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조선에 대한 청의 내정 간섭이 심해져 갔다. 그리고 일본으로부터 차관을 들여오는 데 실패하면서 급진 개화파의 정치적 입지가 좁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진 개화파는 청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주적 독립 국가를 건설하려고 하였다. 급진 개화파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고려해 보고 최선의 방법을 강구하였다.” 이처럼 급진 개화파의 의도를 고려하며 갑신정변이 일어난 이유를 설명한다.
(나) “급진 개화파는 조급하고 의욕이 넘치는 급진적 성향의 사상가들이었다. 급진적 성향의 젊은이들은 대체로 정변과 같은 정치적 비상수단도 불사한다.” 이처럼 급진 개화파의 성향을 토대로 갑신정변이 일어난 이유를 설명한다. |
ㄱ. (가) - 역사적 상황과 역사적 행위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어떤 행위를 하게 된 합리적 이유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춘다. ㄴ. (가) - “루이 14세는 허영심이 많은 왕이었다. 허영심이 많은 왕은 대개 화려한 궁전을 건축하거나 주변국가를 침략한다.”라고 설명하는 방식이다. ㄷ. (나) - 역사적 행동은 주로 역사적 행위자의 의식적인 목적이나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목적론적 설명이다. ㄹ. (나) - 인간의 가치관이나 태도 혹은 성격적 특징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가정함으로써, 인간의 역사적 행위를 지나치게 도식화하여 설명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의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2.5점] [2013-2기출]
<보기> ㄱ. 중학교 ‘역사’ 과목은 내용 체계에서 한국사 영역과 세계사 영역의 구분 없이 단원별로 통합하여 구성함으로써 우리나라와 세계의 역사를 상호 관련시켜 종합적,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ㄴ.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은 정치사와 문화사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ㄷ.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과목은 동아시아 사회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크게 몇 개의 시기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몇 개의 주제를 두어 지역 전체를 비교, 조망하도록 구성한다. ㄹ. 고등학교 ‘세계사’ 과목의 조직 원리 중 하나는 인류 역사가 궁극적으로 하나의 세계로 통합되어 가는 역사라는 관점에서 ‘지역세계’ 사이의 상호 관계를 조망하는 것이다. |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3. 밑줄 친 ‘그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013-3기출]
역사 교육에서 역사 서술에 대한 논의는 학생의 역사 이해와 관련하여 중요하다. 화이트(Hayden White)는 역사 서술에서 서술의 형식인 서사(narrative)가 서술의 내용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사건 자체는 어떤 줄거리도, 어떤 이야기도 제공하지 않는다. 동일한 사건으로 여러 종류의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는 사실이 이를 잘 보여 준다. 예컨대 ‘왕의 죽음’이란 사건에 대해 각각 시작, 종결, 이행의 모티브를 부과하면 각기 서로 다른 세 종류의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고 본다. 그는 서술 대상으로서 과거의 의미는 서사의 특징적 요소인 ‘이야기를 꾸미는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역사가가 역사 서술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는 비유적 의미를 가진다고 하였다. |
ㄱ. 역사 서술에서 은유(metaphor), 환유(metonymy) 등과 같은 기법이 활용된다고 하였다. ㄴ. 서사는 역사적 사실의 증거를 통해 ‘발견’되며 역사적 상상력을 약화시킨다고 하였다. ㄷ. 서사는 역사적 사건들을 실제대로 정확하게 묘사하여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여 준다고 하였다. ㄹ. 서사는 역사가가 역사적 사실에 부여하는 것이며, 역사적 사실 자체에 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4. (가)∼(라)의 수업 계획을 실행하려는 교사의 수업 방법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013-4기출]
(가) 조선 후기의 인문지리지를 활용하여 임진왜란 이후 경상도 지역의 인물과 풍속 등을 중심으로 지역사를 탐구하도록 한다. (나) ‘15∼16세기의 세계’라는 주제로 유럽 중심의 세계사 관점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다) 통일 신라 말의 한 인물과 관련한 자료에 기초하여 그의 생각과 행적을 써 보도록 한다. (라) 추체험을 통해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
ㄱ. (가) - 경상도지리지(慶尙道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을 주(主) 사료로 활용하여 사료 학습을 실시하도록 한다. ㄴ. (나) - 명(明)의 영락제, 오스만 제국의 술레이만 1세 재위시기의 발전상을 동시대 유럽의 국가들과 비교하도록 한다. ㄷ. (다) - 계원필경, 삼국사기 등의 자료를 토대로 최치원의 전기(傳記)를 작성하도록 한다. ㄹ. (라) - 학생들을 모둠으로 나누어 ‘양반의 생활’, ‘중인의 생활’, ‘상민의 생활’, ‘천민의 생활’이란 소주제로 연극을 구성하는 극화 수업을 실시하도록 한다. |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5. <박 교사의 수업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013-5기출]
<박 교사의 수업 계획> ◦ 단원 설정 :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동서 교역로의 발달 ◦ 학습 목표 - 초원길, 비단길, 바닷길 등 동서 교역로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서 교역로를 통해 전래된 다양한 문물을 열거할 수 있다. - 교역로를 통한 동서 교역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 내용 - 세계 지도를 통해 세 교역로의 위치를 보여 준다. - 각 교역로가 발달한 배경을 설명한다. - 각 교역로를 주로 이용한 사람들과 대표적인 교역품을 설명한다. - 각 교역로를 통한 동서 교역의 결과를 설명한다. |
ㄱ. 로마가 비단을 수입하기 위해 파르티아를 통해 한(漢)과 교역을 하였다는 사실을 수업 내용에 포함시킨다. ㄴ. 원(元)을 여행한 마르코 폴로와 이븐 바투타가 역참제에 대한 기록을 남겼다는 사실을 수업 내용에 포함시킨다. ㄷ. 동반구 내 지역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각 지역에 변화를 가져온다고 말한 벤틀리(J. Bentley)의 주장이 수업 계획에 반영되었다. ㄹ. 국가 단위로 사건들을 설명함으로써 한 국가가 세계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 데에는 그 국가의 내재적인 발전 요인이 작용했다는 주장이 수업 계획에 반영되었다. |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6. (가), (나)와 같이 주장한 역사가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1.5점][2013-6기출]
