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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대 법학과 구남법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클레오
동서양고전 노트정리
제2강
*일연
-선승으로서 불교와 함께 유가, 제자백가, 역사 등에 해박한 지식을 갖춤은 물론, 뛰어난 시인이자, 국존에 오른 인물
① 삼국유사 저술의 시대적 배경
-당시 몽고의 침략에 맞서 싸우는 동시에 백성의 책임도 함께 해야 하는 힘든 상황에 서, 민주적 자긍심을 되살려 정신적인 활로를 열어주기위해
② 삼국유사
㉠ 왕력편
-'신라시조 혁거세' 로부터 '고려 태조의 통일'까지 신라, 백제,가락, 그리고 후삼국 의 왕력을 중국과 함께 5단의 도표로 나타낸 연표
㉡ 기이편
-삼국유사 전체의 반을 차지, 고조선 건국 신화인 단군에서 삼국의 시조설화, 신기 한 행적, 국가의 중요 사건 등을 수록
㉢ 흥법편
-신라 중심의 불교사, 설화, 신앙영험담 등 수록
③ 삼국유사의 역사인식
-민족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우위를 일깨우기 위한 정신사관, '신이'한 기록들의 상징 적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④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의 향가는 뜻이 매우 높고 구절들이 깨끗하고 아름답다'고 평 가
⑤ 이승의 양친을 위해 불국사를 세우고 전생을 부모를 위해 석불사를세웠다-김대성 설 화 삼국유사의 효선편
㉠ 효선편
-부모에 대한 봉양과 불교 신앙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참된 효라는 사상에서 서술 됨
㉡ '김대성 설화'의 의미
-이승과 전생의 부모를 극락왕생하게 한 불교신앙 강조
⑥ 삼국유사의 의미
-불교신앙을 바탕으로 고대 사회를 기록하였으나,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의 원형을 알려주고 있다.
제3강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의학서적인 동시에 조선시대의 사상과 시대 상황을 알려주는 '역 사자료'이기도 하다.
-허준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은 전무한 상태(조선시대가 양반 중심의 사회임을 보여준다)
-허준의 의과 합격 여부도 불분명
(과거 시험이 아닌 추천에 의해 내의원으로 진출한 것으로 추정됨)
*동의보감의 집필배경
(1)개인이 편찬한 것이 아닌 국가 사업, 중국의 서를 우리실정에 맞게 고치기 위해
(2)명대의 신의학과 이전 한의학 전통의 결함이 필요해짐
*동의보감의 뜻
-동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신체적 구성에 맞게 쓰여진 의학서
-보감: 보물같은 책(그만큼 자긍심을 가짐)
*동의보감 총5편
-1편/내경편: 내과 질환에 해당하는 병중들을 수록
-2편/외형편:외부에 생기는 질병, 이비인후과, 안과, 피부과, 비뇨기과 등의 질환이 기술
-3편/잡병편:내경편과 외형편에서 언급하지 않은 여러가지 내과적 질병들에 대하여
-4편/탕액편:약물1천여중에 대한 효능, ㅈ적용 증세, 체취법,가공방법,산지(가능하면 한글 로 부기하여 편의를 제공)
-5편/침구편:침과 뜸을 놓는 방법과 장소, 즉 혈의 위치 적용 증상
*내경편:조선시대의 자연관
-"인간은 소우주로서 대우주인 자연과 연관되어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집필됨
*동의보감의 사상적 배경
-유학을 고집하지 않고, 도교와 불교를 넘나드는 자연관, 자연과인간의 합일에 의해 병을 치료해야 한다.
*동의보감이 남긴 문제
-조선 후기 의학의 저수지 역할을 한 동시에, 이후에 '동의보감'에 대한 의존과 비중이 커 지면서 도리어 다른 의학 이론과 의서의 발달에 장애가 되었다.
제4강
*조선후기 최고의 고전 '목민심서'
-중국과 조선의 실제 통치 운영 사례 예시
-역사, 문학, 수리, 천문, 의학, 농학, 지리학, 법학 등 다양한 방면의 지식까지 겸비 되어 있음
*목민심서
-조선시대 수령(목민관)의 관점에서 쓴 당시 지방 사회에 관한 책
*심서의 의미
-수령(목민관)이 꼭 마음에 담아두어야 하는 내용
-유배생활을 하는 지은이 정약용의 안타까운 마음이 드러난다.
*'다산'의 학문적 배경
(1)성호 이익 학과+ 북학파의 사상
(2)암행어사, 지방관 등 목민관으로서의 경험
(3)유배시절, 낮은 위치에서의 경험
*'목민심서'의 저술배경
(1)당시 지방수령들을 위한 업무 지침서인 '목민서'류가 많이 쓰여졌음
(2)풍부한 '목민서'의 전통위에 원할한 다스림뿐 아니라, 민의 관점 포함 목민심서의 구성
*1-4편: 지방 수령의 임명후 부임에서부터 해임되어 이임할 때까지...
*5-10편(이전-공전): 이호예병형공-경국대전과 같은 체제
*'목민심서'의 지방관
-규모는 작지만, 나라 하나를 다스리는 것과 같다.
*경관:서울에 있는 거리
*'목민심서':지방관의 책임 강조
-중앙관리는 직분에 충실하기만 하면 되지만, 수령(지방관)의 경우는 토지와 민을 직접 관 장하는 만큼 왕을 대리한다고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중앙관리들이 노부모의 봉양을 이유로 지방 관리직을 하나 달라고 요청하던 풍조를 비판
*목민심서:이속에 대한 정당한 대우
-이속에 대한 혹독한 비판은 당시 양반들의 일반적인 생각이었다.'다산'은 이속을 지방 행 정담당자로거 걸맞은 대접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목민심서':민생에 대한 백서
-시대를 막론하고, 읽는 모든 사람들을 설득시킬 만큼 당시 폐단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 제시
*목민심서의 영향
-당시 쓰여진 '요약본'이 남아있을 만큼, 당대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의 지방행정 의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지침이 된다.
