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속 방지턱 목적
본 지침은 도로안전시설 중 과속 방지 시설인 과속방지턱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기본적이고 세부적인 시행 지침을 정함으로써 도로 교통 안전을 도모하고 좋은
도로 및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과속 방지턱 설명
과속 방지턱은 도로법 제3조 및 도로법 시행령 제1조의3의 도로부속물로서,
도로법 제39조 및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정 제30조에 의하여 도로
교통의 안전 증진을 도모하고 교통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하는 과속 방지
시설이다.
본 지침은 과속방지턱 시설의 규격, 설치, 시공 및 유지에 관한 기본적이고 세부
적인 사항을 정하여 시행하게 함으로써, 도로관리자는 과속방지턱을 설치 관리
하는 데 적합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도로 이용자는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과속 방지턱 기능
과속 방지턱은 통행 차량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량 속도를 제어하는
시설물이다. 과속 방지턱은 속도의 제어라는 기본 기능 외에 통과 교통량 감소,
보행자 공간 확보 및 도로 경관 개선, 노상 주차 억제와 같은 부수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 과속 방지턱 설치 장소
가. 과속 방지턱은 일반도로 중 집산 및 국지 도로의 기능을 가진 도로의 다음과
같은 구간에 도로 교통 상황과 지역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보행자
의 통행 안전과 생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도로관리청이 필요하다고 판단되
는 장소에 한하여 최소로 설치한다.
1) 학교 앞, 유치원, 어린이 놀이터, 근린 공원, 마을 통과 지점 등으로 차량의
속도를 저속으로 규제할 필요가 있는 구간
2) 보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로서 보행자가 많거나 어린이의 놀이로 교통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도로
3) 공동 주택, 근린 상업시설, 학교, 병원, 종교시설 등 차량의 출입이 많아
속도 규제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구간
4) 차량의 통행 속도를30Km/시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도로
나, 간선도로 또는 보조간선도로 등 이동성의 기능을 갖는 도로에서는
과속 방지턱을 설치할 수 없다.
► 과속 방지턱 설치 규격
► 쇼크 업소버의 기능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는, 위치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한 장치다. 용수철을
사용해 진동, 충격을 완충하는 시스템에서 용수철의 특성에 의한 반동(주기
진동)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주로 자동차 등의 서스펜션에 채용됩니다
자동차의 서스펜션 등의 시스템에서는, 용수철의 변형(늘어남과 줄어듦)을 통해
위치를 보관·유지하여 진동이나 충격 등에 의해 입력된 힘을 흡수합니다. 그러나,
용수철은 자신의 변형을 통해 흡수한 에너지를 다시 원래 형태로 돌아오는 것에
의해 해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주기 진동이라고 합니다.
쇼크 업소버는 이 주기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치가 이동(스트로크)할 때에
저항을 발생시켜 운동 에너지를 열로 변환하여 주기 진동의 소멸을 앞당기는 역할
을 합니다.
또, 초기 입력 시에 같은 에너지 변환을 통해 용수철에 입력되는 에너지를 경감
하는역할도 가집니다.
쇼크 업소버를 사용한 용수철계는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할 때 받은 힘에
비해 스트로크가 작고 진동이 빠르게 흡수됩니다. 자동차에서는 이 특성을
살려 가감속시·선회시의 자세 안정, 또 고르지 못한 노면에 대한 승차감
향상 등을 목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 과속 방지턱 통과 시 주의 사항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은 생활 공간이나 학교 지역 등 일반도로 구간의 낮은
주행 속도가 요구되는 도로 구간에서 통행 차량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는 시설물
이므로 제한속도 30Km/h 이하의 속도로 낮추어 과속 방지턱을 통과해야 안전합
니다.
운행중 과속 방지턱이나 굴곡이 있는 도로를 제한속도30Km/h 이상의 속도로
지나면 쇽업쇼버가 펴지면서 차체를 치는 현상이 발생하며, 차체를 치면서 쿵하
는 소리와 함께 충격이 발생하여 차량의 고장이 우려됩니다.
► 과속 방지턱을40km/h 속도로 통과 시 쇼크 업소버 리바운드 시점에서 소음 발생
► 과속 방지턱을40km/h 속도로 통과 시 쇼크 업소버 리바운드 시점에서 소음 발생
요인
차량이 과속 방지턱을 통과할 경우, 통과 과정에서 쇼크 업소버가 압축과 팽창을
하게되고, 이때 쇼크 업소버가 최대로 팽창 되었을 때 쇼크 업소버 내부의 리바운
드 스토퍼와 로드 가이드 간 순간 접촉 소음이(‘텅’) 발생됩니다.
- 리바운드 스토퍼: 쇼크 업소버 최대 팽창 시 내부 밸브 등 관련 부품 보호 기능
- 로드 가이드: 피스톤 로드 왕복 운동의 가이드 기능
► 차량 주행 속도 및 방지턱 조건에 의한 쇼크 업소버의 리바운드 스토퍼와 로드
가이드간 접촉 시 발생되는 정상적인 작동음이며, 방지턱 크기 및 차량의 속도에
따라 소음의 차이가 있으나, 차량의 안전 및 내구성과 무관한 사항입니다.
- 쇼크 업소버의 최대 압축~ 최대 팽창 조건으로 내구 신뢰성 시험 결과 쇼크 업
소버 기능상 문제 발생 없으며, 실차 벨지안 내구 주행 및 크로스 컨츄리(험로/
비포장로/일반로) 내구 주행 후에도 쇼크 업소버 문제 발생 없습니다.
- 리바운드 스토퍼는 우레탄 재질로 여러 쇽업 쇼바 제조사가(독일 삭스, 만도
등)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안전운행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