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실내 디자인(15문항 출제)- 조형과 건축계획
<실내 디자인>
1)실내 디자인이란?
①인간 환경을 이상적으로 조화시킨 인위적인 작업이다.
②공간이 요구하는 본질적인 목적을 해결해야 한다.
③공간을 기술적, 예술적으로 쾌적하게 하는 것이다
④내.외부 등 인간이 점유하는 모든 생활공간을 의미한다.(내부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2)실내 디자인의 조건
①기능적 조건- 가장 우선적인 조건으로, 편리한 생활의 기능을 가져야 한다.
②정서적 조건- 인간의 심리적 안정감이 충족되어야 한다.
③심미적 조건-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④환경적 조건, - 자연환경인 기후, 지형, 동식물 등과 어울리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위의 기능, 정서, 심미적 조건은 인간적인 조건이나 환경적인 조건은 성격이 다르다)
3)실내디자인을 판단하는데 가장 우선해야 하는 조건- 기능성
4)휴먼 스케일(인체치수)- 사람의 신체를 기준으로 하여 측정되는 척도를 나타내는 말
인체척도를 근거로 한 모듈을 주장한 사람?: 르 꼬르뷔제
5)바우하우스- 독일의 공예 디자인 학교(1919년), 그로피우스가 세움
①제1기: 조형의 예비과정 교육
②제2기(데소(Dessau) 시대): 조형대학으로 본격적 디자이너 양성
<조형의 요소>
1)①점이란?- 기하학적으로 볼 때 크기는 없고 위치만 가지고 있는 요소
②선이란 - 길이와 위치만 있고 폭과 부피가 없다.
점과 점이 연결되거나 면이 교차한 곳에 생긴다. 선은 방향이 주어진다.
③면이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2)선 ①선의 느낌 ㉠수직선- 엄숙, 긴장, 상승, 단정, 신앙, 희망 ㉡수평선- 평화, 안정, 고요
㉢사선 - 불안정, 생동감, 활동감 ㉣포물선-부드러움, 방향, 우아
②선 중 가장 동적인 선은- 사선(수평, 수직, 사선, 포물선 중 가장 동적이다)
3)질감(Texture)- 물체의 시각적, 촉각적 표면상태의 느낌. 실내마감재에 프린트되거나 짜 넣어 표현한다.
4)패턴(Pattern)- 장식적으로 질서를 나타내는 배열 또는 무늬
5)색체
①한국 산업규격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색계?: 멘셀의 표색계
②빨강의 5R 4/14 이란?: 5R-색상(5는 순색을 나타냄), 4-명도, 14-채도
③계시 대비란?- 1개의 색을 보고 즉시 다른 색을 볼 때 색이 달리 보이는 현상
④주택에서 명도가 가장 높은 곳은?- 천장
⑤멘셀의 색상표에서 기본색의 종류- 5가지(R(빨강), Y(노랑), G(녹색), B(파랑), P(보라))
⑥빨강의 보색은?: 청록 (☆보색은 두 가지 색을 섞을 때 회색이 된다.)
(#10색: 빨강, 주황, 노랑, 연두, 녹색,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자신을 빼고 5번째가 보색
⑦색상의 심리 반응
①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가깝게 보인다.
②따뜻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가깝게 보인다.
③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크게 되면 채도가 높게 보인다.
④차가운 색(청록, 파랑, 남색)이 따뜻한 색보다 무겁게 보인다.
⑤수술실의 벽은 녹색으로 하여 생리보색의 효과로 피곤하지 않게 한다.
<조형의 원리>
1)①대칭- 대칭축을 갖는 것
㉮질서 잡기가 쉽고 통일감을 얻기 쉽지만, 때로는 표정이 단정하여 견고한 느낌을 준다.
㉯균형을 얻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기념건축물 등에 많이 이용된다
②리듬-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일체된 운동감
③조화- 둘 이상의 다른 요소(선,면,형태,공간 등)가 결합될 때 서로 융화되어 발생하는 미적 현상.
④강조- 시각적으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것. 흥미나 관심의 초점이 된다.
실내공간의 주제가 부여되었을 때 사용한다.
