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시도를 간단히 그리는 <아키이천>만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투시도는 투시도법에만 의존해서 그리지 않고, 눈으로 보아 적당히 교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참고할 도면: <아키이천 실기교재> 1번 도면- 자녀방
가. 투시도를 그리기 위한 틀 잡기
◐전체적인 요령- 깔지 위에 샤프로 가늘게 그린 후 빨간 볼펜으로 다시 그린다
1. 투시도의 방향 및 투시자의 위치를 정한다.
㉠ 투시도의 방향은 방에서 가장 복잡한 방향을 선택한다.
시험문제에서 투시도의 방향은 주어지지 않는다. 경쟁력 있는 도면을 얻으려면 가구가 많은
복잡한 방향을 선택하고, 서있는 사람의 위치는 최대한 방에서 후퇴하여야 큰 투시도를 얻을
수 있다.
㉡ 위의 평면도에서 A의 위치를 '투시자의 위치'(정점 S.P)로 정한다.- 정면에서 약 3800 떨어진 위치
2. 깔지(켄트지)위에 샤프로 정면도를 1/30로 그린다.
3. 소점(V.P)의 위치는 바닥에서 1.5m높이로 하여 방의 가운데로 잡는다.
4. 소점(V.P)에서 방의 모서리선을 그린다.
5. 사점(D.P)을 잡는다.
㉠ 사점은 정사각형방의 대각선의 수평선상의 위치로 다음과 같이 약산식으로 계산한다.
●사점(DP)거리= 정면으로부터 [그릴 범위]가 되는 A점까지의 거리+ 방폭의 절반 (위의 평면도참조)
= 약 3800+2100=5900이 된다.
●사점(D.P)을 소점(V.P)에서 5900떨어진 수평선(H.L)상에 잡는다.
●사점과 방의 모서리 P1점과 길게 연결한다.
6. 바닥 격자를 만든다.
●입면도의 아랫선을 500간격으로 나누어 소점과 연결한다.
●사선과의 교차점에서 수평선을 그린다.
●바닥의 사각형은 가로 세로 50cm의 방안지가 된다.
7. 투시도의 크기 잡기
●투시자는 정면에서 3800의 위치에 있으므로(바닥 한칸의 간격 500)
정면에서 7칸 3/5의 위치에서 투시도를 자르도록 한다.
●위의 도면은 정면만 1/30 도면이고 앞으로 나올수록 확대되는 투시도의 기본틀을 가진다.
8. 좌측면에 있는 창문의 크기를 그린다.
●창 높이는 정면 벽체가 1/30축척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케일을 이용해 창의 아래점(P1)을 잡고 소점에서 연결한다.
●창의 길이는 바닥의 방안지를 어림잡아 길이를 잡는다.
9. 적색 볼펜을 이용하여 틀을 다시 그린다.
●위의 기본 틀이 그려지면 적색볼펜을 이용하여 틀을 다시 그린 후, 지우개로 깨끗이 연필의 흔적을 지운다.
●깔지(캔트지)에 적색볼펜으로 다시 그린 후 지우개로 깨끗이 지우고, 그 위에 트레싱지를 붙인다.
나. 투시도 그리기
●깔지의 빨간색 틀을 이용하여 트레싱지에 투시도를 그립니다.
●투시도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에 약한 트레싱지에 그려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2가지>- 각자 선택(기능사는 연필로만 해도 충분)
A) 연필 투시도
샤프나 연필로 외형선을 굵게, 재질선은 가늘게 그리는 투시도.
연필은 다양한 터치를 이용하여 빠르고 다양한 표현을 하는 장점이 있다.
B) 잉크 투시도
연필로 흐리게 대충의 물체의 모양을 만든 후 Plus Pen, ZIG DRAWING PEN, Rotring pen 등을 이용하여 간결하게 그리는 투시도
잉크는 선이 날카롭고 정교하게 보여 작품을 만들 때 유리하다.
Plus Pen은 펜 끝에 압력 차를 이용하여 선의 굵기를 조절하고
ZIG DRAWING PEN, Rotring pen등은 굵기 별로 펜을 준비하여 굵은선과 가는선을 나타낸다.
1. 투시도에 그려질 가구들의 치수를 적절하게 정한다.
① 싱글침대: 1000x2000x400(h) ② 옷 장: 1000x600x2000(h)
③ 화장대: 700x600x700 ④ 책꽂이: 800x400x2000
⑤ 소 파: 600x600x800 ⑥ T테이블: 600x500x550
⑦ 나이트 테이블: 500x500x400
2. 가구의 틀을 가는 선으로 그린다.
●내부에서 외부로 나오며 그린다.
예) 오른쪽의 책장부터 그린다면
책장치수: 1000×600×2000(h) 2조
①바닥의 가구 위치를 그린다.
②벽면의 가구 위치를 그린다.
③입체로 변환한다.
④다른 가구의 틀도 그린다.