제5강
*논어
1)공자의 어록, 행동과 말을 기록해 놓은것
2)유가의 경전중 최고의 위치
*논어의 저술배경
-공자는 젊어서부터 학식과 실천면에서 두루 성과를 올렸던 인물
-그를 쫓는 제자들이 각각 다르게 그 뜻을 발전시켜 편집함
*논어의 구성
-전반부 10편은 공자의 어록
-후반부 10편은 제자들의 해석
-정치적인 이유로 창작된 내용까지 포함
*논어:봉건질서의 유지
-현대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가정 윤리와 사회윤리의 합일, 즉 부모에 대한 효제가 이 세 상 모든 질서의 기본이 된다.
*논어에서의 인
-공자의 핵심사상이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이다"라고 표현하기는 매우 어려움
-학문적 대상인 동시에, 실천에 의해 이뤄지는 경지, 사회적 자아가 개인적 자아의 일 치...
*논어에서의 덕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는 것
*스승으로서의 공자
-동아시아 최초의 사학(스승과 제자의 자유로운 관계)을 창시한 사람
*문선왕
-봉건적 지배 이데올로기의 생산자
*만세종사
-동아시아의 교육과 학문을 보편화시킨 위대한 스승
*논어의 의의
-유가사상의 핵심
-관학의 텍스트
-고대문화.동아시아의 전통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텍스트
-봉건왕조에 의해 이데올로기화 되어왔다는 점. 역시 간과해서는 안된다.
제6강
*바가바드기타(Bhagavad Gita)
'지존의 노래'라는 뜻으로 크리슈나 신의 가르침을 담은 시가
*힌두교의 크리슈나(Krishna)
-크리슈나, 칼리, 비슈누 등 힌두교와 많은 신들 중 크리슈나는 자유와 환희를 뜻하는 어 린 아기, 혹은 고혹적이고 매혹적인 젊은이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가바드기타'에 나타난 크리슈나
-우주의 창조주, 지엄한 주님, 불의에 대항해 싸우는 지고의 전사
*바가바드기타
-지은이 미상, 저작 시기는 B.C 2,3세기로 추정
-자신의 필요와 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하고 특정한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행위, 지식 신애, 제사, 보시, 고행 등의 길을 결합하도록 한다.
*"해탈"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 '바가바드기타' 이전의 경전들
-베다:제사와 도덕적 행위(카르마)
-우파니샤드:행위보다 지식(즈냐나)
-요가행자:자기훈련과 고행
-숭배적 종교:주재신에 대한 신애(박티)
*"아르쥬나의 낙담"
-정의로운 전쟁과 불상생사이에서 도덕적인 딜레마에 처해 있는 상황
-"사람들의 본질은 육신이 아니라 영혼"이라는 인간 본질에 대한 철학적 고민을 던지고 있다.
*"성육"이란?
-범어로 '아바따라나',절대진리가 미화현의 영역에 있다가 화현의 영역에 들어오는것
-몸이 없는 곳에서 몸이 있는 곳으로 옮김 (적극적인 참여)
*힌두교의 성육 사상
-기독교의 성육, 화신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사람이지만, 힌두교에서는 반복해서 신이 화신하여 나타남
*힌두교의 "행위"(카르마)
-사람에게는 "명성, 암성, 동성"이라는 "세가지 구나(guna)"를 가지고 있는데 국극적 해탈 은 이 명성까지도 초월한 경지
-행위는 필수적인 것으로 강조하고 있으나, 행위에서 오는 속박은 경계
*"구나"의 의미
-세가지 구나는 물질적 요소(프라크리티)로서, 인간본성은 정신(프루사)이다.
*'바가바드기타'의 영향
-인도의 사상가, 실천가 모두 이 책에 주석을 붙여서, 자신의 철학을 전개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고 있다.
*'바가바드가타'와 다른 철학과의 과제
-'바가바드기타'는 이전의 모든 인도 사유 들을 수용하고 있으며, 이후 모든 인도 사상의 원천이 되고 있다.
제7강 사기(사마천)
역사자료를 체계적, 계통적으로 분류 전체적인 역사상과 자신의 평가표현, 기전체라는 새로운 역사 서술방식을 창안
*사기의 특징
1.통사:3000년의 역사를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정리
2.열전:이전의 역사서가 신화적 내용이었던 것에 반해, "사기"는 신을 뛰어넘은 인간의 모습을 저술
3.역사서술의 원칙 제시
1) 과거는 간략히, 후대는 자세하게...
-지금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사
2) 비슷한 사료가 많을 경우, 엄정한 고증을 거쳐 기술한다.
3) 사실 기술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평가를 덧붙여 기술
*'사기'의 시대 배경
중앙집권 지배를 강화하고,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 국력을 확장하던 한무제 시대.
*'사마천'의 가문
주왕실때부터 천문, 제사, 율력을 관장하는 태사령직을 세습.
*궁형: 남근을 제거당하는 형벌
*"일흥의 화"를 통해 '사기'는 인간의 삶 자체를 긍정하고 추구하는 "인간의 역사"를 기습할 수 있었다.