(가) 옛 사람이 이르기를 나라는 멸할 수 있으나 역사는 멸 할 수 없다고 하였으니 그것은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의 형체는 허물어졌으나 정신은 홀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인가? …… 정신이 보존 되어 멸하지 아니하면 형체는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 오늘날 우리 민족 모두가 우리 조상의 피로써 골육을 삼고 우리 조상의 혼으로 영각(靈覺)을 삼고 있으며 우리 조상은 신성한 교화가 있고 신성한 정법(政法)이 있고 신성한 문사(文事)와 무공(武功)이 있다. (나) 조선사 연구는 바로 과거의 역사적, 사회적 발전의 변동 과정을 구체적으로, 현실적으로 구명하는 동시에 그 실천적 동향을 이론화하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다. 그것은 인류 사회의 일반적 운동 법칙으로서 사적 변증법에 의해 그 민족 생활의 계급적 제 관계와 아울러 사회 체제의 역사적 변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다시 그 법칙성을 일반적으로 추상화(抽象化)하는 것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
<보기> ㄱ. (가) - 의열단의 요청으로 ‘조선 혁명 선언’을 작성하였다. ㄴ. (가) - 한국독립운동지혈사(韓國獨立運動之血史)를 저술하였다. ㄷ. (나) - 식민 사학이 강조하는 봉건 사회 부재론을 비판하였다. ㄹ. (나) - 진단학회를 설립하고 개별 사실의 엄격한 고증을 추구하였다. |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7. 김 교사와 이 교사의 수업 내용에 따른 수업 활동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013-7기출]
김 교사: 환곡은 원래 가난한 백성에게 양식을 빌려주는 제도인데, 19세기에 부족한 재정을 보충하는 세금으로 바뀌었어요. 관아에서는 곡식을 받지 않으려는 백성들에게도 강제로 빌려주기도 하고, 돌려받을 때는 이자를 많이 거두는 등 온갖 부정한 방법으로 백성들을 수탈했지요. 그래서 백성들의 생활은 더 어려워졌어요. …… 만약 여러분이 이 시대에 태어난 백성이라면 어땠을까요? 이런 상황에 처한 백성이라고 가정하고 글을 써 보세요. 이 교사: 조선 후기에는 토지 제도 개혁을 주장한 이들과 상공업 육성을 강조하는 이들이 나타났습니다. 토지 제도 개혁을 주장한 이들에는 유형원, 정약용 등이 있고, 상공업 육성을 강조한 이들에는 박지원, 박제가 등이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사료를 통해 이들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 이처럼 조선 후기에는 토지 제도 개혁과 상공업 육성을 통해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하는 사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런 사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보기> ㄱ. 김 교사-학생들에게 환곡 운영의 문란 사례로 황구첨정 (黃口簽丁)을 조사하게 한다. ㄴ. 김 교사-학생들에게 ‘역사적 인물이 되어 글쓰기’를 통해 조선 후기 상황과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게 한다. ㄷ. 이 교사-학생들에게 반계수록과 북학의에 수록된 내용을 비교하게 한다. ㄹ. 이 교사-학생들에게 실학자들의 주장을 제시한 후 공통적인 특성을 토대로 실학의 개념을 추출하게 한다. |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8. 다음은 김 교사의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점] [2013-8기출]
수업주제 |
고구려의 대외 발전 |
학습목표 |
- 고구려가 대외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를 알 수 있는 근거를 열거 할 수 있다. |
도 입 |
- 전시 학습내용 확인 - 학습목표 제시 |
전 개 |
- 컴퓨터와 프로젝션 TV를 통해 무용총 수렵도를 비롯한 고구려의 ㉠ 고분 벽화를 보여 주면서 고구려가 강력한 군사력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한다. - ㉡ 광개토대왕릉비 사진을 보여 주고 ㉢ “비석이 어느 왕 때 만들어졌을까요?”라고 제작 시기를 확인하는 질문을 한다. - 광개토대왕릉비에 새겨진 내용을 통해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를 설명한다. - ㉣ 경주 호우총에서 발견된 그릇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호우명 그릇에 새겨진 글자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하여 학생들의 답변을 끌어낸다. - 학생들의 답을 토대로 광개토대왕이나 장수왕때 고구려가 신라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
정리 및 평가 |
- 학습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 ㉤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
① ㉠ - 자료 분류상 2차 자료와 체험 자료에 속하는 교재이다.
② ㉡ - 고구려 영토가 아산만에서 영일만까지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기록이 들어 있다.
③ ㉢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각도에서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유형의 질문이다.
④ ㉣ - 장수왕이 신라의 영토를 점령하였다는 내용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
⑤ ㉤ - 고구려의 대외 발전과 신라와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피드백하려는 평가이다.
9. 중학교 역사 시험에서 (가)의 평가 문항에 대한 문항 분석 결과가 (나)처럼 나타났다고 할 때,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5점] [2013-9기출]
ㄱ. 신문 형식의 만들기 학습 상황을 소재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ㄴ. ④번과 ⑤번은 ‘오답지 매력도’보다 더 높은 반응을 보인 답지이다. ㄷ. 역사적 사실 간의 종적, 횡적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ㄹ. 위의 역사 시험에서 점수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의 정답률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0.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10기출]
학교나 교실 현장에 관심을 가지는 ㉠ 현장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 방법이 활용되었다. 현장 연구가 진척되면서 근래에는 ㉡ 양적 연구 방법보다 ㉢ 질적 연구 방법을 선호 하거나 두 방법을 혼용하는 연구자가 늘고 있다. 역사 교육의 분야에서도 다양한 현장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그중에는 역사 교사의 전문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도 있었다. 연구자들은 주로 역사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현장에 관심을 가졌다. 이들은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이 어떻게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으로 바뀌는지 밝히고, 교수 내용지식이 교사의 전문성을 보여 주는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 역사 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 수업에 어떻게 반영 되는지를 밝히기도 하였다. |
① ㉠ - 새로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수업 방법을 구안하거나 이를 수업 현장에 적용하는 실천적 연구이다.
