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민 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사회문화예술교육 |
7,620 |
|
3,810 |
3,810 |
| |
|
강사료 |
7,200 |
3개기관×30회(60시간)×시간당40 |
|
|
|
프로그램교재비 |
300 |
3개기관×재료비100 |
|
|
| |
프로그램회의비 |
120 |
2회×60 |
|
|
|
▫세부사업계획
DreamBay 마산 민관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마음을 그리는 아이들'
■주최: 마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기관: 양덕2동 지역아동센터
□ 교육목표
○ 천진무구한 정신세계를 가진 아이들에게 영육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게 하고 장차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기초적 문화예술의 정서를 다양한 유무형의 예술재료를 통하여 또래끼리 나누고 함께 체득하게 하고자 한다.
□ 세부내용
○ 교육장르 : 아동미술
○ 교육강사 : 진용숙, 최재연, 김기옥
○ 교육기간 : 2009년 6월 1 ~ 12월 말
○ 교육장소 : 양덕2동 지역아동센터
○ 교육대상 : 양덕2동아동센터 소속 저소득 미취학아동 및 초등학생
월 |
일자 |
회차 |
시 간 |
주 제 |
활 동 내 용 |
6 |
4(목) |
1 |
14:00~14:50 |
예절 |
엄마와 함께, 기본예절, 인사나누기, 공경, 규칙정하기 |
15:00~15:50 |
가족 물고기화 |
학생들의 내적 심리를 자연스럽게 알아보고 앞으로의 수업에 참고 자료로 활용 | |||
11(목) |
2 |
14:00~14:50 |
춤과 놀이 |
스트레칭, 전래놀이, 유희 내 몸을 즐겁게 마음도 흥겹게 | |
15:00~15:50 |
색의 발견(정물기초) |
투명색 반투명색을 구분하여 사용할 줄 알게 한다 | |||
18(목) |
3 |
14:00~14:50 15:00~15:50 |
마음의 표현 (하고싶은 이야 기를 그림으로) |
자신만이 간직하고 있는 비밀이나,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해 학생들의 마음 읽기 | |
25(목) |
4 |
14:00~14:50 15:00~15:50 |
미척 체험(야외) (자연에서의 아름다움 발견) |
자연의 아름다움을 스스로 발견해 보고 그 색들을 음악을 들으며 표현한다 | |
7 |
2(목) |
5 |
14:00~14:50 15:00~15:50 |
NIE미술 활동 |
신문지 속에서 사람의 얼굴을 오려 붙인 후 머리 스타일을 디자인 한다 |
9(목) |
6 |
14:00~14:50 15:00~15:50 |
형상 찾기 (생활 도구에서 모양 연상) |
생활 도구의 기능과 편리함을 이해하며 표현한다 | |
11(목) |
7 |
14:00~14:50 15:00~15:50 |
채색의 효과 (나무들이 있는 풍경) |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을 사용함에 있어서 적절한 사용법을 익힌다. | |
23(목) |
8 |
14:00~14:50 15:00~15:50 |
초현실적 표현 (사고의 발상) |
상상하고 있는 내면의 세계를 자유로운 사고로 표현한다 | |
30(목) |
9 |
14:00~14:50 |
춤과 놀이 |
전래놀이속의 가무 | |
15:00~15:50 |
색채의 연구 (차가운 색을 중심으로) |
색채의 한계와 차가운 명도 관계를 이해하고 느낌을 색으로 표현한다. | |||
8 |
6(목) |
10 |
14:00~14:50 15:00~15:50 |
투시적 표현 (X-ray화법) |
형태나 원리에 적용해 그리기 보다는 보이지 않는것을 보이는 것처럼 표현 |
13(목) |
11 |
14:00~14:50 |
춤 |
우리춤 | |
15:00~15:50 |
전통문양 디자인 |
우리나라 전통문양의 특징을 이해하고 새로운 발상으로 나타내기 | |||
20(목) |
12 |
14:00~14:50 15:00~15:50 |
미술작품 감상 (문신의 좌우대칭) |
우리고장 마산의 대작가인 문신의 작품을 감상 ,토의후 그림으로 표현 | |
27(목) |
13 |
14:00~14:50 15:00~15:50 |
색채의 다양성과 통일성 (꽃,과일의 정물) |
