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도 입 : 본계통도는 감독원(감리원) 및 현장관리자가 신입사원 또는 현장경험이 없는 건설참여자에게 기술지도 (교육)를 시키기 위한 자료입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위해 단계를 두어 설명합니다.
[한전전원 정전]
1단계 : VCB반 UVR이 작동하고 이에 따란 VCB가 차단되며 ACB반 ACB도 내장된 UVT에 의해 모두 차단됩니다. 이때 VCB반에선 부저가 발생합니다.
VCB
보호계전기설치(OCR,UVR,OCGR)
2단계 : VCB반에 있는 한전전원표시램프가 OFF되며 변전실 및 발전기실의 모든 DC등이 점등됩니다.
변전실 특고압반내 주요기기 일반
3단계 : 발전기 제어반에선 한전측 ACB 1차측과 ATS와 연계된 정전신호를 받아들여 곧바로 기동에 들어갑니다.
비상발전기
발전기조작반
ATS
4단계 : 한전전원이 정전됨을 인식한 후 설정된 T2시간후 84번 릴레이가 작동되어 한전라인 84번 "b"접점이 떨어지면서 라인이 끊어지고 발전라인 84번 "a"접점이 동작되면서는 발전라인이 연결되므로 ATS가 한전에서 발전라인측 으로 절체됩니다.
[평상시(한전전원이 투입되고 있을 때)는 27번 릴레이는 동작되어 있고 84번은 OFF되어 있습니다. * 우측 상부 ATS Sequence참조]
5단계 : 기동된 발전기는 정전압, 정주파수, 정속도 등.. 자체 진단과정을 거친후 발전기반 ACB를 투입합니다.
이때 투입시간이 ATS가 발전측으로 절체된 T2시간보다 반드시 길어야 합니다. (즉 ATS가 발전측으로 전환된 후 발전기 ACB가 투입되어야 함)
6단계 : 이로써 비상동력 투입이 완료되고 변전실, 발전기실의 모든 DC등은 소등됩니다. (DC등은 반드시 소등되어야 함)
7단계 : 각동에 비상동력이 제대로 공급되어 승강기 등.. 비상시스템이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하고 방재실에 있는 중앙 감시반의 상태도 확인합니다.
방재실
중앙감시반
8단계 : 모든 동작이 이상없음을 체크한 후 한전측에 정전예상시간을 확인하여 발전기 연료탱크 연료보충 등 제반 사항에 대비합니다.
기 타 : 참고로 1,2단계는 같은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한전전원 복전]
1단계 : VCB반 한전전원표시램프 및 LBS반 통전표시기 동작을 확인한다.
변전실 특고압반내 주요기기 일반
통전표시기
2단계 : VCB반에서 부저 STOP버튼을 누르고, RESET버튼을 누른다음 VCB를 투입시킨다[수동시행] [부저 STOP버튼 및 RESET버튼 관련건은 보통 정전초기에 미리 함]
3단계 : VCB가 투입되면서 ACB 1차측에 전원이 공급되어 ATS반에서 복전을 인식하고 발전기반에 복전신호 를 보냅니다.
VCB
ACB
ATS
4단계 : 발전기는 설정시간후 발전기반 ACB를 OFF시킵니다.(자동)
비상발전기
발전기조작반
5단계 : 발전기 ACB가 OFF되면서 곧바로 모든 DC등이 다시 점등됩니다.
6단계 : 복전을 인식한 ATS는 T1시간후 27번 릴레이가 작동되어 발전라인은 "b"접점에 의해 라인이 끊어지고 한전라인 은 27번 "a"접점에 의해 연결되어 ATS가 발전측에서 한전측으로 절체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발전기 ACB가 차단되는 설정시간보다 ATS가 한전측으로 절체되는 시간(T1)이 길어 야 합니다.(즉 발전기 ACB가 차단된 후 ATS가 한전측으로 절체되어야 함)
7단계 : ATS가 한전측으로 전환됨을 확인한 후 ACB를 투입시킨다.(수동시행)
8단계 : ACB가 투입되면서 다시 모든 DC등이 소등됩니다.
9단계 : 발전기 엔진 및 동체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상용전원 복전 후 부하절체 시점에서 3∼5분 후에 발전기가 정지됩니다.
10단계 : 이로써 복전시스템이 완료되는데 복전후 각동에 직접가서 다시 정상적인 동작여부를 확인합니다.
11단계 : 모든동작이 이상없음을 확인한 후 연료탱크 연료보충 등 제반사항에 대비합니다.
12단계 : 방재실에 있는 중앙 감시반을 확인한 후 정전후부터 복전까지 발생한 내용을 printing합니다.
[발전기 운전제한]
우측하단 Sequence 참조 : ACB 2차측에서 과부하 및 사고(단락 등)가 발생하여 ACB가 차단되고 다시 VCB가 차단 되었을 때 발전기가 정전으로 인식하고 기동하면 부하측의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았는데 전원을 공급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전전원이 정전되어 27번릴레이가 "b접점에 복귀(평상시 떨어져 있음) 하여 라인이 연결되더라도 ACB의 51번 릴레이가 작동되어 있으면 51번 "b"접점이 떨어짐으로 발전기가 기동할 없게 하는 시스템이다.
결 론: 즉 27번과 51번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발전기가 기동하려면 27번(b접점)이 복귀(한전전원 정전)하고 51번(b접점)은 동작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 provided by 이영근(2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