② ㉡ - 자연주의 연구 방법이라고도 하며 연구자가 교사와 면담하여 얻은 자료를 해석해서 교육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③ ㉢ - 행동주의 연구 방법이라고도 하며 연구자가 수업 현장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계 처리하여 교육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④ ㉣ - 제7차 교육과정 시기에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사회에 세계사가, 중학교 2학년과 3학년에 국사가 편성되어 있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⑤ ㉤ - 역사 교과에 대한 지식, 역사 교사의 가치관과 성향, 학생에 대한 이해와 태도 등이 포함된다.
11. (가), (나)에 해당하는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013-11기출]
(가) 그 나라 동쪽에는 큰 굴이 있는데, 수혈(隧穴)이라 부른다. 10월에는 온 나라 사람들이 크게 모여 수신(隧神)을 맞이하고 나라의 동쪽 위에 모시어 제사를 지냈다. (나) (부인이) 질투하는 것을 더욱 미워하여 죽이고 나서 그 시체를 나라의 남산 위에 버려서 썩게 한다. 여자 집에서 (시체를) 가져가려면 소와 말을 바쳐야 내어 준다. - 삼국지 - |
<보기> ㄱ. (가) - 압록강 일대에 돌무지무덤을 축조하였다. ㄴ. (가) - 읍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그 대가로 노비[生口], 소, 말을 변상하였다. ㄷ. (나) - 국왕 의라는 서진(西晋)의 도움을 받아 선비족을 물리치고 나라를 부흥시켰다. ㄹ. (나) - 시체를 가매장한 후 썩으면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하였고, 온 가족들의 뼈를 한 곽 속에 넣어 두었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2. 백제왕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12기출]
(가)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여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신라와 연합하여 한강 유역을 수복하였으나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나) 고구려를 격파하여 백제의 위세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렸다. 동진(東晋)과 교섭을 하였으며, 진동장군 영낙랑 태수(鎭東將軍領樂浪太守)로 책봉되었다. (다) 22담로를 설치하여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1971년 발굴된 그의 무덤을 통해 백제가 양(梁), 왜(倭)와 활발하게 교류하였음을 알 수 있다. |
① (가) - 겸익을 등용하여 계율종을 보급하였다.
② (가) - 양(梁)으로부터 모시박사(毛詩博士)와 공장(工匠)․화사 (畵師) 등을 제공받았다.
③ (나) - 16관등을 제정하고 등급에 따라 복색을 정하였다.
④ (나) - 박사 고흥을 등용하여 역사서인 서기를 편찬하게 하였다.
⑤ (다) - 오경박사 단양이와 고안무를 왜(倭)에 파견하였다.
13. 다음에 제시된 왕의 재위 기간에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013-13기출]
◦ 상대등 김사인이 해마다 재이(災異)가 자주 나타나는 것을 이유로 상소하여 시정의 득실을 강하게 비판하니 왕이 기꺼이 받아들였다. ◦ 중시를 시중이라 개칭하고 국학에 제업박사(諸業博士)와 조교를 두었다. - 삼국사기- |
ㄱ. 독서삼품과를 설치해 관리를 선발하였다. ㄴ. 불국사와 석불사(석굴암)를 창건하였다. ㄷ. 주․군․현의 고유 지명을 중국식 이름으로 바꾸었다. ㄹ. 녹읍을 없애고 매년 조(租)를 주되 차등을 두었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4. (가)~(마)는 후삼국 시대의 중요한 전투 지역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14기출]
① 고려군이 (가) 지역에서 승리하자 웅진 이북의 30여 성이 항복하였다.
② 고려군이 (나) 지역에서 승리하자 신라 동쪽 연해의 일부 주․군이 귀부하였다.
③ 고려군은 (다) 지역에서 신검이 이끄는 후백제군에 큰 승리를 거두었다.
④ 고려군은 (라) 지역에서 김선평 등 지역 호족들의 도움을 받아 승리하였다.
⑤ 왕건은 (마) 지역을 점령하여 후백제를 압박할 수 있었다.
15.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15기출]
고려 시대 수공업은 관청 수공업, 所 수공업, 민간 수공업, 사원 수공업의 네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관청 수공업은 다시 중앙 관청 수공업과 지방 관청 수공업으로 나뉜다. 중앙 관청 수공업장에서는 군수품과 국가 행사나 왕실에 필요한 물품을 생산하였다. 중앙에 설치된 수공업 담당 부서는 10여 곳에 달했으며, ㉠ 여기에 소속된 工匠은 각각의 전문 기술을 지니고 있었다. 지방 관청 수공업장에서는 ㉡ 중앙 관청에 제공할 공물을 위한 것과 ㉢지방 관청 자체의 수요를 위한 것 등 두 종류의 물품을 생산하였다. ㉣ 所 수공업자들이 만든 생산품의 질은 민간 수공업자들이 만든 물품보다 우수하였다. ㉤ 사원 수공 업장에는 승려 장인 등이 소속되어 물품을 제작하였다. |
① ㉠은 전시과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② ㉡은 정기적인 상공과 부정기적인 별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은 공해전에서 필요한 경비를 조달하였다.
④ ㉣ 중에는 소금이나 미역, 생강이나 차를 생산하는 곳이 있다.
⑤ ㉤에서는 사원에서 사용하는 물품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팔 물품도 만들었다.
