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경기의 규칙
배드민턴 경기는 항상 서비스로 시작된다. 서버와 리시버는 각각의 서비스 코트 안에 있어야 하며 서버가 셔틀을 칠 때까지는 양쪽 선수 모두 두발을 마루바닥에서 떼거나 움직여서는 안된다.
리시버가 라인을 밟거나 터치할 경우에도 코트밖에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복식의 경우 각 파트너들은 상대방의 시야를 가리거나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는 어떤 위치에 서도 무방하다.
셔틀을 치기 전에는 서버가 서비스 코트의 라인을 넘어서거나 터치할 경우에는 폴트(Fault)가 된다. 서비스시에, 라켓의 머리부분이 그의 허리 선보다 높은 위치에서 셔틀을 치면 폴트가 된다. 서비스나 경기 중에 셔틀을 두 번 이상 치는 것은 폴트다.
서비스 시에 셔틀을 치는 지점이 서버의 허리보다 높거나, 셔틀을 치는 순간에 라켓의 머리 분분이 라켓을 잡고 있는 손보다 조금이라도 높을 때는 폴트가 된다.
서비스 시에 셔틀을 완전히 헛 쳤을 때는 서비스로 간주되지 않으며, 폴트가 되지 않는다. 서비스를 할 때는 상대편 코트의 대각선상에 있는 코트 안으로 보내야 하며, 만약 이 코트 밖의 다른 곳에 떨어지면 폴트가 된다.
코트의 라인 위에 셔틀이 떨어지면 폴트가 아니다.
셔틀이 서비스 코트와 네트의 중간 지점에 떨어지면 폴트가 된다.
셔틀이 네트를 넘어가지 않을 때에는 폴트가 된다.
리시브할 때 리시버는 서버가 셔틀을 칠 때까지는 서비스 코트 안에 있어야 한다.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리시버가 셔틀을 건드리면 폴트가 된다.
경기 중 경기자가 라켓이나 다른 신체 부위로 네트를 건드리면 폴트가 된다.
코트 밖으로 떨어지는 셔틀을 헛 쳤을 때는 그 경기자에게 폴트를 주지 않고 그것은 아웃(Out)으로 간주된다.
코트 밖으로 떨어지는 셔틀을 받아 넘기면, 폴트가 되지 않고, 그대로 경기는 계속된다.
쳐 넘긴 셔틀이 천장이나 벽, 같은 코트 밖의 물체에 닿으면 폴트가 된다.
경기 중에 네트 아래로 셔틀을 쳐 보내면 폴트가 된다.
경기 중에 셔틀이 경기자의 몸에 닿았을 때, 닿은 사람의 폴트가 된다.
경기중이나 서브를 넣을 때 셔틀이 네트의 끝 부분에 맞고 코트 안에 적당한 곳에 떨어지면, 그것은 폴트가 아니다.
모든 게임에서 첫 서브는 서버의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버의 오른쪽서비스 코트로 보낸다.
복식경기의 규칙
복식 경기에서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 내에서 누가 먼저 서비스할 것인지 그리고 첫 서비스를 누가먼저 리시브 할 것인가를 우선 결정해야 한다.
해당 선수를 A, 파트너를 B로 가정하면, 선수 A는 단식 경기와 동일하게 서비스한다.
선수 B는 단식 경기 서비스할 때와 반대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이 규칙은 세팅을 했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서비스는 양쪽 서비스 코트에서 교대로 넣게 된다.
파트너는 어느 위치에 있어도 무방하지만 상대방 서버나 리시버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복식 경기에서는 첫 이닝에서만 두 선수 중 한 선수만이 서브권을 갖는다. 그러므로 폴트가 되면 서브권이 상대방 팀으로 넘어간다.
단식 경기와 달리 복식 경기에서 리시버는 서브 리시브 코트 위치를 변경하지 않는다 선수는 서비스할 때와 같은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즉, 리시브하는 편의 점수가 짝수이면 선수 A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하고, 선수 B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만약, 리시브하는 편의 점수가 홀수가 되면, 선수 A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하고, 선수 B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리시버가 한 번 셔틀을 친 이후는 어느 선수가 어느 위치에서도 셔틀을 칠 수 있다.
만약 리시브한 편에서 반칙을 하거나 리시브한 편의 코트내에 셔틀이 떨어질 경우 서비스한 편의 점수가 한 점 가산되고 기존 서비스한 서수가 다시 서비스하게 된다. 만약, 서비스한 편이 랠리에서 진 경우 서브권은 서버의 같은 편 파트너에게 넘어간다.(2nd Server)
세컨 서버(2nd Server)가 한 번 랠리에서 지게되면, 서브권은 상대편으로 넘어간다.
한 게임에서 동일 선수가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리시브할 수 없다.
만약 다음 서비스를 넣기 이전에 에러 (서브 순서 오류 혹은 잘못된 리시브 위치 선정 등)가 발견되면, 반칙자가 해당 랠리에서 이겼을 경우 '레트(Let, 경기중단 및 무효)'가 선언되고 진 경우에는 반칙자가 진 것으로 인정한다.
첫댓글 원본 게시물 꼬리말에 인사말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