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 이집트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입국신고서가 배부되고, 여기에 해당사항을 기입하게 된다. 이 때 여행목적을 관광인 경우에 Sightseeing이라고 쓰고, 처음 숙박할 호텔 이름도 쓴다. 카이로 국제공항은 신공항과 구공황으로 나뉘어 있다. 신공항에는 일본항공, 싱가폴항공, 및 미국 항공 회사들 이 구 공항에는 이집트 항공, 동구권 및 아프리카 나라의 항공회사들이 이용한다. 두 공항을 순환하는 버스가 있지만 횟수가 적으므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입국 순서
☞ 검역 Yellow Card(예방접종 증명서)를 점검하기 마련인데, 황열병의 오염지역으로부터의 입국(오 염지역을 출발하여 6일 이내의 도착)을 제외하고 예방접종은 필요 없다.
☞ 비자취득 우리나라는 1989년 6월 이후 관광목적으로 1개월간 체재할 때는 비자없이도 입국이 가능하 다. 그 외에는 한국에서도 받아도 되지만 ARRIVAL 비자라고 하여 카이로 공항에서 환전 증명서, 여권, 입국 신고서 에 VISA FEE 15$를 붙여 비자 카운터에 제출하면 곧 이루어진다. 97년 룩소르 총기 사건 으로 인해서 관광객들이 많이 줄어들자 이집트 정부에는 한달짜리 비자에 한해서 공항에서 수입인지를 팔던 것을 중단하고 스탬프만 받으면 되도록 6개월 정도 무료로 발급한 적이 있 었지만 지금은 정상요금 $15를 지불해야 한다. 또한 이 한달 짜리 비자를 가지고 있으면 Duty Free Shop을 이용할 수 있어서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 단, 한도액은 $200. 타흐리르 광장에 있는 모감마라는 청사에서 최대 1년치를 비자 연장을 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계속 연장을 할 수 있는데, 한국인의 특권이라고 볼 수 있다. 단, 비자에는 Work is not permitted.연장비는 약 50파운드. 언어를 배우는 동안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역을 하기 위해 서는 노동,체류 비자가 필요하다. 또한 특정한 기술이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
☞ 입국심사 여권과 입국신고서를 제출하고 입국허가 날인을 받는다. 뒤이어 자기 짐을 찾아들고 세관 카운터에 간다. ☞ 세관 외화신고를 할 때 용지 1매를 더 받는데, 이것은 출국 때 필요하니 잘 보관한다. 또한 이집 트 국내 호텔 은행 등에서 환전할 때도 이 외화신고서를 제시하고 환전할 때마다 날짜, 금 액을 쓰고 날인을 받게 되어 있다. 이밖에 VTR과 비디오 카메라를 휴대한 경우에는 필히 신고하게 되어 있다.
※세관 범위 궐련 200개피,여송연 25개피 또는 살 담배 200g. 주류 1병까지. 향수 적량과 오데코롱 1리터 까지. 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총액 EGP 20까지의 물건. 개인 사용량의 향수와 Eau De Cologne 1리터. 개인 사용의 헤어드라이 또는 면도기 등을 포함하여 그외미용에 필요한 물건. 그외 마약,식료품,금.은(금.은은 소량의 개인 소유분 제외)의 반출은 금지. 마약,목화의 반입금지. 개인 사용을 위한 목화 면의 반입은 허용되나, 상업용 목화면의 반입 은 금지.
※ 이집트의 출입국은 유럽 다른 국가와는 전혀 다른 다소 까다로운 입출국 수속이 따른다는 것을 알고 유의 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