16. (가)∼(라)는 거란 및 여진에 대한 인식이나 정책을 보여 주는 사료들이다.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2.5점] [2013-16기출]
(가) 金新破遼 遣使請結爲兄弟 大臣極言不可 至欲斬其使者 (나) 契丹是禽獸之國 風俗不同 言語亦異 衣冠制度 愼勿效焉 (다) 我國家 統三以來四十七年 士卒未得安枕 糧餉未免糜費者 以西北隣於戎狄 而防戍之所多也 (라) 今上嗣位 …… 乃命守司徒中書侍郞平章事尹瓘爲行營大 元帥 知樞密院事翰林學士承旨吳延寵爲副元帥 率精兵三十萬 俾專征討 -『고려사』- |
① (가) - (나) - (다) - (라)
② (나) - (가) - (다) - (라)
③ (나) - (다) - (라) - (가)
④ (다) - (나) - (라) - (가)
⑤ (다) - (라) - (나) - (가)
17. 다음에 제시된 왕의 재위 기간에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1.5점] [2013-17기출]
◦ 성균관을 다시 짓고 이색을 成均大司成으로 임명했다. 성균관의 학생 수를 늘리고 정몽주와 이숭인 등을 성균관의 敎官으로 겸직하게 했다. ◦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다. …… 권세가가 빼앗은 田民을 본래의 주인에게 돌려주므로 사람들이 기뻐하였다. -『고려사』- |
① 정치도감을 설치하여 폐정을 개혁하였다.
② 사림원을 설치하여 왕명 출납을 맡게 하였다.
③ 화통도감을 설치하여 화약 무기를 개발하였다.
④ 녹과전제를 처음 제정하여 관료들의 녹봉을 보충해 주었다.
⑤ 원(元)의 압력으로 만들어진 관제를 혁파하고, 문종 때의 관제로 복구하였다.
18. 다음은 어느 인물의 연보를 정리한 것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18기출]
1362년 과거에 합격함. 1363년 忠州牧 司錄에 임명됨. 1375년 羅州로 귀양감. 1389년 ㉠전제 개혁을 청함. 1393년 判三司事가 됨. 陣圖를 가르칠 것을 건의함. 1394년 ㉡판의흥삼군부사(判義興三軍府事)가 됨. 1394년 ㉢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을 지음. 1395년 판삼사사로서 인왕산 등을 답사하고 도성의 성터를 정함. 1397년 ㉣명(明)의 문서에서 ‘조선의 화근(禍根)’이라고 지목됨. 1398년 ㉤죽임을 당함. |
① ㉠의 주장은 훗날 과전법 제정으로 실현되었다.
② ㉡에 임명된 후 사병 혁파를 추진하여 삼군부 아래의 중앙군을 10사로 만들었다.
③ ㉢은 조선 왕조의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의 편찬에 영향을 주었다.
④ ㉣은 명(明)이 그를 요동 정벌 운동의 주모자로 파악했음을 보여 준다.
⑤ ㉤은 제1차 왕자의 난 때 일어났다.
19. 밑줄 친 ‘한 편의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013-19기출]
이제 우리 임금은 …… 五方의 풍토가 다르니, 심고 가꾸는 법도 각기 그 마땅함이 있어, 옛 글과 전부 같을 수는 없다고 하시고, 각도 감사에게 명령하시어 여러 고을의 老農을 찾아 농사 경험을 모두 듣게 하고, 신하 鄭招와 卞孝文에게 …… 그 중복된 것을 버리고 절실히 필요한 것만을 뽑아 한 편의 책으로 엮으라고 하셨다. |
<보기> ㄱ. 우리의 독자적인 농법을 정리하였다. ㄴ. 농업과 임업, 축산과 양잠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ㄷ. 중국의 제민요술(齊民要術) 등을 참조하여 편찬하였다. ㄹ. 중국 강남 지방에서 발전한 쌀농사 중심의 농법을 소개하였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0. 김 교사는 다음 교수․학습 지도안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다.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3-20기출]
① ㉠ - 대표적인 인물로 유몽인과 이수광이 있었다고 언급한다.
② ㉡ - 안정복의 동사강목에서 서학 관련 내용을 발췌하여 보여 준다.
③ ㉢ - 김대건이 조선인 최초로 신부가 되어 돌아온 후 교인 조직을 구성하였다고 강조한다.
④ ㉣ - 순조 때 안동 김씨 세력이 남인을 탄압한 것이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⑤ ㉤ - 프랑스군이 강화도를 침략하였다가 정족산성에서 패배한 후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였다는 사실을 소개한다.
21. 다음 보고서가 작성된 당시에 볼 수 있었을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5점][2013-21기출]
외무대신께 재조선 일본국특명전권공사가 보고합니다. 올해 2월에 철도 계약이 거의 체결되기 직전에 이르렀다가 외부대신이 사임하는 바람에 진척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러시아가 절영도 석탄 창고 부지의 조차를 요구하는 일이 터졌고, 독립협회는 이를 배척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본관은 이 기회에 경부선 철도 부설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여 협상 재개를 요청하였습니다. …… 이토 히로부미 후작이 청(淸)을 방문하였다가 이곳으로 오신다고 하기에 이 기회를 이용하여 타결 짓는 것이 좋겠다고 한국정부에 요청하였습니다. 외부대신 서리 박제순도 이에 찬성하였습니다. 겨우 협상을 끝내고 이토 후작이 인천을 출발하는 날, 정식 조인하였습니다. |
① 대한매일신보의 논설을 읽고 있는 학생
② 서울에서 인천으로 전보를 보내고 있는 상인
③ 국문연구소에서 국어 문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
④ 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하여 성금을 내고 있는 시민
⑤ 삼림법 규정에 따라 임야 소유 신고서를 작성하는 농민
22.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5점][2013-22기출]
(가) 당국은 일시동인(一視同仁)의 뜻을 받들어 민복을 증진하고, 특히 교육에서는 ‘교육에 관한 칙어’에 따라 일본 정신의 배양에 노력해 왔다. 이제 새로 조선교육령을 개정하여 보통 교육의 경우 국어를 상용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구별을 철폐하고 …… 내선인(內鮮人)의 구별 없이 소학교령, 중학교령, 고등여학교령에 의하여 교육하도록 한다. (나) 임시 교육 조사 위원회를 설치하고, 그 결의에 의하여 개정 안을 만들었다. 개정안에서는 처음으로 대학 교육과 사범 교육 기관 설치를 허용하였다. …… 그리고 일찍이 계획했던 공립 보통학교 400개 교의 증설은 내년도에 완성될 것이다. (다) 이번 교육 제도 개정에 있어서 특히 유의한 것은 황국 신민의 의무를 다하도록 하는 것이다. …… 중등학교에 직업과(職業科) 또는 실업과(實業科)를 설치하여 주요 산업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고 생산 증강에도 기여하도록 한다. 국민학교의 수업 연한은 앞으로도 6년으로 한다. |
① (가) 조치로 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이 6년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② (가) 조치를 취한 총독은 헌병경찰제를 폐지하고 보통경찰제를 실시하였다.