*"사마천"의 사상적 배경
전국시대 제자서(육가의 서)와 한초 춘추 공양학(후대 유학과는 차이를 지님)
*사기의 저술배경
1)사관이라는 직분 - 아버지의 유언
2)중국역사상 500년마다 큰 변화가 있어, 이를 정리해야한다는 인식을 가짐
3)"일흥의 화"라고 하는 개인적인 좌절을 승화시킴
*'사기의 구성
본기 12권, 서 8권, 표 10권, 세가 30권, 열전 70권 등 총 130권
*"본기의 12권"
'오제' 하, 은, 주, 진, 시황, 항우, 고조, 여태후, 효문, 효경, 효무
* 표 10권
상고이래 한나라까지의 역사를 표로 정리(삼대, 춘추, 전국, 진한교체기, 한 대로 나눔)
*서 8권
'예서', '악서', '율서', '역서', '천관서', '봉선서', '허가서', '평준서'
*열전70권
'백의열전'을 비롯, 합전형식, 유전형식에, '흉노열전', '남월열전', '조선열전', 화식열전'
*제70권(태사공자서)
'사기'의 집필 동기에서 자신의 가계 및 학문적 배경까지 기술
*'사기' 체계의 특징
가선을 연대순으로 기록하는 편년체와 나라별로 기록하던 이전의 역사서 기술을 "기전 체"로 통합
*세가의 30권
제왕에 준하는 인물들의 역사기록, 후대에 황제의 지배체제로 바뀌면서 사라짐
*표10권
사마천은 이를 능률적인 작업이라 생각했으나 후대의 사가들은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 이라 생각하여 빼버림
*백이열전을 제1편으로 놓은 이유
작가 개인의 처지를 투영시킨 것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 이들의 삶을 추앙하는 뜻으로 해석됨
*협객을 넣은 의미
-법치를 강조하던 한무제 시대
-지배집단의 도덕률(국가질서)과 일반서민의 도덕률(민간질서)사이에 차이가 생김
-당시관리와 지식인들에 대한 비판
*화식열전의 의미
이익을 쫓는 것은 인간의 본성인데, 한무제가 막대한 군사비를 위해 민간의 삶을 힘들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비판.
*사기의 의의
사학 뿐 아니라, 문학 방면에서도 뛰어난 책으로 인물과의 대화, 시대의 분위기 등은 뛰어난 상상력과 사고력의 산물이라 할만함.
제8강 모택동의 모순론
-제국주의 및 부루조아 세력에 저항하여 '정권을 장악하기 위한 방안' 제시-가치
*모순론
정태적인 연구보다 동태적인 연구의 중요성, 외부여건에 대한 적응보다 주체적인 행동의 중요성
-1937년 8월 발표
-현대 중국 사상을 대표하는 저작물
*모택동의 학문적 배경
1)정치가, 혁명가, 군사 전략가의 경력
2)스탈린이나 레닌과는 또다른 독창적인 사상 제시
3)마르크시즘에 동양의 음양사상 접목
*모택동이 밝힌<모순론>의 제작의도
-마르크시즘과 중국현실과의 결합
*모순론의 시대적 배경
1)중국공산당은 당시 반란 세력, 국민당은 제국주의 세력과 결탁한 상황
2)일본의 침공, 중일전쟁 발발
3)중국공산당의 마르크시즘 교조주의자들은 계급투쟁을 주장, 모택동의 항일투쟁에 반 대.
4)모택동은 항일 투쟁의 정당성을 제시할 필요성을 느낌
*모순이라는 용어를 마르크시즘의 가장 중요한 용어로 격상. 모든 변화를 설명하는 중심개 념으로 삼음.
*모순은 모든 사물의 발전과정에 존재한다. 자연계, 사회, 역사, 인간의 사유 모두가
그러하다. 이것이 "모순의 보편성과 절대성"이다.
[모순의 두가지 우주관]
*형이상학
-하나의 사물은 영원히 반복해서 동일한 사물 생산
-사회발전의 원인에 대해 단순하게 사물의 외부로부터 발전의 원인을 찾는다.
*유물변증법
-사물의 내부와 다른 사물과의 관계
-사물의 발전은 사물 내부의 필연적 자기 운동
-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은 사물 내부의 모순성
-외부요인은 변화의 조건이며, 내부요인은 변화의 근거
*모순론의 우주
-인간의 역사, 자연현상, 인간 두뇌의 정신작용-삼라만상
*변증법적 우주관
'내가 누구인가, 우리 국가는 어떤 나라인가?' 라는 문제가 아니라, '내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와 '변화의 법칙이란 있느냐?'의 문제
*<모순론>의 변화의 법칙
-사물 내부에 존재하는 두가지 요소(모순)에 의함
*제국주의가 침략전쟁을 감행할 경우
-제국주의와 식민지 국가간의 모순 (주요모순)
-국가 내부의 각 계급간 모순 (비주요모순)
*"상황이 달라지면, 모순의 지위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제국주의가 온건한 방법으로 압박을 진행할 때
-'제국주의 + 봉건계급' 과 '인민대중 (주요모순)-내부모순이 첨예하게 나타난다.