⑤천장의 전등위치 잡기
- 바닥에 전등의 위치를 잡는다. (전등의 크기: 500×500×150)
- 벽으로 평행선을 연장한 후 수직으로 선을 올린다.
- 전장에 수평선을 그려 만나는 교차점 을 찾는다.

3. 가구 및 창문 그리기
- 연필이나 Plus Pen, ZIG DRAWING PEN을 이용하여 외형선을 굵게 재질의 선은 가늘게 그립니다.
- 가지고 있는 <아키이천 실기자료>도면을 보며, 실제 가구처럼 느껴지도록 상세하게 그린다.
- 외부로부터 내부로 들어가며 그린다.
- 창문에는 커텐이나 버티컬, 브라인드 등을 그려주며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그린다.
- 너무 치수에 의존하지 말고 만화 그리듯 적당히 그린다.
4. 걸레받이 및 반자돌림(몰딩) 그리기
- 소점에 맞추어 걸래받이 및 반자돌림, 커텐박스 등을 그린다.
- 걸레받이 및 반자돌림, 코너비드 등을 통털어 몰딩이라하며 유행에 따라 모양이 변하며 크기도 변한다.
- 걸레받이 높이: 100∼150mm정도 ● 반자돌림: 36∼50mm정도로 그려준다.
5. 효과 넣기
- 잉크 투시도에서는 하지 않거나 간결하게 처리하고, 연필 투시도에서는 섬세하게 표현한다.
- 벽지와 바닥의 무늬를 그린다.(이때 적색 볼펜으로 그려놓은 방안지를 활용한다.)
- 전등과 창문에 의한 음영을 그린다.- 그림자는 창문의 빛이 강하므로 이를 기본으로 그린다.
- 그림자의 선도 소점에 맞추어 그리며, 소점에서 나오는 선과 수평선을 이용하여 2방향으로 그린다.
●[연필 투시도]- 구석진 곳의 그림자는 진하게 그리며, 선을 그을 때 힘의 강약을 조절하여 굵은선에서 가는선으로 그린다.
[실기문제 1의 투시도]

다. 색칠하기
실제로 색체를 칠하는 시간은 30분 이상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채점위원에 따라서는 잡다하게 색을 칠해놓으면 점수를 주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순하고 간결하게 채색을 하세요.
<채색의 종류>- 다음의 어느 한가지를 정해 칠을 하거나 두 가지를 겸해도 좋습니다.
① 색연필 채색
●채색에서 색연필의 효과는 연한며 다양한 이미지를 가집니다.
●색연필은 국산 동아나 문화 36색 색연필을 사용해도 무난하지만 가능하면 독일의 FerberCastel 등 36색 이상을 사용하세요.

② 마카펜 채색
●마카펜의 채색 효과는 매우 강한 인상을 가집니다. 수성 마카펜을 사용합니다.
(수성마카펜은 60색정도의 Set로 된 것을 구비해야 하는데, 알파문구 등 큰 문구점에 가면 필요한 색만 낫 개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채색에서 많은 색을 사용한다고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많은 색을 사용하면 오히려 조잡한 도면이 됩니다.
●색연필을 먼저 구입하여 투시도에 채색을 해보고 색상을 결정해, 낫 개로 5-8자루 정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진한색 위주보다는 연한색을 선택해야 실패하지 않습니다.
예) *바닥 색- 2자루 *벽체 색-2자루 *천장 색-1자루 *가구-3자루 등

< 색연필 채색 순서>
① 주조색(전체의 흐름을 주도하는 색)을 정해 바닥, 벽, 천장, 가구의 순으로 처음에는 색연필을 눕혀 연하게 칠한다.
② 바닥은 무겁게, 벽체는 중간, 천장은 가벼운 색으로 칠한다.
③ 결이 남지 않게, 소점에 맞추거나 수평 수직의 방향으로 칠한다.
④ 숙달이 되면 구석진 곳과 음영이 있는 곳을 진하게 칠한다.
<마커 채색 순서>
① 먼저 마카펜으로 주조색(전체의 흐름을 주도하는 색)을 정해 바닥, 벽, 천장, 가구의 순으로 간결하게 퍼지지 않도록 칠한다.
이때 마카펜은 잘 마르지 않으므로 시간이 많이 소모되며 가능하면 종이의 뒷면에 칠한다.
② 바닥은 무겁게, 벽체는 중간, 천장은 가벼운 색으로 칠한다.
③ 한 곳에서 오래정지하면 퍼지거나 선이 진해지므로 스냅을 이용해 칠한다.
마카펜을 쥐는 방향이 매우 중요하다. 가능케 할 때와 굵은 선을 그릴 때를 생각해서 요령을 터득한다.
<주의>
투시도가 가장 중요한 도면입니다.
작도 도법에 충실하다보면 시간을 초과하기 쉬운데 완성을 목표로 웬만한 것은 눈짐작으로 처리하여
전제적인 완성도가 우수한 투시도를 그려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