③ (나) 조치와 함께 학교와 관공서에서 한국어 사용이 금지되었다.
④ (다) 조치는 창씨개명이 실시된 후에 취해졌다.
⑤ (나) - (다) - (가)의 순서로 발표되었다.
23. 밑줄 친 ‘이 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23기출]
좌우 대립 중에 온건하게 대처한 것은 다행이지만 조직 세력이 이리저리 떨어져 가고 보니 이 당은 요즘 그 세력이 옛날에 미치지 못하게 되었다. …… 조국과 민족의 전도(前途)를 우려하고 통일․자주․민주 달성만을 염원하는 까닭에 반탁의 선두에도 섰었고 미․소 공위에 참가를 거절하기도 하였다. 또 남북 협상에 참가도 하였으나 현실과는 거리가 멀었고, 기대하던 이념의 실현은 수포로 돌아갔다. 오늘날 이 당을 두고 시비를 판별하려는 세력이 없는 것도 현재 실정이 이러하기 때문일 것이다. …… 책사 진용을 살펴보면 조완구, 엄항섭 등이 확고부동하게 당수(黨首)를 받들고 있다. - 「○○일보」- |
① 좌우 합작 위원회에 가담하여 합작 7원칙을 발표하였다.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여당 역할을 하면서 항일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독립 운동 역량을 결집하기 위하여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을 만들었다.
④ 지청천을 중심으로 한국 독립군을 조직하여 쌍성보에서 일본군을 물리쳤다.
⑤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담의 합의 사항이 발표되자 민주주의 민족 전선을 구성하였다.
24. 다음 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24기출]
종전의 통화를 10분의 1로 환가하여 원 단위로 변경하는 법적 절차가 취해졌다. 비밀리에 개회된 최고회의는 …… 재정위원의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심의하여 이 법을 통과시켰다. 전 국민은 새로 공포되는 법에 따라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1원권, 5원권, 10원권, 50원권, 100원권, 500원권을 사용하게 되었다. 액면 50환 이하의 구화폐는 잠시 병용되지만 그 밖의 구화폐는 무효가 된다. 구화폐는 금융 기관에 예입 신고해야하며, 규정에 따라 10대 1의 비율로 새로운 ‘원’ 표시 화폐로 교환된다. |
① 경제 개발에 필요한 산업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② 저유가, 저금리, 달러 가치 하락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이었다.
③ 브라운 각서 체결을 계기로 도입된 차관을 관리하고자 시행되었다.
④ 석유 파동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자 이에 대처하기 위해 발표되었다.
⑤ 미국의 무상 원조로 증가한 대충 자금을 관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었다.
25. (가)~(마)는 중국 역대 왕조의 토지 제도에 관한 글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5점][2013-25기출]
(가) 方里而井 井九百畝 其中爲公田 八家皆私百畝 同養公田 公事畢 然後敢治私事 (나) 今更名天下田曰王田 奴婢曰私屬 皆不得賣買 其男口不盈 八而田過一井者 分餘田予九族鄰里鄕黨 故無田今當受田者 如制度 (다) 以任峻爲典農中郞將 募百姓屯田許下 得穀百萬斛 郡國列 置田官 數年之中 所在積粟 倉廩皆滿 (라) 男子一人占田七十畝 女子三十畝 其外丁男課田五十畝 丁女二十畝 次丁男半之 女則不課 (마) 凡給田之制有差 丁男中男以一頃 …… 凡田分爲二等 一曰永業 一曰口分 丁之田 二爲永業 八爲口分 |
① (가)는 왕망(王莽)이 본받고자 한 제도이다.
② (나)는 삼국 통일의 재정적 기반이 되었다.
③ (다)는 북위(北魏)에서 삼장제(三長制)와 함께 시행되었다.
④ (라)는 양세법과 더불어 실시되었다.
⑤ (마)를 시행하기 위하여 이갑제를 실시하고 어린도책을 만들었다.