⑤비례 ①등차 수열비: 같은 간격의 비례 1:3:5:7:9
②등비 수열비: 같은 비율의 비례 1:2:4:8:16
③상가 수열비: 앞의 두 항의 합인 비례 1:2:3:5:8
④황금비(1:1.618): 어떤 길이를 둘로 나누었을 때,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아지는 분할
<실내디자인 요소>- 바닥, 벽, 천장, 기둥, 보, 개구부, 통로, 조명, 가구 등
1)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①바닥, ②천장, ③벽(출입문,창문 포함) (가구가 틀린 답)
2)가구의 구분 ①인체계 가구(에르고노믹스계) - 의자, 소파, 침대
②준인체계 가구(세미에르고노믹스계)- 책상, 테이블, 식탁
③셸터계 가구(주거용 가구) - 벽장, 옷장
3)①붙박이가구-가구배치의 혼란을 없애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건물과 일체화하여 만든 가구
②모듈러 가구- 공간의 낭비가 없고 가동성과 적응성의 편리함이 있으며 시스템화되고 이동식인 가구
4)①부엌 작업대의 높이: 80∼85cm
②수납공간 중 반침(붙박이장)의 깊이: 70∼80cm
5)실내공간을 차단하는 직접적인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 커튼
6)트레이퍼리- 창에 드리우는 천으로 만든 모든 것을 지칭하는 용어.
움직이게도 할 수도 있고 묶어 둘 수도 있도록 만든 장식
7) 벽의 높이는 인간에게 심리적인 영향 ①상징적 경계의 높이- 60cm 이하
②시각적 개방의 높이- 120cm 이하
③시각적 차단의 높이- 180cm 이상(키보다 높은)
<실내 계획>
1)①백화점의 배치
*직각배치 - 가장 일반적인 배치, 면적을 최대한이용, 단조롭다.
*대각선배치- 많은 고객을 판매점의 구석까지 유도하는 장점이 있으나 이형 진열대가 많이 생기는 배치
②공간구성- 고객부분, 상품부분, 종업원 부분, 판매부분
2)레스토랑의 공간구성: 영업부분, 관리부분, 조리부분
*영업부분- 현관, 로비, 라운지, 바, 식당, 연회실, 화장실
*관리부분- 종업원실, 지배인실, 사무실, 전기, 기계실
*조리부분- 주방, 배선실, 창고, 냉장고
3)전시장에서 특수전시 기법
①디오라마 전시- 모형, 사진 등을 이용한 생동감이 잇는 전시
②파노라마 전시- 주제를 연속성이 있게 선적으로 연결한 기법
③아일랜드 전시- 벽이나 천장을 이용하지 않고 전시물을 이용한 공간배치 기법
④하모니카 전시- 전시공간을 사각형 격자화하여 규칙적으로 배치하는 기법
<건축계획>
1)공기조화설비의 조절 대상- ①온도 ②습도 ③공기청정
2)부엌의 배치 방법
①U자형 배치- 작업면이 넓으며 작업 효율이 가장 좋은 배치
②병렬형 배치- 다른 공간과의 연결이 편리하고 동선이 짧으며 몸을 돌려 작업해야 하는 좁고 긴 부엌
③부엌 작업대의 높이: 80∼85cm
3)거실(Living), 식당(Dining), 부엌(Kitchen)의 결합
①다이닝 키친(D.K): 부엌+식당 (부엌의 일부에 식사실을 꾸민다.)
②리빙 다이닝(L.D): 거실+식당
③리빙 다이닝 키친(L.D.K):거실+식당+부엌 (소규모 주택에 많으며 거실 내에 부엌과 식사실 설치)
4) 경사로의 경사도- 1/8 이하
5) 건축물의 인동간격(건물과 건물의 간격)을 계획하는 기준 계절?- 동지
<음환경>
1)음의 기본 성질
①회절: 음이 진행 중 장애물이 있을 때 직진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현상
②확산: 음파가 요철면에 부딪쳐 여러 개의 작고 약한 파형으로 나뉘는 현상
③공명: 음의 진동수가 벽이나 천장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되어 같이 소리를 내는 현상
2) 음향 계획 ㉮ 음이 실내에 고루 분산되도록 한다.
㉯ 강연 때 보다 음악을 연주할 때에는 잔향 시간이 다소 긴 편이 좋다.
㉰ 청중이 많을수록 음을 흡수하여 잔향 시간은 짧아진다.
㉱ 반사음이 한 곳으로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
3)①100dB(데시벨)- 단시간 노출되어도 청감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며 장시간 노출될 경우 회복이 어려
운 청각손실을 주는 음의 세기
②120 dB-귀에 괴로움과 고통을 느끼기 시작하는 유해 음의 세기
4) 코펜하겐리브- 넓은 강당, 극장, 등의 안벽에 사용하여 음향조절 효과를 낸다.
5) 잔향- 실내에서 발생된 음이 음원이 정지된 후에도 잠시동안 남는 현상
① 음악 감상실에는 적당한 잔향이 필요하다.
② 최적 잔향 시간의 주파수 특성은 저음영역에서 길어지는 것은 어느 정도 허용된다.
③ 음성의 명료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잔향 시간을 비교적 짧게 하는 것이 좋다.
