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항목은 브랜드/광고주/광고회사/제작사/수상내역/제목 순으로 기재되었습니다.
1. 지면광고
(1) S-OIL/S-OIL/제일기획/ADA/2017동상/찾아주세요
소방관들의 노력과 헌신은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알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이다. 세심하게 구석구석 찾아야한다는 숨은그림찾기의 특징과 결합해서 훌륭하게 표현해냈다. 숨은그림찾기의 대부분은 마을이나 도시와 같은 빽빽한 일상생활의 장소라는 것을 이용해 평소 사람들이 생활하는 환경에서 노력하는 소방관의 모습을 나타냈다.
(2) Belif/-/HSAD/KIMPUT/2016HSAD대상/오징어, 감
빌리프의 수분크림 지면광고 포스터. 말린 곶감과 말린 오징어의 푸석푸석하고 건조한 느낌이 점점 탱글탱글해지고 살아있는 촉촉한 질감이 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빌리프 수분크림은 촉촉하고 생기를 부여한다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한다.
(3) 보해복분자/보해양조/제일기획/최윤숙/2017은상/시금치는거짓말이었어
뽀빠이는 시금치를 먹고 힘이 좋아졌다는 과거의 설정이 오해라는 것이 최근에 밝혀지면서 사람들에게 충격을 가져다 준 반향을 이용해 지면광고로 만든 사례이다. 정설로 알려졌던 시금치의 효능이 사실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이용해, 복분자는 시금치와는 달리 전통적으로 계속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음을 강조하고 있다. '전설의 힘'이라는 카피를 사용함과 동시에 복분자의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하여 민화와 한국화의 텍스춰를 입혀 전통의 느낌을 돋보이게 했다.
2. 엠비언트광고
(1)한국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한국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아이디엇/아이디엇/2018대상/근로자의 날 - 찢어진 포스터
한국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우하는 방식을 꼬집어 비판하는 옥외 공익광고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공장에서 손가락이 잘리는 끔찍한 사고를 당했지만, 다른 보호조치와 산재처리 없이 오히려 부당해고를 당했다. 포스터를 찢어놓은 상태로 벽면에 게시하여, 손가락이 잘렸던 사고를 은유적으로 효과있게 드러내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도 우리의 이웃입니다.'라는 문구로 소외된 그들의 문제를 사람들의 가까이에 놓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2) 부산시/부산시/(주)대흥기획/다보노/2016대상/Pink Light
임산부들을 위해 국가적으로 임산부카드를 제공하는 것을 시도했지만, 가방에 걸어놓아도 눈에 잘 띄지 않아 효과적이지 못했다. 심지어 초기임산부들은 임신의 여부가 외부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먼저 얘기를 하게끔 배려해주는 사회 분위기도 아니기 때문에 오랫동안 문제시되었던 상황이었다. 부산시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해, 임산부가 장치의 반경에 도달할 시, 센서가 인식되어 불이 켜지는 핑크라이트를 개발하여 지하철에 설치하였고, 이는 각종 뉴스와 SNS에 성공사례로 소개되며 긍정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3)캐리비안베이/삼성물산리조트부문/제일기획/눈이셋/2017금상/라이프펌프LIFEPUMP
급성쇼크, 심정지 등 위험한 상황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수영장에서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어떻게 행하는지를 일반 사람들이 잘 모르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심폐소생술용 마네킹을 정확히 누름으로 인해 튜브에 공기가 차게 되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옥외광고 프로젝트로 인해 SNS에서 캐리비안베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굉장히 많이 쏟아졌고, 기업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회자되는 계기가 되었다.
3. 영상광고
(1)쌤소나이트/쌤소나이트코리아/이노션월드와이드/이노션월드와이드/2016대상/신은 말했지편
http://adawards.ad.co.kr/annual/winners/3765
쌤소나이트의 신 모델 CURV의 장점-가벼움, 보호력, 복원력-을 공사현장에 접목하여 드러낸 광고이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얘기와 편견(~하대, ~더라)을 말한 후, CURV는 그것을 뒤집는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의 장점을 효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강하고 위험하다고 인식되는 공사현장의 장비와 보호구들을 사용해 CURV가 얼마나 튼튼한지 메시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