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글은 2007년 대표자 연수자료 입니다. **
▣ 발제Ⅰ. 독서교육의 현실 (사례발표 2)
독서 논술 교육의 현황과 실태
송경아(제주지부 정책부장)
1. 들어가는 말
어린이 책을 읽은 지 8년째다. 처음엔 그림책만 즐겨보다가 우리나라 창작동화를 공부하며 그 매력에 한껏 빠져들었다. 읽어야 할 책이 너무 많아 비명을 지르긴 하지만 여전히 책읽기의 즐거움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며 살고 있다.
나에게는 즐거운 책읽기가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는지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독서 논술 교육이라는 미명하에 자율적인 선택이 아니라 타의에 의해 강요된 책읽기를 하고 있다. 독서퀴즈대회나 독서인증제에서 좋은 성적과 높은 급수를 받기 위해서 말이다.
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독서열풍이 독서 논술 광풍으로 몰아치고 있는 지금, 지역 현장에서는 독서 논술이 어떻게 계획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2. 독서 논술 활성화 시행 계획
도교육청과 시교육청의 3대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인 ‘독서 논술 교육 강화’ 의 성공적 실현을 위하여 중등교육과 장학사가 기본 계획을 발표하였다.
# 중점 추진계획
(1) 초 중 고 단계별 체계적 독서 논술교육 실시
♢ 교육과정과 독서 논술교육의 체계적 추진 계획 수립 운영
초등학교 단계부터 체계적 독서 논술 지도를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계획서에 ‘독서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을 포함시킨다.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한 독서교육을 전개하고 자율독서시간 운영, 독서 목표량제 운영, 방학 중 독서 논술 교실을 운영한다. 교과별, 단원별 독서 논술 과제를 부여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 사이버 독서 논술교육 전개
학교 홈페이지 및 DLS(Digital Library System)를 활용한 사이버 독서 논술마당과 사이버문학관을 운영한다.
활용방법 : 학생 개인 독서홈페이지 만들기 및 독서활동 - 독후감 탑재 - 독후감에 답글 달기 - 교사평 달기 - 독후감 출력 전시 - 독서토론 전개
♢ 논술교육전문지원단 구성 운영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논술전문강사, 교원 등으로 구성하고 단위학교의 논술 교육과정 및 지도 프로그램을 컨설팅하고 각급학교 논술자율연수 지원으로 논술지도능력을 강화한다.
(2) 독서 논술 여건 조성
♢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추진
♢ 학부모 명예사서 교사제 운영
♢ 논술교육연구회 및 논술교육동아리 구성 운영
♢ 논술교육 담당교사 직무연수 및 연찬회 개최
(3) 학생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독서 논술 프로그램 운영
♢ 학교급별 다양한 독서 논술 행사 개최 : 지역별 , 학기별, 학교급별 논술왕 선발 대회 및 우수 논술자료집 개발 보급, 초 중 고별 독서 논술기록장 및 논술관련 읽기자료 개발 보급, 독서교육 - 독서토론 - 논술문 연습 학습모형 개발 보급
♢ ‘톡톡 튀는 논술학교’ 운영 : 매주 토요일 초중고별 운영, 논술특강, 논술쓰기, 첨삭지도, 선배와의 대화
♢ 대학진학 수험생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 대학진학 계열별 도내 외 대학교수 등 전문가 초청특강 및 질의응답
(4) 독서교육 관련 프로그램 예시
♢ 보물찾기 프로그램
학생들이 각자 일주일 동안 읽은 책 속에서 발견한 인상적인 문구를 한 부분씩 기록하고 주기적으로 ‘보물함’ 안에 수합한다. 그 후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방법으로 일주일에 한 사례를 무작위 추출하여 그 문구가 어떠한 맥락에서 적합한 문구인지 반의 모든 구성원에게 책의 내용을 상상하여 재구성할 기회를 제공한 후 역시 놀이방법을 동원하여 몇 명에게 발표할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에 실제 보물함에 문구를 기록하여 넣은 학생의 이야기를 들으며 전체 줄거리와 함께 특히 그 문구가 왜 감동적이었는지를 듣는다. 이 일련의 과정 수행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잠재된 풍부한 보물(내 안의 보물 : 상상력, 독창성)의 가능성을 학생 스스로가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해당 책을 비롯한 독서 자체에 대한 흥미 및 동기가 고양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 독서엽서 보내기
♢ 책 만들며 놀자
