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의 모든 문제는 정제당, 트랜스 자빙, 식품 첨가물이라는 가공식품으로 귀결된다.
Baskin Robbins 는 Irv Robbins와 Burt Baskin이 창업한 아이스크림 회사이다.
아이스크림을 20년간 먹어야 했던 버트 로빈스는 54세에 심장마비로 죽었고, 어브 로빈스는 건강이 악화되자 아이스크림 먹기를 중단해야만 했다. Irv Robbins의 아들인 John Robbins는 이것을 보고 채식운동가로 되어서 유명해졌다. 이 회사를 물려받은 Glenn Bacheller도 아이스크림을 먹어야 하는 직업 때문에 건강이 악화되어 쥬스회사로 직장을 옮겼다.
일본의 야마시타 제과회사의 야마시타(山下) 사장도 과자 때문에 건강을 잃고 일찍 사망했다. 그는 오사와 히로시(大澤博)교수가 쓴 食原性 症候郡을 읽고 회사문을 닫은지 얼마후 사망하였다. 이 책은 '먹고싶은 대로 먹인 음식이 당신 아이의 머리를 망친다'라는 제목으로 2005년에 번역되었다. 이런 일련의 사태를 서술한 안병수 씨의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이 2005년에 번역되었다.
과자회사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개념은 생존이다. 무한경쟁 시대에 살아남아야 하는 절박한 현실에서 과자회사에게 도덕적 가치를 기대한다는 것이 무리인 것이다.
고려대 정승재 교수는 백화점의 사례를 통하여 영업점포의 주인이 고객의 이윤과 자신의 이윤이 대치될 때에는 반드시 자신의 이윤 쪽을 택한다고 하였다. (정재승, 과학콘서트, 동아시아, 2002, p147)
가공식품 회사는 소비자의 궁극적인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도 충분히 자신의 이익을 확보하려고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인 것이다.
학계는 왜 이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는가? 학자들에게 연구비를 대는 산학협동의 자리에서 교수들이 식품회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식품회사에 비판을 하지 않게 되므로, 소비자들은 모를 수 밖에 없다. 가공식품을 소비하는 것은 식품 산업과 의료 산업을 번창시키는 결과가 된다.
라면, 스낵
당지수-가공방법에 의하여 당지수가 변한다. 튀길 때는 탄수화물의 입자가 작아지고 간격이 성겨져서 빨리 소화 흡수 된다. 영양가는 없으면서 혈당을 급상승시켜 식욕을 감소시킨다.
첨가물-팽창제, 조미료, 향료, 색소
초코파이
초콜릿 부분은 코코아가 원료가 아니라 트랜스지방산은 함유한 정제 가공 유지가 원료이다.
속에 있는 스펀지 같은 내용물에도 마찬가지이다.
파이의 독특한 맛을 내기 위한 팽창제는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이 조합되어 만들어진다.
캔디
설탕과 정제 물엿
껌
정제당과 첨가물.
껌 베이스는 천연 치클을 사용하지 않고 합성물질로만으로 만드는데 안전성에 불확실한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향료, 색소, 유화제, 연화제, 가소제, 향 보조제 등이 들어간다. 이 중에서 향료는 일반 식품보다 10배 이상 들어간다.
아이스크림
당, 지방, 물 이 원료이다. 계면활성제(유화제), 향료, 색소, 안정제, 점조제, 인공감미료, 보존료
패스트 푸드의 문제=첨가물과 고칼로리, 트랜스 지방산.
햄과 소시지
일본의 식품첨가물 전문 컨설턴트인 와타나베 유지가 가공식품 중에서 가장 유해한 것을 뽑으라면 햄과 소시지라고 하였다. 아질산 나트륨 때문이다. 독일에서는 1970년대 후반에 사용을 금지 했지만 미국에서는 가공업체들의 압력때문에 FDA가 아무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것이다.