26.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1.5점][2013-26기출]
(가) 정위(廷尉) 이사(李斯)가 “周의 文王과 武王이 同姓의 자제를 많이 봉하였으나, 그 뒤 소원해져 서로 원수처럼 치고받고 싸웠습니다. 제후도 서로 공격하여 죽이는데, 周 천자는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 ”라고 의논하여 말하였다. 시황(始皇)은 “천하가 다 같이 쉬지 않고 싸우는 것은 후(侯)와 王이 있기 때문이다. 종묘(宗廟)에 기대어 천하가 처음으로 안정되었는데 또 다시 國을 세우는 것은 전란을 야기하는 것이니, 안녕을 구한들 어찌 어렵지 않겠는가. 정위(廷尉)의 의논이 옳다.”라고 하고는, 천하를 36郡으로 나누고, 郡에 수·위감(守ㆍ尉․監)을 두었다. (나) 漢이 건국된 초기여서 해내(海內)가 새로 안정되고 同姓이 매우 적었다. 秦이 고립되어 망한 사실을 교훈 삼아 강토를 나누어 2등급의 작위(爵位)를 세웠다. 공신으로 侯가 된 자는 백여 읍(邑)이 있었고, 王의 자제를 존중하여 크게 9國을 열었다. |
<보기> ㄱ. (가)는 전국적으로 군현제를 시행한 사실을 가리킨다. ㄴ. (가)는 오초칠국(吳楚七國)의 난이 일어나는 원인이 되었다. ㄷ. (나)는 팔왕(八王)의 난이 일어나는 원인이 되었다. ㄹ. (나)에 언급된 제후국들은 한(漢) 무제의 추은령(推恩令)으로 세력이 약화되었다. |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27. 다음은 호죠 마사코(北條政子)의 연설이다.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5점][2013-27기출]
“㉠ 조정으로부터 줄곧 차별받고 착취당해 온 ㉡ 무사들을 현재의 지위로 끌어올린 자가 누구인가. ㉢ 요리토모가 아닌가. ㉣ 지금이야말로 죽은 요리토모의 은혜에 보답해야 할 때다. 만일 조정을 따르려는 자가 있다면 만류하지는 않겠다. 다만 ㉤ 교토로 향할 때는 먼저 나를 죽이고 가라.” |
① ㉠ - 당시 조선과 사신을 교환하고 있었다.
② ㉡ - 당시 산킨코타이(參勤交代) 등을 통해 통제받고 있었다.
③ ㉢ - 전국 시대의 분열을 종식시키고 일본을 통일하였다.
④ ㉣ - 가마쿠라 막부 초기로 혼란에 처해 있었다.
⑤ ㉤ -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막부를 연 곳이다.
28.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013-28기출]
조정이 ㉠고도(故都)에 있을 때 실로 ㉡동남 지역의 재부(財富)에 의존하였는데, 오중(吳中) 지역이 또 동남의 근간이다. ㉢‘소주(蘇州)ㆍ상주(常州)가 풍년이 들면 천하가 풍족하다.’고 하였다. …… 천자가 ㉣임안(臨安)에 머무르고부터 행정ㆍ재정ㆍ군정 및 사방의 조세 운송, 역참, 군대 이동, 상인의 물류 이동이 이 길[분우갑]을 통한다. 천하의 열 가운데 일곱을 차지하니, 그 관계된 바가 어찌 더욱 중요하지 않겠는가. |
<보기> ㄱ. ㉠ - 와자(瓦子) 또는 와사(瓦舍)로 불리는 오락 시설이 밀집된 구역이 여러 군데 있었다. ㄴ. ㉡ - 일조편법을 통해 국가 재정에 충당되었다. ㄷ. ㉢ - 우전(圩田) 혹은 위전(圍田)이라 불리는 농지의 개간이 뒷받침이 되었다. ㄹ. ㉣ -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의 배경이 되는 도시이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9. 밑줄 친 ‘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29기출]
오아시스 정주민들의 생업은 농업이지만, 생계를 위해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 중에는 실크로드 교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모은 사람도 생겨났다. 특히 사마르칸트를 중심으로 활동한 이들은 이미 4~5세기 무렵부터 중앙유라시아 육상 교통로의 각지에 거류지를 만들고 동서 무역을 주도하였다. 구당서(舊唐書)에는 이들이 “아들을 낳으면 입 안에 꿀[石蜜]을 넣어 주고 손바닥에는 풀[明膠]을 쥐어 주어, 커서 입은 늘 달콤한 말을 하고 손은 접착제처럼 돈이 달라붙기를 기원한다. …… 남자는 스무 살이 되면 멀리 이웃 나라로 떠나는데 중국에 오기도 한다. 이익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가리지 않는다.”라고 적고 있다. 즉 이들은 몽골, 중국, 서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이익이 남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갔다. |
① 중국에서 서호(西胡), 상호(商胡) 등으로 불렸다.
② 몽골 문자 등의 모델이 된 문자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③ 투르크계 유목 국가에서 관리 또는 사신으로 중용되었다.
④ 자신들의 종교인 조로아스터교 외에도 마니교를 숭배하였다.
⑤ 위구르 상인의 뒤를 이어 중앙유라시아에서 동서 교역을 장악하였다.
30.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30기출]
官軍이 流賊을 토벌하지 못하고, 檀君 3977年(1644) 北京城이 함락되고 ㉠ 毅宗[崇禎帝]이 스스로 목을 매어 순국하였다. 이에 明의 장군 ㉡ 吳三桂가 東北에서 발흥하는 滿洲族 愛新覺羅氏의 지원을 얻어 ㉢ 李自成을 토벌하였다. 그러나 ㉣ 滿洲人이 마침내 明 황실을 대신하여 支那를 차지하였으니 이는 앞문에서는 호랑이를 물리치고 뒷문에서는 사자를 받아들인 격이다. 결국 明이 멸망하였으니 무릇 17대 277년간 존립하였다. 이후 19년간 ㉤ 明 황실의 유족이 남방에서 帝號를 칭함이 3대에 이르렀으므로 혹자는 明朝의 통치 연간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 兪鈺兼, 東洋史敎科書(1908) - |
① ㉠ - 환관을 광세사(鑛稅使)로 전국에 파견하여 민변(民變)까지 초래하였다.
② ㉡ - 명(明)의 부흥을 명분으로 반란을 일으키고 황제에 즉위하였다.
③ ㉢ - 대서국(大西國)을 세우고 왕에 즉위하였다.
④ ㉣ - 강남의 부호들을 펑양(鳳陽)으로 이주시켜 반정부 세력을 약화시켰다.