'주요모순과 부차적인 모순'주장
-'계급투쟁'에서 '항일투쟁'으로의 '정책전환을 하는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모순론>의 의의
1)1940년대 초, 친소파(마르크시즘 교조주의자)와의 대립에서 정치적으로 이기기위한
명분 제시
2)제3세계 혁명운동가들의 사상적 배경
3)1980년대 우리나라 학생운동의 사상적 배경
제9강 플라톤 - 국가
-설명조 형식이 아닌 생동감 넘치는 대화 형식
*플라톤의 대화편
-서양의 지성사가 남긴 문학적 금자탑으로 특히 국가편은 정치, 사회, 문화,역사
전 분야에 걸쳐 심대한 영향을 끼친 고전 중의 고전
*플라톤의 출생
-B.C 427 -B.C 347. 아테네 출생
-소크라테스의 가장 충실한 제자
-아카대메이아 -고등 교육기관의 효시-수학과 철학을 중점 교육
*"국가편"의 시대적 배경(B.C 5세기)
-아테네의 융성기이자, 전통적 그리스 사회의 해체기
*전통적 그리스 사회의 본래 모습
-우주 자연의 본성에 부합하는 삶의 방식
-각기 다른 정치 체계 및 제도를 유지하면서 나름대로 독립된 자급자족적인 도시 국가
*기원전 5세기
-아테네 패권적 제국주의가 성립
*제국주의 아테네에 대한 비판
1)자연적 본성에 기초한 능력과 소질의 차이 무시
2)대중 영합적, 방임적 민주주의
3)반규범적 상대주의의 만연 = 소피스트의 등장
*플라톤에 있어서의 정의
-서로 다른 고유한 것들끼리의 공존과 조화
-각자의 고유한 몫을 누리고 가짐
-개인에 있어서의 정의와 국가에 있어서의 정의는 같은 방식
*개인에게 있어서의 정의
이성 - 기개 - 욕망의 조화
*국가에 있어서의 정의
통치자 - 군인 - 생산자 계층의 조화
*플라톤은 사람들의 자연적 욕망구조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전제 (상이한 욕망의 조화와 공존을 추구)
*플라톤의 사상
-진정한 의미에서의 다원화 사회를 정치의 지성화를 통해 달성하고자 한다.
*플라톤의 예술관
"예술"은 진리의 "모방"이다.
*플라톤의 예술 비판
교육은 진리의 모방이 아닌 진리자체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국가편"의 혁신사상
1 남녀평등 :남녀 공히 교육을 받아야 하고, 여성의 국가 통치도 가능
2.권력과 재력의 분리 :통치자의 사유재산과 가족 금지
3.정치의 지성화 : 철인치자론-통치자는 지혜를 갖춰야 한다.
*플라톤 정치사상의 요체
서로 다른 여럿의 조화와 공존
*"국가성립의기원"에 대해
*"플라톤"., "국가론"의 자족개념이 현대국가론에서 갖는 의미
*"앎(지식)"의 문제를 강조한 이유...
*플라톤사상의 의미...
제10강 데카르트 -방법서설
*방법서설-명증적인 이성에 기초한 학문과 삶의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 제시
*데카르트 -근대 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성찰>은 근대 철학의 기념비적인 고전
*데카르트의 의도
-완전히 새로운 기초 위에 학문을 재건할 것!!
*당시 학계 분위기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과 스콜라 철학에 입각한 공허한 사변 철학
*데카르트는 갈릴레오의 새로운 과학적 우주론에 주목
-갈릴레오의 '역학'은 '수학적', '기하학적' 방법
*수학, 기하학적 방법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최초의 공리를 확보하고,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도출되는 연역적 인 결과들만 지식으로 인정 - 직관과 연역의 방법
*"모든 학문에 보편적인 확실성의 기초로 제시될 수 있는 철학적 원리(제일 원리)를 확립하 지 않으면 안된다.
*보편학의 이념
수학적 방법에 의해, 모든 특수과학의 내적 연관을 통일하고, 기초 지우는 근본원리를 확 립하고자함
*방법적 회의
제일원리를 발견하고자 하는 일종의 사고실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철학의 제일원리
*데카르트 철학의 비판
-인간의 인식 능력이 사유 능력 밖에 없는가...
만약 그렇다면, 신체와의 문제는 어떻게 되는가?
*데카르트의 비판
1. 인식의 확실성 비판
2. 학문의 보편성 비판
3. 인간의 자유의지 비판
*데카르트의 합리론
영국의 경험론과 더불어 근세 자연과학의 철학적 기초
*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세계관
오늘날 생태학적 세계관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주된 비판 대상
제11강 루소(스위스 제노바 출생)(프랑스의 계몽주의) -에밀
*에밀을 통해 자유와 이성을 끌어내고 있다.
*루소는 "감성"이라는 모티브를 통하여 구체적인 "기계적인 형식주의" 폭로
*루소는 계몽주의의 진보관을 "인간의 자유로운 본성을 억압하는 미신"이라고까지 비판함.
<에밀>
-현실이 아닌 공상을 전제, 어설픈 개선보다는 현실을 완전히 거부.
-새로운 사회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
*자연인
본성(=자연성)을 온전히 보유하여 외부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이 전부인 존재"
*사회인
사회라는 분모에 의해 좌우되는 존재.
*루소의 당시 교육 비판
당시 학교와 사교계는 위선과 이중인격을 양성하고 있다.
*<에밀>의 주인공 에밀의 전제조건
-온대지방출생(뇌의 조직이 가장 완전하다고 생각한 기후). 상류층.
- 부자의 자제(편견에 의한 폐해가 가장 많은 계층)
*에밀
제1부 유아기의 교육
1)지배와 예속을 동반한 편견으로 키움 -여자의 책임으로 돌림
2)적합한 교육방식- 자연적 욕구 및 경험에 충실한 감각교육
3)경계해야할 교육 방식- 지배욕과 이기심을 유도하는 인위적 조작
제2부-소년기의 교육
1)인간의 체력이 발달하고, 감정및 자의식 형성
2)어른들의 부자연스러운 욕망을 어린이에게 전가-일종의 예속관계 형성
3)"방종에 흐르지 않는 자유의 교육"을 해야 한다.
제3부-과도기(12-15세)에 관한 고찰
1)체력이 욕망보다 발달 - 불균형한 과도기
2)모든 사물에 주의하여 얻은 정확한 지식, 명석하고 간단한 관념만을주입시켜야 함.
3)생계를 위한 직업 교육이 요구됨.
제4부- 15세가 된 에밀
독립된 덕은 모두 보유하지만, 타인에 대해서 생각하는 덕은 부족한, 온전한 자연인.