바나나 우유 ,초코우유, 드링크
치자황색소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일본의 '식품첨가물 평가 일람'에 위험등급 3등급으로 표시되어 있어 대량섭취시 독성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초코우유에 첨가되는 안정제인 '카라기난'은 발암물질이다. 일본의 '식품첨가물 평가 일람'에 위험등급 4급으로 표시되어 치자황색소보다 더 위험하다.
안식향산 나트륨은 위험등급 4급으로 발암물질이다.
정제당
저혈당
Paavo Airola박사에 의하여 식사후 6 시간의 혈당변화가 밝혀졌다. 저혈당은 당식품을 오랫동안 많이 섭취할 때 인슐린을 과다하게 상승시켜서 섭취 후 3 시간 부터 저혈당이 나타난다. 이것은 설탕식을 또 먹고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이것이 carbohydrate addiction이다. 이렇게 인슐인의 분비가 불균일 한 기간이 길어지면 세포의 인슐린 수용체가 닫혀버리는 insulin resistance가 온다. 갈 곳을 잃은 당은 지방세포로 가서 비만으로 나타난다.
정제당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설탕이 대사될 때 비타민과 미네랄을 필요로 하고 소모시킨다는 것이다. Vit B1이 부족하면 젖산이 만들어진다. 이것을 중화시키기 위해 알칼리성 물질인 칼슘이 소모된다.
Abraham Hoffer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vit B3 요법에 대한 논문에서 설탕의 유해성을 지적하였다. Michael Lesser박사도 정신분열증의 원인으로 저혈당증을 지적하고 있다. 일본의 오사와 히로시 교수도 마찬가지이다. 고인슐린혈증이 포도당이 뇌로 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Silvia Franceshi는 Lancet에서 당 함유 식품이 유방암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하였다. Teresa Fung도 결장암의 발병을 상승시켰다고 하였다.
Michael Jacobson은 설탕이 인슐린저항을 부르고 고지혈증을 초래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에서 심장병으로 된다고 하였다.
치매
크롬이 결핍되면 인슐린의 활성이 떨어진다. 정제당은 크롬을 소모시킨다. Gosta Bucht의 혈당과 치매에 관한 연구. Larry Christensen의 크롬과 우울증의 연구.
근시
일본의 야나기사와 도미오(柳澤富雄)의 혈액 산독증 이론에서, 정제당으로 산성물질이 증가하여 망막의 시세포에 영향을 주어 안막이 얇아지고 약해진다고 한다. 안구의 앞 뒤가 길어져서 근시가 된다.
일본 근시 예방 대책 연구소에서는 정제당이 칼슘결핍을 유발하여 공막이 약해져서 안구의 앞 뒤가 길어진다고 한다. Loren Cordain도 같은 의견이다.
과당의 문제
Greg Critser는 저서 Fat Land에서 과당은 포도당과 달리 흡수후 간으로 이송되어 지방을 생성한다고 하였다. John Bantle은 설탕보다 과당이 고지혈증을 훨씬 강하게 유발한다는 것을 밝혔다.
과일이 혈당을 작게 올리는 것은 섬유질 때문이다.
지방산
독일의 Johanna Budwig이 최초로 지방의 분자구조를 밝혀서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의 이론을 정립하고 유지업계의 품질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러나 제유업계의 공작에 의해서 묵살되고 말았다.
Dornald Rudin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의 부족이 현대인의 질병을 유발한다고 하였다.
Artemis Simopoulos(아트미스 시모포로스)박사는 크레타 섬의 전통식단에 비해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들의 식단에 오메가-3 지방산이 현저히 적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식용유나 유지류의 생산방식의 문제 때문이다.