⑤ ㉤ - 대표적인 인물에는 북벌하여 난징(南京)을 포위한 연평왕(延平王)이 있다.
31.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31기출]
淸朝는 ㉠ 타이완(臺灣) 사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일본의 출병이 자국의 속민을 보호하기 위한 의거임을 인정하며, 피살된 난민에 대한 위로금 10만 냥과 일본이 남긴 시설에 대한 대가로 40만 냥을 지불한다.’는 내용에 합의하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淸朝는 관료들에게 ‘무력의 不備’를 해결하고 海防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이에 한 관료는 “지금 ㉡ 서역에서 군대를 철수하여 불필요해진 군량을 해방으로 돌려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다른 관료는 “서북의 위협이 사라지면 ㉢ 동남 방어도 저절로 견고해진다.”라고 주장하는 등 그 방법을 놓고 ㉣ 논쟁이 벌어졌다. |
① ㉠은 중국인들의 반(反)크리스트교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하였다.
② ㉠의 처리 과정에서 외교의 중요성을 인식한 청조(淸朝)는 총리각국사무아문을 설치하였다.
③ ㉡에서는 당시 갈단(噶爾丹)이 준가르(準噶爾)의 군권을 장악하고 청조(淸朝)에 대항하였다.
④ ㉢에서는 당시 프랑스군이 타이완 해협을 봉쇄하고 펑후(澎湖) 섬을 점령하였다.
⑤ ㉣의 결과 북양 함대를 축으로 한 해군 창설이 본격화되었다.
32. 밑줄 친 ‘이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2.5점][2013-32기출]
이것은 태평천국 진압을 위한 비용을 확보하기 위하여 1853년 장쑤성(江蘇省)에서 실시되었으며 이후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관리들이 이것에 대한 불완전한 감독 체제를 악용하는 사례가 빈번하였다. 이에 청조(淸朝)는 태평천국을 진압한 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이것을 폐지하고자 하였으나 증국번(曾國藩) 등이 반대하여 관리 기구와 절차만 수정하는 데 그쳤다. 그 후에도 징수자의 비리나 부패가 그치지 않는 등 폐단이 심하여 무술변법 때 캉유웨이(康有爲)도 이것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
<보기> ㄱ. 국민정부 행정원은 이것을 폐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ㄴ. 이것은 총독과 순무들이 자신의 병력을 증강하는 재원이 되었다. ㄷ. 이것이 한 번 납부된 상품은 추가 과세 없이 전국에 유통 될 수 있었다. ㄹ. 미국은 이것을 폐지하면 중국의 관세 자주권을 인정 하겠다고 하였다. |
① ㄱ, ㄴ
②ㄴ, ㄷ
③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33. 밑줄 친 ‘그’가 실시한 개혁 정치로 옳은 것은?[1.5점][2013-33기출]
그의 개혁 목표는 종전의 혈연적ㆍ지연적 유대나 경제적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아테네의 전 시민에게 평등한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그는 먼저 행정 조직을 개편하였다. 새로운 행정 단위인 트리티스에 바탕을 둔 10부족제가 기존의 4부족제를 대체하였다. 3개의 트리티스가 하나의 부족을 이루었으므로 모두 30개의 트리티스가 조직되었다. |
① 계층 구별 없이 참여하는 시민 법정을 도입하였다.
② 귀족 계급의 토지를 몰수하여 빈농에게 분배하였다.
③ 재산 평가에 따라 모든 사람들을 4개 등급으로 나누었다.
④ 법령 심사권과 최고 행정권을 행사하는 5백인회를 설치하였다.
⑤ 공무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보수를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하였다.
34.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34기출]
그는 탐욕과 비겁함으로 세상을 뒤집어 놓았다. 자기 제국을 다스릴 세 명의 협력자를 만들어 냈으며, 세계를 4부분으로 분할했고 군대를 몇 배로 늘렸다. 그래서 각 협력자들은 전에 황제들이 혼자서 국가를 통치할 때 거느린 병력보다 훨씬 더 많은 병력을 가지려 했다. …… 그는 속주들을 더 작은 단위로 조각냈고, 그래서 수많은 총독이 있었으며 관직이 더 많아졌다. - 락탄티우스, 박해자들의 죽음에 관해서 - |
① 북아프리카의 반달 왕국을 멸망시켰다.
② 밀라노 공의회에서 크리스트교를 공인하였다.③ 국경 방어를 위해 군관구제를 도입하고 군사령관을 임명하였다.
④ 다키아를 속주로 삼는 등 제국의 영역을 최대 판도로 확장하였다.
⑤ 제국의 행정 중심을 소아시아 니코메디아로 이동시키고 동방적 전제군주가 되었다.
35. 다음과 같은 문화적 현상들이 나타났던 무렵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5점][2013-35기출]
◦ 고전 철학과 크리스트교 신앙의 조화를 추구하는 신학자 들이 활동했다. 이들이 해결해야 하는 두 과제는 신(神)존재 증명과 보편 개념의 규명이었다. 특히 아벨라르는 긍정과 부정을 통해 변증법적 진리 탐구를 추구하였다. ◦ 남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는 낭만적인 사랑을 주제로 삼아 토속어로 시를 짓고 노래하는 트루바두르(Troubadours)라고 불리는 무리가 나타났다. 이들의 영향을 받아 독일에서도 사랑을 노래하는 서정시인(Minnesinger)들이 출현하였다. |
① 파리 근교의 생 드니 수도원 교회가 고딕 양식으로 새롭게 지어졌다.
② 성사(聖事)의 영혼 구제 기능과 화체설을 반박한 위클리프는 성서를 번역하였다.
③ 흑사병 이후 해골이 살아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 춤을 추는 그림이 유행하였다.
④ 교황의 절대 권력을 공의회로 대체하려는 개혁 논의가 콘스탄츠 공의회에서 벌어졌다.