제4부- 청춘기의 교육
1)감정교유과 종교교육 - 신에 대한 올바른 개념 형성.
2)"사부아 사제의 신앙 고백" - 진정한 종교는 복음서와 같은 책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 에서 찾아진다.
제5부-여성교육 + 정치 교육
*여성교육
1)교육받은 남자의 아내 역시 교육 받은 여성이어야 함
2)남편에 대한 순종과 존경 및 지식에 대한 사랑과 배려라는 자연의 의무에 충실해야 함.
*정치 교육
1)통합된 공동체를 바람직한 사회개념으로 제시.
2)공익은 자기 극복과 공동체에의 헌신을 가르치고, 법은 자제를 가르치므로 조국을 사 랑하고 조국에 의무를 다할 것을 다짐.
"루소"에 대한 평가
1)혁명의 후유증으로 전체주의적 사상가라는 비판.
2)사회주의자 역시 그의 개인주의적 측면 비판.
*"루소"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중시하는 그의 이론은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받지만, 많은 사람들을 고무하고 사색하게 하는 하나의 원리로 작용.
제12강 스미스의 국부론
*국부론- 시장 자유주의의 확립이야 말로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는 최선의 첩경
*<국부론>의 사상
개인의 자유로운 이기심 추구에 의한 경제적 자연 질서의 확립.
*<국부론>의 서론
한 국민의 부는 축적된 자원이 아니라 해마다의 산물이며, 그 원천은 매년의 노동이라는 대전제로부터 출발.
*국부론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경제적 자유주의'주장
*중상주의
교환및 외국무역에서 '부의 원천'을 찾음(산업혁명후, 역국 산업 정책의 중심됨)
*중농주의
토지를 매개로 한 생산의 영역에서 '부의원천'을 찾음(중상주의의 정책과 대립됨)
*스미스의 주장
노동의 생산성이 기초가 되고 재생산이 가능한 제조업에서 '부의원천'을 구함.
*국부론 주장의 시대적 배경
모직물을 중심으로 성장한 신흥 메뉴펙쳐와 산업 혁묭후 면직물을 중심으로 한 도시상인 간의 대립.
*국부론의 결론
산업 자본주의의 자율적 발전을 제악하는 보호, 통제의 중상주의를 지양해야 한다.
*국부론(총5편32장)
제1편
노동의 생산력을 개선하는 제원인과 그 생산물이 인민의 계급들 사이에 자연적으로 분배되는 순서에 관하여
제2편
자재의 성질, 축적 및 용도에 관하여
제3편
제국민에게 있어서 부유의 증진과 차이에 관하여
제4편
정치경제학의 제체계에 관하여
제5편
주권자 또는 국가의 수입에 관하여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노동이 어떠한 곳에 투하 또는 적용될 때의 숙련. 기교. 판단의 대부분은 분업의 결과였다” - 노동생산력 향상의 가장 큰 원인이 분업임을 강조함
*리스트
1840년대 독일의 공업화 과정을 이념적으로 이끈 인물
*리스트의 “아담스미스 비판”
선진공업국과 공업화단계에 들어선 후진농업국 사이의 자유무역은 후진농업국의 공업화에 파멸적 영향을 미친다.
*케인즈
1930년대 세계공항 이후 유효수요의 부족을 해결 하기 위하여 경제생활에의 국가의 적극개입을 요구(수정자본주의관에 기초를 둠)
*아담스미스와 국부론의 의의
1)고전학파 경제학의 학문적 기초
2)신자유주의 조류에도 원용됨.
3)마르크스 경제학에 영향을 준 3대 요소중의 하나로 평가
제13강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칸트 이전의 철학은 칸트로 다 흘러 들어가고 칸트 이후의 철학은 칸트로부터 다 흘러 나온다.”
*“순수이성비판”의 시대적 배경
18세기 유럽의 권력, 종교, 전통에 대한 비판의 시기(프랑스 혁명:1789~1794년)
*인간은 도대체 무엇인가?
1)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순수이성비판,인식)
2)나는 무엇을 행해야만 하는가?(실천)
3)나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희망)
→인간 이성에게 허용되는 지식, 행위, 희망의 기능 근거와 범위를 비판적으로 검토
*순수이성: ‘감각이 전혀 섞여있지 않은 이성’
“우리의 모든 인식이 경험과 함께 시작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로 경험으로부터 생겨 나오자는 않는다.” -순수이성비판중에서-
*칸트의 <인식론>-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인식’이 감각과 함께 시작되기는 하지만, 주체의 능동적 요소에 의해 성립된다.
*칸트의 <인식론>- 코페루니쿠스적 혁명
“인식 대상이 먼저 있고, 주관이 거기에 다가가서 인식한다.”는 이전의 ‘인식론’에서 “인식 주관이 능동적인 요소를 발휘하여 인식한다.”로 변화시킴
*칸트의 사상사적 의의
1. 인식의 주관적인 요소를 최초로 체계적으로 분석함
2. 인식의 한계를 명확히 함으로써, 오히려 과학으로 풀 수 없는 “도덕”의 영역 확보
제14강 밀 -자유론
*밀의 사상적 의의
18세기 합리주의와 19세기 자유주의 종합
*자유론에 나타난 갈등
“개인의 절제된 자유” vs “무제한의 경제적인 자유”
*밀에 있어서의 “자유”
“진보적인 존재”인 인간의 끊임없는 사고와 반성, 교류를 통하여 고무되고 고양되는것.
*밀의 내적 갈등 시기
아버지가 강요했던 원칙들에 회의하면서 자신의 사상을 재정립하게 됨.
*공리주의
행위의 기준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에서 구하는 철학으로 영국의 제레이 밴담과 프랑스의 꽁디약, 엘베시우스 등 주창.
