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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진단과 평가 I : 임상적 면접과 행동관찰
1교시 임상적 면접의 내용 ...탐색되는 내용들
- 면담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증상, 행동,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석하는 관점)
* 임상심리학적 면담
1) 개인적 자료 I.D. Identification Data
: 성, 연령, 출생년월일, 결혼상태, 취업상태, 주소, 전화번호, 면담 날짜
2) 문제의 진술 혹은 자문 이유 C.C. Chief Complaint
: 현 시점에서 도움을 받고자 하는 이유 및 문제의 진술
3) 현 병력 P.I. Present Illness
: 현재의 증상이 발전, 변화과정, 치료경력과 내용
4) 개인의 발달사적 과거력 D.Hx. Developmental History
: 인격형성과 발달에 주요한 과거 사건들, 주요한 행동양식 등
(1) 임신과 출산, 초기 발달
(2) 신체적, 정서적 발달과정
(3) 교육적 발달과정
(4) 직업력
(5) 성적 적응과 결혼
(6) 대인관계
(7) 의학적 과거력
5) 가족배경 F.Hx. Family History
(1) 부모, 조부모, 형제, 기타 의미있는 관계를 맺었던 친적에 관한 정보 및 이들과의 관계
(2) 가족력 (증상과 관련된 유전적 정보)
6) 현재의 생활조건
: 당면한 문제나 적응과 연관이 있는 현재의 생활조건
(1) 환자의 직계가족
(2) 주거 조건
(3) 현재의 직장 및 작업 조건
(4) 경 제 적 문제
(5) 특수한 긴장과 스트레스 요인 및 사건
7) 행동관찰
: 일반적이거나 특징적인 외양,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방식,
면담 태도(협조적, 피상적, 저항적이고 방어적, 복종적), 면담시의 정서적 반응과 융통성
2교시 임상적 면접에서의 고려점
...임상적 면접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반 조건
1. 구조화된 면접의 사용
가능하면 구조화된 면접을 사용함으로써 신뢰성을 증진
면접자가 질문하는 내용, 면접동안의 관찰, 정보를 종합하는 방법 등을 구조화
2. 면접기술
1) 라포형성
공감과 감정이입, 진실함, 수용의 자세로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내담자가 어떤 이야기를 해도 자신이 비판당하지 않으며 이해받고 수용된다는 믿음을 갖도록 할 것
2) 경청
- 모든 말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수는 없음
→상대적으로 더 비중을 두어야 할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대해 선택적으로 주목
- 주목하여 듣고 있음을 전달
- 내담자가 말하는 내용 뿐 아니라 그 내면에 포함된 의미까지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전달
* 반영: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태도를 더 잘 표현하고 이해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면접자가 이해하기 쉽게 바꾸어 말하는 것
* 명료화: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이나 생각 속에 암시되었거나 내포된 관계와 의미를 내담자에게 보다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
3) 의사소통의 정확성
- 의사소통 내용은 내담자의 인지적 상태와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내담자의 다양한 계층의 언어내용을 알고 있어야
면접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거나 면담을 할 때 인지적 상태와 사회적 배경에 맞는 어휘를 사용
전문적인 용어를 지양하고 일반적인 용어로 풀어서 설명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정확하게
- 내담자가 대화를 거부하거나 의사소통이 안되거나 아동일 경우, 보호자로부터 정보를 보충
4)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 .. 어떤 방식으로 질문하는가에 따라 반응의 풍부성과 정확성이 달라진다.
- 폐쇄적 질문: 내담자의 반응이 제한되어 있는 질문
반응의 내용을 면접자가 결정해주고 제한
- 개방적 질문: 내담자의 반응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 질문
내담자가 의도하고 생각한 대로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는 질문
5) 적절한 시기와 방법의 질문
- 라포가 형성된 후에 개인적이거나 깊은 부분에 대해 질문
- 질문을 통한 탐색과 공감의 병행
→ 분석당한다는 느낌을 덜 받고, 면접이 끝난 후에도 이해와 지지를 받았다는 긍정적인 느낌을 가짐
- 내담자에게 중요한 부분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6) 면접의 기록 여부
- 상황과 내담자 특성에 따라 기록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음
: 특히 예민한 내담자의 경우에는 면접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음.
- 대부분의 경우 기록을 남기는 것이 면접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
: 면접 당시에는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으나, 시간이 지나거나, 다른 내담자와 면접을 하게 되면
면접내용을 잊거나, 왜곡될 수 있다.
→ 양해를 구하고 기록의 목적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음
: 제반 정보 뿐 아니라, 면접하면서 관찰한 태도,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문제점도 기록
3. 내담자의 기대와 동기의 파악
-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는 적극적 태도
- 노출에 대한 불안과 비밀보장에 대한 염려
ex, 내가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아닐까, 나약하고 바보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내가 미치거나 이상한 것은 아닐까,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지나 않을까
- 타인의 권유나 강제에 의해 → 방어적, 부정적, 거부적
: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 없는 내담자
저항적이고 비협조적인 내담자
... 특히 라포형성이 어려운 사람들이므로, 긴 시간을 라포형성에 투입
- 특정한 인상을 주려는 경향 :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검사결과가 나오기를 바람
faking good: 좋게 보이려 함. 증상이 없는 것처럼 위장
faking bad: 나쁘게 보이려 함. 증상이 있는 것처럼 위장
⇒ 불안과 두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용적인 분위기를 통해 라포형성
: 내담자를 이해하려하고 관심을 가지며, 수용하려 함을 전달
비밀보장에 대한 확인
: 치료적인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내담자가 동의해야만 면접 내용을 알린다.