전통적인 제유방식은 압착식이지만 현재의 착유방식은 여러가지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Hexan추출법으로 대량생산을 하고 있다. 원료종자를 펄프형태로 분쇄하여 hexan이라는 유기용제를 이용하여 기름성분을 추출하여 여과한 후에 인산염을 넣어 불순물을 제거하고 가성소다로 중화시킨다. 여기에 물을 부어 세척하고 표백제를 넣은 후 여과한다. 마지막으로 고온에서 탈취작업을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유해물질로 오염되고 영양소가 유실되고 고온에서 트랜스 지방산으로 되는 모든 것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식용유와 유지류는 오메가 지방산이 모두 트랜스 지방으로 변하여 필수지방산이 없는 껍데기 뿐인 지방일 뿐 아니라, 산물인 트랜스 지방산은 자연상태의 물질이 아니므로 인체내에서 대사되지 못하고 유해한 작용을 한다.
http://www.omeganutrition.com/aboutus-omegaflo.php#
정보의 비대칭성-Joseph Stiglitz교수가 정보가 균등하게 제공될 수 없는 현상을 이렇게 말했다.
트랜스지방산을 처음에 만들 당시에는 유해성을 몰랐으나 최근에 유해성이 확인되고서도 사용을 중지할 수 없다. 이미 수 많은 가공식품 공장들이 쇼트닝이 없으면 문을 닫을 상황이 되었고, 마가린을 생산하는 회사도 번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1967년에 미국임상영양학회에서 경화유가 심장병과 관련이 있다고 문제가 제기되었었다. 1992년에는 뉴욕타임즈 10월 7일호에 마가린과 쇼트닝이 비록 식물성이라 할지라도 심장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경화유는 액체상의 식물성 유지를 고체상으로 바꾼 것이다. 고압 고온에서 니켈, 알루미늄, 구리 등을 촉매로 하여 수소를 불어넣어 수소를 붙여주는 수소첨가반응을 통하여 포화지방산으로 변한다.
이런 과정에서 경화유 속에 중금속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Dane A. Roubos 박사는 주장한다. http://www.drcranton.com/nutrition/margarin.htm
포화지방산과 뇌
Carol Greenwood박사는 포화지방산을 먹은 쥐가 그렇지 않은 쥐 보다 학습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인슐린저항도 높이는 것도 발견했다. Richard Mayeux는 포화지방산을 많이 먹은 사람이 파킨슨병에 걸릴 확률이 5 배 높다고 하였다.
Fred Rohe는 수소첨가 유지의 분자 구조가 플라스틱 분자의 구조와 같다고 하여 마가린과 같은 소소첨가 유지를 '플라스틱 식품'이라고 한다.
트랜스 지방산의 작용
1, 필수 지방산의 활동 저해
트랜스 지방산은 필수지방산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소모하고, 각종 영양소나 효소에 흡착하여 무익한 성분으로 만들어 버리고 과다한 노폐물을 만든다.
필수지방산은 몸에서 그대로 이용되지 않고 각 세포가 요구하는 용도에 맞게 알파 리놀렌 산은 DHA, EPA로, 리놀산은 감마 리놀렌산, 아라키돈산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사용된다. 그런데, 트랜스 지방산이 이런 화학반응에 필요한 효소들을 불활성화 시켜서 인체내에 필요한 물질의 생성을 막는다. 아토피 피부염은 감마 리놀렌산이 부족하여 생긴다. 리놀산에서 감마 리놀렌산으로 되는 효소의 활성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오메가-3 지방산 파괴
불포화 지방산 중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오메가-6 의 2 개보다 많은 3 개의 이중결합을 갖고 있으므로 알파 리놀렌산은 트랜스 지방으로 바뀔 확률이 더 크다. 현대인의 식단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함량은 16세기의 20분의 1 수준이다.
3, 세포막 왜곡
세포막은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세포막의 통로를 이용하여 선택적 투과라는 메카니즘을 갖고 있다.
트랜스 지방산이 세포막에 끼어들어 있으면 세포막의 강도가 약해지고 유연성이 떨어지며 선택적 투과에 혼란이 온다. 이것이 면역기능의 저하를 초래한다.
