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장치의 안정적인 사용은 배터리와 발전기의 성능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성능이나 수명이 감소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배터리 노후로 인하여 자유 방전되는 경우이다. 이것은 배터리 충,방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2) 배터리 용량 이상으로 사용되는 경우이다. 발전기에 의한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는 상태(시동은 끈 상태)에서의 전기장치의 사용에 따른 배터리 과방전이다.
상기의 경우 배터리의 전기 사용량이 과다한 경우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 발생되는데, 그중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상황이 바로 미등을 켜 놓은채로 장시간 주차를 해 두는 경우이다. 특히, 어두운 새벽에 미등을 켠 상태에서 출발하여 목적지에 도착하면 환한 상태로 미등을 소등하지 않고 차량에서 내리는 경우를 종종 경험할 수 있다.
배터리 세이버 기능은 상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방지해 주는 시스템으로서 미등이 켜져 있는 상태로 운전자가 시동을 끄고 하차하기 위해 운전석 도어를 열면 그 즉시 미등이 자동으로 소등되는 기능이다.
2. 배터리 세이버의 작동원리
배터리 세이버 기능은 ETACS(Electronic Time Alarm Control System) 컴퓨터에 의해 전자적으로 제어되며, ETACS 컴퓨터는 배터리 세이버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시동키 ON/OFF 신호, 미등 스위치 ON/OFF 신호, 운전석 도어 열림/닫힘 신호등을 감지하여 미등을 자동으로 소등시켜 준다.
1) 입력 신호
① 시동 스위치 ON/OFF 신호
② 미등 스위치 ON 신호
③ 운전석 도어 열림 스위치 ON 신호
2) 출력 신호
① 미등 릴레이 OFF 신호
② 미등 소등

[그림 1] 차량용 안테나