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報 道 資 料 |
○ 제공번호 : 10- |
○ 제공일자 : 2010. 7 .26 | ||
○ 제공부서 : GTX연계교통과 | ||
○ 담 당 : 도시철도담당 | ||
○ 전 화 : 031-8008-3871 | ||
|
KTX, GTX 동탄역사와 인접시를
20분내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노선망 확정
○ 경기도는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화성, 수원, 용인, 오산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노선을 확정하였다.
○ 남북축은 광교~흥덕~영통~서천~동탄1․2신도시~오산을 경유하는 총 연장 21.9km의 노선이며, 동서축은 병점역~동탄1․2를 경유하는 총 연장 17.5km의 노선이다.
○ 이 사업은 경기도가 직접 시행하는 철도사업으로 공사가 진행중인 분당선 연장(오리~수원), 신분당선연장(정자~광교)과 추진중인 KTX(수서~평택), GTX(동탄~삼성) 노선과 상호 연계환승이 가능한 노선이다.
○ 따라서 신교통수단 건설이 완료될 경우 인접市에서 동탄역까지 20분내로 접근이 가능하고, KTX, GTX를 통해 수도권은 어느곳이나 1시간 이내, 전국은 2시간내에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이 가능하게 된다.
○ 경기도에서는 최적의 노선망 결정을 위하여 경제성과 연계․환승 등 종합적인 타당성 검토를 대한교통학회에 의뢰하였고 수차례 전문가 자문을 거친 연구결과를 국토부, LH공사, 관련 지자체와의 의견 조정을 통해 최적 노선을 결정하게 되었다
○ 앞으로 경기도는 신교통수단의 정거장 위치 및 차량시스템 등 세부결정 사항은 해당 시와 협의하고 공청회,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재무성, 안전성, 사업추진방식 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며 올 12월경에 국토해양부로 기본계획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붙 임 1 |
□ 사업개요(국토부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09. 9월)
❍ 구 간 : 광교~동탄2~오산 / 병점~동탄2
❍ 총사업비 : 17,700억원 (LH공사 9,200억, 잔여비용은 민자 및 재정부담)
❍ 기 간 : 2009 ~ 2015년(7년)
❍ 시행주체 : 경기도 (민간투자사업 추진)
※ 국토부, LH공사, 해당 市 등 관계기관 협의 후 노선 및 시스템 결정
□ 추진경과
❍ '10. 4. 2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 연구 용역 계약
❍ '10. 5.12 ~ 6.25 : 동탄2 신교통수단 관계기관 협의회 운영(3회)
※ 협의회 구성 (7개 기관) : 국토부, 도, 수원, 용인, 화성, 오산, LH공사
❍ '10. 6. 9 ~ 7.23 : 자문위원회(교통․철도 전문가 8인) 운영(4회)
□ 최적 노선
구 분 |
구 간 |
연장(km) |
경제성(B/C) |
남북축 |
광교~흥덕~영통~서천~동탄1․2~오산 |
21.9 |
1.01 |
동서축 |
병점역~동탄1~동탄2순환 |
17.5 |
1.03 |
※ 노선도 : 붙임 2
□ 향후일정
❍ 최적 노선에 대한 정거(류)장 위치 등 세부내용은 市와 협의 후 결정
❍ 시스템은 지역여건 및 재무성, 안전성, 사업추진 방식을 고려하여 결정
❍ 기본계획(안) 수립('10.10월), 공청회 등을 거쳐 국토부 승인신청('10.12末)
붙 임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