♢ 릴레이 30자평
♢ 책 제목으로 다행시 짓기
♢ 독후화 그리기
♢ 독서 골든벨
♢ 독서 노래방
(5) 학교별 독서 논술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실적 제출(독서 논술 우수사례 포함)
책읽기는 결코 독후감을 쓰기 위한 것이거나 어떤 활동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책을 읽고 감동을 느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음 깊은 곳에 그 감동을 간직하고 혼자서 즐길 수도 있고 간혹 꺼내서 음미하듯 맛볼 수도 있을 것이다. 독후감을 쓰지 않는다고 책에 대한 감동이 줄어들거나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 책을 즐겁게 읽고 바르게 이해했다면 우리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좋다. 가령 아이들과 함께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토론을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
책읽기, 그대로 놓아두자.
3. 논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드림논술지원단’ 운영 계획
(1) 목적
단위학교의 논술교육 프로그램을 컨설팅하고 학교 자체연수 지원을 통한 학교 논술교육 지도역량을 제고한다. 그리고 논술교육에 대한 심층 토론 및 아이디어 제공, 학교현장의 의견수렴 등을 통한 학교 논술교육 활성화 및 교육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2) 방침
♢ 교육청 논술교육에 대한 정책 및 학교 현장의 논술교육을 지원한다.
♢ 논술교육에 대한 분석, 의견수렴, 우수사례 발굴,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학교 논술교육을 활성화시킨다.
♢ 지원단 구성은 대학교수(5명), 초 중등교원(15명), 교육전문직(2명) 등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를 위촉한다.
♢ ‘드림논술지원단’ 운영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학교급별 또는 사업별 별도 지도운영팀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위원 역할
♢ 논술교육 현안에 대한 심층 토론에 참여하는 ‘논술전문가’
♢ 논술교육 정책에 대한 사전 검토 및 모니터링 역할을 수행하는 ‘정책모니터’
♢ 논술교육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아이디어 뱅크’
(4) 처우
♢ 교육청 논술교육 자료 개발 및 검토위원으로 활동
♢ 각종 논술연수 및 연찬회에 초빙강사로 활동
♢ 우수활동 위원 교육감 표창패(또는 감사패) 수여
거창한 계획과 목표를 갖고 출발한 지원단이 지금은 소강상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같이 참여했던 한 교수가 초등학교에서의 논술은 무리라는 주장을 폈고 그것을 받아들였는지 학교에는 지침서만 내려올 뿐 아직 별다른 행동은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독서실천사례를 수집하는 것을 보면 자료집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다.
학교현장에서는 정책을 입안한 장학사(비전문가)에 의해 독서 논술 교육이 진행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뚜렷한 대안도 없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공허한 메아리가 되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4. 나오는 말
우리가 좋은 책을 읽어주는 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그들의 실적과 영리를 위해 아이들을 이용하고 있었다. 교육청에서는 선택된 소수의 아이들에게 논술 교육을 시키며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었다고 자평하며 2007년을 독서 논술 활성화의 해로 삼고 있다. 독서 논술이 곧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입시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한 기준이 되면서 지겹고 힘든 책읽기가 되고 있고 또 하나의 교과서가 되어가는 실정이다.
독서 논술 교육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획일화된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지 않았으면 한다는 것이다. 교사와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독서와 다양한 활동들이 그들에게서 나오면 좋지 않을까?
나에게 행복한 책읽기가 아이들에게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