조화로운 색채 관계를 이해하며 채색하여 그린후 작품 감상
| |
9 |
3(목) |
14 |
14:00~14:50 15:00~15:50 |
NIE-미술2 (대칭-완성) |
대칭의 의미를 한번 더 되짚어 보며, 표현 주제의 반을 완성해 나간다 |
10(목) |
15 |
14:00~14:50 |
예절 |
언어예절 | |
15:00~15:50 |
빛의 소리 (색의 발견) |
빛의 색채 발견을 유도하여, 보고, 느낀것을 색으로 표현한다 | |||
17(목) |
16 |
14:00~14:50 15:00~15:50 |
미술심리 수업 (모영-연상-형태 표현) |
같은 모양이 있는 여백에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그리기 (심리이해-해결방안모색) | |
24(목) |
17 |
14:00~14:50 15:00~15:50 |
색다른 드로잉 (발상과 변형) |
구도의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발상으로 주어진 자료를 변형하는 드로잉 | |
10 |
1(목) |
18 |
14:00~14:50 15:00~15:50 |
밤하늘의 반딧불이 |
검은색지에 배경과 반딧불이를 붙인후 빛이나는 부분에 셀로판지 붙이기 |
8(목) |
19 |
14:00~14:50 |
춤 |
국악동요와 춤 | |
15:00~15:50 |
여백의 미 (한국화-선긋기,점찍기) |
한국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여백의 아름다움을 표현 | |||
15(목) |
20 |
14:00~14:50 15:00~15:50 |
촉감의 표현 (흙-생명읽기) |
실제 흙의 느낌을 촉감으로 느낀후 마음으로 표현 | |
22(목) |
21 |
14:00~14:50 |
예절 |
부모와 함께 하는 가정 예절 | |
15:00~15:50 |
치자속 색발견 (치자 염색) |
자연적인 색의 미를 발견하여 손수건에 염색한다 | |||
29(목) |
22 |
14:00~14:50 15:00~15:50 |
가을 풍경 (원,중,근경이 있는) |
색의 투시관계와 색채관계를 이해하며 나타낸다 | |
11 |
5(목) |
23 |
14:00~14:50 15:00~15:50 |
대칭적 표현 |
시각을 이용하여 물체를 상,하 좌,우로 배열하여 그린다 |
12(목) |
24 |
14:00~14:50 |
춤 |
포크댄스 | |
15:00~15:50 |
석고 뜨기 |
석고 뜨기의 기본 재료와 순서를 익힌 후 직접 체험한다 | |||
19(목) |
25 |
14:00~14:50 |
예절 |
우리차와 식음 예절 | |
15:00~15:50 |
조형 (느낌의 형상) |
오감으로 찰흙의 질감을 느끼며형체를 만들어 나간다 | |||
26(목) |
26 |
14:00~14:50 15:00~15:50 |
바다가 있는 풍경 |
명암의 적절한 사용법을 익힌 후 그림의 마무리 단계 인식을 심어준다 | |
12 |
3(목) |
27 |
14:00~14:50 15:00~15:50 |
민화 족자 |
서민적 해학이 담긴 옛 모습을 그린 후 꾸미기 |
10(목) |
28 |
14:00~14:50 15:00~15:50 |
의인적 회화 |
공상이나 환상에서는 모든 만물이 사람과 같은 생명을 갖고 있는것처럼 표현 | |
17(목) |
29 |
14:00~14:50 15:00~15:50 |
크로키의 기본 |
그리는 과정에서 너무 자세한 묘사는 피하면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내기 | |
24(목) |
30 |
14:00~14:50 15:00~15:50 |
원근법이 분명한 풍경화 |
다양한 구성과 다채로운 색채변화와 그 대비, 통일성을 표현 |
DreamBay 마산 민관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감성충전, 싱싱춤판'
■주최: 마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기관: 마산YWCA
□ 교육목표
○ 여성복지설에 종사하면서 사회취약여성들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정작 종사자들은 자신의 정서가 매말라가고 기력이 소진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감성을 아우러면서 지원활동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바탕을 일구고자 한다.