면담과 심리검사의 목적과 과정, 결과의 활용에 대해 설명
: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고 좀더 잘 이해하여 더잘 도와주기 위한 것, 내담자 편임.
4.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
이상심리학과 정신병리학의 지식을 토대로 각 증상과 병리에 대한 구조화된 틀을 가지고 있어야 함
: 각 증상에 따른 진단기준이 무엇인지를 숙지하고 있어야 함
원인론적 관점에서 각 이론적 모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함.
→ 증상을 파악하고 관찰하는데 도움, 문제에 따른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음.
if, not: 내담자가 보여주는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다.
3교시 행동 관찰 및 행동 평가
전통적인 행동관찰: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의 행동특성과 정서, 심리적 상태를 표현한다는 전제
내면의 성격특징이나 정서, 심리적 상태 등에 관심
: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기본적인 성격특성에 대한 탐색
언어적 표현 << 비언어적 행동이 더 정확하고 의미있는 단서를 제공
주관적이고,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
행동주의적 행동평가: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평가법
성격특징이나 정서, 심리적 상태 << 행동에 관심, 행동의 용어로 설명하고 기술
행동의 원인으로서의 내적 갈등 << 현재 환경에서의 유발자극 및 유지조건에 관심
객관성을 보장
1. 전통적인 행동 관찰
... 개인의 특성, 정서, 심리적 상태 뿐 아니라 정신병리의 신호에 민감해야
1) 목소리와 말
- 크기나 강도: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위축된
- 목소리의 고저: 낮은, 높은, 단조로운
- 말의 속도: 느리거나 빠른, 변덕스런
- 말하기의 용이성: 주저하거나 단절
- 자발성: 자발적 혹은 이끌어지는
- 반응시간: 느리거나 빠른
- 관련성: 내용과 관련성이 있거나 없는
- 말투: 형식적인, 친밀한, 거만한
- 뚜렷한 언어의 일탈: 신조어, 자폐적인 논리
- 말의 조직: 조직화되거나 되지 않은
- 어휘: 제한되거나 폭넓은
- 목소리의 질: 거친, 쉰, 비음,
- 유창성: 반복, 교정, 미완성 구문, 끄는 소리
2) 신체동작과 자세
- 운동행동: 협응 수준, 상동증, 과잉행동, 경련,
- 자세: 구부린(자신없는), 경직된, 긴장된, 웅크린(불안하고 긴장된), 팔짱을 끼고 다리를 꼬고 비스듬히(경계)
- 신체동작: 불안(손을 만지작거리거나 비벼대는 행동, 땀),
- 표정: 경계하는, 멍한, 온화한, 찡그린, 웃는, 당황한, 불안한, 화난, 걱정하는, 슬픈
이마와 눈썹주위(눈썹이 올라간, 찡그린)
눈빛(놀라고 겁나는, 화나서 이글거리는, 현실접촉이 안되는 눈빛)
- 표정과 면접내용의 일치 및 적절성
- 시선접촉
3) 개인적인 용모
- 옷이나 머리모양: 부적절한, 지나치게 정돈된, 화려하고 과시적인
- 위생상태: 불량, 지나치게 깔끔
4) 정서
- 감정표현의 내용: 목소리, 말, 행동, 얼굴표정 등에서 드러나는
- 감정표현의 적절성
5) 신체적, 신경학적 상태
- 운동행동
- 키, 몸무게, 안색, 전반적인 용모
2. 행동평가: 행동주의적 행동관찰
- 구체적인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조작적으로 정의
: 문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 기능분석 (functional analysis)을 통해 행동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
: 자극/유발조건, 행동 후의 강화
선행조건 - 문제행동 - 결과
<행동관찰법>
1) 자연관찰법 naturalistic observation
- 내담자의 집, 학교, 병원 등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시간과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함 (문제행동이 나타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생태학적으로 가장 완벽,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여러 상황에 걸쳐 관찰함으로써 문제행동의 리스트를 작성하고 문제행동의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도움
2) 유사관찰법(통제관찰법) analogue observation
- 내담자가 문제행동을 보이는 상황을 조작해놓고 그 조건에서의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경제적이고 효율적
3) 자기관찰법
- 자신의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자신에 대한 기록과 관찰을 왜곡할 수 있다는 단점
경비가 저렴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으로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장점
4) 참여관찰법
- 내담자와 자연스런 환경에서 같이 생활하고 있는 사람(부모, 보호자, 교사)이 관찰하여 보고하도록 하는 것
- 비용이 적게 들고, 광범위한 문제행동과 환경적 사건에 적용가능, 자연적 상황에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관찰자의 훈련 문제, 정확한 기록 등의 단점
첫댓글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