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약용식물관리사 교육이 9월 6일부터 개강됩니다.
최근 약용식물자원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수요증가에 따라 지속가능한 이용과 바람직한 활용이 요구되어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약용식물을 활용하여 왔는데, 서양의학의 발달과 함께 점차 관심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가 근래에 들어 산업화에 따른 환경오염은 각종 질병의 발생률을 높여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 환자들이 급속히 증가하여 왔습니다. 이들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노력들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식용이나 약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자원의 조사와 이들의 보존, 개발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국민들이 경제사정이 좋아지면서 식용식물에 대한 의존도는 줄어들었지만, 조경수, 관상용 자원 및 약용식물에 대한 관심도는 매우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의 약용식물은 세계적인 연구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은 약용식물자원에 대한 관심증대로 해마다 많은 비용을 들여 수입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국산 약용식물 수입량은 더욱 증대되어 안정성 문제가 계속적으로 야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날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지역 약용식물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와 활용,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약용식물관리사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포항녹색소비자연대
▶ 문의: 054- 253-2227(장평조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