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장치 원리
실린더 안에서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순간 온도가 1500~2000도 정도가 된다.
이 열이 실린더와 피스톤 밸브 등에 전달되면 엔진출력이 떨어지게 된다. 과열된 엔진을 [공랭식]이나
믈 [수냉식]으로 냉각시켜 적점 온도에서 작동하게 하는 장치가 바로 냉각 장치이다 .
1.냉각 방식
* 공냉식
공냉식은 실린더헤드 및 실린더 블록벽 바깥둘레에 냉각핀을 설치하여 주행중에 받는 바람을
이용하여 냉각시키는 자연 냉각식과 냉각 팬으로 송풍하여 강제적으로 냉각시키는
강제 냉각식이 있다.
주로 이륜차와 같은 소형엔진에 공냉식 냉각 받식이 많이 사용되며 수냉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나 엔진의 온도제어가 어렵고 소음도 큰 것이 흠이다 .
* 수냉식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방식으로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헤드에 워터 재킷이라고
하는 물 통로를 만들어서 물의 순환에 의해 기관을 냉각시킨다
라디에이터 물펌프 라디에이터의 통풍을 돕는 냉각팬 시동직후 냉각수의 온도를 올리기 위한
온도 조절기 [서머스탯] 라디에이터 상,하.호스 전동팬 수온 스위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수냉식 냉각장치의 구셩
* 라디에이터[방열기]
큰 방열 면적을 갖고 다량의 냉각수를 저장할 수 있는 물탱크라고 불리며 상부탱크와 하부탱크
그리고 이를 연격하는 튜브와 핀으로 구성되어. 물 재킷에 들어온 뜨거운 냉각수를
냉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히면 냉각수 손환불량으로 엔진과열 현상이 일어난다.
* 라디에이터 캡
입력밸브 [가압식]와 진공밸브 [진공식]가 설치되어 있고. 압력밸브는 엔진작동 중 냉각 계통에
생긴 압력을 유지하고 냉각수가 110~120도 정도로 올라 압력이 0.3kg/cm2이 되면 밸브가 열려
오버플로우 파이프를 통해 기중으로 압력을 방출하며 진공밸브는 엔진의 돈도가 낮아져
라디에이터 내부의 아력이 대기압보다 ------
밸브가 개폐 되어 외부의 대기압이 들어와 진공을 제거해 준다.
*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면 증기압의 증가로 라디에이터 파손을 초래한다.
* 물 펌프
펌프증압의 임펠러 [lmpeiler]의 회전에 따라 물을 원심력으로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으로
엔진냉의 냉각수를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기계식을 냉가팬이 설치되어 있으나. 최근에는 냉각팬을 전기를 이용한 전동팬으로 구동하기
때문에 냉각팬이 설치 되어 있지 않다.
* 서머스탯[온도조절기]
엔진 시동후 신속하게 냉각수의 온도를 적정온도 [약70~80도]로 조절하는데. 이 때 밸브를
열어 냉각수를 라이에이터로 보내 냉각 시킨다.
* 온도조절기가 없으면 엔진이 과냉 고장이 나서 작동 불능이면 엔진 과열을 초래 한다.
* 냉각액 및 부동액
엔진 [실린더 헤드]과 라디에이터에 알루미늄 합금이 이용되면서 물에 의한 부식과 스케일이
많아지게 되어 녹방지 방부제와 동결방지제 [부동액]를 넣은 것을 사용하고 있다 .
3 .냉각수의 점검
*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누출되면 냉각수의 부족으로 엔진과열[오버히트] 현상이 난다.
* 산성이나 알칼리성이 없는 깨끗하고 순수한 물을 사용해야 하며 라디에이터에 가득 채워야 한다.
* 겨울철에는 냉각수에 동결방지제 [부동액]를 넣어 사용애야 영하의 온도에서 엔진
냉각수가 얼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시동을 끄고 평탄한 장소에서 냉각수 점검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