*밀의 ‘내적 갈등 시기’ 극복
위즈워드, 칼라일, 코을리지, 훔볼트 등 낭만주의적인 저술가들의 글을 읽으며, “감성의 중요성”인식
*밀의 이론적 토대
“모든 사실은 각각의 원인을 갖는다.” - ‘절대적 가치 배제’
<자유론>의 서론
“자유”를 정치적 지배자의 압제로부터 보호해야할 것으로 규정
“다수자의 압제(전제)”라는 새로운 사회적인 해악에 대한 우려
→인간의 존엄성과 그를 지키기 위한 자유가 부재하다.
*자유론의 저작 배경
군주정의 횡포에 뒤이어 나타난 “대중의 횡포”는 평범함과 획일성을 강요하여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말살시키려 한다.
*인간 자유의 본래적인 영역에 대한 제안
1. 양심의 자유, 즉 사상 및 의견과 감성의 절대적인 자유
2. 기호의 자유 및 목적 추구의 자유
3.이 두가지로부터 개인 상호간 단결의 자유가 파생된다.
<자유론> 제2장
밀은 인류의 정신적 행복을 위해 “토론의 자유” 강조
*밀의 여론에 대한 평가
인간 정신의 도덕적 용기를 희생시키고 논쟁을 위축시킴으로서 법적 형벌과 같은 작용을 한다.
*밀의 <절대 무오류성의 가정>
반대편에서 제시할 수도 있는 주장을 무시한채 독단적으로 문제를 결정하려는 태도 - 소크라테스와 예수의 처형이 실례
<자유론>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대하여
자신의 주장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자유와 그것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일반사회에 대한 고찰한다. ‘전통과 관습’이란 협소한 범위의 추정 증거에 불과한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은 인간의 정신적 능력의 육성을 가로막음
→개인과 사회의 행복과 발전을 방해
<자유론>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의 권위의 한계에 대하여
사회생활에서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개인의 생활에 대한 주권의 개입
→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대해서 질문을 던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
“일신상의 도덕”과 “사회적 덕성”이 함께 요구됨
*개인적인 일
“각자의 자발성”이 존중되어야...
<자유론> 제5장
*적용
공리의 의의와 한계를 더 명료하게 하고 사례 제시
<첫번째 공리>
개인의 행위가 타인의 이해와 관계되지 않는다면 책임질 필요가 없다.
<두번째 공리>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라면 사회적 징벌이나 법률적 형벌이 요구된다.
*밀의 편견1
1.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은 독창성을 발휘하는 극소수의 천재인데, 오직 자유로운 분위기속 에서만 그 기량을 발휘할 수 있다.
2.서양은 동양과 달리 환경의 다양성과 자유를 통해 진보해 왔음.
*밀의 시대적 비판
1.당시의 여론이 특정집단 즉 미국의 백인이나 영국이 중산 계급만을 대변할 뿐이라고 개 탄.
2.당시 교육 사업의 확장, 교톤수단의 개량, 상업과 제조업의 증진 등 사회의 제반 변화는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있음.
*밀의 주장
1.모든 것이 개인의 자유와 가치로부터 비롯되었다.
2.정부의 권력은 최대한으로 분산시키고, 정부는 최대한으로 집중시키되 또한 확산시킬 것.
*밀의 사상사적 의의
1.여러 주제에 대해 명료한 개념 및 원칙들과 기술적인 용어 제공
2.노동자들을 역시 쾌락의 향유지의 범주에 포함시킴
3.오늘날 서양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토대 제공 훗날 영국의 사회주의 이론과 영국 노동당 의 기반 마련
제15강 마르크스의 자본론
*‘자본론’의 초기구상 - ‘정치정책학 비판’
1.자본/ 2. 토지소유/ 3. 임금노동/ 4. 국가/ 5.외국무역/ 6. 세계시장 - 총 6권
*“자본론”의 초기구성 - 총4권
1권/ 자본의 생산과정
2권/ 자본의 유통과정
3권/ 생산과 유통을 종합한 자본의 전체과정
4권/ 잉여가치학설사
*‘자본론’ 저술기간
1840년대부터, 1867년 발행까지 약 20년간 연구의 성과물
*‘자본론’의 시대 상황
혁명적 노동운동이 유럽 전역을 휩쓸고 있었던 시기
*‘자본론’의 저작 동기
혁명이 감정에 이끌려서는 안되고, 자본주의 사회의 과학적인 분석에 근거해야 한다는 확신.
*맑스 사상의 성과
1. 잉여가치론
2. 역사적 유물론의 발전
*“자본론”의 목적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을 총체적으로 규명하는 것”
→자본주의는 왜 철폐되어야 하는가(특히, 경제적인 측면에서)에 대한 과학적인 이뉴를 제시하고자 함.
*단순 상품 생산
상품 - 화폐 - 상품 (C - M - C)이다.
“자본주의적 상품새안”
M-C-M+△M= 화폐-상품-화폐+잉여가치
△M: 원금을 넘어서는 초과분으로→ “잉여가치 (Mehrwert)”
*자본론의 제1장 <상품> 장
상품은 자본주의의 기본 단위, 이 상품의 분석에서 시작하여 자본이란 무엇인가까지 설명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국 고전 경제학의 대답 - “노동가치론”→맑스의 비판 : ‘자본가의 이윤’은 설명되지 않는다.
*맑스의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본가의 이윤’은 ‘노동자의 노동’으로부터 나온다 → 자본가가 가져간 노동자의 이윤(잉여가치론)
*맑스사상의 의의와 영향
“유럽의 지성사 속에서 결코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위대한 지적 유산이다.”
*소련의 몰락이후 사회주의 - 포스트 맑스주의
‘사회주의 이론’의 정체성에 문제가 있었다는 반성 → 신자유주의와 함께 논의되어야...