④ 전기 음향설비 설치 시에는 잔향 시간을 짧게 한다.
6)사람이 들을 수 있는 음의 주파수 범위: 20∼20000Hz
<열 및 습기 환경>
1) 절대 습도란- 1m3의 공기 속에 포함된 수증기의 무게(단위: g/m3)
2)인체의 쾌적과 건물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일사 ㉰기온 ㉱ 바람(공기가 오답)
3)인체에서 발산되는 열손실의 크기 순서 : 복사(45%)> 대류> 증발 (복사열로 가장 많이 빼앗긴다)
4)열전도율의 단위 - kcal/m·h·℃ (1m두께를 1시간동안 1℃의 온도차가 있을 때 흐르는 열량)
5)인체의 열 손실: 복사(45%) > 대류(30%) > 증발(25%)
6)결로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장소 ①벽체의 열관류 저항이 작고 틈사이가 큰건물(열이 잘 흐르는 건물)
②철근콘크리트 건물이 목조건물보다 심하다.
③야간 저온에서 잘 일어 난다.
④북향벽 또는 최상층의 천장에서 잘 일어난다.
6) 실내의 결로방지 방법- ①자주 환기를 시킨다, ②벽체를 단열한다. ③수증기의 발생을 억제한다.
<공기 환경>
1)환기회수란?- 1시간에 이루어지는 환기량을 실용적으로 나눈 값
2)거실, 사무실의 환기회수: 3∼6(회/h)
3)실내환기의 원동력: ①공기의 온도차, ②공기의 압력차, ③공기의 밀도차(공기의 습도차가 틀린 답)
4)①실내공기 오염 ㉮직접적인 원인: 호흡, 기온상승, 습도의 증가, 각종병균
㉯간접적인 원인: 의복의 먼지, 흡연
②실내공기 오염의 지표: 이산화탄소(CO2)의 농도
5) 냉 난방 상 가장 유리한 천장의 형태?: 높이가 낮은 평평한 평면 천장
6) 환기설비중 후드(Food)설치와 관계가 깊은 곳: 부엌
<빛 환경>
1)명시(대상이 잘 보이는 것)의 기본조건: ①크기, ②밝기, ③대비 (장소가 오답)
2)전등의 설치 방법
①천장에 매다는 방법- 펜던트(파이프 펜던트, 체인 펜던트, 코드 펜던트)?
②천장에 직접 붙여 대는 방법- 직부등(실링라이트), 매입등(다운라이트)?
③벽이나 기둥에 설치하는 방법- 브래킷(bracket)
3)건축화조명: 조명이 건축물과 일체가 되고, 건물의 일부가 광원의 역할을 하는 것
①광천장 조명, ②코브조명, ③밸런스 조명 (플로어 스텐드가 오답)
①광천장 조명: 반투명 플라스틱 판이나 루버로 천장을 만든 후 내부에 광원을 넣어 천장 면이 빛나는
방식의 조명.
②코브 조명(cove light): 천장에 턱을 만들고 턱을 따라 광원을 눈 가림판 등으로 가려 천장에 반사
시키는 간접 조명
③밸런스 조명: 광원을 벽면에 반사시키는 간접조명 방식의 벽면조명. 분위기 있는 실내 공간을 연출
④캐노피 조명: 벽면이나 청정의 일부가 돌출하도록 설치하는 조명.
4)조명방식의 특징
㉮직접조명 ①조명의 효율이 높다. ②천장 반사율의 영향이 적다(반사갓을 이용하기 때문)
③기구의 유지와 배선이 쉽다. ④간접조명보다 음영(그림자)이 많이 생긴다.
㉯간접조명-①조명효율이 낮다 ②조명방식 중 조도가 가장 균일한 조명이다.
③설비비가 비싸다.
5)실내 조명의 설계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소요조도의 결정
조명설계순서: 소요조도의 결정- 전등의 종류 결정- 조명방식과 조명기구 선정- 광속 계산- 조명기구 배치
6)인공조명 계획에 있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조도 비율은- 3:1 (작업면과 배경면의 밝기 비율)
7)단위: ①cd(칸델라): 광도의 단위(광원의 밝기) ②lx(룩스): 조도의 단위(작업면의 밝기)
8)조명의 4요소: ①명도, ②크기, ③대비, ④노출시간(휘도가 오답)
<기타>
1)건축물에서 차양, 루버, 등을 이용하는 이유? - 일조의 조절
2)건축물의 인동간격을 계획하는 기준 계절? - 동지(태양의 고도가 낮아 일조시간이 가장 짧다)
3)다음 중 차양의 길이는 어느 때를 기준으로 하는가?-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