⑤ 카롤루스 대제는 아헨(Aachen) 궁정 학교를 개설하고 고전 연구를 장려하라는 훈시를 내렸다.
36. A~C 지역은 중세 후기 유럽의 경제적 중심지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013-36기출]
ㄱ. A에는 상공업자들이 귀족과 연합하여 건설한 코뮌들이 많았다. ㄴ. B의 모직물 시장 통제권을 둘러싼 영국과 프랑스의 갈등은 백년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ㄷ. C는 샹파뉴 백작의 주도로 설치된 정기시를 통해 13세기에 경제적으로 번영하였다. ㄹ. C는 이탈리아 상인이 상선을 타고 직접 B 지역을 왕래하게 되면서 점차 쇠퇴하였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37. 다음은 르네상스 시기의 어느 도시에 관한 자료이다. 밑줄 친 ‘이곳’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5점][2013-37기출]
◦ 토지를 경작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이곳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 대부분을 바다 건너에서 수입해야만 했다. 그들은 무역을 통해서 어마어마한 부를 축적했으며, 두카토는 무장 갤리선과 함께 이곳의 힘을 나타내는 강력한 상징물이었다. ◦ 티치아노, 조르조네, 틴토레토, 베로네세와 같은 화가들이 목가적인 풍경과 현란한 색채의 그림을 그렸다. 그들 대부분은 그림의 소재로 황혼의 아름다움, 호화스러운 궁정, 눈부신 보석 등을 택했다. 형태와 의미보다 색채가 중시된 이 그림 들은 이곳 지배층들의 사치스러운 취향을 보여 준다. |
① 비스콘티가의 직계가 단절되자 용병 대장 스포르차가 정권을 장악하였다.
② 이탈리아 남부에서 봉건적 체제를 유지했으며, 에스파냐와 프랑스의 쟁탈 대상이 되었다.
③ 대회의에서 총독(doge)을 선출하고 실무 담당의 소위원회도 두었지만 실질적으로 핵심적인 기구는 ‘십인 위원회’였다.
④ 형식상 공화정의 형태를 유지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메디치가의 코시모와 그의 손자 로렌초가 전제 군주로서 군림하였다.
⑤ 프랑스 국왕 샤를 8세가 침공해 들어오자 사보나롤라는 반(反)르네상스적인 종교 개혁을 주장하며 정권을 장악하였다
38.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5점][2013-38기출]
의회가 제출한 권리 청원을 승인한 찰스 1세는 이후 의회를 해산시키고 11년 동안 전제 정치를 실시하였다. 그는 ㉠ 의회의 승인 없이 자의적으로 과세하고, 측근에게 각종 독점권의 혜택을 주었다. 하지만 ㉡ 반란이 일어나자 부득이 의회를 소집하여 전비를 마련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의회는 왕의 실정을 비판하면서 과세 요구를 거부하였고, 마침내 내전으로 이어졌다. 내전은 크롬웰이 이끄는 의회파의 승리로 끝났고, 찰스 1세는 처형당했다. 이후 크롬웰은 금욕적 독재 정치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 항해법(Navigation Act)을 발표하였다. 크롬웰이 사망하자 영국인들은 스튜어트 왕가의 복귀를 원했으며, 처형된 왕의 아들인 찰스 2세를 왕위에 앉혔다. 하지만 찰스 2세가 전제 정치를 펴자 ㉣의회는 국왕에 대항하였다. 이후 찰스 2세를 계승한 제임스 2세가 전제 정치를 강화하면서 가톨릭의 부활을 기도하자 의회는 제임스 2세의 딸 메리와 그녀의 남편 윌리엄을 공동 왕으로 추대하였다. 윌리엄과 메리는 권리장전을 승인하고 왕위에 올랐으며, 의회는 권리 장전을 보충하는 ㉤ 추가 조치들을 단행하였다. |
① ㉠ - 대표적인 사례로는 내륙 지역에도 과세했던 선박세를 들 수 있다.
② ㉡ - 스코틀랜드의 장로교도들이 주도하였다.
③ ㉢ - 네덜란드의 중개 무역에 타격을 가하였다.
④ ㉣ - 비국교도인 신교도에게 예배의 자유를 허용해 달라고 요구하였다.
⑤ ㉤ - 의회의 군대 통수권 장악, 검열법 폐기 등이 있다.
39. 밑줄 친 ‘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013-39기출]
이들은 모든 정치 조직, 규율, 권위를 거부하고 국가 권력의 강제 수단을 철폐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간이 법과 사회 체계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상호 부조의 원리를 실천하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정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바쿠닌, 크로포트킨 등을 들 수 있다. |
<보기> ㄱ. 영국 인민 헌장 운동의 주요 세력이었다. ㄴ. 제1인터내셔널에서 마르크스 진영과 충돌하였다. ㄷ. 20세기 초 프랑스의 생디칼리스트 조직들을 와해시켰다. ㄹ. 프루동의 재산이란 무엇인가에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40. 미국 대통령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40기출]
(가) 봉쇄 정책을 통해 공산주의 세력의 위협을 받고 있는 나라들에게 경제 원조와 군사 원조를 약속하였다. 그리스를 지원하여 공산주의자들의 반란을 진압시켰으며, 터키에도 원조를 제공하였다. (나) 쿠바에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려던 소련의 시도를 좌절 시켰으며, 오랫동안 미국 사회의 어려운 문제였던 인종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다) 공산 국가에 대해서도 강경책만이 아니라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는 외교 정책을 추진하였다. 중국을 방문함으로써 양국 간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
② (가) - 통킹만 결의안이 가결되어 베트남 전쟁에 본격적으로 개입하였다.
③ (나) - 마셜 계획을 발표하여 유럽에 대규모의 원조를 제공하였다.
④ (다) -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임기 중에 사임하였다.
⑤ (다) -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 진보 동맹(Alliance for Progress)을 설립하였다.
[전공역사 최용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