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상충(相沖)
ㄱ. 천간상충(天干相沖:천간이 서로 다툰다는 뜻)
서로 상극(相剋)이 되는 천간(天干)을 말한다.
천간상충은 주로 陰과 陰이 沖되고, 陽과 陽이 서로 沖된다. 이 천간상충은 하늘 또는 우주(宇宙), 두뇌(頭腦), 머리부분을 상징하니 사주에 이 천간상충이 많으면 두뇌의 회전은 빠르지만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심하면 정신질환이 생기는 예가 많은 것이 지지상충(地支相沖)과는 다른 점이다.
특히 사주에 이 충이 많으면 성품이 고집스럽고 강하며 부부간이나 형제 자매간에 화합하기 어려우며 잘 타투게 된다. 마음은 용두사미(龍頭蛇尾)로서 매사에 일을 시작은 잘 하지만 끝 마무리가 신통치 않으며 인내심과 끈기가 약하고 덜렁대기를 좋아하고 이곳 저곳 방랑(放浪)을 좋아한다. 그래서 하는 일이 뜻과 같지 아니하고 매사에 시작은 있으나 마무리가 시원치 않다.(다만 지지상충 보다는 그 위력이 훨씬 약하다)
甲과 戊의 沖 甲과 庚의 沖 乙과 己의 沖 乙과 辛의 沖
丙과 庚의 沖 丙과 壬의 沖 丁과 辛의 沖 丁과 癸의 沖
戊와 壬의 沖 己와 癸의 沖
ㄴ) 지지상충(地支相沖)
서로 상극(相剋)이 되는 지지(地支)를 말한다.
지지상충은 땅에서 이루어지는 다툼, 부딪침, 사고 등을 뜻한다. 특히 지지의 상충이 많으면 위의 천간과 같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특히 더 나쁜점은 불의의 사고와 대수술, 교통사고 또는 하는 일이 잘 안되고 방황한다. 따라서 부부가 불화하고 여자의 사주에 이러한 지지상충이 많으면 남편의 하는 일이 잘 안되거나 방황하고 이별하거나 본인이나 배우자가 급사 또는 객사한다.(지지상충은 항시 반대편의 방향이므로 서로 상충되는 육친과 불화하고 밖으로 나돌기를 좋아한다.)
子와 午의 沖 丑과 未의 沖 寅과 申의 沖
卯와 酉의 沖 辰과 戌의 沖 巳와 亥의 沖
5. 파살(破殺:깨고 파한다는 뜻:제 1권 풍수지리학에서 묘지에관한 파살의 논리를 더욱 세밀히 밝힌다)
파살이 년(年支)에 있으면 조상이 이사를 많이 했거나 고향을 떠나서 살거나 조상과의 인연이 짧다.(이민을 간 사람이나 실향민 경찰, 운전사, 장삿꾼 및 등짐장수, 사기꾼 등에게 많다.즉 돌아다니는 일이 많고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 몸이 아프고 특히 허리,팔, 다리 등이 아픈 경향이 있다.)특히 조상궁에 이 파살이 습토로서 존재하면 증조부나 고주부께서 객사(客死) 하셨거나 그 무덤을 잃어서 찾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조상의 묘지(墓地)를 이장(移葬)한다.
파살이 월(月支)에 있으면 부모형제와 일찍 헤어져서 살게 되거나 청년기에 고향을 떠나서 살게 되며 이사를 자주하거나 청년기에 하는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방황한다. 특히 일찍 결혼하면 배우자와 불화하다.특히 월지에 파살이 있으면 이장(移葬)하게되고 또, 습토(濕土)로서 파살을 만나면 조상의 무덤에 물이 들었거나 조부모와 부모의 묘지를 이장한다.
파살이 일지(日支)에있으면 부부간에 불화하고 이별하거나 하는 일이 잘 안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거나 형제의 덕이 없으며 이사를 자주하고 타향살이를 한다. 떠돌이 장삿꾼과 같이 돌아다니는 직업을 가지게 되는 예가 많다.특히, 파살이 일지에서 시지나 월지와 서로 다투면 부부간에 불화는 막을 수가 없고 또,가정이 적막하며 부부간에 두 사람 모두가 허리가 아픈 것은 물론, 내가 죽은 후 나의 무덤을 자손이 이장한다.또,나의 일지에 습토의 파살이 있으면 내가 뭍힐 땅도 습기가 질퍽거리는 습한 땅이며 일지에 파살이 시주(時柱)와 연결되면 자손과의 사이가 불목하다.
파살이 시지(時支)에 있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짧거나 불화하고 본인과 자식의 하는 일이 잘 안되거나 부부간에 갈등이 생길며 자식과도 한 집안에 살지 못하고 떨어져서 살게 되거나 말년이 외롭다.특히 파살이 시지에 있으면 백호살(白虎殺)이나 양인살(陽刃殺)과 동주(同柱)하면 자식의 몸에 칼을 대거나 팔다리가 부러지고 그 살이 심하면 자식을 잃는 수도 있다.시주(時柱)에 파살이 일지(日支)와 연결되면 자식이 방황하고 손자가 자식의 무덤을 이장한다.
子와 酉의 破 午와 卯의 破 巳와 申의 合,破
寅과 亥의 合,破 辰과 丑의 破 戌과 未의 刑,破
6. 해살(害殺:해살은 원진살과 같이 궁합은 물론 연인, 동업자, 친구를 구할때 활용하기 바란다.:해살은 서로가 해롭게 한다는 뜻)
사주에 해살이 있으면 노하기 쉽고 인내심이 없으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열등의식이 잠재하며 가정이 화합하지 못하고 적막하며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스스로 해친다. 본인이나 배우자 또는 가족이 자살(自殺)하는 경향이 있다.
* 해살이 일지(日支)와 년지(年支)에 있으면 조상(祖上)의 업(業)을 파(破)하고 조상과의 인연(因緣)이 짧거나 조상의 은덕이 없고 정(情)이 없다.
* 해살이 일지와 월지(月支)에 있으면 부모의 업(業)을 파(破)하거나 부모의 유산(遺産)이 적고 간혹 부모의 유산을 상속 받더라도 지키기 어려우며 초년에 부부가 불화하고 정(情)이 없으며 이별하는 경향이 있다.
* 해살이 일지와 시지(時支)에 있으면 부부간에 불화하고 중년에 이별하거나 자식과도 불화하고 정이 없으며 자식과 떨어져서 살거나 자식의 건강을 해치는 수도 있다. 특히 자식에게 상속을 늦추어야 하며 불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이 해살(害殺)은 사주의 일지(日支)이 있는 것을 가장 싫어하고 만약 일지에 해살이 있으면 본인과 배우자가 불화하고 건가이 허약하다.
子와 未의 害 丑과 午의 害 寅과 巳의 刑,害(형살도 되고 해살도 됨)
卯와 辰의 害 申과 亥의 害 酉와 戌의 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