출입문과 창문 표현하기
01 기계실문 그리기
02 기계실 문의 반대쪽 완성하기
03 여닫이문 그리기
04 사각형과 선을 편집하여 여닫이문의 경첩 그리기
05 문의 반대쪽에 경첩 그리기
06 미닫이 창문 그리기
07 미닫이 창문의 내부 그리기
08 이중창문의 위치 나타내기
아하! 그렇구나 상태 표시줄의 단축키
Section 06 양변기 및 세면대 그리기
01 양변기의 물탱크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Snap to Nearest
02 타원으로 양변기의 도기 그리기
03 도면층을 조절하여 출력하기
04 세면대의 외부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Lengthen에서 자주 사용하는 옵션
05 세면대의 내부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Tool Palettes Window
Part 02 식품매장 평면도 그리기
Section 07 매장 평면도 영역 나누기
01 도면의 한계값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건축 설계에서 도면층(Layer) 관리는 왜 하는 것인가?
02 도면 윤곽 만들기
03 도면영역을 그릴 도면층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LTSCALE의 적용 법위
04 건물의 외부 GRID(영역) 설계하기
아하! 그렇구나 Chamfer 명령의 Multiple 옵션
05 건물의 내부 GRID(영역) 설계하기
아하! 그렇구나 Array(배열)의 종류
아하! 그렇구나 대상물 선택 방법
Section 08 건물의 외벽과 내벽 그리기
01 건물의 외벽을 그릴 다중선 설정하기
02 다중선으로 여러 가지 외벽 표현하기
03 건물의 외벽 완성하기
04 내벽을 그릴 다중선 유형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Multiple의 Caps 기능
05 판매물품을 저장하는 창고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다중선의 자리맞춤
아하! 그렇구나 Snap to Perpendicular
06 창고를 표현한 내벽 편집하기
아하! 그렇구나 마우스로 작업 창의 화면 조정하는 방법
07 하역장의 내벽을 그릴 보조선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도구막대의 이동 방법
아하! 그렇구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기능
08 하역장의 내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겹쳐진 선을 선택하는 방법
09 전기실의 내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Stretch 명령
아하! 그렇구나 Quick Select(신속 선택)
10 공조실의 내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새로운 도구막대에 아이콘을 추가하는 방법
Section 09 건물 기둥 세우기
01 H빔 형상 그리기
02 H빔 블록으로 만들기
03 도면에 H빔 블록 삽입하기
04 크기가 다른 H빔 블록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Explode란?
05 건물 내부에 H빔 세우기
Section 10 출입문과 비상구 만들기
01 선을 편집하여 출입문의 내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자르기와 연장 기능의 활용
02 출입문의 외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연속선 편집 모드
03 지하 3층으로 내려가는 복도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Trim, Extend 명령의 Fence 옵션
04 경사진 사각 배열로 복도의 계단 표현하기
아하! 그렇구나 Trim, Extend 명령의 Crossing 옵션
05 물품 보관함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Construction Line과 Ray의 차이점
아하! 그렇구나 Zoom In Zoom Out
06 지상에서 내려오는 입구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투명 명령이란?
