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하목록 정정을 절차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꼬옥 읽어주세요~" 게시판 글을 하나씩 읽어 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 적하목록 정정 신청
모든 적하목록 정정은 EDI 정정신청이 가장 첫번째 순서랍니다.
정정 내용과 관계없이(송하인 정정이든, 비엘번호 정정이든, S->C로의 정정이든 그 내용과 관계 없이)
일단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에서 정정신청 메뉴를 찾아 세관에 EDI 정정신청을 전송하셔야, 다음 절차가 진행된답니다.
정정 전송 방법을 모르신다면 프로그램 업체나 헬프데스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마다 화면이나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세관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2. 접수 통보 확인
적하목록 정정을 신청하셨다면 이상없이 세관에 접수가 되었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적하목록 정정 전송을 하시면 바로 세관 전산에 오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선사, 포워딩 전송 -> KT-NET에서 취합 -> 관세청 전산 -> 세관전산
전송 후 위 과정을 모두 거쳐 접수통보까지가 나야 세관에 도달된 것이랍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여 걸러 내어 되돌려 보내는 것이 "오류"인데 오류가 발생했거나 접수통보가 뜨지 않는다면 3번의 절차대로 진행하세요.
3. 오류 발생시 대처법
말씀드린대로 "오류"는 KT-Net 또는 관세청 전산에서 내보낸 것입니다. 세관에는 아직 도착조차 하지 못하였으므로 세관에서는 오류 발생 이유나 대처법을 알려 드릴 수가 없습니다.
(1)Send 후 Success가 나지 않으면 KT-NET에서 오류가 있어 되돌려 보낸 경우로 관세청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프로그램 업체 또는 Ctrade World(1566-2119)로 오류 발생 사유를 문의하셔야 합니다.
(2)Send, Success까지 진행된 이후 접수통보(Receive 또는 접수)가 나지 않으면 관세청 전산에서 오류가 있어 되돌려 보낸 경우로 관세청 Help Desk(1544-1285)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4. 서류 제출 대상 여부 확인
접수된 건은 세관담당자의 화면에 보이게 되며, 담당자는 수시로 체크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 결과에 "승인"이 뜨면 정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 결과에 "부분승인 또는 기각"이 뜨면 서류심사 대상이므로 구비서류를 확인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 다만 출항적하목록 정정은 시스템상 서류심사 대상으로 변경을 통보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며, 서류제출대상이 한정적(과태료 대상 및 Shipper 정정)이므로 확인 없이 제출하시면 됩니다.
5. 제출 서류 확인
대부분의 경우는 정정 신청하신 프로그램에서 제출서류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혹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을 쓰시거나 Win savis를 쓰셔서 제출 서류가 끝까지 보이지 않는 경우는 아래 첨부할 "정정 내용별 제출 서류 및 유의사항" 문서를 찬찬히 읽어 보시고 그대로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인천세관에서는 서류 팩스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원본은 아니어도 관계 없으나 누군가가 나오셔서 접수는 직접 해 주셔야 합니다. 인천 쪽에 아시는 관세사나 창고 직원분이 있으시면 서류를 보내 접수대행을 부탁하시는 것은 가능합니다.
6. 정정 결과 확인
정정 승인 여부도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에서 결과 조회를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으나 간혹 확인이 어려운 경우는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조회로 가셔서 수입화물통관진행정보를 조회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물관리번호 또는 BL번호를 넣고 조회하면 송,수하인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신청하신대로 변경되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수하인의 경우 정정이 한 건으로 진행되었다면 적하목록 심사완료 옆에 정정 표시가 있는지를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