4, 뇌세포 교란
뇌세포는 포도당을 연료로 사용하며 전체 에너지의 절반 가량을 소모하므로 노폐물과 유해물질도 많이 생성되는데, 트랜스 지방산으로 구성된 세포막은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하므로 '만성 피로 증후군'이 유발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한 조제유를 먹은 아동이 모유를 먹은 아동에 비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에의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트랜스 지방산이 뇌세포의 DHA자리를 강점함으로써 뉴런의 기능에 장애를 준다고 한다. (Lipids 1994;29:4:251-258)
5, 생리활성물질의 교란
트랜스지방산은 비정상적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저해하거나 비정상적인 프로스타글란든을 생성하게 한다. 위궤양, 알레르기, 아토피, 심혈관 질환 등에 관여한다. (John R. Vane)
6, 심장병 유발
트랜스지방산은 체내의 오메가-3 지방산의 활동을 방해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을 올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또한 곧은 막대 모양의 트랜스지방산이 직접 혈관 내벽을 공격한다.(생로병사의 비밀2004,11,30)
7, 당뇨병 유발
트랜스지방산의 섭취로 인하여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서 인슐린 분비세포와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을 봉쇄하여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을 유발한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을 교란시켜 인슐린의 메세지를 세포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의 도움을 못 받는 결과로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이 유발된다.
8, 암
Otto H. Warburg박사는 세포내 산소 부족이 암의 원인이 되는 기전을 발표하여 노벨상을 받았다. 트랜스지방산은 체내의 필수지방산의 산소가 부족하게 하요 암세포 성장의 환경을 만든다. 오메가-3지방산으로 암이 치료되는 경우가 있다.
감자튀김
우리나라 감자튀김과 포테이토칩 업계는 트랜스지방산의 유해성 논란문제를 무마하기 위하여 acrylamide를 내세웠다. acrylamide는 감자가 고온에 노출될 때 특정 단백질과 당 성분이 반응하여 생기는 발암물질이다. 미국의 업계들은 동물성 지방 문제를 내세웠다.
튀겨야 맛있는가?
이마무라 고이치가 쓴 '어린이를 위한 올바른 식생활'을 보면 BOVUC (bad oil & vicious cycle 현상)이라는 말을 썼다. 나쁜 지방은 나쁜 지방을 부른다는 뜻이다. 트랜스지방을 섭취하면 체내에 필수지방산 부족을 초래하여 고지방식품을 탐닉하게 만든다.
식품첨가물
Methyl anthranilate가 포도향을 내는 것이 최초로 발견된 것이 향료 사업의 시초였다. 그 후 William H. Perkins가 coal-tar를 원료로 아닐린 염료를 합성한 것이 인공색소의 시초였다. 그 외에 보존료, 조미료, 유화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있다. 이런 첨가물의 원료는 산업기밀이라고 해서 비밀에 쌓여 있다.
식품의 수분함량이 높으면 맛이 좋지만 보존성이 떨어진다. 출시일정에 쫒기는 개발담당자가 극한상황에 도달할 때 보존료를 사용하고 제품에 표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우리나라에 시럽제의 처방이 연간 천 억원 대에 달한다. 시럽에는 향료, 색소, 보존제, 안정제, 유화제 등이 함유되어 있다. 한 번 진료에 1-3종의 물약을 처방받을 때 어린이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진정한 웰빙
슬로푸드협회의 arlo Petrini회장은 노아의 방주 프로젝트를 만들어 현대인의 식생활의 대홍수에서 사람을 구해야 한다고 한다.
진정한 웰빙은 건전한 소비에서 시작된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부총장 윤은기 박사는 '진정한 시(時)테크는 빠르게 움직일 때냐 느리게 움직일 때냐 인지를 결정하여 행동하는 기술이다. 직장에서는 빠르게, 즐길 때는 느리게 하는 슬로우 문화를 즐겨야 하는데, 식생활 문화가 바로 슬로우 문화이다'리고 한다.
진정한 웰빙은 핼스테크이다.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 국일미디어: 정가 : 11,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