□ 세부내용
○ 교육장르 : 째즈댄스
○ 교육강사 : 김현정
○ 교육기간 : 2009년 6월 3 ~ 12월 말 매주 수요일 13:00-15:00
30회(1회 2시간 총60시간)
○ 교육장소 : 마산YWCA 강당
○ 교육대상 : 여성복지시설에 종사자 20명이내
(경남여성인권지원센터, 장애인성폭력상담소, 다문화센터 등)
월별 |
주별 |
일자 |
프 로 그 램 내 용 |
비고 |
6 |
1회 |
3 13:00-15:00 |
오리엔테이션 : 수업진행 방식 및 간단한 기본 연습 |
|
2회 |
10 13:00-15:00 |
기초이론 및 warming-up : 몸 풀기 및 충분한 스트레칭 |
| |
3회 |
17 13:00-15:00 |
Standing warming-up : 라인을 위한 동작, 팔의 동선을 그린 큰동작 중심으로 스트레칭 |
| |
4회 |
24 13:00-15:00 |
Isolation-신체 부위별로 상하 분리 동작을 배움 |
| |
7 |
5회 |
1 13:00-15:00 |
Floor warming-up & Legs stretch |
|
6회 |
8 13:00-15:00 |
Sit-up & Push-up : 근력 강화 운동 및 자세교정 |
| |
7회 |
15 13:00-15:00 |
Combination 1 : 연결 부분 동작 연습 |
| |
8회 |
22 13:00-15:00 |
Step, Turn 기본 동작 연습 및 Combination |
| |
9회 |
29 13:00-15:00 |
Combination 2 : 연결 부분 동작 연습 |
| |
8 |
10회 |
5 13:00-15:00 |
Kick, Jump, 기본동작 및 Combination 2 |
|
11회 |
12 13:00-15:00 |
Combination 3 : 연결 부분 동작 연습 |
| |
12회 |
19 13:00-15:00 |
Sit-up & Push-up : 근력 강화 동작 |
| |
13회 |
26 13:00-15:00 |
Combination 4 : 연결 부분 동작 연습 |
| |
9 |
14회 |
2 13:00-15:00 |
Step, Turn, Kick, Jump, 기본 동작 반복 연습 |
|
15회 |
9 13:00-15:00 |
Combination 5 : 연결 부분 동작 연습 |
| |
16회 |
16 13:00-15:00 |
남자, 여자 동작 Combination ~ Step, Turn, Kick, Jump, 협동심의 동작의 조화 |
| |
17회 |
23 13:00-15:00 |
공연 작품 1 - 제목 : 스윙재즈 및 유행재즈 |
| |
18회 |
30 13:00-15:00 |
남자, 여자 동작 Combination |
| |
10 |
19회 |
7 13:00-15:00 |
공연 작품 1 연습 및 복습 |
|
20회 |
14 13:00-15:00 |
남자, 여자 동작 앙상블 |
| |
21회 |
21 13:00-15:00 |
공연 작품 2 - 제목 : 인 더 무드 |
| |
22회 |
28 13:00-15:00 |
Step, Jump 기본 동작 연습 및 Combination 1 |
| |
11 |
23회 |
4 13:00-15:00 |
공연 작품 2 |
|
24회 |
11 13:00-15:00 |
Kick, Jump, 기본동작 및 Combination 2 |
| |
25회 |
18 13:00-15:00 |
공연 작품 1, 2 연결 Combination 1 |
| |
26회 |
25 13:00-15:00 |
제목 : 스윙재즈 와 인 더 무드 작품 결합 |
| |
12 |
27회 |
2 13:00-15:00 |
공연 작품 1, 2 연결 Combination 2 |
|
28회 |
9 13:00-15:00 |
제목 : 스윙재즈 와 인 더 무드 작품 결합 |
| |
29회 |
16 13:00-15:00 |
공연 작품 발표회 준비 |
| |
30회 |
23 13:00-15:00 |
공연 작품 발표회 |
|
'춤바람~ 신바람~ 마음을 펼친다'
■주최: 마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기관: 완월동주민센터
□ 교육목표
○2008년 문화예술교육포럼에서 논의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방안의 하나로 마산시내 31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중 1곳을 선정하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주민자치 풀뿌리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세부내용