제16강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
*프로이드 이론의 특징
1.‘에너지 역학의 법칙’을 ‘인간의 마음’에 적용
2.‘무의식’의 분석
*꿈의 해석 구성
1장 : 꿈의 문제에 관한 학문적 문헌
2장 : 꿈 해석의 방법
3장 : 꿈은 소망의 충족이다.
4장 :
5장 : 꿈의 재료와 꿈의 원천
6장 : 꿈의 작업
7장 : 꿈 과정의 심리학
*프로이드의 연구 결과
-꿈을 학문적으로 다룸
-정신분석방법을 꿈에 적용시킴
*꿈의 작업
압축, 이동작업, 꿈의 여러 가지 표현 수단, 꿈에서의 상징적 표현
*성적 이론ㅇ의 구성
이드 , 자아, 초자아
*이드
-무의식에 속하는 원초적, 기본적, 본능적 충동
-행동을 동기화하고 내적 갈등을 창조함
*자아
-현실적 사고와 현실 검증 / 의식적 과정
-강한자아 →건강한 성격의 기초
-건강지표 →사랑할 수 있는 능력, 일할 수 있는 능력
*초자아
-부모의 가치관과 기준, 도덕적 사고에 의한 영향
-자아를 명령, 처벌과 보상
-비현실적임, 완벽을 추구함
-너무 강한 초자아→ 강한 죄의식, 비효율적
*‘무의식’의 형성
어릴적 체험(트라우마)에 의해 생긴 억압을 포함.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무의식의 상징으로서 꿈에 대한 언어적 해석
*프로이트 연구의 성과
인간의 숨겨져 있는 무의식과의 대면함으로서 상황을 극복하고 전진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사상사적 의의
인간 심리의 비밀을 밝혀냄으로서 인간 심리의 과학적인 분석과 이해로 나아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함
제17강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시대적 배경
1930년대 서구 사회의 “나치즘, 파시즘 집권”이라는 위기 상황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음.
*성과
“파시즘이 과연 어떻게 해서 여러 나라의 국민을 매혹시켰는가”라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요인 분석
-정치, 경제학적 설명과 함께 사회 심리학적으로 설명
*서구 근대화 과정에 대한 평가
“근대 서구는 인간들을 구속해 온 정치적 경제적 및 정신적인 질곡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쟁취하고자 하는 노력의 역사”
→자연, 교회, 절대주의 국가의 지배로부터 탈피. 그러므로 제1차 세계대전이 최후의 투쟁이 될 것이며, 이로써 자유를 위한 궁극적인 승리가 이루어질 것이라 확신
*“근대적인 자유”의 양면성
1. 근대인의 개체화
한편으로 “자유”의 실현과정 다른 한편으로 “상실”을 가져옴
2. 근대이전의 사회
인간을 속박하는 것이었지만, 동시에 인간에게 유대관관계, 안정감 부여 그러므로 “근대의 자유”는 인간을 독립적인 개인으로 성장시키지만, 한편으로 개인을 고독 속에 빠뜨릴 수 있는 소지를 가짐.
*“자유”의 종류
1. 소극적인 자유 → “...으로부터의 자유”
2. 적극적인 자유 → “...으로의 자유”
→‘적극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개인에게 현실적인 실현 가능성이 결여될 경우, 개인은 고독과 무력함에 빠지게 된다.
*자유로부터의 도피
1.‘권위주의’에로의 도피
-인간이 개인적 자아의 독립을 버리고 자신이 의존할 수 있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자신을 융합시키려고 하는 것.
-제1차적인 속박 대신에 새로운 제2차적인 속박을 찾는 것
-권력(지배)지향성, 복종 지향성
*권위주의에로의 도피의 심리학적 분석
-복종지향성 = 메저키즘
자신을 무력하고 중요하지 않은 존재로 생각 →‘외부의 힘, 즉 다른 사람이나 제도에 복종하려고 함.
-권력 지향성 = 새디즘
타인을 완전히 지배하고자 함.
2.‘파괴성’에로의 도피
3.‘기계적 획일성’에로의 도피
- 현대 산업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 자동인형적 순응 : 자기 자신이 되는 것(독립성)을 포기
- 획일화된 ‘군중의식’으로 동화되어 나가려 함.
*프롬의 사상
-인간주의적 사회주의 / 민주주의적 사회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수용하면서 비판
→개인의 심리는 사회, 경제학적인 구조에 따라 결정
*‘자유로부터의 도피’ - 해결책
‘자본주의’는 사회적으로 무력감을 갖게 함.
→계획 경제(국가가 합리적으로 지배)로의 개혁
→러시아의 국가 사회주의와는 분명히 다른 것
*의의
1. 현존 사회주의와 구별되는 프롬의 민주주의적 사회주의는 현실 자본주의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2. 신나치 확산, 극우파 득세, 신자유주의의 등장 등 ‘자동인형적 순응’은 여전, 그러므로 프 롬의 사상은 유효하다.
제18강 하이젠베르크의 부분과 전체
*<부분과 전체>
과학은 이론과 실험에만 국한하여 전개되지 않으며, 오히려 인간적이고 철학적인 문제를- 인간의 삶 전체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저술배경
양자이론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고전적인 과학 개념으로는 더 이상 이해할 수 없게 되자, 철학적인 반성을 시도함.