07 안내 데스크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다양한 종류의 사각형
아하! 그렇구나 블록의 척도와 회전각도 사전 지정
Section 11 문과 창문 및 계단 만들기
01 양쪽 여닫이문 그리기
02 건물 내부에 양쪽 여닫이문 배치하기
03 홑 여닫이문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Insert 대화상자의 Explode 옵션
04 여러 개의 홑 여닫이문 삽입하기
아하! 그렇구나 Mid Between 2 Points
05 미닫이 창문 그리기
06 미닫이 창문과 내벽 편집하기
07 비상구 계단 그리기
08 비상구 계단의 답면 표시하기
아하! 그렇구나 Zoom Scale
아하! 그렇구나 Mirror 명령에서 Yes와 No의 차이점
09 계단참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Align 명령
10 계단의 오르막과 내리막 표시하기
아하! 그렇구나 Lineweight와 Width의 차이점
Section 12 푸드코트 설계하기
01 음식점별로 공간 나누기
아하! 그렇구나 AutoCAD에서 지원하는 색상표
02 배식대 그리기
03 푸드코트의 테이블 영역 만들기
04 여러 가지 테이블 배치하기
아하! 그렇구나 Point 명령의 활용 방법
Section 13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만들기
01 엘리베이터 그리기
02 에스컬레이터 만들기
03 두께가 다른 연속선으로 에스컬레이터의 방향 표시하기
아하! 그렇구나 연속선으로 자유곡선 만들기
Section 14 화장실 꾸미기
01 블록을 사용하여 세면대 배치하기
02 양변기 배치하기
Section 15 식품 판매 구역 나누기
01 기둥을 커버하는 매장 배치하기
02 동선을 고려한 매장 배치
아하! 그렇구나 Block과 WBlock의 차이점
Section 16 쇼핑카트 보관함과 계산대 그리기
01 쇼핑카트 보관함 그리기
02 계산대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Undo와 Redo
Section 17 주차장 RAMP 그리기
01 RAMP의 회전 반경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Arc(호)를 결정하는 요인
아하! 그렇구나 명령행 활용법
02 Ramp의 바닥 조면 처리 표현하기
아하! 그렇구나 Polar Array의 회전 방법
아하! 그렇구나 Polar Array를 결정하는 변수
Section 18 건축제도에서 사용되는 치수기입하기
01 치수 유형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Styles 도구막대
아하! 그렇구나 Big Font란?
아하! 그렇구나 Text Placement
02 Y축 GRID 치수기입하기
아하! 그렇구나 Contimue(직렬 치수기입)
아하! 그렇구나 Baseline(병렬 치수기입)
아하! 그렇구나 Zoom Extents 명령의 단축키
아하! 그렇구나 Properties 창
03 X축 GRID 치수기입하기
아하! 그렇구나 정렬 치수기입(Aligned Dimension)
아하! 그렇구나 좌표 치수기입(Ordinate Dimension)
아하! 그렇구나 지름, 반지름 치수(Diameter, Radius Dimension)
아하! 그렇구나 각도 치수(Angular Dimension)
Section 19 구역 및 위치 표시하기
01 X축의 구역 및 위치 표시하기
아하! 그렇구나 Quick leader
02 Y축의 구역 및 위치 표시하기
Section 20 문자를 입력하여 내부 공간 표시하기
01 각 매장의 이름 입력하기
02 매장 이름 수정 및 편집하기
03 매장의 평수 구하기
아하! 그렇구나 특수문자 입력 방법
Section 21 표제란 꾸미기
01 선을 사용하여 표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Snap to Node
02 도면의 정보 입력하기
03 이미지 파일로 된 로고 삽입하기
Section 22 영역별 도면층 관리하기
01 도면층의 속성 변경하기
02 도면층에 잠금장치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호를 따라가는 문자 그리기
Section 23 도면에 사용된 블록 파일 관리하기
Section 24 설계 변경 시 도면 수정과 리비전 관리하기
01 설계 변경하기
02 Revision 내용 도면에 표시하기
Section 25 완성된 평면도 출력하기
01 기본 프린터로 출력하기
아하! 그렇구나 도면의 출력 영역을 지정하는 Plot Area 옵션
02 도면층 제어하여 출력하기
03 PDF로 출력하기
아하! 그렇구나 PDF 응용 프로그램
04 배치탭에서 출력하기
아하! 그렇구나 View의 분할 종류
Section 26 평면도를 이용한 문서 작업하기
개체로 삽입된 도면의 수정 방법
Part 03 공기청정기 금형도 완성하기
Section 27 공기청정기 금형도 구성 이해하기
01 공기청정기 금형도의 작업 순서
02 평면조립도와 단면조립도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2단 플레이트 기본 구조
03 공기청정기 금형도에 쓰이는 용어 설명
Section 28 제품도에 Layer 정의하기
01 새로운 Layer 만들기
02 Layer의 색상 바꾸기
03 Layer의 선종류 지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선종류
04 Layer의 선두께 지정하기
Section 29 성형품에 수축률 적용하고 대칭 작업하기
01 Scale 기능을 이용해 성형품에 수축률 적용하기
아하! 그렇구나 수축률이란?