○ 교육장르 : 한국무용
○ 교육강사 : 김순애
○ 개강식: 2009년 6월 2일 14:00
○ 교육기간 : 2009년 6월 2 ~ 12월 22일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 교육장소 : 완월동 주민자치센터
○ 교육대상 : 완월동 관내 주민 30명 내외
○ 세부프로그램
주 |
학습내용 |
학습방법 |
1 |
개강식 한국무용이 우리 나라 여성에게 좋은 점 설명 한국무용 기본 동작익히기 |
발디딤과 손동작 익히기 |
6월2일 | ||
2 |
1.준비운동 2.한국무용기본음악 (굿거리, 자진모리) |
1.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굳어진 몸을 먼저 푼다. 2.기본음악에 맞추어 4박자, 2박자, 1박자에 발과 손동작 익히기 3.자진모리 음악이 맞춰 two스텝과 빠른 스텝을 연습한다(지루하지않게) |
6월9일 | ||
3 |
1.준비운동 2.한국무용 기본음악(굿거리, 자진모리) 3.우리나라민요(태평가,아리랑등) |
1.마음을 즐겁게 준비운동을 하고 2.한국무용 기본음악에 맞추어 기본동작(발과 손동작같이)을 하고 3.민요 음악에 맞추어 기본동작을 겸하면서 작품에 들어간다 |
6월16 | ||
4 |
1.준비운동 2.한국무용 기본음악 3.우리나라 민요 |
1.준비운동을 하고 2.기본동작 3.민요 음악으로 순서를 이어간다 |
6월23 | ||
5 |
반복 1., 2., 3. 허슬 |
태평가 순서 1절을 끝낸다 허슬 순서를 익힌다. |
6월30 | ||
6 |
반복 |
태평가 2절 순서에 들어간다 |
7월7일 | ||
7 |
반복 |
기본음악에(굿거리, 자진모리)계속반복 태평가 2절순서 이어가기 |
7월14일 | ||
8 |
반복 |
반복 태평가 순서이어가기 |
7월21일 | ||
9 |
반복 |
반복 태평가 순서 2절을 끝낸다 |
7월28일 | ||
10 |
반복 |
태평가 3절 순서 들어가기 기본순서도 조금씩(그 상황에 맞게) |
8월4일 | ||
11 |
반복 |
태평가 1절, 2절을 반복하면서 태평가 3절 순서 이어가기 |
8월11일 | ||
12 |
반복 |
반복 태평가 3절 순서 끝내서 처음부터 태평가 작품을 총 정리한다 |
8월18일 | ||
13 |
1.준비운동 2.기본음악(굿거리,자진모리) 3.민요음악(태평가) 4.뛰는 동작 |
기본음악에 몸을 풀고 태평가 작품 연습을 하고 다음 작품에 들어갈 준비에 임하여 새 동작을 익힌다 |
8월25일 | ||
14 |
반복1., 2., 3. 4.새 작품<아리랑> |
반복 새 작품<아리랑> 순서에 들어간다 |
9월1일 | ||
15 |
반복 1., 2., 3., 4. |
반복 새 동작 순서를 이어가면서 몸을 갑볍게 뛰는 동작도 익힌다 |
9월8일 | ||
16 |
반복 1., 2., 3., 4. |
반복 새 작품 순서 이어가기 |
9월15일 | ||
17 |
반복 1., 2., 3., 4. |
반복 순서 이어가기 |
9월22일 | ||
18 |
반복 1., 2., 3., 4. |
반복 순서 이어가기 |
9월29일 | ||
19 |
반복 1., 2., 3., 4. |
반복 순서 이어가기 |
10월6일 | ||
20 |
반복 1., 2., 3., 4. 춤 연습 |
작품 1.태평가 2.아리랑 |
10월13일 | ||
21 |
준비운동(포크댄스) |
두사람을 짝을 지어서 동요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다 |
10월20일 | ||
22 |
건강체조 |
가요음악에 맞추어 체조를 한다. |
10월27일 | ||
23 |
준비운동 건강체조 한국무용(청춘가) |
소고를 들고 치는 법을 가르친다. 청춘가 음악에 동작을 익힌다. |
11월3일 | ||
24 |
반복 |
청춘가 순서를 익힌다. |
11월10일 | ||
25 |
반복 |
반복 순서 이어 나가기 |
11월17일 | ||
26 |
반복 |
청춘가 1절 마무리 |
11월24일 | ||
27 |
건강체조 청춘가 |
청춘가 2절 순서를 익힌다 |
12월1일 | ||
28 |
반복 |
1절 반복 연습 2절 순서 이어 나가기 |
12월7일 | ||
29 |
반복 |
1절 반복 연습 2절 순서 이어나가기 |
12월14일 | ||
30 |
반복 |
청춘가 마무리 |
12월21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