*대화형식으로 쓰여진 이유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플라톤의 <티마이오스> 에 영향을 받음
*하이젠베르크의 “물리학 업적”
1. 행렬 역학의 창시
-양자역학의 수학적인 정식화
-고전 역학에서는 물리량의 교환 가능하지만 양자 역학에서는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냄
2. 불확실성 원리의 제안과 증명
우리가 사는 거시 세계와는 달리 미시-원자세계에서는 위치값의 정확한 계산-규정 이 불가능하다
*물리학을 시작하게 된 계기
1. 플라톤의 티마이오스 - “물질에는 더 이상 쪼개지지 않는 최소단위(4원소설)가 있 다.”는 철학적 사색에 깊은 감명을 받음
2. 헤르만 바일의 공간 시간 물질
-순수 수학이 아니라는 수학과 교수의 거부로, 수학에 대한 꿈을 접고 물리학 연구에 정진
* 히틀러 치하, 하이젠베르크의 연구 활동
1. 정치와 과학을 분리시켜 생각
2. 과학의 “지속적인 발전” 에 대한 소신
*의의
1. 새로운 물리이론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기존의 이론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단계에 봉 착 → 철학, 인간학, 종교학으로 탐구 영역 확정시킴
2. 과학이 정치적으로 오염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 반대
- 과학과 인간,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통찰
제19강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전통적인 과학관 -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에 의한 누적적인 성장 - 에 반론 제시
*유통하게 된 배경
다양한 학문 분야들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사회학 등 - 에 관심을 갖고 접근할 수 있 는 공동 주제 영역의 존재를 제시
*저술 배경
-하버드 대학에서 ‘과학사’ 강의를 제의 받고 준비한 결과
1) 기존의 전통적 과학관이 과학사의 실제와 전혀 맞지 않음
2) 그럼에도 많은 교육 . 연구 프로그램들은 기존의 논의들을 근간으로 진행된다는 안 타까운 현실에 직면함.
*저작 의도
과학의 본성, 과학의 양태에 대해 철학적인 연구 - 과학사에 맞는 제대로 된 과학관의 재 정립을 위해
*쿤의 연구 성과
과학의 합리성에는 복잡한 특성이 있음을 문제 제기함
*패러다임
- ‘기존의 확립된 과학의 틀’에 대한 ‘쿤’의 명명
- 이후 과학철학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과 경제학 등 전반적인 학문의 기본적인 틀을 가리 키는데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됨.
- 이론적 탐구 및 실험 . 관측과 같은 전반을 규정하는 일종의 공약 혹은 표준
- 과학활동의 특정힌 전통을 만드는 모델 또는 전형
*쿤의 주장
- 과학의 역사는 과학의 활동이 패러다임에 귀속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 과학에서 사용하는 개념들, 법칙들, 사고규칙들, 실험기술 등은 더 이상 보편적인 것일 수 없으며, 그 분야에 종사하는 여러 과학자들이 공유한 특정한 패러다임의 산물일 뿐 이다.
*쿤의 업적
‘패러다임’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패러다임’이란 개념을 과학사에 처음으로 접 목시킴
*정상과학
1. 특정한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있는 과학자들에 의해 행해지는 연구활동의 총칭 → 패러 다임에 의존적
2. 패러다임이 바퀴지 않는 한 그 안에서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적으로 발전함.
*의의
전통적인 과학관의 한계를 지적, 역사적인 현실에 부합하는 이론을 제시함
제20강 존 롤즈의 정의론
Q. 실천 철학에 대한 관심이 롤즈에게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천철학의 영역 → 도덕철학, 정치철학, 법철학
-실천철학으로써 사회제도를 유토피아적으로 만들려 했고, 정의론은 유토 피아가 형상화된 작품
Q. <정의론>의 지은이 ‘롤즈’에 대해서...
- 평생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는 정의감을 형성.
*롤즈의 사상적 특징
- 영미의 정치, 철학, 윤리사상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분석철학과 공리주 의에 반대.
- 분석철학의 입장
도덕적 원리, 정의의 원리와 같은 규범이 도출될 여지가 없다는 당시 주류 전통에 대해 과감한 정의의 원칙을 제시
- 공리주의의 입장
① 소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공리주의를 거부
② 모든 인간은 사회전체의 복지라는 명목 아래서도 유린 될 수 없는 정의 에 입각한 불가침성을 소유.
③ 정의에 의해 보장되는 기본권은 정치적 흥정이나 사회적 이득의 계산에 희생되어서는 안된다.
Q. 정의의 두 원칙 중 ‘평등한 자유의 원리’에 대해...
- (무엇이 좋은가) 보다는 (무엇이 올바른가) 에 정의론의 목표를 둠.
*‘정의’의 제1원칙 → 평등한 자유의 원리
- 올바른 사회의 첫째 조건은 사회구성원들이 자유와 권리를 누림에 있어 동일해야 한다는 것.
- 자유와 권리는 가능한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
Q. 정의와 두 원리중 ‘공정한 불평등 배분’에 대해...
*'정의‘의 제2원칙 → 공정한(정당한) 불평등 배분의 원리(차등의 원리)
- 교육의 기회, 권력 및 권한, 경제적 재산과 같은 것의 배분은 어떻게 선 택할 것인가
*롤즈의 궁극적 관심 → “입헌민주주의가 어떻게 하면 바람직하게 존립하는가?”
Q. 두 원리에 의해 사회구조가 짜여질 때 구성의 조건과 상태에 대해...
- ‘공정한 경기의 원칙’과 ‘최초의 합의’를 통해 기본구조의 정의론을 구성
- 아무도 자신의 사회적 위치나 지위, 자신의 가치관이나 심리적 성향까지도 모른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평등한 원초적 입장은 순수한 가상적 상황이며, 정의의 원칙들은 이러한 무지의 베일 속에서 선택되어 진다.
* 손해 최소화의 전략 (무지의 베일)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처할지도 모르게 될 최악의 상황이 가급적 최선의 상태 에 놓이기를 원함
Q. 롤즈의 사상의 의의...
- 1993년 ‘정치적 자유주의’ 출간
- 1999년 ‘만민법’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