02 Mirror 기능을 이용하여 성형품 대칭하기
아하! 그렇구나 Save, QSave, Save As
Section 30 평면조립도 외곽 만들기
01 성형품의 Layer 지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Quick Select로 대상물 한번에 선택하기
아하! 그렇구나 Quick Select로 선택할 때 주의할 점
02 성형품에 맞는 MoldBase 사이즈 결정하기
03 규격에 맞는 MoldBase 외곽 생성하기
Section 31 원판자리 만들기
01 기준면 정의하기
Section 32 고정볼트 및 가이드 핀 자리 정의하기
01 고정볼트 위치 정의하기
아하! 그렇구나 고정볼트의 역할
아하! 그렇구나 대상물을 일정한 간격으로 한번에 배열하는 Array
02 가이드 핀 위치 정의하기
아하! 그렇구나 선두께 기본 설정
아하! 그렇구나 문자 대칭시키기
아하! 그렇구나 가이드 핀의 역할
Section 33 리턴핀과 상하밀핀 볼트 자리 정의하기
01 리턴 핀 자리 정의하기
02 상하밀핀 고정볼트 자리 정의하기
Section 34 평면조립도 Block 정의하기
01 Wblock으로 별개의 도면 파일 만들기
Section 35 평면조립에 성형품 올리기
01 파일로 만들어진 블록 삽입하기
아하! 그렇구나 이전에 실행한 명령 다시 실행하기
02 MoldBase에 성형품 올리기
아하! 그렇구나 성형품을 뒤집어서 MoldBase에 올리는 이유
Section 36 평면조립도에 코아 핀과 밀핀 자리 정의하기
01 코아 핀 자리 정의하기
아하! 그렇구나 상대 직교 좌표
02 밀핀 자리 정의하기
아하! 그렇구나 밀핀의 역할
Section 37 단면조립도 생성하기
01 단면조립 MoldBase 불러오기
02 측면조립 MoldBase에 측면도 올리기
아하! 그렇구나 설치된 AutoCAD의 프로그램 정보 보기
03 정면조립 MoldBase에 정면도 올리기
04 단면조립도 완성하기
Section 38 단면조립도에 포켓 및 인서트 코아 생성하기
01 포켓 생성하기
02 인서트 코아 생성하기
03 코아 핀 삽입하기
Section 39 유압실린더 표현하기
01 평면조립도에 유압실린더 표현하기
02 단면조립도에 유압실린더 표현하기
아하! 그렇구나 언더컷의 처리
Section 40 치수입력하기
01 평면조립도에 치수 기입하기
02 평면조립도에 좌표치수 입력하기
아하! 그렇구나 UCS 원점 변경
03 단면조립도에 일반 치수 입력하기
Section 41 표제란 작성하기
01 표제란 생성하기
02 문자 입력하기
Part 04 Send Pump 조립도 완성하기
Section 42 사내 템플릿 작성하기
01 표제란 파일 불러오기
아하! 그렇구나 표제란에 들어가는 내용
Section 43 Sand Pump Assy 정면도 그리기
01 Pump Casing 불러오기
02 Impeller 불러오기
아하! 그렇구나 임펠러(Impeller)의 정의
Section 44 Sand Pump의 커버와 마우스링 조립하기
01 Liner 불러오기
02 FRONT COVER 불러오기
03 Mouse Ling 불러오기
Section 45 Sand Pump의 Bed 조립하기
01 Pump Bed 불러오기
Section 46 Sand Pump의 구동축 조립하기
01 Impeller Boss 불러오기
02 Back Cover 불러오기
03 Grand Packing 불러오기
04 Pump Shaft 불러오기
Section 47 Pump Shaft의 회전 보조부품 조립하기
01 Pump Shaft Sleeve 불러오기
02 Pump Shaft Ring 불러오기
03 Push Plate 불러오기
04 오일시일 그리기
Section 48 베어링 부 조립하기
01 Bearing Case 조립하기
02 베어링 삽입하기
03 Bearing Cover-Left 조립하기
04 Nut 조립하기
05 Bearing Cover-Right 조립하기
아하! 그렇구나 작업 창의 색상 변경하는 방법
Section 49 동력제어장치 조립하기
01 Coupling 조립하기
02 Nut 조립하기
Section 50 Sand Pump를 지지하는 받침대 조립하기
01 Bracket 조립하기
Section 51 Sand Pump 조립도 완성하기
01 각 단품별 해칭하기 I
아하! 그렇구나 해치(Hatch)
02 각 단품별 해칭하기 II
03 각 단품별 해칭하기 III
04 각 단품별 해칭하기 IV
05 평면도와 측면도 삽입하기
아하! 그렇구나 Gradient Hatch
Section 52 조립도 치수 기입하기
01 치수 유형 설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도면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02 정면도에 치수 기입하기
03 측면도에 치수 기입하기
04 평면도에 치수 기입하기
Section 53 품번 기입하기
01 지시선 생성하기
아하! 그렇구나 Dimention Update 기능
02 Define Attribute로 속성 정의하기
03 풍선기호 블록 정의하기
04 풍선기호 삽입하기
Section 54 Parts List 작성 및 표제란 완성하기
01 Parts List 작성하기
02 표제란 항목 기입하기
Part 05 에스컬레이터 3차원 모델링
Section 55 3차원 공간과 좌표계의 이해
01 2D에서 3D 환경으로 처음 시작하는 방법
아하! 그렇구나 등각뷰의 종류
02 미리 설정된 방향에서 대상물 보기
아하! 그렇구나 등각뷰와 직교뷰의 의미
아하! 그렇구나 절대좌표계와 사용자 좌표계
03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서 대상물 보기
아하! 그렇구나 투시도법에 의한 방향 보기
Section 56 기초 모델링 연습하기
01 간단하게 솔리드 대상물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Solid와 Surface의 차이점
아하! 그렇구나 쉽게 정육면체를 만드는 방법
02 솔리드 대상물을 결합하거나 빼내어 편집하기
03 단면을 스케치하여 솔리드 대상물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Shade 모드
Section 57 에스컬레이터의 계단 그리기
01 계단의 단면 그리기
02 계단을 솔리드로 만들고 배열하기
03 계단의 밑면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솔리드 연산 방법
04 계단 완성하기
아하! 그렇구나 사용자 좌표계의 화면 표시 제어 방법
Section 58 안전벨트 그리기
01 안전벨트의 단면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Zoom All과 Zoom Extents의 차이
02 안전벨트의 단면을 솔리드로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미리 정의된 솔리드 형상
03 적당한 위치로 안전벨트 이동하기
04 반대쪽에 안전벨트 만들기
Section 59 기계실 그리기
01 기계실의 단면 그리기
아하! 그렇구나 Layer Express 기능 활용
아하! 그렇구나 Solid 돌출과 Surface 돌출
아하! 그렇구나 Solid의 단면 추출하기
02 기계실 단면을 솔리드로 만들기
03 기계실의 위치 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3D 대칭의 대칭 기준면
04 기계실 내부 편집하기
아하! 그렇구나 Model 탭의 화면 부활
Section 60 반대방향 에스컬레이터 만들기
01 에스컬레이터를 하나 더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2D Mirror와 3D Mirror의 차이점
02 Move 명령으로 에스컬레이터의 방향 바꾸기
아하! 그렇구나 명령어의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Section 61 3차원 환경에서 출력하기
01 출력을 위해 배경 화면과 재질 지정하기
아하! 그렇구나 Background의 종류
아하! 그렇구나 재질 라이브러리란?
02 렌더링하여 출력하기
아하! 그렇구나 AutoCAD Design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